$\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술수용모델을 기반으로 한 메타버스 사용의도 영향 요인 연구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intention to use metaverse based on technology acceptance model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6 no.6, 2022년, pp.533 - 541  

홍현미 (제주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코로나19로 인해 교육 현장에서는 비대면 수업이 정착되었다. 이에 온라인 수업, 블렌디드 러닝 등의 방법이 도입 되었으며, 학습자와 교수자, 학습자와 학습자 간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메타버스가 주목받기 시작했다. 메타버스는 비대면 방식에서 나타난 물리적 환경에서 오는 교육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어 초등교육 학습자들에게 보다 적합한 교육 방안이 될 수 있다. 메타버스를 교육 현장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예비교사들의 사용의도가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기술수용모델에 기반하여 예비교사의 교육역량과 메타버스 사용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여, 새로운 테크놀로지에 대한 유연성, 교수효능감, 테크놀로지 내용교수지식(TPACK)의 영향 요인을 살펴보았다. 예비교사 240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최종 수집된 183명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예비교사의 메타버스 교육역량 중 유연성과 TPACK은 인지된 용이성을 매개하여 메타버스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는 유의하였다. 이와 관련 논의와 예비교사들의 메타버스 사용의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이론적, 실천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etaverse have begun to attract attention because it facilitate interaction between learners and teachers in non face- to- face environment. In order to use the metaverse in the educational field such as online class, it is important that pre-service teachers intend to use it. The purpose of this st...

주제어

참고문헌 (28)

  1. Lee, J. Y., Sung, E., Lee, J., Lim, K.Y., & Han,?S. (2020). Challenges and tasks facing online?classe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J ounal?of Educational Technology, 36(3), 671-692. 

  2. Volet, S., Vauras, M., & Salonen, P. (2009).?Self-and social regulation in learning contexts: An?integrative perspective. Educational Psychologist,?44(4), 215-226. 

  3. Jeon, J., & Jung, S. K. (2021). Exploring the educational applicability of Metaverse-based platforms.?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Education: Conference Proceedings, 361-368. 

  4. Son, J., Lee, S. & Han, J. (2022). The Effectiveness?of Collaborative Learning in SW Education based?on Metaverse Platform. Journal of The Korean?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6(1),?11-22. 

  5. Jeon, J. C., Jung, S. K., & Jang, J. H. (2022). Analysis?of learner's attitude and satisfaction through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metaverse environment STEAM educational program. Journal of The?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26(3), 187-195 . 

  6. Suh, W. & Ahn, S. (2021). The Effect of Online?Class Demonstration Education Using Smart?Devices and Apps on the Actual Class Use?Intention of Elementary School Pre-Teachers.?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Education, 25(2), 355-365. 

  7. Suh, S. S., & Kim, S.W. (2011). Result Analysis?of Training Programs for Stengthening Teacher's?ICT Competency. Journal of the Korea Society?of Computer and Information, 16(10), 111-120. 

  8. Kim, H. J., Heo, H. O., & Kim, E. Y. (2013). ACase Study on Development of Competency-Based?Curriculum : Focusing on Teacher Training?Program for SMART Education. Korean Journal?of Teacher Education, 29(3), 279-299. 

  9. Kim, E. H., & Byun, H. S.(2015). Developing?Guidelines for Training Program to Increase?Faculty E-learning Competencies. The Journal of?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1(4),?573-599. 

  10. Hong, H., & Jang, S.(2021). Development of?Instructional Model of Unplugged activities for?Improving SW Educational Competency of?Pre-service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5(4),?641-651. 

  11. Heo, H., Lim, K. Y., Kim, H., & Lee, H., Y.(2013).?Validation of the Assessment Instrument for?Teacher Competency for SMART Education. The?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19(2), 151-173. 

  12. Goddard, R. D., Hoy, W. K., & Hoy, A. W. (2000).?Collective teacher efficacy: Its meaning, measure,?and impact on student achievement. American?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7(2), 479-507. 

  13. Tschannen-Moran, M., Hoy, A. W., & Hoy, W.?K. (1998). Teacher efficacy: Its meaning and?measure.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8(2),?202-248. 

  14. Davis, F. D. (1989).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319-340. 

  15. Venkatesh, V., & Davis, F. D. (2000). A theoretical?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Science, 46(2), 186-204. 

  16. Oh, J. (2021).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the?Intention to Use the Metaverse by Applying the?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ETAM): Focused on the Virtual World. The?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21(10), 204-216. 

  17. Bagozzi, R. P., & Yi, Y. (1988). On the evaluation?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the?Academy of Marketing Science, 16(1), 74-94. 

  18. Hong, H, & Jang S. (2019). An Analysis of?Educational Needs of Pre-service Teacher's?Competency for Software Education. The Journal?of Elementary Education, 32(3), 123-147. 

  19. Kline, R. B. (2010). Principle and practice of?structural equation modeling. New York;?Guilford press. 

  20. Jun, J. W. (2017). Transportation Effects of?Branded Entertainment Storytelling on Trust,?Attitudes, and WOM Intentions. The Journal of?Media Economics & Culture, 15(2), 44-76. 

  21. Jeong, H. (2016). A Structure Analysis of the?Relationship among Adult Learners' Learning?Motivation, Learning Engagement, and Course?Loyalty to Mobile Based Online Courses. Journal?of Lifelong Learning Society, 12(1), 117-144. 

  22. Ertmer, P. A., Ottenbreit-Leftwich, A. T., &?Tondeur, J.(2015). Teachers' beliefs and uses of?technology to support 21st-century teaching and?learning. International Handbook of Research on?Teacher Beliefs, 403. 

  23. Day, C.(2007). Sustaining the turnaround: What capacity building means in practice. International?Studies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35(3), 29-48. 

  24. Kim, J. W., & Kim S.(2012). A Study on the?Acceptance Intention for Smart Phone by the?Innovation Diffusion Theory:Focused on Smart?Phone Non-Users. The Journal of Korea Society?of IT Services, 11(1), 15-37. 

  25. Joo, Y., Chung, A., Choi, M., & Yi, S.(2015). A Study of Factors Influencing Intention to?use Technology in Teaching Activities. Journal?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Engineers, 52(3), 221-229. 

  26. Kim, S., Y., Yoo., S., M., & Kim, M., R. (2011).?An Analysis about Difference of Intention of the?Participants of English Class using UCC?Experience Group and Non-Experience Group.?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8(1),?313-341. 

  27. Koehler, M., & Mishra, P.(2009). What is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TPACK)?. Contemporary issues in technology?and teacher education, 9(1), 60-70. 

  28. Choi, K., & Paik, S.(2020). The difference of measurement results between the questionnaire and?performance assessment of Pre-service teacher's?TPACK competency. Journal of the Korean?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40(4),?437-44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