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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교사의 스마트기기 수업 활용의도에 대한 연구
A Study of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tention using Smart Devices in Clas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7 no.5, 2014년, pp.35 - 42  

김영록 (양구 임당초등학교) ,  김재현 (성균관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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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사의 스마트기기 활용 실태 분석을 통해 스마트기기를 수업에 활용하려는 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찾아보고, 영향 요인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의 연구 모형을 토대로 확장 수정된 모형을 제시하였다. 연구를 위해 강원과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 지역의 초등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1,016명의 응답 내용을 분석대상으로 활용하였다. AMOS를 활용한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적용하였다. 분석 결과, 스마트기기 수업 활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성과기대, 노력기대가 주요 변인으로 나타났으며, 즉시접속성개방성은 성과기대와 노력기대에 각각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utilized an analysis of teachers' use of smart devices in the class, which highlighted the impact factors, and elucid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in fluencing factors. 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UTAUT) model is based on the study of extension and modifica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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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사의 스마트기기의 교육적 사용이 수업 활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요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밝히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기술수용모형 (TAM : Technology Acceptance Model)의 확장 발전된 모형인 Venkatesh, et.
  • 본 연구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여 스마트기기를 수업에 이용하려는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하여 기존 연구들을 바탕으로 스마트기기의 수용을 더 잘 설명할 수 있도록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의 기본변수인 성과기대, 노력기대만을 변수로 하였고, 조절변수인 성별, 연령, 경험, 사용자 자발성은 이미 선행연구에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통계 분석자료로만 활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 스마트기기의 활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는 연구는 향후 스마트교육을 위한 중요한 지침을 제공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해서 스마트기기를 실제로 이용하고 있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통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 이 연구는 교육환경이 스마트기기 환경으로 변화하는 시점에서 향후 스마트기기의 교육적 활용을 위해 교육정책 입안자와 연구자들에게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고, 스마트기기 수업 활용의도와 도입 요인이 무엇인지 제시하고자 하였다. 앞으로본 연구와 유사한 연구를 진행할 연구자들을 위해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육현장의 현실과 스마트 환경을 파악하고, 초등 교사들이 스마트기기를 수업활용 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이들의 영향정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 특히 교사들이 스마트기기를 수업에 활용하는데 영향을 주는 요인을 밝히는 연구는 더더욱 활성화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사들이 스마트기기를 수업활용 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 이들의 영향정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첫째, 교사의 스마트기기 이용에 따른 외생변인(즉시접속성, 개방성)과 내생변인(성과기대, 노력기대, 상호작용)간의 구조적 관계모형이 성립하는가?
  • H1 : 즉시접속성은 스마트기기 이용에 대한 성과기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즉시접속성은 스마트기기 이용에 대한 노력기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개방성은 스마트기기 이용에 대한 성과 기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 개방성은 스마트기기 이용에 대한 노력 기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 성과기대는 스마트기기 이용에 대한 활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 노력기대는 스마트기기 이용에 대한 활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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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기기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스마트기기는 즉시접속성(instant connectivity), 휴대성(portability), 접근성(reachability), 편재성(ubiquity), 이동성(mbility)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3]. 또한, 스마트폰과 일반폰을 구분 짓는 가장 큰 특성은 개방성(openness)이며 스마트폰은 일반폰과는 다르게 무선인터넷 및 외부 인터페이스를 개방하여 제공하고 있다[4].
스마트 기기는 무엇인가? 스마트 기기는 통화뿐만 아니라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며 운영체제를 통해 제공되는 다양한 기능과 서비스 및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할 수 있는 기기로 정의할 수 있다.
스마트기기를 수업에 활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인가? AMOS를 활용한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적용하였다. 분석 결과, 스마트기기 수업 활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성과기대, 노력기대가 주요 변인으로 나타났으며, 즉시접속성과 개방성은 성과기대와 노력기대에 각각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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