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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주방향 부분 관통 균열이 존재하는 직관에 인장하중과 열하중의 복합하중이 가해지는 경우의 균열 선단 응력장
Crack-tip Stress Field of Fully Circumferential Surface Cracked Pipe Under Combined Tension and Thermal Load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8 no.11, 2014년, pp.1207 - 1214  

제진호 (고려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동준 (고려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윤재 (고려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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균열이 존재하는 구조물의 균열 선단에서 과도한 소성 상태에 도달하게 되면 파괴역학 매개변수에 의하여 예측되는 균열 선단의 응력장이 실제와는 매우 다르게 나타난다. 구조물의 크기와 형상 그리고 하중의 형태에 따라 균열 선단의 응력장이 유일하지 않다. 이는 균열 선단의 구속 효과가 단일 매개변수 파괴역학으로 표현 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통적으로 사용되었던 K, J를 이용한 단일 매개변수 파괴역학을 보완하기 위하여 다양한 시도가 있었고, 대표적으로 Q-응력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Q-응력을 이용하여 원주방향으로 완전히 발달한 표면 균열이 있을 경우의 균열 선단의 구속 효과를 확인하였다. 고려된 하중은 일차하중으로 축 방향 인장하중과 반경방향 열구배에 의한 이차하중의 복합하중이다. 이차하중이 일차하중보다 구속효과가 더 심하며 기계하중보다 열하중이 뒤에 가해지는 열충격조건에서 구속효과가 더 심하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der excessive plasticity, the fracture toughness of a material depends on its size and geometry. Under fully yielded conditions, the stresses in a material near its crack tip are not unique but rather depend on the geometry. Therefore, the single-parameter J-approach is limited to a high-constra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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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2차원 유한요소 해석을 통하여 인장하중과 온도구배가 가해질 경우의 Q-응력을 구하였다. 해석 대상은 원주방향으로 완전히 발달한 표면 균열이 존재하는 직관이다.
  • 그러나 구조물의 크기나 기하학적인 형상에서 기인하는 차이로 인해 K, J로 대변되는 전통적인 응력장은 실제 적용에 어려움이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는 고온 구조물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조건에서의 균열 선단 응력장을 파악하기 위하여 O`dowd 와 Shih가 제시한 Q-응력을 이용하여 구속 효과를 분석하여 보았다.

가설 설정

  • 탄성계수와 항복응력으로 각각 75GPa과 220MPa을 사용하였다. 소성경화지수, n은 5, 10을 가정하였다. α는 0.
  • 002E/σ0를 사용하였다. 이 값들은 알루미늄 합금을 가정하여 임의로 정하였다.
  • 균열(Crack)이 발생한 구조물의 구조건전성 평가를 위하여 다양한 방법들이 제안되었고, 제안된 대부분의 방법들은 균열 선단(Crack-tip)을 특징짓게 되는 파괴역학 매개변수(Fracture mechanics parameter, K, J)를 주요한 인자로 사용하였다. 이는 특정 매개변수가 균열 선단을 잘 특징지을 수 있다는 가정을 전제로 하였다. 선형 탄성 파괴역학(Linear elastic fracture mechanics)에서 균열 선단의 소성역(Plastic zone)이 매우 작다고 가정하여 선형 파괴역학 매개변수, K가 제안되었다.
  • 직관의 직경과 두께의 비(r/t)는 5의 비교적 두꺼운 경우를 가정하였다. 직관의 두께는 25mm를 가정하였으며, 직관의 길이와 반경의 비는 16으로 충분히 길도록 하였다. 직관에 존재하는 균열의 길이는 a이고, a/t은 0.
  • 기하학적 대칭 조건을 이용하여 1/2모델을 사용하였으며 축 방향 대칭 요소인 CAX8 요소를 사용하였다. 직관의 직경과 두께의 비(r/t)는 5의 비교적 두꺼운 경우를 가정하였다. 직관의 두께는 25mm를 가정하였으며, 직관의 길이와 반경의 비는 16으로 충분히 길도록 하였다.
  • 해석에 사용된 물성치는 탄소성 물성이 멱함수(Power-law function) 형태인 Ramberg-Osgood 식을 따른다고 가정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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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균열 선단의 응력장을 구하기 위해 주로 사용되는 것은? 실제 균열 선단의 응력장을 구하기 위하여 주로 유한 요소 해석(Finite element analysis)이 이용된다. 소규모 항복(Small-sacle yielding)에서 Q-응력은 0에 근접하며 변형에 따라 음으로 작아진다.
Rice는 소성 변형을 뭐라고 가정했는가? Rice(5)는 소성 변형을 비선형 탄성(Nonlinear elastic)으로 가정하여 에너지해방률(Energy release rate)을 도입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고 인성이 매우 큰 재료의 균열 선단에서 거동을 특성화하는 변수, J를 제안하였다. Rice에 의하여 제안된 비선형 에너지 해방률은 선적분(Line integral)으로 표현되었으며, 이를 J-적분이라 정의하였다.
스트립항복 모델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에 Irwin,(1) Dugdale,(2) Barenblatt(3)와 Wells(4)에 의하여 균열 선단에서의 항복에 대하여 보정하는 이론이 개발되었으며, 대표적으로 Irwin의 소성영역보정 (Effective crack size)과 Dugdale, Barenblatt의 스트립항복 모델(Strip yield model) 등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선형 탄성 파괴역학의 단순한 확장에 불과하였으며, 파괴 인성(Fracture toughness) 이 매우 커서 소성 변형(Plastic deformation)과 균열면(Crack interfaces)이 벌어지는 경우 균열 선단 부근에서 소성역이 광범위하고 크게 발생하여 K 의 적용은 여전히 불가능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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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Irwin, G. R., 1961, "Plastic Zone Near a Crack and Fracture Toughness," Sagamore Research Conference Proceeding, Vol.4, pp. 63-78. 

  2. Dugdale, D. S., 1960, "Yielding in Steel Sheets Containing Slits," Journal of the Mechanics and Physics of Solids, Vol. 8, pp.100-104. 

  3. Barenblatt, G. I., 1962, "The Mathmatical Theory of Euilibrium Cracks in Brittle Fracture," Advance in Applied Mechanics, Vol. 7, pp. 55-129. 

  4. Wells, A. A., 1961, "Unstable Crack Propagation in Metal: cleavage and Fracture," Proceedings of the Crack Propagation Symposium, Vol. 1, p. 84. 

  5. Rice, J. R., 1968, "A Path Independent Integral and the Approximate Analysis of Strain Concentration by Notches and Cracks," Journal of Applied Mechanics, Vol. 53, pp. 379-386. 

  6. Huchinson, J. W., 1968, "singular Behavior at End of a Tensile Crack Tip in a Hardening Material," Journal of the Mechanics and Physics of Solids, Vol. 16, pp. 13-31. 

  7. Rice, J. R. and Rosengren, G. F., 1968, "Plane Strain Deformation near a Crack Tip in a Power-Law Hardening Material," Journal of the mechanics and Physics of Solids, Vol. 16, pp. 1-12. 

  8. McClintock, F. A., 1971, "Plasticity Aspects of Fracture," Fracture: An Advanced Treatise, Vol. 3, pp. 47-225. 

  9. Williams, M. L., 1957, "On the Stress Distribution at the Base of a Stationary Crack," Journal of Applied Mechanics, Vol. 24, pp. 109-114. 

  10. O'Dowd, N. P. and Shih, C. F., 1991, "Family of Crack-Tip Fields Characterized by a Triaxiality Parameter-I. Structure of Fields," Journal of the Mechanics and Physics of Solids, Vol. 39, pp. 898-1015. 

  11. O'Dowd, N. P. and Shih, C. F., 1992, "Family of Crack-Tip Fields Characterized by a Triaxiality Parameter-II. Fracture Applications," Journal of the Mechanics and Physics of Solids, Vol. 40, pp.939-963. 

  12. ABAQUS Version 6.13. User's Manual, 2013, Dassault Systems Simulia Corporation, USA. 

  13. Kim, Y. J., Kim, J. S., Cho, S. M., Kim, Y. J., 2004, "3-D Constraint Effects on J Testing and Crack Tip Constraint in M(T), SE(B), SE(T) and C(T) Specimens: Numerical Study," Journal of Engineering Fracture Mechanics, Vol. 71, pp. 1203-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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