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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INA 를 이용한 DCM 선박의 구조안정성 평가에 관한 연구
Forensic Engineering Study on Structure Stability Evaluation of Deep Cement Mixing Vessel using ADINA Softwar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8 no.11, 2014년, pp.1283 - 1290  

김의수 (국립과학수사연구원) ,  김종혁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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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는 법공학 분야에 구조해석 및 구조-유동 연성해석을 이용한 다양한 시뮬레이션 기법을 활용하여 안전사고 및 재난사고에 대한 법적 책임문제를 해명하고 보다 정확한 원인분석을 통해 원인을 규명하고 있는 추세이다. 본 연구에서는 법공학적 관점에서 DCM(Deep Cement Mixing) 선박의 침몰 사고의 원인을 밝혀내고자 하였다. 사고 선박은 선박 건조 당시 SCP(Sand Compaction Pile) 전용 선박으로 건조되었으며, DCM 선박으로 구조 변경을 위해 안정성 검토 없이 리더부 높이 변경 및 증설을 하였다. 이러한 구조물의 증설 및 변경이 본 침몰 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내고자 상용 구조 해석프로그램인 ADINA를 이용하여 구조안정성 평가를 수행하였으며, 본 연구를 통하여 구조물의 증설 및 변경에 따른 ADINA 해석 결과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DCM 선박 침몰 사고의 정확한 원인을 밝혀낼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 wide variety of simulation techniques such as structure analysis and structure-fluid interaction analysis are being employed in the field of forensic engineering for resolving the problem of legal liability for accidents and disasters. In this study, we performed a forensic engineering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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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에는 이러한 법공학 분야에 다양한 시뮬레이션 기법 등의 공학적 검사법을 활용함으로써 보다 정확한 원인 분석을 통해 사고의 원인을 규명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해 각종 제도와 법적 규제에 대한 규격 및 정책을 제안하고 있는 추세이다.(1~6) 본 연구에서는 법공학에서 다루는 내용 중 구조물 증설에 따른 DCM(Deep Cement Mixing) 선박의 침몰 사고 분석에 대해 손상 분석 및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인 ADINA 를 이용한 구조 해석을 적용함으로써 사고 선박의 구조안정성및 사고 원인 규명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7~9) 본 연구에서 다룬 DCM 선박은 건조 당시 SCP(Sand Compaction Pile) 전용 선박으로 제작되었다.
  • 이와 같은 선박 구조물의 변경으로 인한 전복 및 침몰 사고는 사고 발생 시 대형 참사를 내재하고 있기 때문에 법공학적인 측면에서 전문화되고 체계적인 사고 조사와 원인 규명을 통해 사전에 예방대책을 마련함으로써 유사 및 동종 재해의 발생을 최소화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DINA 를 이용하여 DCM 선박의 개조 및 변경 모델에 대해 구조안정성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구조물 변경에 따른 선박 침몰 사고의 정확한 원인을 규명하고 동일 및 유사 형태의 안전사고 예방에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법공학에서 다루는 내용 중 구조물 증설에 따른 DCM 선박의 침몰 사고 분석에 대하여 ADINA를 이용하여 구조 해석을 수행함으로써 원인 규명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사고선박은 도입 이후 구조안정성 평가 없이 리더 높이의 증가, 증설, 공법 변경 등 크게 3 차례 개조, 변경되었으며, 제조한지 28년된 선박으로 구조 검증을 위해 필요한 구조계산서 등의 자료가 남아 있지 않은 상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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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법공학이란 무엇인가? 공학과 관련된 각종 사고에 관한 법적 문제에 대하여 공학적으로 해명하는 학문 분야인 법공학 (Forensic Engineering)은 기계구조물의 붕괴, 파손, 결함 등으로 인한 사고 발생 시 공학 분야의 전문 적인 지식과 경험을 갖추고 있는 전문가가 법적인 관점에서 문제점을 규명하는 학문이다. 최근에는 이러한 법공학 분야에 다양한 시뮬레이션 기법 등의 공학적 검사법을 활용함으로써 보다 정확한 원인 분석을 통해 사고의 원인을 규명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해 각종 제도와 법적 규제에 대한 규격 및 정책을 제안하고 있는 추세이다.
본 연구 대상인 DCM 선박이 침몰된 원인은 무엇인가? (7~9) 본 연구에서 다룬 DCM 선박은 건조 당시 SCP(Sand Compaction Pile) 전용 선박으로 제작되었다. 구조적 안정성 검토 없이 리더(leader)의 높이 변경, 증설, 공법 변경 등의 구조적 개조가 진행되어 구조물 무게가 2 배 정도 증가하였다. 이러한 구조적 개조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구조 변경에 따른 구조 영향 평가는 전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로 개조 완료후 해수 바닥 천공 작업을 진행하였고 불안한 양묘 (heave in anchor) 및 기상 악화로 인해 관성, 피로 등에 문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무리하게 피항 작업을 진행하다 결국 증설된 리더 구조물이 전도되어 선박이 침몰하여 큰 물적 및 인적 피해를 야기하였다. 이와 같은 선박 구조물의 변경으로 인한 전복 및 침몰 사고는 사고 발생 시 대형 참사를 내재하고 있기 때문에 법공학적인 측면에서 전문화되고 체계적인 사고 조사와 원인 규명을 통해 사전에 예방대책을 마련함으로써 유사 및 동종 재해의 발생을 최소화해야 한다.
최근 법공학분야에 무엇을 활용하여 사고의 원인을 규명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가? 공학과 관련된 각종 사고에 관한 법적 문제에 대하여 공학적으로 해명하는 학문 분야인 법공학 (Forensic Engineering)은 기계구조물의 붕괴, 파손, 결함 등으로 인한 사고 발생 시 공학 분야의 전문 적인 지식과 경험을 갖추고 있는 전문가가 법적인 관점에서 문제점을 규명하는 학문이다. 최근에는 이러한 법공학 분야에 다양한 시뮬레이션 기법 등의 공학적 검사법을 활용함으로써 보다 정확한 원인 분석을 통해 사고의 원인을 규명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해 각종 제도와 법적 규제에 대한 규격 및 정책을 제안하고 있는 추세이다. (1~6) 본 연구에서는 법공학에서 다루는 내용 중 구조물 증설에 따른 DCM(Deep Cement Mixing) 선박의 침몰 사고 분석에 대해 손상 분석 및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인 ADINA 를 이용한 구조 해석을 적용함으로써 사고 선박의 구조안정성및 사고 원인 규명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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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Sam, B., 2007, "Forensic Engineering : Reduction of Risk Improving Technology," Engineering Failure Analysis, Vol. 14, pp. 1019-1037. 

  2. Brian, H. and Mohamed, T. K., 2007, "Non- Destructive Testing Techniques for the Forensic Engineering Investigation of Reinforced Concrete Buildings," Forensic Science International, Vol. 167, pp. 167-172. 

  3. Kim, E. S., Kim, E. S., Kim, S. H., Kim, D. H. and Park, N. K., 2007, "Cause Analysis and Measure for Accidents of Door Detachment in Elevator Platfor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22, No. 2, pp. 1-6. 

  4. Kim, E. S., Kim, J. P., Park, N. K. and Kim, Y. H., 2008, "A Forensic Engineering Study on Bursting Accident of Composite Pressure Vessel in CNG BU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23, No. 5, pp. 15-21. 

  5. Kim, E. S., 2009, "A Study on Cause Analysis of the Crash for the Ski Lif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24, No. 2, pp. 13-16. 

  6. Kim, E. S., Kim, J. H. and Kim, M. G., 2011, "Forensic Engineering Study on the Explosion Accidents Investigation of the Centrifugal Casting Machine Using ADINA FSI,"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26, No. 4, pp. 27-33. 

  7. Kim, E. S. and Kim, J. H., 2013, "Evaluation of Buckling in Pre-stressed Composite Truss Girder Using ADINA Structure Analysis,"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37, No.11, pp. 1415-1421. 

  8. Song, K. N., Kim, Y. W. and Park, S. C., 2009, "Investigation of FIV Characteristics on a Coaxial Double-Tube Structure,"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3, No.10, pp. 1108-1118. 

  9. Shin, S. H., Kim, J. K., Song, C. K., Kim, B. K., Bae, T. H. and Kim, J. M., 2011, "Structural Evaluation of the 300 Ton Goliath Crane,"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5, No.11, pp. 1515-1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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