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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한요소해석에 의한 압입 접촉손상 특성 연구
Study of the Damage Property of a Contacted Indent by Finite Element Method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10, 2014년, pp.5974 - 5979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김춘식 (태성전장주식회사) ,  이희성 (태성전장주식회사) ,  김영춘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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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입 방식으로서 경량화된 부품이 매우 균질한 정밀도로 생산이 되며 프레스의 기술이 향상되고 있다. 압입 방식으로 조립하였을 시 핀과 구멍사이에는 압축력에 의한 변형력이 발생되고 접촉면이 손상을 입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ATIA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3D 모델링하였으며, ANSYS 프로그램을 통하여 압입 접촉된 평면에서 손상평가를 하였다. 해석결과, 핀이 들어갈 때 PCB판에 작용하는 하중은 약 21.3N인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PCB판이 Pin에서 빠져나올 때의 하중은 약 19.24N으로 나타났다. 또한 구조 해석결과, Pin 1이 본 연구 모델의 모든 부품들 중에서 가장 최대응력이 많이 발생하므로, 대표적으로 Pin 1의 최대 등가응력이 192.96MPa로 나타났다. 압입 접촉 손상 특성을 규명하고 본 연구결과를 실제의 압입 공정의 설계에 응용함으로서 그 파손을 방지하고 내구성을 평가할 수 있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ightweight parts with very uniform precision are manufactured by an indent method and the press technique has been improved. Upon assembly with an indent method, a deformation force due to the compressive force occurs between the pin and hole and the contact surface is affected by damage. Therefo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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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압입 모델에 접촉된 평면에서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손상평가를 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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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압입이란 무엇인가? 철도차량 차축은 안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파손을 방지하기 위하여 프레팅 손상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었다. 최근에는 압입 공조는 자동차 부품, 전기전자 부품, 사무용품등 거의 모든 산업에 적용되며 부품의 품질 및 생산성에 필수적인 요소이다[1,2] 이중 핀을 이용하면서 체결하는 방식으로 압입이라는 방식은 핀과 구멍의 마찰에 의해 달성 되는 체결 방식이다[5,6]. 압입 방식으로 조립하였을 시 핀과 구멍사이에는 압축력에 의한 변형력이 발생하고 이 변형력에 의해 발생되는 접촉면의 손상 특성을 가진다.
철도차량 차축 또는 기계구조물의 커플링 등에 프레팅 손상이 발생할 경우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철도차량 차축 또는 기계구조물의 커플링 등과같이 축에 허브(hub)가 압입 되어 있는 경우 압입축의 접촉끝단에는 프레팅(fretting)이 발생하며, 프레팅에 의해 피로 강도가 크게 저하된다. 철도차량 차축은 안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파손을 방지하기 위하여 프레팅 손상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었다.
압입 방식으로 조립 시 어떤 손상이 발생하는가? 최근에는 압입 공조는 자동차 부품, 전기전자 부품, 사무용품등 거의 모든 산업에 적용되며 부품의 품질 및 생산성에 필수적인 요소이다[1,2] 이중 핀을 이용하면서 체결하는 방식으로 압입이라는 방식은 핀과 구멍의 마찰에 의해 달성 되는 체결 방식이다[5,6]. 압입 방식으로 조립하였을 시 핀과 구멍사이에는 압축력에 의한 변형력이 발생하고 이 변형력에 의해 발생되는 접촉면의 손상 특성을 가진다. 실제적으로 생산하는 경우에 구형 혹은 평저형 압입자를 이용할 경우 원뿔형 균열이 발생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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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Lee. Chun-Kyu, Kim. Young-Choon, "A Study on the progressive die design and making of gas boiler exhaust pipe", Journal of KAIS, Vol. 14, No. 9, pp. 4111-4116,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9.4111 

  2. S. N. Park, "Development Trend of Car Seat Technology",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31, No. 4, pp. 26-33, 2009. 

  3. Lee, Joon-Seong, "Analysis for Defect Evaluation of Pipes in Nuclear Power Plant", Journal of KAIS, Vol. 14, No. 7, pp. 3124-3126,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7.3121 

  4. J. H. Kim, D. U. Park, J. H. Lee, M. K. Kim and W. S. Yoo, "Evaluation of Ride Comfort considering Seat Vibratio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 No. 2, pp. 535-987, 2002. 

  5. H. Y. Kim, J. M. Kim, J. G. Choi, K. T. Lee and D. J. Lee, "Structural Analysis for the Development of Round Recliner",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2, pp. 1361-1366, 2003. 

  6. J. U. Cho, K. S. Kim, D. S. Choi, S. H. Kim, S. O. Bang and C. K. Cho, "Development of plastic suspension system for automotive seat", Journal of KAIS, Vol. 12, No. 3, pp. 1091-1097, 2011.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1.12.3.10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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