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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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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자강화 복합재는 단단한 입자들과 고분자 매트릭스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이 재료는 자동차, 건설 및 항공우주 산업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이 재료의 안전한 사용을 위해서 균열 저항 거동을 평가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특히 항공우주 산업에서 이 재료가 고체 로켓 연료로 사용될 때 균열은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균열 전파의 특성을 평가하는 것은 불가피한 일이다. 본 연구에서는 입자강화 복합재를 사용하여 균열 전파 시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디지털 이미지 상관법을 사용하여 시편 표면의 변형률 분포도를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articulate reinforced composite is composed of hard particles and polymer matrix. This material has been widely applied for engineering industry such as automobile, construction and aerospace. For the safe application, it is important to assess crack resistance behavior. Especially in aerospace i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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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고체 연료로 사용되는 Hydroxyl Terminated Polybutadiene(HTPB) 기반의 입자 강화 복합재를 사용하여 균열 성장 시험을 수행하였다. 시편은 얇은 형태의 Single Edge Notched Tension(SENT)로 제작하여 다양한 온도와 변형속도 조건 하에서 진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고체 추진제의 연료로 사용되는 입자 강화 복합재의 균열 저항 거동을 평가하기 위해 시험 속도와 온도의 변화를 주어서 시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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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입자 강화 복합재는 어디에 사용되고 있는가 첨가되는 강화재와 기지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기계적 성질을 갖는다. 최근 이 재료는 자동차, 항공우주, 건설 등 다양한 공학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항공우주 산업에서 입자 강화 복합재가 고체 로켓 모터의 연료로 사용되는 경우에 다양한 상황에서 응력을 받는 상황에 노출될 수 있다.
입자 강화 복합재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입자 강화 복합재는 강화재로 사용되는 입자들과 결합재(binder)로 사용되는 기지(matrix)로 구성되어 있다. 첨가되는 강화재와 기지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기계적 성질을 갖는다.
입자 강화 복합재가 고체 로켓 모터의 연료로 사용되는 경우 다양한 상황에서 응력을 받는 상황에 노출될 수 있는데 이러한 응력은 어떠한 문제를 야기하는가 이에 관련된 연구 동향을 살펴보면, Kwon 등은 높은 변형 속도에서 노치를 가지고 있는 고무와 유사한 성질의 입자 강화 복합재의 손상과 균열 성장 등을 연구하였고 수치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변형률 속도의 영향을 분석하였다[1]. Kakavas는 Ammonium Perchlorate(AP) 입자 강화 복합재의 응력완화 및 크리프 시험을 통해 기계적 특성들을 평가하였다[2]. Liu는 복합 고체 추진제에 대해서 선형 탄성과 선형 점탄성 파괴역학을 기초로 예비균열을 가진 고체추진제의 균열 성장 거동을 다양한 온도 및 시험 속도에 대해 평가하였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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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Kwon, Y.W. and Liu, C.T., "Damage Growth in a Particulate Composite under a High Strain Rate Loading," Mechanics Research Communications, Vol. 25, No. 3, pp. 329-336, 1998. 

  2. Kakavas, P.A., "Mechanical Properties of Propellant Composite Materials Reinforced with Ammonium Perchlorate Particles," International Journal of Solids and Structures, Vol. 51, No. 10, pp. 2019-2026, 2013. 

  3. Liu, C.T., "Crack Growth Behavior in a Solid Propellant," Engineering Fracture Mechanics, Vol. 56, No. 1, pp. 127-135, 1997. 

  4. Smith, C.W., Wang, L., Mouille, H. and Liu, C.T., "Near-Tip Behavior of Particulate Composite Material Containing Cracks at Ambient and Elevated Temperatures," 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s, ASTM STP 1189, pp. 775-787, 1993. 

  5. Kim, I.L., Huh, Y.H. and Lee, G.C., "Detectability of Pore Defect in Wind Turbine Blade Composites Using Image Corelation Technique," Transaction of KSME A, Vol. 37, No. 10, pp. 1201-1206, 2013. 

  6. Robert, N., "An Extension of the Time-Temperature Superposition Principle to Non-linear Viscoelastic Solids," International Journal of Solids and Structures, Vol. 43, Issue 17, pp. 5295-5306, 2006. 

  7. Anderson, T.L., Fracture Mechanics, 3rd ed., CRC Taylor & Francis Group, New York, N.Y., U.S.A., 2005. 

  8. Bohn, M.A. and Elsner, P., "Aging of the Binders GAP-N100 and HTPB-IPDI Investigated by Torsion-DMA," Propellants, Explosives, Pyrotechnics, Vol. 24, No. 3, pp. 199-205,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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