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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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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파괴인성에 대하여 입자강화 복합재 추진제의 균열저항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평가되었다. $50^{\circ}C$에서 $-60^{\circ}C$까지 온도 범위에서 WST 시험편을 이용하여 파괴인성시험이 수행되었다. 파괴인성에 대한 평가방법은 선형탄성파괴역학에 기초한 ASTM E399를 이용하여 산출하였다. 추진제의 분열하중과 응력확대계수는 온도가 내려감에 따라 증가하고 있다. 또한 디지털 이미지 상관법을 이용하여 가시화된 변형률장은 온도가 $50^{\circ}C$에서 $-40^{\circ}C$로 내려갈수록 증가하나, $-60^{\circ}C$에서 변형률장은 취성거동으로 인해 크게 감소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t is evaluated for fracture toughness to analyze crack resistance properties of particulate reinforced composite propellant. Fracture toughness test using WST specimen is conducted by temperature conditions from $50^{\circ}C$ to $-60^{\circ}C$. Evaluation metho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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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입자강화 복합재 추진제의 균열저항 거동을 평가하기 위해 다양한 온도조건에서 WST 시험편을 이용하여 파괴인성시험을 수행하였다. ASTM E399 규격을 이용하여 파괴 인성을 평가하였고, 디지털 이미지 상관법을 통해 균열저항 특성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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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추진제의 기계적 특성을 분석하여 사용하는 이유는? 입자강화 복합재료 형태로 제조된 추진제(이하‘추진제’)는 금속연료, 산화제 및 고분자 물질인 바인더가 결합되어 점탄성 특성을 나타내는 재료이다. 추진제는 최근 산업 여러 분야에서 다양하게 사용되기 때문에 기계적 특성을 분석하여 제작 과정, 제작 환경을 개선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추진제는 사용 용도에 따라서 다양한 그레인(grain)의 형상으로 제작된다.
입자강화 복합재료 형태로 제조된 추진제란? 입자강화 복합재료 형태로 제조된 추진제(이하‘추진제’)는 금속연료, 산화제 및 고분자 물질인 바인더가 결합되어 점탄성 특성을 나타내는 재료이다. 추진제는 최근 산업 여러 분야에서 다양하게 사용되기 때문에 기계적 특성을 분석하여 제작 과정, 제작 환경을 개선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추진제의 제작시 그레인의 특징은? 추진제는 사용 용도에 따라서 다양한 그레인(grain)의 형상으로 제작된다. 그레인은 운송,경화반응 중의 열적 변화, 점화 시 급격한 내부압력 상승 등의 내부 및 외부 요인에 의해 그레인의 취약부위에 응력이 집중하여 균열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균열의 발생에 의해 연소 표면적이 넓어져서 로켓 모터의 성능 저하가 발생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추진제의 파괴 역학적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필수적인 요소이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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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Kim, C.K., Yoo, J.C., Hwang, G.S. and Yim, Y.J., "Properties of HTPB/AP/Butacene Propella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9, No. 2, pp. 40-45, 2005. 

  2. Gao, G., Huang, S., Xia, K. and Li, Z., "Application of Digital Image Correlation (DIC) in Dynamic Notched Semi-Circular Bend (NSCB) tests," Experimental Mechanics, Vol. 55, No. 1, pp. 99-104, 2015. 

  3. Liu, C.T., "Crack Growth Behavior in a Solid Propellant," Engineering Fracture Mechanics, Vol. 56, No. 1, pp. 127-135, 1997. 

  4. Tussiwand, G.S., Saoirna, V.E., Terzenbach, R. and De Luca, L.T., "Fracture Mechanics of Composite Solid Rocket Propellant Grains: Material Testing,"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25, No. 1, pp. 60-73, 2009. 

  5. Kim, J.I., Huh, Y.K. and Lee, G.C., "Detectability of Pore Defect in Wind Turbine Blade Composites using Image Correlation Technique," Transaction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Vol. 37, No. 10, pp. 1201-1206, 2013. 

  6. Zhang, H., Huang, G., Song. H. and Kang. Y,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Deformation and Failure Mechanisms in Rock under Indentation by Digital Image Correlation," Engineering Fracture Mechanics, Vol. 96, pp. 667-675, 2012. 

  7. ASTM, Standard Test Method for Linear -Elastic Plane-Strain Fracture Toughness $K_{IC}$ of Metallic Materials, ASTM E399-09, Annual Book of ASTM Standards, ASTM International, Philadelpia, P.A., USA, pp. 1-33, 2009. 

  8. Liu, C.T., "The Effect of Micro Damage on Time-Dependent Crack Growth in a Composite Solid Propellant," Mechanics of Time-Dependent Materials, Vol. 1, No. 1, pp. 123-136, 1997. 

  9. Bohn, M.A. and Elsner, P., "Aging of the Binders GAP-N100 and HTPB-IPDI Investigated by torsion-DMA." Propellants, Explosives, Pyrotechnics, Vol. 24, No. 3, pp. 199-205,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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