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소급성과 신뢰구간 개념을 적용한 개별차량단위 검지기 성능평가
Individual Vehicle Level Detector Evaluation with Application of Traceability and Confidence Interval Concept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3 no.5, 2014년, pp.11 - 20  

장진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최동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실시간 교통정보는 현장에 설치된 차량검지기가 수집하는 교통량, 속도, 점유율 자료를 기반으로 생성된다. 따라서 검지기 성능을 일정수준으로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ITS 관리기관에서는 주기적으로 검지기에 대한 성능평가를 수행한다. 일반적으로 검지기 성능평가는 기준값을 생성하는 장비(기준장비)와 평가대상 검지기가 수집하는 자료를 상호 비교함으로써 수행된다. 여기서 유의할 점은 기준장비 수집값 역시 평가대상 검지기 자료와 같이 오차 및 불확도를 포함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검지기 평가가 표본집단에 대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를 모집단의 결과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신뢰구간 개념이 적용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국내 검지기 성능평가는 합리적인 방법론 부재로 인해 기준값 불확도 및 신뢰구간 개념을 적용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준값 불확도 및 신뢰구간 개념을 적용한 성능평가 방법론을 제시했고, 이를 루프, 영상, 레이더 검지기 성능평가에 적용했다. Over-count, Under-count 상쇄효과를 제거하기 위해 개별차량단위 자료를 평가하였고 그 결과, 제시된 방법론이 검지기 성능평가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음을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importance of vehicle detector which plays an essential role in generating real-life traffic information, maintaining detector data quality is preeminent in advanced traffic management and information systems (ATMIS). To this end, agencies periodically conduct performance tests on detect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개별 방법론의 유도과정 및 자세한 설명은 참고 문헌[9]에 기술되어 있으므로 본 논문에서는 수식을 중심으로 한 핵심적인 내용만 다루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실시간 교통정보시스템을 위해 국내에 주로 설치되어 있는 검지기에 대해 성능평가를 수행했다. 그러나 검지기 센서 기술은 나날이 발전되고 있기 때문에 향후에는 좀 더 다양한 센서 및 검지기 모델별로 다양한 기상, 교통조건 하에서 평가할 필요성이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절에서는 전절에 제시된 기준값 오차 및 불확도를 이용하여 국내기술로 개발되어 고속도로, 국도 등을 중심으로 많이 보급되어 있는 루프, 영상, 레이더 검지기 성능평가를 수행했다. 평가된 검지기들은 평가 전 제조사 전문 엔지니어로부터 정밀한 교정 작업을 거쳤다.
  • 불확도에는 A, B형 표준 불확도, 합성 표준불확도, 확장 불확도가 있다. 불확도에 대한 세부적인 설명은 참고문헌[12]에 설명되어 있으므로 본 논문에서는 간략히 제시하고자 한다. A형 표준불확도는 반복된 측정을 통한 통계적 분석에 의해 식 (1)과 같이 구해지고, B형 표준불확도는 센서의 특성에 의거한 과학적 판단으로 구해지는 불확도로써, 센 서 측정값의 분포를 균일 본포(직사각형 분포)로 가정할 경우(차량검지기 센서의 경우 대부분 직사각형 분포로 가정), 식 (2)에 의해 구해진다.
  • 상기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저자가 국제표준기구(ISO) 지침서 및 통계적 이론을 기반으로 기 제시한 검지기 성능평가 방법론[9]을 이용하여 국내에 널리 설치된 루프, 영상, 레이더 검지기에서 수집한 개별차량단위 자료를 평가함으로써 평가 방법론의 유의성 및 검지기 성능에 대한 세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시간 교통정보는 무엇을 기반으로 생성되는가? 실시간 교통정보는 현장에 설치된 차량검지기가 수집하는 교통량, 속도, 점유율 자료를 기반으로 생성된다. 따라서 검지기 성능을 일정수준으로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국내 검지기 성능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국내 검지기 성능평가는 국토해양부 지침에 의거하여 구매 전 기술시험, 구매/설치 후 준공평가, 2년 단위 정기평가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1]. 국내와 같은 법적 지침은 존재하지 않지만 국외에서도 검지기 자료 정확도 확보를 위해 많은 검지기 평가가 이루어졌다.
성능평가와 관련한 세 가지 이슈는 무엇인가? 이처럼 국내외 많은 성능평가가 이루어졌지만 여전히 성능평가와 관련한 세 가지 이슈가 있다. 첫째, 기준값 오차와 불확도 고려 필요성이다. 비교적 정확하기는 하지만 기준값(속도, 점유율) 역시 센서로부터 수집된 자료이므로 오차와 불확도를 갖고 있다. 따라서 검지기 평가시 기준값에 포함된 오차 및 불확도를 고려해 주어야 한다. 둘째, 신뢰구간 개념 적용 필요성이다. 원칙적으로 검지기 평가는 검지기가 운영되는 전체기간에 대해 이루어져야 하지만 이는 현실적으로 타당하지 않기 때문에 일부 기간(예. 30분, 1시간) 동안 평가가 이루어진다. 이 경우 일부기간(샘플)의 평가결과를 전체기간(모집단)의 평가결과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신뢰구간 개념이 적용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개별차량단위 자료 평가가 필요성이다. 과대 또는 과소 측정 (Under-/Over-count) 현상을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해서는 일정 집락간격(예. 5분)이 아닌 개별차량단위로 이루어져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Guidelines on ITS Project Enforcement: VDS and AVI Evaluation,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3. 

  2. L. A. Klein and M. R. Kelley, Detection Technology for IVHS, Volume 1: Final Report Addendum, FHWA-RD-95-100, FHWA,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1996. 

  3. D. Middleton and R. Parker. Vehicle Detector Evaluation, Texas Transportation Institute, 2002. 

  4. Minnesota DOT and SRF Consulting Group, Evaluation of Non-Intrusive Technologies for Traffic Detection, Final Report, SRF no. 3683, FHWA, U.S. DOT, 2002. 

  5. B. Coifman. Vehicle Level Evaluation of Loop Detectors and the Remote Traffic Microwave Sensor.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vol. 132, ASCE, 2006. 

  6. C. A. MacCarley. Adaptive Automatic Ground Truth Generation for Testing of Vehicle Detectors. 88th Annual Meeting of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2009. 

  7. J. Jang and S. Byun. Evaluation of traffic data accuracy using Korea detector test bed. IET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5, Iss. 4, Institution of Engineering and Technology, 2011. 

  8. D. Middleton, R. Parker, and R. Longmire, Investigation of Vehicle Detector Performance and ATMS Interface, FHWA, U.S. DOT, 2007. 

  9. J. Jang and T. Nakatsuji. Vehicle Detector Evaluation Based on Traceability and Confidence Interval Concepts, 93rd Annual Meeting of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2014. 

  10. International Vocabulary of Basic and General Terms in Metrology: second edition,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1993. 

  11. Guide to the Expression of Uncertainty in Measurement, ISBN 92-67-10188-9,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199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