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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퍼지 기법을 이용한 다수 레이저스캐너 기반 객체 인식 알고리즘
Object Classification Algorithm with Multi Laser Scanners by Using Fuzzy Method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3 no.5, 2014년, pp.35 - 49  

이기룡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전자공학과) ,  좌동경 (아주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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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레이저스캐너만으로 이루어진 감지 시스템을 이용하여 도로 위에 있는 객체의 위치를 추정하고 분류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각각의 레이저 스캐너에서 획득한 데이터는 그리드 맵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융합하였으며, 팽창 연산레이블링 방법을 사용하여 측정 오차를 보정하였다. 추출한 객체의 정보(길이, 폭)를 입력으로 사용한 퍼지방법을 통해 객체를 보행자, 자전거, 차량으로 분류하였으며, 이러한 방법은 레이저스캐너로만 이루어진 감지 시스템의 정확도를 증가시켰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실제 도로 환경에서 몇 가지 시나리오를 설정하여 실험을 하였다. 실험을 통해 감지 시스템이 객체를 정확히 분류하는지, GPS-RTK 장비를 사용하여 획득한 위치 정보와 비교하여 객체의 위치 정보를 정확히 추정하는지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the on-road object detection and classification algorithm by using a detection system consisting of only laser scanners. Each sensor data acquired by the laser scanner is fused with a grid map and the measurement error and spot spaces are corrected using a labeling method and dil...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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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비전 센서를 기반으로 이루어진 기존의 시스템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비전 센서를 제외한 거리 센서로만 이루어진 감지 시스템을 제안한다. 거리 센서는 비전 센서와 달리 외부 환경 요인에 대한 변화가 적고 10mm에서 최대 100mm의 오차율을 가진 매우 정확한 거리 정보를 획득할 수 있으며 별도의 구조물 없이 기존의 도로 장비(가로수, 가로등)에 직접 설치하거나 높이 1m내외의 이동식 설치물을 이용할 수 있어 추후 감지 시스템을 유동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본 논문에서는 도로에 설치된 다수의 거리 센서에서 획득한 센서 데이터를 융합하여 객체의 위치 및 크기 정보를 추정하고, 객체의 종류를 분류할 수 있는 객체 감지 알고리즘 개발을 목표로 한다. 거리 센서는 레이저 스캐너를 사용하였으며, 센서의 위치는 <그림 1>과 같이 사각 지대를 최소화하기 위해 탐지 영역으로 여러 방향을 향해 설치하였으며, 매 샘플링 시간마다 중앙 서버로 센서 데이터를 전송한다.
  • 이 실험은 두 가지 사항에 대한 성능 검증을 목표로 하고 있다. 첫 번째는 도로 위를 주행하고 있는 객체를 제대로 분류하는지, 두 번째는 알고리즘을 통해 추정한 객체의 위치와 GPS-RTK에서 획득한 객체의 위치와 비교하여 알고리즘의 성능을 분석하는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다수의 레이저 스캐너로만 이루어진 감지 시스템을 이용하여 객체를 탐지하고 이를 분류하는 알고리즘의 성능을 평가하였다. 레이저 스캐너로 이루어진 측정 시스템은 도로 위에 설치되어 도로를 주행하는 객체를 그리드 맵으로 표시, 필터링 및 레이블링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탐지한 후 객체의 위치 및 크기 정보를 획득하였으며, 퍼지 이론을 사용하여 탐지한 객체의 종류를 분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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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DAS란 무엇인가? 특히 최근 자동차 시장에서는 C-ITS 서비스 중 하나인 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3]. ADAS란 차량 및 도로에 설치된 센서를 사용하여 도로에 있는 객체를 탐지하고 분석한 후 충돌 가능성이 있는지를 판단하여 경고 정보 제공 및 차량의 제어를 통해 사고를 방지하는 일련의 서비스를 말한다. ADAS에 필요한 감지 시스템은 설치 위치에 따라 크게 차량에 설치하는 시스템[4, 5]과 도로에 설치하는 시스템[6, 7]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시스템 특성에 따라 초음파, 비전, LIDAR, IR, RADAR 등의 센서를 사용하고 있다[5-9].
ADAS에 필요한 감지 시스템은 설치 위치에 따라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ADAS란 차량 및 도로에 설치된 센서를 사용하여 도로에 있는 객체를 탐지하고 분석한 후 충돌 가능성이 있는지를 판단하여 경고 정보 제공 및 차량의 제어를 통해 사고를 방지하는 일련의 서비스를 말한다. ADAS에 필요한 감지 시스템은 설치 위치에 따라 크게 차량에 설치하는 시스템[4, 5]과 도로에 설치하는 시스템[6, 7]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시스템 특성에 따라 초음파, 비전, LIDAR, IR, RADAR 등의 센서를 사용하고 있다[5-9]. 지금까지의 감지 시스템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차량에 설치하는 시스템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상대적으로 도로에 설치하는 시스템에 대한 연구 비중은 적은 편이다.
기존의 도로에 설치하는 시스템에서 CCTV와 같은 비전 센서를 주로 이용한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기존의 도로에 설치하는 시스템은 CCTV와 같은 비전 센서를 주로 사용하였다. 이는 비전 센서 데이터는 LIDAR와 같은 거리 센서와 비교하여 보다 다양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차량 번호판 인식, 차량 종류 및 색상 분석, 차선 이탈 감지, 신호등 감지 등의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비전 데이터는 거리 정보를 획득하기가 어려워 정확한 객체의 위치 및 크기 정보를 필요로 하는 서비스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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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Florian Ahlers and Christian Stimming, "Laserscanner based cooperative Pre-data-fusion," Advanced Microsystems for Automotive Application 2008, pp.63-71, 2008. 

  2. Florian Ahlers and Christian Stimming, "Cooperative Laserscanner Pre-Data-Fusion, "IEEE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2008, pp.1187-1190, Eindhoven, Netherlands, Jun. 2008. 

  3. Meng Lu, Kees Wevers and Rob Van Der Heijden, "Technical Feasibility of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ADAS) for Road Traffic Safety," Transportation Planning and Technology, vol. 28, no. 3, pp.167-187, Jun. 2005. 

  4. Gwang Yul Song, Ki Yong Lee and Joon Woong Lee, "Vehicle Detection by Edge-based Candidate Generation and Appearance-based Classification," IEEE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2008, pp.428-433, Eindhovan, Netherlands, Jun. 2008. 

  5. Goncalo Monteiro, Cristiano Premebida, Paulo Peixoto and Urbano Nunes, "Tracking and Classification of Dynamic Obstacles Using Laser Range Finder and Vision," in Proc. IEEE/RSJ Int. Conf. on Intelligent Robots and Systems, Beijing, China, 2006. 

  6. Wook-Sun Shin, Doo-Heon Song and Chang-Hun Lee, "Vehicle Classification by Road Lane Detection and Model Fitting Using a Surveillance Camera,"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s, vol. 2, no. 1, pp.52-57, Mar. 2006. 

  7. Habibu Rabiu, "Vehicle Detection and Classification for Cluttered Urban Interse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Science, Engineering and Applications, vol. 3, no. 1, pp.37-47, Feb. 2013. 

  8. Zhengping Ji and Danil Prokhorov, "Radar-Vision Fusion for Object Classification," IEEE Int. Conf. on Information Fusion 2008, pp.1-7, Cologne, Germany, Jun. 2008. 

  9. S. Tokoro, K. Moriizumi, T. Kawasaki, T. Nagao, K. Abe and K. Fujita, "Sensor Fusion system Pre-crash safety system," IEEE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pp.14-17, Parma, Italy, Jun. 2004. 

  10. 오주택, 이상용, 이상민, 김영삼, "Vision 시스템의 차량 인식률 향상에 관한 연구," 한국ITS 학회 논문지, vol. 10, no. 3, pp.16-24, Jun. 2011. 

  11. Stefano Messelodi, Carla Maroa Modena and Michele Zanin, "A Computer Vision System for the Detection and Classification of Vehicles at Urban Road Intersections," Pattern Analysis and Applications, vol. 8, pp.17-31, Sep. 2005. 

  12. Xia Liu and Kikuo Fujimura, "Pedestrian Detection Using Stereo Night Vision," IEEE Trans. on Vehicular Technology, vol. 53, no. 6, pp.1657-1665, Nov. 2004. 

  13. Giorgio Grisetti, Cyrill Stachniss and Wolfram Burgard, "Improved Techniques for Grid Mapping with Rao-Blackwellized Particle Filters," IEEE Trans. on Robotics, vol. 23, no. 1, pp.34-46, Feb. 2007. 

  14. Trung-dung Vu, Olivier Aycard, "Online Localization and Mapping with Moving Object Tracking in Dynamic Outdoor Environments," IEEE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2007, pp.190-195, Istanbul, Turkey, Jun. 2007. 

  15. Alberto Elfes, "Using Occupancy Grids for Mobile Robot Perception and Navigation," Computer, vol. 22, no. 6, pp.46-57, Jun. 1989. 

  16. Sung-Wook Kim, Kwangsoo Kim, Joo- hyung Lee and Dong-il(Dan) Cho, "Application of Fuzzy Logic to Vehicle Classification Algorithm in Loop/Piezo-Sensor Fusion Systems," Asian Journal of Control, vol. 3, no. 1, pp.64-68, Mar. 2001. 

  17. 박준형, 김태진, 오철, "고속도로 루프검지기를 이용한 차종분류 기법 평가," 한국ITS학회 논문지, vol. 8, no. 1, pp.9-21, Mar. 2009. 

  18. Chang Choi, Junho Choi, Eunji Lee, Ilsun You and Pankoo Kim, "Probabilistic Spatio-temporal Inference for Motion Event Understanding," Neurocomputing, vol. 122, pp.24-32, Dec. 2013. 

  19. Chang Choi, Junho Choi, Juhyun Shin, Sung-Ryul Kim and Pankoo Kim, "Semantic Representation of Motion for Tracing Object in Surveillance System," Journal of Internet Technology, vol. 14, no. 4, pp.621-630, Jul.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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