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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기반 의사위성 시각동기 기법 성능평가를 위한 오차 요소 분석
An Analysis of Error Factors for Software Based Pseudolite Time Synchronization Performance Evaluation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8 no.5 = no.68, 2014년, pp.429 - 436  

이주현 (충남대학교 전자공학과) ,  이선용 (충남대학교 전자공학과) ,  황소영 (부산가톨릭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유동희 (부산가톨릭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박찬식 (충북대학교 전자공학과) ,  이상정 (충남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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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의사위성과 GPS 위성 사이의 시각동기를 위한 세가지 동기 방안을 제안하고 시각동기 기법의 성능 분석에 필요한 의사위성 시각동기 오차요소에 대해 분석한다. 제시한 세가지 시각동기 방안으로는 의사위성 시각동기 스테이션 구축 방안, UTC(KRIS)의 시각정보원을 활용한 의사위성 시각동기 방안, GPS 시각용 수신기를 활용한 시각동기 방안이 있다. 또한 제안한 의사위성 시각동기 방안의 성능평가를 위한 시뮬레이션 구성을 위해 의사위성 시각동기 방안의 오차요소를 의사위성 및 기준 클럭의 오차, 전송선로에 의해 발생하는 오차, TIC에 의해 발생하는 오차, 클럭 동기 알고리즘에 의해 발생하는 오차로 구분하고 각 오차 요소를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three methods of the time synchronization for Pseudolite and GPS and analyzes pseudolite time synchronization error factors for software based performance evaluation on proposed time synchronization methods. Proposed three time synchronization methods are pseudolite time synchr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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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의사위성 시각동기를 위한 3가지 구조로 의사위성 시각동기 스테이션 구축 방안, UTC(KRIS)의 시각정보원을 활용한 의사위성 시각동기 방안, GPS 시각용 수신기를 활용한 시각동기 방안을 제시하였다. 의사위성 시각동기 스테이션 구축 방안은 GPS와 의사위성의 시각동기 모니터링 및 보정을 위한 방안으로 활용되며 의사위성 수신기 및 GPS 수신기로부터 CGGTTS 생성하여 의사위성과 각 GPS 위성간의 시각오차를 모니터링하고, 누적한 시각오차정보를 활용하여 일정 주기마다 의사위성의 시각을 보정하는 개념이다.
  • 본 논문에서는 제안한 3가지 의사위성 시각동기 기법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기반 플랫폼을 통한 동기 성능 검증을 위해 의사위성 시각동기 시스템의 오차 요소를 분석하였다. 의사위성 시각동기 성능 분석을 위한 시스템 구조는 그림 5 와 같다.
  • 본 절에서는 GPS 시각용 수신기를 활용한 의사위성 시각동기 기법을 소개한다. GPS 시각용 수신기를 활용한 의사위성 시각동기 방안은 그림 4와 같다.
  • 본 절에서는 의사위성 시각동기를 위해 의사위성 시각동기 스테이션을 구축하여 의사위성과 GPS 위성간의 시각동기를 수행하는 기법을 소개한다. 의사위성 시각동기 스테이션 구축기법의 구조는 그림 2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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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표적인 space-based augmentation systems은? 한편 GPS의 위치결정 정확도 및 정밀도 향상을 목적으로 오차보정시스템이 운용되고 있으며, 보정정보 전달 방안에 따라 GBAS(ground-based augmentation systems),SBAS(space-based augmentation systems), ABAS(airplane-based augmentation systems), GRAS(ground-based regional augmentation systems)로 나뉜다. SBAS는 정지궤도 위성을 활용하여 GPS 사용자에게 고장여부 전달 및 의사거리 오차 정보 전달 등의 기능을 수행하여 무결성, 정확성, 가용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으며 대표적인 시스템으로 미국의 WAAS(wide area augmentation system), 유럽의 EGNOS(europeangeostationary navigation overlay service), 일본의 MSAS(multi-functional satellite augmentation system)등이 존재한다. ABAS의 경우 항공기 기반으로 항법 보정정보를 전송하는 시스템이며 GBAS는 지상에 기준국을 설치하여 GPS 수신기에 오차 보정정보 전송하는 시스템으로 주로 항공기 이착륙을 위한 측위 정확도 향상을 목적으로 운용되고 있다.
GPS의 위치결정 정확도 및 정밀도 향상 목적의 오차보정시스템을 보정정보 전달 방안에 따라 분류하면? 따라서 이러한 의사위성을 활용한 다양한 GPS 오차 보정 시스템이 연구 및 운용되고 있다. 한편 GPS의 위치결정 정확도 및 정밀도 향상을 목적으로 오차보정시스템이 운용되고 있으며, 보정정보 전달 방안에 따라 GBAS(ground-based augmentation systems),SBAS(space-based augmentation systems), ABAS(airplane-based augmentation systems), GRAS(ground-based regional augmentation systems)로 나뉜다. SBAS는 정지궤도 위성을 활용하여 GPS 사용자에게 고장여부 전달 및 의사거리 오차 정보 전달 등의 기능을 수행하여 무결성, 정확성, 가용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으며 대표적인 시스템으로 미국의 WAAS(wide area augmentation system), 유럽의 EGNOS(europeangeostationary navigation overlay service), 일본의 MSAS(multi-functional satellite augmentation system)등이 존재한다.
ABAS란? SBAS는 정지궤도 위성을 활용하여 GPS 사용자에게 고장여부 전달 및 의사거리 오차 정보 전달 등의 기능을 수행하여 무결성, 정확성, 가용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으며 대표적인 시스템으로 미국의 WAAS(wide area augmentation system), 유럽의 EGNOS(europeangeostationary navigation overlay service), 일본의 MSAS(multi-functional satellite augmentation system)등이 존재한다. ABAS의 경우 항공기 기반으로 항법 보정정보를 전송하는 시스템이며 GBAS는 지상에 기준국을 설치하여 GPS 수신기에 오차 보정정보 전송하는 시스템으로 주로 항공기 이착륙을 위한 측위 정확도 향상을 목적으로 운용되고 있다. 현재 GBAS 시스템은 미국, 유럽, 일본, 호주 등의 국가사업으로 연구 및 운용되고 있으며, 보잉사 및 에어버스사가 개발 중인 모든 신규 개발 항공기에 탑재되어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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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CTF. (2001, June). CGGTTS guidelines for manufacturers of GNSS receivers used for timing [Online]. Available: http://tycho.usno.navy.mil 

  2. L. Galleani et al., "A mathematical model for the atomic clock error," 2003 Metrologia, Vol. 40, No. 3, pp. 257-264, June, 2003. 

  3. L. Qian and Z. Shan, Coaxial cable modeling and verification, B. S. dissertation, Blekinge Institute of Technology, Karlskrona, Sweden, 2012. 

  4. M. Bousonville et al., "New phase stable optical fiber," in Proceeding of Beam Instrumentation Workshop 2012, Newport News: VA, pp. 101-103, 2012. 

  5. Fundamentals of Time Interval Measurements Application Note 200-3, Hewlett-Packard Company Copyright, 5965-7663E, 1997. 

  6. A. Babu, , B. Daya, B. Nagasundaram, and N. Veluchamy, All Digital Phase Locked Loop Design and Implementation, University of Florida, Gainesville, FL, Project report 32608, pp 1-4, 2009. 

  7. L. Arceo-Miquel et al., "Optimal synchronization of local clocks by GPS 1PPS signals using predictive FIR filters," IEEE Transactions on Instrumentation and Measurement, Vol. 58, No. 6, pp. 1833-1839, June, 2009. 

  8. G. Zhou et al., "PLL based time synchronization in wireless sensor networks," in 2009 15th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mbedded and Real-Time Computing Systems and Applications, Beijing: China, pp.51-56,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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