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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chool building complex means building both the learning spaces of students and convenience space of community within school lands. The projects have has a positive effect on saving the national budget as well as expanding the learning spaces. The absence of standard agreement contracted through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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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논의된 사항은 크게 3가지로 복합화시설의 운영ㆍ관리, 예산확보 및 사용, 운영협의체의 구성에 대한 내용으로 구분되었다. 각 기관의 입장에 따른 요청사항과 쟁점을 표5와 같이 정리하였으며, 이 중 교육청과 지자체의 협약 체결시 논의하여 결정될 수 있는 사항을 구분하여 제시함으로써 운영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최소화하고자 하였다.
  • 예산확보에 대한 해결은 법적인 개선이 필요하므로 지방자치단체 및 교육청 사이에서 맺어지는 실시협약에서 벗어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표1의 운영단계에서 언급된 사항들을 중심으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학교 복합화 사업추진을 활성화 하기위한 기존의 연구문헌들은 모형개발이나 정책변화 등을 통한 문제 해결방법을 제시하고 있으나, 현재까지 업무추진상의 매뉴얼이나 교육청과 지자체의 협약시 충분히 검토되어야 할 사항에 대해 제시하고 있는 자료는 전무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복합화시설 사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교육청과 지자체의 협약에 필요한 세부사항을 표준화하여, 추진되는 사업들의 기획부터 운영단계에 이르기까지 발생가능한 문제점을 최소화할 수 있는 국가수준의 협약서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학교시설 복합화 사업 초기부터 운영까지의 각 단계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이론적 측면과 현황을 통해 발견하고자 하였으며, 특히 운영에 관한 행정적 문제점과 요구사항을 찾아내어 협약을 통해 개선될 수 있는 주요 쟁점사항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또한, 기존의 협약서의 내용을 중심으로 이러한 쟁점사항이 반영되었는지 검증하고 미비점을 보완하여 표준협약서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장에서는 2개의 학교시설 복합화사업 협약서를 분석하여 앞에서 도출된 사항들의 구성내용과 협약서에 기본적으로 포함되어야 할 사항들을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도출된 결과들을 기반으로 표준협약서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와 차별화하여, 학교 복합화시설의 사업추진부터 운영까지의 전 단계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 중 협약과정에서 충분한 검토가 이루어질 경우 문제점이 최소화 될 수 있는 사항들을 중심으로 협약서를 구성할 세부사항을 규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학교시설 복합화에 대한 지속적인 필요성에 대응하기 위하여, 사업추진시 교육청과 지방자치단체의 협약에 필요한 세부사항을 표준화하여 운영단계에서 발생가능한 문제점을 최소화할 수 있는 표준협약서(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학교시설 복합화 사업 초기부터 운영까지의 각 단계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이론적 측면과 현황을 통해 발견하고자 하였으며, 특히 운영에 관한 행정적 문제점과 요구사항을 찾아내어 협약을 통해 개선될 수 있는 주요 쟁점사항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또한, 기존의 협약서의 내용을 중심으로 이러한 쟁점사항이 반영되었는지 검증하고 미비점을 보완하여 표준협약서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장에서는 2개의 학교시설 복합화사업 협약서를 분석하여 앞에서 도출된 사항들의 구성내용과 협약서에 기본적으로 포함되어야 할 사항들을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도출된 결과들을 기반으로 표준협약서를 제시하고자 한다.
  • 셋째, 학교복합시설 운영·관리자와의 협의회를 통하여 행정적 측면에서의 운영실태를 진단하고 주요 쟁점을 중심으로 협약서를 통한 개선 가능성을 발견하고자 하였다.
  • 현재 운영되고 있는 BTL방식의 학교복합화 시설 사례는 6개교(박성철, 2013: 17)로 많지 않아 그 중 교육청에서 추천하는 우수사례를 조사대상으로 하였다. 우수사례를 대상으로 선정한 이유는 사업운영 및 관리가 잘되고 있지만 설립단계서 발생한 문제점 또는 우수사례임에도 불구하고 필요한 개선점을 파악하기 위해서이다.
  • 먼저, 학교 복합화시설의 운영ㆍ관리에 대한 내용으로 학교 및 교육청은 업무증가에 따른 인력 증원의 필요성, 운영에 대한 역할 축소 필요성을 주장하였고, 지자체는 소유권과 운영권의 일치를 주장하였다. 이에 대하여 협약 시 인력지원 혹은 인력수급 예산 지원 등 운영에 따른 지원내용 명시와 소유권 및 운영권 주체를 명확히 할 것을 제시하였다.
  • 셋째, 운영협의체 구성 및 역할에 대하여, 학교 및 교육청은 학교관계자들로 해결될 수 없는 지역주민의 요청사항 등은 지자체에서 협력할 것을 요청하였고, 지자체를 포함한 학교 및 교육청은 모두 운영협의체의 부재 자체의 문제점과, 구성원에 대하여 문제점 해결을 도모할 수 있는 전문가를 중심으로 구성할 것을 주장하였다. 이에 대하여 협약시 운영협의체 구성원의 소속 및 인원, 협의회 빈도, 내용 등에 대해 명시하는 것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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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시설 복합화 사업이란? 학교시설 복합화 사업은 학교용지 내에 학생 교육 과정에 활용할 수 있는 시설과 지역주민편의시설을 함께 건립하여 학생의 학습 시간대 활용은 물론 주민 복지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입체적으로 건설하여 토지의 효율적 활용이 가능한 사업이다(이재림, 2013: 1). 학교시설 복합화는 열린교육의 일환으로 학교시설의 개방을 통해 지역사회의 중심 시설로 육성하려는 의도에서 기획예산처(현 기획재정부)와 교육인적자원부(현 교육부) 등이 중심이 되어 추진되었으며(이성룡, 2011: 3), 취학인구의 감소로 인한 학교시설의 여유공간 발생 및 평생학습 요구에 부응하는 학교시설의 종합적 활용이라는 측면에서 2000년대 이후 급증하였다(목정훈, 2009: 3).
학교시설 복합화의 장점은? 학교시설 복합화는 교육시설을 지역주민과 공동으로 사용하여 시설의 활용성을 높이고, 학생 및 주민의 복지에 기여하면서 예산을 절감할 수 있으며, 평생교육의 요구를 수용하는 등의 장점이 있다(오병욱, 2009: 10). 학교시설 복합화를 통해 국가는 국유재산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지방자치단체는 저비용으로 지역주민들을 위한 교육, 문화, 체육,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조진일, 2008: 5).
학교 복합화 사업추진 및 운영상의 문제점 중 기획단계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은? 연구자들이 제시한 내용 중 중복되거나 누락된 사항을 파악하기 위하여 유사한 문제점별로 재분류하였으며, 특히 협약서에서 다룰 구성체계와 맞추기 위하여 사업추진단계별2)로 구분하였다. 표1에서 보는 바와 같이 문제점은 총 10가지로 분류되었으며, 기획단계에서는 복합화 사업시행 기피, 지역여건을 반영하지 못하는 시설 유형의 설립, 추진 지연 및 요구사항이 반영되지 못하는 문제점이 제시되었다. 계획 및 설계 단계에서는 미흡한 설계에 의한 이용제한 및 추가보수비용 발생 가능성, 설계변경시의 권한 및 책임 모호, 시공단계에서는 불명확한 협의주체에 의한 학습권 침해 및 안전 문제 발생, 운영단계에서는 설립목적이 훼손된 수익성 위주의 운영, 관리 부실 및 모호한 책임 소재, 예산부족 및 운영 부담감에 따른 운영상의 제약 등의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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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목정훈, 초등학교 복합화시설 모니터링 평가연구 - 서울시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한국교육시설학회지, 16(5), 2009 

  2. 박성철, 학교복합시설 촉진법(제정법) 공청회 발제자료 - 교육.복지공간의 효율적 확보를 위한 학교시설 복합화사업 촉진법(안) 제정방안, 2013 

  3. 오병욱.이상신.최병관, 학교시설복합화 실행모델 개발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9 

  4. 이성룡.이외희.이동훈,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학교시설 복합화 방안. 경기개발연구원, 2011 

  5. 이재림, 국가재정 운용측면에서의 학교시설 복합화사업 효과성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2013 

  6. 조진일.변재연.서상현, 학교시설 복합화의 현안진단 및 활성화 방향. 한국교육개발원, 2008 

  7. 조진일, 농산어촌 교육 및 지역발전을 위한 초등학교 교육인프라 복합화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2013 

  8. 차주영.임현성.심경미, 지역 중심생활공간으로서 학교시설 활용에 관한 기초연구 : 증.개축을 통한 초등학교 복합화 시설을 중심으로. 건축도시공간연구소,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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