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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敎育環境硏究 = The journal of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3 no.2, 2014년, pp.1 - 12
박성철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시설.환경연구센터) , 박희원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시설.환경연구센터) , 정태환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시설.환경연구센터)
A school building complex means building both the learning spaces of students and convenience space of community within school lands. The projects have has a positive effect on saving the national budget as well as expanding the learning spaces. The absence of standard agreement contracted through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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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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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시설 복합화 사업이란? | 학교시설 복합화 사업은 학교용지 내에 학생 교육 과정에 활용할 수 있는 시설과 지역주민편의시설을 함께 건립하여 학생의 학습 시간대 활용은 물론 주민 복지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입체적으로 건설하여 토지의 효율적 활용이 가능한 사업이다(이재림, 2013: 1). 학교시설 복합화는 열린교육의 일환으로 학교시설의 개방을 통해 지역사회의 중심 시설로 육성하려는 의도에서 기획예산처(현 기획재정부)와 교육인적자원부(현 교육부) 등이 중심이 되어 추진되었으며(이성룡, 2011: 3), 취학인구의 감소로 인한 학교시설의 여유공간 발생 및 평생학습 요구에 부응하는 학교시설의 종합적 활용이라는 측면에서 2000년대 이후 급증하였다(목정훈, 2009: 3). | |
학교시설 복합화의 장점은? | 학교시설 복합화는 교육시설을 지역주민과 공동으로 사용하여 시설의 활용성을 높이고, 학생 및 주민의 복지에 기여하면서 예산을 절감할 수 있으며, 평생교육의 요구를 수용하는 등의 장점이 있다(오병욱, 2009: 10). 학교시설 복합화를 통해 국가는 국유재산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지방자치단체는 저비용으로 지역주민들을 위한 교육, 문화, 체육,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조진일, 2008: 5). | |
학교 복합화 사업추진 및 운영상의 문제점 중 기획단계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은? | 연구자들이 제시한 내용 중 중복되거나 누락된 사항을 파악하기 위하여 유사한 문제점별로 재분류하였으며, 특히 협약서에서 다룰 구성체계와 맞추기 위하여 사업추진단계별2)로 구분하였다. 표1에서 보는 바와 같이 문제점은 총 10가지로 분류되었으며, 기획단계에서는 복합화 사업시행 기피, 지역여건을 반영하지 못하는 시설 유형의 설립, 추진 지연 및 요구사항이 반영되지 못하는 문제점이 제시되었다. 계획 및 설계 단계에서는 미흡한 설계에 의한 이용제한 및 추가보수비용 발생 가능성, 설계변경시의 권한 및 책임 모호, 시공단계에서는 불명확한 협의주체에 의한 학습권 침해 및 안전 문제 발생, 운영단계에서는 설립목적이 훼손된 수익성 위주의 운영, 관리 부실 및 모호한 책임 소재, 예산부족 및 운영 부담감에 따른 운영상의 제약 등의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목정훈, 초등학교 복합화시설 모니터링 평가연구 - 서울시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한국교육시설학회지, 16(5), 2009
박성철, 학교복합시설 촉진법(제정법) 공청회 발제자료 - 교육.복지공간의 효율적 확보를 위한 학교시설 복합화사업 촉진법(안) 제정방안, 2013
오병욱.이상신.최병관, 학교시설복합화 실행모델 개발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9
이성룡.이외희.이동훈,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학교시설 복합화 방안. 경기개발연구원, 2011
이재림, 국가재정 운용측면에서의 학교시설 복합화사업 효과성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2013
조진일.변재연.서상현, 학교시설 복합화의 현안진단 및 활성화 방향. 한국교육개발원, 2008
조진일, 농산어촌 교육 및 지역발전을 위한 초등학교 교육인프라 복합화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2013
차주영.임현성.심경미, 지역 중심생활공간으로서 학교시설 활용에 관한 기초연구 : 증.개축을 통한 초등학교 복합화 시설을 중심으로. 건축도시공간연구소,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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