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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상 및 교통 자료를 이용한 교통류 안전성 판단 지표 개발
Development of an Evaluation Index for Identifying Freeway Traffic Safety Based on Integrating RWIS and VDS Data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2 no.5, 2014년, pp.441 - 451  

박현진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주신혜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오철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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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도로 기상정보 시스템(RWIS : Road Weather Information System)에서 수집되는 시정거리와 차량검지기(VDS : Vehicle Detection System)에서 수집되는 속도 자료를 이용하여 교통류 안전성을 판단하였다. 교통류의 안전성 측면에서 시정거리(VD : Visibility Distance)가 정지시거(SSD : Stopping Sight Distance)보다 길어야 이벤트 발생 시 안전하게 정지하거나 위험한 상황을 회피할 수 있다. 운전자에게 사고예방을 위한 능동적 대응이 가능하도록 하는 가치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최근접이웃 예측기법(KNN : K-Nearest Neighbors Method)을 활용하였다. 또한, 교통류 안전성에 대한 운전자의 이해도 증진 및 객관성을 위하여 안전성 지표(LOHSI : Level of Hazardous Spacing Index)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교통류의 안전성 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교통운영을 지원 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s a novel performance measure, which is referred to as Hazardous Spacing Index (HSI), to be used for evaluating safety of traffic stream on freeways. The basic principle of the proposed methodology is to investigate whether drivers would have sufficient stopping sight distance (SS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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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989)).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에서의 기상상태에 따른 시정거리와 교통조건인 속도에 따른 교통류의 안전성 판단 알고리즘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VDS에서 수집되는 속도자료를 이용하여 산출한 SSD와 RWIS에서 수집되는 VD를 이용하여 교통류 안전성을 평가한 두 가지 적용 안을 제시하였다. 먼저 현재자료기반의 적용 안은 Figure 8-(a)와 같으며 SSD가 VD보다 길어질 때 위험한 상황으로 판단하였다.
  • 또한 통행시간과 같은 교통정보 예측에 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 중이지만, 대부분 다양한 예측기법의 성능평가 연구에만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VD와 SSD의 관계를 RWIS자료와 VDS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한후, 교통류 안전성 판단 알고리즘을 제시하고, 예측정보를 활용하여 신뢰성 있는 교통류 안전성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는데 기존 연구와 차별성을 가진다. 연구의 흐름은 Figure 1에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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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상악화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2006)). 도로의 운영 효율을 저하시키는 요소로 작용하는 기상악화는 차량의 차두간격과 속도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도로용량을 감소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며, 교통사고 발생으로 인한 차로감소 등의 상황을 유발한다(FHWA(2000)). 또한 고속도로에서는 일반도로보다 기상상태에 따른 통행속도 변화 민감도와 교통사고 심각도가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Garber N.
센서 및 통신 기술 발전은 무엇을 가능하게 하였는가? 센서 및 통신 기술 발전은 과거에 비해 보다 신뢰성 있고 다양한 교통자료 및 기상자료 등의 취득을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첨단 시스템의 발전에 따라 수집된 자료를 이용하여 교통상황과 기상상황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Edwards의 사고 심각도와 기상상태의 상관관계에 대한 분석의 결과는 무엇인가? Edwards(1998)는 사고 심각도와 기상상태의 상관관계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강우, 안개, 강풍의 기상조건과 정상기상을 비교․분석한 결과, 교통사고와 상관관계가 가장 높은 기상 조건은 안개로 나타났으며, 안개 시 사고가 발생할 경우 사고심각도 또한 높게 나타났다. Kim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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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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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Choi S., Lee G. Y., Oh C., Kim D. G. (2012), Effects of weather and traffic conditions on accident severity on freeways , The Jour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33(3), 1105-1113. 

  4. Do C. W. (2005), Principle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5. Edwards J. B. (1998), The Relationship Between Road Accident Severity and Recorded Weather, Journal of Safety Research, 29(4). 

  6. FHWA (2000), Highway Capacity Manual 

  7. Garber N. J., Gadiraju R. (1989), Factors Affecting Speed Variance and its Influence on Accidents, TRR, 1213, 64. 

  8. Jeon W. H., Cho H. J. (2004), Revised Guideline for Roadside Safety Facilities on Adverse Weather, Proceeding of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429-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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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Vanajaskshi L. (2004), Travel Time Prediction Using Support Vector Machine Technique, Texas A&M University College S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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