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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TV 영상처리를 이용한 터널 내 사고감지 알고리즘
An In-Tunnel Traffic Accident Detection Algorithm using CCTV Image Processing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KIPS transactions on software and data engineering.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v.4 no.2, 2015년, pp.83 - 90  

백정희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  민주영 (상지영서대학교 국방정보통신과) ,  남궁성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교통연구실) ,  윤석환 (세명대학교 컴퓨터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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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존하는 자동 사고감지 알고리즘의 대부분은 개방도로 혹은 터널 내에서 사고 발생 시 이것을 사고로 감지하지 못하고 혼잡으로 감지하는 경우가 많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개방도로에서의 사고감지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터널 내에서의 사고감지 알고리즘을 개선하여 감지율을 높일 수 있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개선된 알고리즘은 가우시안 혼합모델을 이용하여 픽셀의 변화량을 판단하여 터널 내 사고로 인한 정지차량을 우선 감지한 후 도로를 블록화하여 블록 간 점유율의 편차를 분석하여 최종 판단을 한다. 실제 사고영상에 알고리즘을 적용한 실험에서 모두 오류 없이 검지하였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most of current Automatic Incident Detection(AID) algorithms involve the vulnerability that detects the traffic accident in open road or in tunnel as the traffic jam not as the traffic accident. This paper proposes the improved accident detection algorithm to enhance the detection probability ba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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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터널 내 사고 판단 기준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사고를 감지하도록 하였다.
  • VITUS-1(Video Image Analysis for TUnnel Safety)은 VITUS-2의 근간이 되는 연구로, 터널내 영상 기반 돌발 상황 감지 시스템 도입을 위해 총 6개 분야(Work Package: WP1~WP6)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였다[8-9]. 이 중 WP2는 영상 기반 돌발 상황 감지 시스템에 적용 가능한 최적의 영상 센서에 대한 장단점을 분석하고, 돌발 상황과 관련된 영상을 DB화하여 VITUS-1에서 개발한 알고리즘을 시험 및 검증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특히 영상 센서의 분석을 위해 영상 프레임률, 해상도, 빛에 의한 감도, 신호-노이즈율(signal-to-noise rate), 영상 번짐(smearing) 또는 흐려짐(blurring) 등의 요소를 고려하여 CCD와 CMOS 센서에 대해 분석하였으며, 분석 결과 터널 조명 등의 환경조건을 고려하여 영상센서를 선택적으로 도입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 이러한 배경하에서, 본 논문은 우선 터널 내 사고감지 알고리즘의 특징을 분석하고, 개방도로(open road)에서의 사고 감지 알고리즘[7]을 기반으로 터널 내에서의 사고감지 알고리즘을 개선하여 사고 감지율을 높일 수 있도록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GMM은 영상 내 픽셀의 변화량이 이전 프레임을 통한 분포를 가지며 그 분포는 일반적으로 일정한 평균값과 표준편차의 가우시안 분포를 따른다는 전제하에, 프레임 시퀀스에 따라 픽셀값의 상태가 다양하게 변화하고 이 분포가 가우시안 분포를 따른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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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터널 내 사고감지 시스템으로 무엇을 고려할 수 있는가? 터널 내 사고감지 시스템으로는 루프 감지 시스템(Loop Detection System), 레이더 감지기, CCTV 감지지 등을 고려할 수 있는데, 이 중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시스템은 CCTV를 이용한 자동사고감지시스템(Automatic Incident Detection,AID)이다. 독일, 스페인, 프랑스, 영국, 노르웨이 등에서는 터널 내 CCTV를 법적으로 의무 설치하도록 하고 있다[5].
터널 내 사고감지를 위해 어떤 방법이 제안되고 있는가? 터널 내 사고감지를 위하여 목표물체(차량)를 감지하는 방법, 차량의 궤적을 추적하는 방법과 통계적인 방법 등이제안되고 있다. 또한 여러 컴퓨터 비전 알고리즘의 조합을 통해 터널 내 정지차량, 저속 교통 흐름, 개별차량의 속도와 차량 분리(vehicle classification) 등 사고 발생과 관련된 여러 데이터에 대한 분석 및 감지를 하고 있다[8].
가우시안 혼합모델과 수학적 형태학 처리기법을 적용한 차량 감지 알고리즘의 단점은 무엇인가? 이 방법은 프레임 간 GMM 배경 추정을 적용함으로써 터널 내에 설치된 일정한 간격의 조명과 영상잡음에 대하여 효과적인 배경을 추정하며, GMM 배경 추정과 차영상(difference image)으로부터 검출된 객체(차량)가 정확히 한 대씩 레이블링(labeling)이 안 되는 것을 해결하기 위해 MMP를 통하여 2개 이상의 분리된 객체를 하나의 객체로 분리(segmentation)함으로써 차량객체의 검출 오류를 감소시키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그러나 이 방법은 교통량이 적은 터널 내에서는 효과적일 수 있으나, 혼잡한 상황에서는 오히려 2대의 차량을 각각 분리하는 데 한계가 있어 실 영상에 발생하는 모든 경우에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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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C. Naussbaumer, "Comparative analysis of safety in tunnels," in Young Reseachers Seminar 2007, European Conference of Transport Research Institutes, 2007. 

  2. F. Andres, O. N. Jorge, J. Vedran, P. Aleksandra and P. Wilfried, "A Mathematical Morphology based Approach for Vehicle Detection in Road Tunnels," in Proceedings of SPIE,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Optical Engineering, Vol.8135, 2011. 

  3. e-Narajipyo, Statistics of Road bridges and tunnels in Korea[internet], http://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_cd1213. 

  4. H. T. Kim, G. H. Lee, J. S. Park, and Y. S. Yu, "Vehicle Detection in Tunnel using Gaussian Mixture Model and Mathematical Morphological Processing,"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7, No.5, pp.967-974, 2012. 

  5. B. Martin, S. Vogler, C. Diers, M. Martens, J. Lacroix, M. Steiner, P. Schmitz, and M. Serrano, "Recommendations for the enhancement of Preventive Tunnel safety," SafeT Work package 2 Final Report, 2005. 

  6.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The National Guideline for the Installation and Management of Road Tunnel Fire Safety Facilities," Seoul: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09. 

  7. J. Oh, J. Y. Min, "Gaussian background mixture model based automatic incident detection system for real-time tracking," Canadian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38, pp.1158-1169, 2011. 

  8. H. Schwabach, M. Harrer, W. Holzmann, H. Bischof, G. Fernandez Dominguez, M. Noolle, R. Pflugfelder, B. Strobl, A. Tacke, and A. Waltl, "VIDEO BASED IMAGE ANALYSIS FOR TUNNEL SAFETY-VITUS-1: A TUNNEL VIDEO SURVEILLANCE AND TRAFFIC CONTROL SYSTEM," in Proceedings of the 12th World Congress on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2005. 

  9. Korea Expressway Cooperation, "A Study on Constructing Evaluation method of Video Incident Detection system in Freeway Tunnels and Extended application plans," Vol.1-Vol.4, 2012. 

  10. J. Versavel, B. Boucke, "Operational Traffic Management by Using Video Detection," ITS America. Meeting (8th: 1998: Detroit, Mich.), Transportation technology for tomorrow: conference proceedings. 1998. 

  11. B. Strobl, M. Harrer, G. Zoffmann, H. Bischof, A. Tacke, A. Waltl, C. Beleznai, M. Dittrich, H. Grabner, H. Schwabach, and G. Fernadez Dominguez, "VITUS-TUNNEL SAFETY THROUGH VIDEO BASED IMAGE ANALYSIS," Proceedings Of The 13th ITS WORLD CONGRESS, London, 8-12th, Oct., 2006. 

  12. H. Rakha, B. Hellinga, and M. V. Aerde, "Testbed for Evaluating Automatic Incident Detection Algorithms," i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Safety and Security Conference, Miami, 24-25th Mar., 2004. 

  13. J. J. Reijmers, Traffic Guidance System[internet] http://www.pn.ewi.tudelft.nl/education/et-024/notes/h12.pdf 

  14. C. Stauffer, W. Grimson, "Adaptive background mixture models for real-time tracking," Proceedings of IEEE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pp.246-252,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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