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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프타입 상하개폐 스크린도어의 감성평가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entiment Evaluation and Satisfaction of the Vertical Rope-type Platform Safety Door(RPSD)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2 no.5, 2014년, pp.462 - 472  

박정식 (아주대학교 인문대학) ,  정병두 (계명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RPSD는 기존 PSD의 설치 운영 효율성 및 철도 이용자 안전관리 제고를 위해 개발되어 대구도시철도 2호선 문양역에서 2013년 3월부터 시범적으로 운영되어 왔다. 본 연구는 RPSD의 운영 시 비정상적인 상황에 관한 장애보고서와 로그파일을 이용하여 장애발생 내역의 분석 및 시범사업동안의 RPSD 기술 안전성에 대한 신뢰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또한 철도 이용자의 안전시설에 대한 인식과 주관적 감성을 반영하기 위해 RPSD 이용자의 감성평가 결과를 분석하여 요약하였다. 이러한 시스템 신뢰성과 감성평가를 기반으로 RPSD 시스템의 기술 안전성과 구조물 디자인 등에 대한 대중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기능 및 감성설계 개선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Rope Type Platform Safety Door (RPSD) is now commercially available, the technology of RSPD and the public sentiment towards RPSD are being scrutinized. During the period of RPSD development and trial installation, there has been a need to examine its technical reliability and safety, and it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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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철도 승강장 안전시설에 대한 기술적 실용화 구현을 위하여 문양역 RPSD시스템의 비정상적인 상황(고장, 장애, 유지보수 등)에 관한 장애보고서와 로그파일을 이용하여 신뢰성을 평가하였다. 또한 안전시설 신뢰성 평가와 RPSD 감성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철도 이용자 만족도 평가를 실시하였다.
  •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2013년 3월부터 시범 운영 중인 대구도시철도 2호선 문양역 RPSD 시스템에 대하여 장애발생 내역에 기반한 안전시설 신뢰성 검증과 함께 철도 이용자의 감성평가 결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안전성, 안정감, 미관, 품질 등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RPSD의 기능개선 요구사항과 감성적 설계의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2013년 3월부터 시범 운영 중인 대구도시철도 2호선 문양역 RPSD 시스템에 대하여 장애발생 내역에 기반한 안전시설 신뢰성 검증과 함께 철도 이용자의 감성평가 결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안전성, 안정감, 미관, 품질 등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RPSD의 기능개선 요구사항과 감성적 설계의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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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SD는 어떻게 평가되는가? PSD는 승객안전을 위해 2004년 최초로 도입된 이래 승강장의 안전사고 예방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된다. 2009년 95건의 안전사고에서 2013년 46건, 2014년 7월까지 22건으로 스크린도어 설치가 늘어날수록 투신․추락 사고는 급격히 줄어드는 추세인 것으로 조사됐다.
승강장 스크린도어가 기여하는 것은? 2009년 95건의 안전사고에서 2013년 46건, 2014년 7월까지 22건으로 스크린도어 설치가 늘어날수록 투신․추락 사고는 급격히 줄어드는 추세인 것으로 조사됐다.1) PSD는 승강장 안전사고뿐만 아니라 에너지 절감과 열차풍․소음 방지 등 부수적 효과도 가지고 있어 승강장 내부의 공기 질 개선 및 쾌적한 승강장 환경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MLTM, 2010; Kim K. et al.
승강장 스크린도어의 특징은? 승강장 스크린도어(Platform Screen Door, 이하 PSD)는 한국, 일본, 홍콩 등 아시아 국가와 프랑스, 독일을 포함한 유럽의 국가를 중심으로 도시 철도 노선에서 주로 사용되어 왔고, 승강장 안전과 쾌적한 환경을 위해 세계적으로 확대 설치되고 있는 추세이다. 한국의 경우 최근 철도 승강장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안전펜스가 아닌 스크린도어만을 설치하도록 승강장 안전관리규정을 강화하는 등 ‘철도시설의 기술기준’에 의거 스크린도어 설치를 의무화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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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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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Seo J., Lee K. (2010), A Study on the Emotional Quality Design Framework for Improvement of the User Experience, Korean Journal of the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13(3), 523-532. 

  27. Ye J., Chen X., Jian N. (2012), Impact Analysis of Human Factors on Pedestrian Traffic Characteristics, Fire Safety Journal, 52, 4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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