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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이력데이터에 포함된 정체 시공간 전개 패턴 자동인식 알고리즘 개발
An Automatic Pattern Recognition Algorithm for Identifying the Spatio-temporal Congestion Evolution Patterns in Freeway Historic Data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2 no.5, 2014년, pp.522 - 530  

박은미 (목원대학교 도시공학과) ,  오현선 (목원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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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관리센터에 축적되어 있는 속도 이력데이터에는 반복 비반복 정체 시공간 전개에 대한 상세한 정보가 모두 들어있으나, 도해법에 의해 다루어져 왔기 때문에 많은 양의 이력데이터를 처리하여 교통상황예측이나 정보제공에 활용할 수 없는 한계가 존재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Classification과 Density-Based Clustering 알고리즘을 속도 시공간 데이터 특성에 맞게 조합하고 변형하여 정체 시공간 영역을 자동 인식하는 알고리즘과, 정체파급길이, 파급속도, 해소속도 등 정체 시공간 전개 패턴의 특성치를 산정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본 알고리즘은, 교통관리센터에 축적되어 있는 방대한 양의 이력데이터를 자동으로 분석하여 자세한 정체 관련 정보를 추출할 수 있고, 산정된 특성치를 가지고 각 센터의 필요에 따라 다양한 정보를 2차 생성하고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결과는 향후 반복 비반복 정체에 대한 예측과 대응이 획기적으로 개선되는데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patio-temporal congestion evolution pattern can be reproduced using the VDS(Vehicle Detection System) historic speed dataset in the TMC(Traffic Management Center)s. Such dataset provides a pool of spatio-temporally experienced traffic conditions. Traffic flow pattern is known as spatio-temporally 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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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속도 시공간 이력 데이터를 입력으로 하여 정체 시공간 영역을 자동인식하고, 정체 시공간 전개 패턴의 특성치를 산정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정체 시공간 전개 패턴의 특성치는 정체의 시공간적 파급과 해소 행태를 규명하는 값들로서 정체파급길이, 파급속도, 해소속도로 정의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이슈를 해결하고 방대한 이력데이터에 내재되어 있는 정체 시공간 전개 패턴 정보를 자동으로 추출하는 알고리즘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4개월 치 데이터에 의한 사례연구를 수행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향후 동시 인접구간에서 발생된 정체, 명절 및 휴가 등으로 인한 극심한 정체 등에 대한 분석이 추가로 수행되어야 할 것이며, 이러한 경우 특성치 정의가 별도로 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 정체 시공간 전개 패턴의 특성치는 정체의 시공간적 파급과 해소 행태를 규명하는 값들로서 정체파급길이, 파급속도, 해소속도로 정의하였다. 특성치 산정은 정체시 공간 패턴을 특성치로 인식 및 저장함으로써 정체패턴에 포함된 정보를 손실 없이 디멘젼을 줄여 저장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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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반복정체란? Figure 2 (a)와 (b)는 각각 비반복정체와 반복정체 영역과 특성치를 도식화한 그림이다. 반복정체는 수요 즉 도착교통량이 줄어들면서 정체가 해소되는 것이고, 비반복 정체는 사고가 처리되는 등 비반복 정체의 원인 이 되는 요소가 제거되는 즉 용량이 다시 회복되면서 해 소된다. 이러한 차이에서 Figure 2의 (a)와 (b)처럼 정체가 해소되는 부분에서 다른 패턴이 나타난다.
사고 이력데이터를 장래 사고발생시 정보제공 등에 활용하는 것이 한계가 있는 이유는? Figure 1과 같이 속도 이력데이터를 가지고 시공도를 그려보면 정체의 시공간 전개 패턴이 정확히 재현되고, 운전자가 실제 경험한 경로통행시간, 또 사고발생시 정체 파급시간, 해소시간, 대기행렬길이 등 모든 발생된 교통상황을 정확히 추정할 수 있게 된다, 통상 사고시점, 종료시점, 사고내용, 발생위치 등을 포함한 사고 이력데이터가 센터에 별도로 존재하나, 운전자 제보나 CCTV 확인 등의 결과를 운영자가 입력한 데이터로서 오차가 발생하며 그 내용의 정확성을 보장하기 힘들다.
ITS가 설치된 목적은? 오늘날 도로의 효율적 운영관리와 이용자에 대한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ITS(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설치가 광범위하게 이루어져 있다. 특히 고속 도로의 경우 거의 모든 도로에 시스템이 구축되어 운영 중에 있으며, 그 시스템을 운영하는 센터에는 방대한 양의 이력 데이터들이 저장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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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Chen C., Skabardonis A., Varaiya P. (2004), Systematic Identification of Freeway Bottleneck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83rd Annual Meeting, Washington D.C., Jaunuary 2004. 

  2. Chen H., Rakha H.A., McGhee C.C. (2013), Dynamic Travel Time Prediction Using Pattern Recognition, http://www.citg.tudelft.nl/fileadmin/Faculteit/CiTG/ Over_de_faculteit/Afdelingen/Afdeling_Transport_e n_Planning/002Onderzoek/Chen__Rakha_and_McG hee_2013.pdf 

  3. Chung Y.s. (2007), Development of Spatio-temporal Accident Impact Estimation Model for Freeway Accident Management, Dissertation, UC Ivine. 

  4. Elhenawy M., Chen H., Rakha H.A. (2014), Dynamic Travel Time Prediction Using Data Clustering and Genetic Programming, Tranportation Research Part C 42, 82-98. 

  5. Ester M. et al. (1996), A Density-based Algorithm for Discovering Clusters in Large Spatial Databases with Noise,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Knowledgd Discovery and Data Mining, Portland, Oregon. 

  6. Jin Y., Dai J., Lu C.T. (2006), Spatial-Temporal Data Mining in Traffic Incident Detection, In Proc. SIAM DM 2006 Workshop on Spatial Data Mining, Apr. 

  7. Logi F., Ritchie S.G. (2001),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Knowledge-based System for Traffic Congestion Management and Control,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9, 433-459. 

  8. Vlahogianni E.I., Karlaftis M.G., Golias J.C. (2014), Short-term Traffic Forecasting: Where we are and where we're going,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in press). 

  9. Weijermars W., van Berkum E. (2005), Analyzing Highway Flow Pattern Using Cluster Analysis, Proceedings of the 8th International IEEE Conferences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ienna, Austria, September 13-16. 

  10. Yildirimoglu M., Geroliminis N. (2013), Experienced Travel Time Prediction for Congested Freeway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53, 45-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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