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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또라자 전통주거의 역사적 특성과 현대적 양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Historical Characteristics and Modern Trend of Torajan Traditional Housing in Indonesia 원문보기

한국주거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v.22 no.3, 2011년, pp.59 - 71  

박순관 (탐라대학교 건축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basic historical characteristics and its modern trend of Torajan traditional housing architecture in Sulawesi Province, Indonesia. The Toraja culture belongs to the cosmological culture with Cosmos centric characteristics. A traditional house, being c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루마 아닷의 특징은? 인도네시아에서 ‘루마 아닷(rumah adat)’으로 통칭되고 있는 단위주거는 지역의 기후 조건과 재료에 따른 고유의 미적(美的) 특성을 지닌 하나의 오브제로 역할하면서 마을의 관습체계, 사회적 관계, 전통적 규율, 신앙적 금기와 신화, 그리고 종족의 역사에서 관습적으로 이어져 온 사회 질서(제도)의 물리적ㆍ상징적 결과물로 남아 있다.3)
인도네시아에서 주거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인도네시아에서 주거(혹은 주택)는 인간생활을 위한 물리적 공간이라는 일차적 목적과 함께 종족(種族) 집단의 사회적 체계(질서)를 구성하는 기본 단위로 기능하며, 동시에 신앙적 의미(의례)를 표현하는 신성화된 상징물로 인식되는 경향이 강하다. 다시 말 해, 주거건축의 계획적 방향을 생활의 편리성과 기능성 그리고 구조적 합리성에 두기보다는 종족의 역사 속에서 구축된 신앙적 가치를 보존하고 사회적 질서와 연속성을 이어가는 데 더 큰 의미를 둔다.
알룩 또도로의 특징은? 이상(以上)의 모든 형이상학적 관념은 또라자에서 ‘알룩 또도로(Aluk Todolo, 이하 알룩)’20)라 불리는 전통 신앙을 통해 확립되어 왔다. 또라자 전통 신앙의 주된 특징 중의 하나는 종족의 시조(始祖)에 대한 숭배의식이 상당히 강하다는 점이다.21) 이는 이슬람과 기독교가 도래하기 이전부터 또라자인의 삶 속에 강하게 밀착되어 있었으며, 신앙으로서 뿐만이 아니라 관습과 의례에 관한 기준으로 고착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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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권태호.박순관 (2000). 말레이시아 반도 지역 전통주거건축의 일반적 형식과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농촌건축학회 논문집, 2(3), 25-36. 

  2. 한국외국어대학교 지역학 연구회 (2000). 지역학 연구의 과제와 방법. 책갈피. 

  3. Bodrogi, T. (1972). Art of Indonesia. New York Graphic Society Ltd. 

  4. Dawson, B. & Gillow. J. (1994). The Traditional Architecture of Indonesia. London: Thames and Hudson. 

  5. Ellis, G. R. (1980). The Art of the Toradja. Journal of Arts of Asia, 9/10. 

  6. Humphrey, C. & Vitebsky, P. (1997). Sacred Architecture. London: Duncan Baird Publishers. 

  7. Kis-Jovak, J. I. (1998). Banua Toraja-Changing Patterns in Architecture and Symboling among the Sa'dan Toraja Sulawesi Indonesia. The Royal Tropical Institute. 

  8. Marampa. A. T. Guide to Tana Toraga. Indonesia: Hak penyusun dilindungi Undang. 

  9. Sandarupa, S. (1986). Life and Death in Toraja. Indonesia: Ujung Pandang. 

  10. Sande, J. S. (ed.) (1989). Toraja in Carving. Indonesia: Penyusun. 

  11. Siregar, L. G. (2003). Ethical and Ecological Realization Facing Globalization: A Contribution from Vernacular Architecture. Medio Ambiente Comportamiento Humano, 4(2). 

  12. Tjahjono, G. (ed.) (1998). Indonesian Heritage-Architecture. Singapore: Archipelago Press. 

  13. Volkman, T. A. & Zerner, C. (1987). Tourism and Architectural Design in the Toraja Highlands. Mimar, 2(25). 

  14. Wagner, F. A. (1988). Art of Indonesia. Singapore: Graham Brash. 

  15. Waller, E. (1991). The Three Toragan Brothers. Architectural Journal of NUS (School of Architecture, 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 

  16. Waterson, R. (1990). The Living House-An Anthropology of Architecture in South-East Asia. Oxford Univ. Press. 

  17. Waterson, R. (1989). Regional Identity and the Fate of Some Vernacular Architecture in Indonesia. Singapore: NUS Academy Paper, 2(1). 

  18. Zerner, C. (1983). Animate Architecture of the Toraja. Journal of Arts of Asia, 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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