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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사람의 머리 모션 인식을 이용한 게임 인터페이스 구현
Implementation of Game Interface using Human Head Motion Recognition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9 no.5, 2014년, pp.9 - 14  

이사무엘 (군산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  이창우 (군산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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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컴퓨터 비젼이나 게임과 같은 분야에서 사람의 모션을 이용한 다양한 콘텐츠들이 개발되고 있다. 모션을 이용하여 콘텐츠를 제작하거나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되면, 사용자는 게임이나 콘텐츠에 더욱 몰입감을 느낄 수 있고, 그에 따른 콘텐츠 사용의 만족도가 향상된다. 본 논문에서는 웹 카메라를 이용해서 캡처한 영상으로부터 모션을 인식하고, 이를 별도의 장비 없이 게임의 인터페이스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한다. 제안된 방법은 MHI(Motion History Image)와 피부색 검출 결과를 결합하여 입력영상으로부터 사람의 머리 부분을 분할하고, MHI 시퀀스(Sequence)를 이용하여 방향과 이동거리를 계산한다. 실험결과에서 제안된 사람의 머리 모션 인식 결과를 실제 게임에 적용하여 게임 캐릭터를 제어하기 위해 사용하였다. 제안된 방법은 사용자의 몰입감 정도를 향상시킬 수 있음을 증명하였고, 그로인해 기능성 게임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로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various contents using human motion are developed in computer vision and game industries. If we try to apply human motion to application programs and contents, users can experience a sense of immersion getting into it so that the users feel a high level of satisfaction from the contents.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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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피부색 모델과 MHI 시퀀스를 결합하여 사람의 머리 모션을 검출하고 그 결과를 이용하여 게임을 제어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방법은 닌텐도 Wii나 XBox, 혹은 키넥트 센서와 같은 부가적인 장비의 설치 없이 웹 카메라만을 이용하여 모션을 인식하고 게임을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저비용, 고효율의 게임인터페이스 구축이 가능하다.

가설 설정

  • 이때 사용자는 상하좌우로 움직이며 게임의 캐릭터를 제어할 수 있다. 게임의 사용자가 카메라 영상의 경계를 넘어설 경우에는 넘어선 방향으로 계속 움직이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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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장에 출시된 카메라기반의 게임과 관련하여 대표적 예로는 무엇이 있는가? 또한, 이러한 종류의 게임 인터페이스는 사용자가 자리에 앉아 게임하기보다 뛰고, 흔들고, 움직이면서 게임을 즐기기 때문에 칼로리 소모량을 높이고 훨씬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보고되고 있다[4]. 현재 시장에 출시된 카메라기반의 게임으로는 대표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5-6]와 소니[7]가 있다. 제안된 연구는 컴퓨터에 설치된 웹 카메라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모션을 인지하고, 이를 컴퓨터 게임의 입력으로 전달하는 인터페이스를 개발한다.
Microsoft가 만든 카메라기반의 게임에서 모션 인식은 어떤 장비를 필요로 하는가? 제안된 연구는 컴퓨터에 설치된 웹 카메라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모션을 인지하고, 이를 컴퓨터 게임의 입력으로 전달하는 인터페이스를 개발한다. 따라서 모션 인식을 위해서는 닌텐도 Wii처럼 어떠한 물리적 센서를 사용자가 들고 있어야 하거나, Microsoft 의 Kinect와 같이 비싼 장비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다.
조정하기 편한 자연스럽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의 장점은 무엇인가? 예를 들면 사용자가 어떤 소리를 내어 제어하거나 손을 흔드는 등의 모션을 통해 명령어를 전달할 수도 있고[2], 마술지팡이와 같은 막대기를 흔들면서 제어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도 연구 중이다[3]. 이런 종류의 자연스럽고 직과적인 인터페이스는 전통적인 키보드나 마우스에 비해 다양한 장점을 가지는데, 기술자나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일반 사용자가 쉽게 배우고 익혀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결과적으로 사용자가 마우스와 키보드와 같은 전형적인 입력장치를 사용하는 것보다 콘텐츠에 대한 몰입도와 흥미유발효과가 높다. 또한, 이러한 종류의 게임 인터페이스는 사용자가 자리에 앉아 게임하기보다 뛰고, 흔들고, 움직이면서 게임을 즐기기 때문에 칼로리 소모량을 높이고 훨씬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보고되고 있다[4]. 현재 시장에 출시된 카메라기반의 게임으로는 대표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5-6]와 소니[7]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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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J. Pyy, "Applicability of Web Camera and Motion Detection for Controlling Computer Games," Master Thesis, AALTO University, 2010. 

  2. H. Perttu, "Novel Applications of Real-Time AudioVisual Signal Processing Technology for Art and Sports Education and Entertainment," Doctoral Dissertation, Helsinki University of Technology, 2007. 

  3. Wikipedia, "Wii Remote," http://en.wikipedia.org/wiki/Wii_Remote, 2009 Available. 

  4. L. Lanningham-Foster, R. C. Foster, S. K. McCrady, T. B. Jensen, N. Mitre, J. A. Levine, "Activity-Promoting Video Games and Increased Energy Expenditure," the Journal of Pddiatrics, Vol. 154, Issue 6, 2009. 

  5. Micordoft, Xbox.com, http://www.xbox.com/en-US/live/projectnatal/, available 2009. 

  6. C. G. Kim, B. S. Song, "Development of Home Tranining Syustem with Selft-Controlled Feedback for Stroke Patients," KSIIS, Vol. 18, No. 1, pp. 37-46, 2013. 

  7. Sony Computer Entertainment Inc. "Motion Controller for PlayStation 3," available 2010. 

  8. A. Bobick, J. Davis, "The recognition of human movement using temporal templates," IEEE Transaction on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Vol. 23, No. 3, pp.257-267, 2001. 

  9. Md. Atiqur Rahman Ahad, J. K. Tan, H. Kim, S. Ishikawa, "Motion history image: its variants and applications," Machine Vision and Applications, Vol. 23, Issue 2, pp 255-281, March 2012. 

  10. R. L. HSU, M. ABDEL-MOTTALEB, and A. K. JAIN, "Face detection in color images," IEEE Transaction on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vol. 24, no. 5, 696-706, 2002. 

  11. P. Kakumanu, S. Makrogiannis, and N. Bourbakis, "A survey of skin-color modeling and detection methods," Pattern Recognition, Vol. 40, pp. 1106-1122, 2007. 

  12. A. Conci, E Nunes, J. J. Pantrigo, A. Sanchez, "Comparing color and texture-based algorithms for human skin detection", Computer Interaction, Vol. 5, pp. 168-173, 2008. 

  13. http://opencv.org/ 

  14. S. Lee, Y. W. Rhee, C. W. Lee, "Motion Detection using Image Segmentation," Proc. of KSIIS Spring Conference, pp. 112-114, June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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