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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라짐의 미학과 현대건축공간의 관계성에 관한 연구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the Aesthetics of Disappearance and Contemporary Architectural Space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3 no.5 = no.106, 2014년, pp.58 - 66  

이미경 (동양미래대학교 실내디자인과) ,  이영수 (홍익대학교 건축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desire to lightness of architecture has continued from the past to today. As Paul Virilio mentioned "The aesthetics of disappearance starts from a desire", the desire of architecture to lightness assumes the connection to hidden dimension of everything over the freedom of materials when it is rel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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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건축의 가벼움이란 건축의 잠재적 가능성을 지향하는 개념이다. 따라서 누벨 (Jean Nouvel)의 까르띠에재단이나 콜하스(Rem Koolhaas)의 시애틀중앙도서관 등의 사례들에서 지향하는 잠재적 특징이 물질의 사라짐, 신체의 사라짐, 의미의 사라짐, 주체의 사라짐으로 분류 가능한 사라짐의 미학과 관계됨을 증명하고 그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 영화 <전함 포템킨>에서 오데사계단 학살의 장면들이 충돌하면서 복제가 아닌 전혀 새로운 실재가 되는 것처럼 원본이 사라진 몽타주는 주체를 분산시키고 불확정한 실제들을 생성했다. 베르나르 추미 또한 이러한 몽타주 개념을 이용하여 건축의 장소, 역사, 맥락들을 해체하고 다양한 장르의 텍스트들을 중첩, 충돌시킴으로서 블 확정한 공간을 만들어 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실재와 가상의 문제가 아닌 현실적인 것과 잠재된 것의 문제를 촉진하는 사라짐의 미학이 건축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전재로 관계성과 특징을 분석한 것이다. 사라짐의 미학적 특징은 탈현실·가상의 세계를 만들어 내는 물질의 사라짐, 탈 신체와 신체의 확장을 동반하는 신체성의 사라짐, 탈 공간·표피화의 현상과 관계하는 의미의 사라짐, 탈 주체와 유동성을 가진 주체의 사라짐으로 분리할 수 있다.
  • 건축의 이러한 욕구는 사라짐의 미학과 연결될 때 질료적 자유로움을 넘어 모든 것의 잠재적 차원으로까지 연결됨이 가정된다. 본 연구는 오늘날 건축의 가벼움이 사라짐의 미학으로 해석 가능함을 전제하였다. 건축의 가벼움이란 건축의 잠재적 가능성을 지향하는 개념이다.
  • 추출된 사라짐의 미학적 현상과 건축에서 연결 가능한 사례들을 조사하여 관계성을 확보한다. 사라짐의 미학과 연결 가능한 현대 건축 사례를 통해 특징들을 분석함을 결론으로 제시한다. 사라짐의 원인이 속도라는 이론적 배경을 근거로 논의하는 바 1900년 이후의 사회 변화와 예술·건축의 영향을 중심으로 진행하였다.
  • 증기기관차의 발명으로 사물 인지에 대한 변화를 겪은 후 풍경을 파편화하기 시작한 큐비즘과 미래파는 형태 안에 시간 이미지들을 결합시킴으로서 기존의 신화적 질서를 해체하고자 하였다. 피카소(Pablo Picasso)와 보치 오니(Umberto Boccioni)의 회화에서 보여지 듯 분해된 형태와 색 면들의 과감한 부딪힘은 기술 속도가 만들어내는 풍경을 그대로 수용함으로서 질료 덩어리들을 사라지게 하였다.
  • 속도에 대한 이상적 추구는 러시아의 말레비치(Kazimir Malevich)가 이끄는 절대주의에서도 나타났다. 형태에 대한 집착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극단적 속도로서 구상적 재현의 흔적을 모두 제거하고자 하였다. 모든 형태와 색을 ‘무’로 인식하는 순수 추상은 오히려 자율적이며 운동성을 가진다고 보았다.

가설 설정

  • 한편 공간 소멸의 사유는 건축의 끊임없는 새로움의 추구와 맞물려 가벼움의 욕구로 이어진다. 건축의 이러한 욕구는 사라짐의 미학과 연결될 때 질료적 자유로움을 넘어 모든 것의 잠재적 차원으로까지 연결됨이 가정된다. 본 연구는 오늘날 건축의 가벼움이 사라짐의 미학으로 해석 가능함을 전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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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박혜천, 인터페이스연대기, 디자인플럭스, 서울, 2009 

  2. 심혜련, 사이버스페이스 시대의 미학, 살림, 경기, 2011 

  3. 장용순, 현대건축의 철학적 모험-03, 미메시스, 경기, 2011 

  4. Dieter Mersch, 매체이론, 문화학연구회역, 연세대학교, 서울, 2009 

  5. Elizabeth Grosz, 건축 그 바깥에서, 강소영외역, 그린비, 서울, 2012 

  6. Jean Baudrillard, 시물라시옹, 하태환역, 민음사, 서울, 2011 

  7. Jean Baudrillard, 사라짐에 대하여, 하태환역, 민음사, 서울, 2012 

  8. Jean Baudrillard.Jean Nouvel, 특이한 대상:건축과 철학, 배영달역, 동문선, 서울, 2003 

  9. Jean Francois Lyotard, 지식인의 종언, 이현복역, 문예출판, 서울, 1993 

  10. Kevin Lynch, The image of the city, MIT Pr., Cambridge, MA., 1960 

  11. Marshall Mcluhan, 미디어의 이해, 박정규역, 커뮤니케이션북스, 서울, 1999 

  12. Markus Schroer, 공간.장소.경계, 정인모.배정희역, 에코 리브르, 서울, 2010 

  13. Martin Heidegger, 강연과 논문, 이기상외역, 이학사, 서울, 2008 

  14. Nikolaus Pevsner, Pioneers of Modern Design, Yale Univ Pr., 2005 

  15. Paul Virilio,, 소멸의 미학, 김경온역, 연세대학교 출판부, 서울, 2008 

  16. Paul Virilio,, 시각 저 끝 너머의 예술, 이정하역, 열화당, 경기, 2008 

  17. Reyner Banham, 윤재희역, 제1기계시대의 이론과 디자인, 세진사, 서울, 1997 

  18. Walter Benjamin,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최성만역, 길, 서울, 2012 

  19. 신성환, 폴비릴리오의 전쟁론과 시각 테크놀로지의 상관성,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연구66, 2012.12 

  20. 이미경, 사건과 건축공간의 관계성 비교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22권 1호, 2013. 2 

  21. EL Croquis S.L., Sanna:액체놀이터-대화의 파편들, EL Croquis 121/122호, 2008 

  22. Rem Koolhaas, CA Press, 서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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