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IPP 모형을 적용한 창의·인성교육 평가준거 및 지표의 탐색
Exploration of the Evaluation Criteria and Index by Applied CIPP Model in Creativity·Character Education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6 no.5 = no.71, 2014년, pp.1108 - 1118  

원효헌 (부경대학교) ,  전은순 (부경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pread the education of human creativity program and its possibility of consistency, and its application to school system by exploring the evaluation system that determines the valuable and useful decisions. This study was based on the evaluation system according to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평가에 동원되는 인적 자원의 능력, 목표달성을 위한 전략, 선정된 전략의 실행을 위한 설계를 확인하고 사정한다. 또한 동원할 수 있는 자원, 시간, 예산에 비추어 여러 대안을 탐색하고 평가실시 과정에서 발생할 장애 또는 문제점도 검토한다. 즉, 교육적 요구와 환경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의 운영 및 내용을 비롯한 방법론적 대안들을 탐색하고 계획을 수립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여 실패의 위험이 있거나 자원낭비에 그칠 가능성이 있는 국면을 피하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투입평가이다 투입평가의 개념이 보다 일반화되어 프로그램이나 수업에 투입되는 변인과 학습내용, 교재, 교사, 학습자, 시설 및 지원환경등과 같은 조건을 의미할 때도 있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미래형 인재개발을 위한 창의·인성교육의 기대성과를 학생 측면에서, 교사 측면에서, 교육환경 측면 등에서 명확히 정의되어야 함을 인식하고, 향후 창의·인성교육의 정착과 확산을 위하여 13개 평가 준거 영역과 55개 평가 지표 항목을 탐색하였다.
  • (2002)은 CIPP평가 모형을 이용하여 KE AKA HO ÒNA 프로젝트를 평가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Consuelo Zobel Alger의 공동체에 대한 가치와 철학을 촉진시키고자 하와이의 가난한 노동자들을 돕기 위한 프로젝트이다. Consuelo Zobel Alger는 약물과 알코올의 신체적 남용으로부터 자유로운 어린이들이 속해있는 가족들의 공동체를 만들고 또한 각 사람들의 공동체로부터 받은 지지와 도움을 공동체에 다시 되돌려 주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Jeon, Hwa-chun.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지표를 만들기 위한 관련된 이론적 논의들을 검토하고,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라는 준거를 CIPP 평가모형에 맞추어 프로그램 평가 지표를 최종적으로 제시하여 창의·인성교육의 효과적인 운영 및 바람직한 정착과 확산을 위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투입평가에서는 프로그램 운영계획과 예산 및 지원환경의 세 가지 지표로 구성한다. 평가에 동원되는 인적 자원의 능력, 목표달성을 위한 전략, 선정된 전략의 실행을 위한 설계를 확인하고 사정한다. 또한 동원할 수 있는 자원, 시간, 예산에 비추어 여러 대안을 탐색하고 평가실시 과정에서 발생할 장애 또는 문제점도 검토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의·인성교육의 특징은? 창의·인성교육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동시에 더불어 살 줄 아는 인재를 양성하는 미래 교육의 본질이자 궁극적인 목표로 네 가지의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 첫째, 창의·인성교육은 영재등 특정 학생을 위한 한정된 교육이 아니라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일상적으로 이루어지는 포괄적인 교육이다. 둘째, 창의·인성교육은 일부 교과나 활동에서만 담당하는 것이 아니라, 교과활동, 창의적 체험활동, 가정교육 등 모두를 통해 유아 단계에서부터 종합적으로 함양해야 하는 자질 교육이다. 셋째, 창의 ․ 인성교육은 부정적 이미지의 관행적인 교육이 아니라, ‘즐거움, 스스로, 중요한’ 등 긍정적 이미지의 미래형 교육이다. 넷째, 창의 ․ 인성교육은 창의성과 인성을 동시에 함양하는 교육이다(Busan Education Development Research Project Final Report, 2010).
교육과학기술부가 2010년 중점추진과제로 발표한 강화 방안은? 교육과학기술부가 2010년 중점추진과제로 창의·인성교육 강화 방안을 발표한 이후에 우리나라에서는 교육 현장에 창의·인성교육을 실천 할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어 가고 있으며, 창의·인성의 개념 및 구성에 대한 연구(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0) 및 교과부의 창의·인성 시범교육청·선도학교 지정 등으로 교육현장에서 창의·인성교육이 실천되고 있다.
미래 사회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정책의 방향은 창의성과 인성을 길러줄 수 있는 창의·인성교육으로 전환하고, 꿈과 끼를 살리는 행복한 창의 인재를 양성하고 교실 수업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창의·인성교육 실현을 위한 미래형 교육과정으로 ‘2009개정 교육과정’이 추진, 활성화 되고 있다고 한 이유는? 특히, 1995년 문민정부가 수립한 교육개혁방안은 지금까지 학교중심교육 관행에서 과감히 탈피하고 학습자 중심 교육, 교육의 다양화, 자율과 책무성을 바탕으로 둔 학교운영, 자유와 평등의 조화된 교육, 교육의 정보화는 국민의 정부, 참여정부를 통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1996년 교육부 업무보고서에서 초·중등 분야 역점과제로 ‘창의성과 인성을 기르는 학교교육 실천’을 설정하고, 열린교육 확산을 추진하였다. 국민의 정부 시기에는 열린 교육을 대신하여 ‘교실 수업 개선 정책’을 추진하였고, 참여정부에서는 교실수업 개선과 관련해 수주별 수업과 학교도서관, 과학실 현대화 등 시설․환경 측면에 중점을 두었다. 따라서 미래 사회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정책의 방향은 창의성과 인성을 길러줄 수 있는 창의·인성교육으로 전환하고, 꿈과 끼를 살리는 행복한 창의 인재를 양성하고 교실 수업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창의·인성교육 실현을 위한 미래형 교육과정으로 ‘2009개정 교육과정’이 추진, 활성화 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Busan Education Development Research Project Final Report(2010). 

  2. Dunn, R. S. Dunn, K. J. & Price, G. E.(1975). Learning Style Inventory Manual, Lawrence, Kans: Price system. 

  3. Hwang, Chee-seok(2004) (A) Study of Satisfaction levels of Adult Learners under the Credit Bank System : in Lifelong Education Institutes at Universities & Colleges. Ph.D. dissertation. Sejong University. 

  4. Jeon, Hwa-chun(2009). Elementary Special Supplemental Program Evaluation Scale development process. Ph.D.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5. Jo, Jung-ah, Sun, Jae-jin, Lim, Soon-hee, Kim, Bo-kyun, Park, Yong-ja(2006). Residents of the North life. Seoul; Korea Institute for National Unification. 

  6. Jung, Jin-kuk(2000). Explore the development direction of the university assessment injeongje by the CIPP evaluation model.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7. Kim, Ae-ja(2008). Criteria Development for Evaluating Traditional Nursery Song Programs by CIPP Evaluation Model and Applying to Early Childhood Educational Institutions. Ph.D. dissertation. Keimyung University. 

  8. Kim, In-Sik, Choi, Ho-Sung(1993). College of the development direction of search; A practical approach to curriculum evaluation-Development goals of the evaluation criteria. Kyung University Training Institute. 

  9. Kim, Kyung-hwa & Cho, Young-ha(2005). Youth Activities Program Evaluation System Development and Operations Study. Korea Institute for Youth Development 

  10. Korea Association of Christian Social(2000). Participatory Program Evaluation Manual residents. 

  11. Lee, Seung-mi(2000). Experimental study on the emotional factors of human cognitive training program. Ph.D.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12.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0). Human resources development through a blend of creativity and creative, caring character education initiative. 

  13. Shinkfield, A. J. & Stufflebeam, D. L.(1995). Teacher evaluation: Guide to effective practice. 

  14. Weiss, C. H.(1998). Education(2nd ed). Upper Saddle River, JY; Prentice.Hall.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