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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18 no.5, 2014년, pp.11 - 15
염광욱 (동주대학교 자동차.기계과) , 김상진 (대림대학교 기계과)
Currently, there are active researches being conducted on a new combustion technology that can reduce emission quantity while enhancing vehicle performance as well as Improving fuel quality. In a gasoline engine that uses petroleum, high volatility makes it easy to jump spark ignition and prevent k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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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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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솔린 엔진에 비해 디젤엔진이 가지는 단점은 무엇인가? | 하지만 휘발성이 떨어지면 불완전 연소가 되어 CO와 HC의 발생이 높아진다.4,5) 또한 경유를 사용하는 디젤엔진의 경우 가솔린 엔진에 비하여 연소 퇴적물이 생기거나 질소산화물(NOx)과 입자상 물질(PM)이 다량으로 배출이 된다.6-8) 하지만 휘발성이 높게 되면 연소퇴적물이나 질소산화물과 같은 유해가스의 발생이 적게 되어 환경보호에도 도움이 된다. | |
가솔린엔진에서 휘발성이 높으면 어떤 현상을 방지할 수 있는가? | 1-3) 현재 자동차 연료로는 휘발유와 경유가 주로 사용되고 있다. 휘발유를 사용하는 가솔린엔진에서 휘발성은 인화점과 밀접한 관계이기 때문에 휘발성이 높으면 엔진의 불꽃점화를 용이하게 하고 엔진에서 발생되는 노킹과 같은 현상을 방지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휘발성이 떨어지면 불완전 연소가 되어 CO와 HC의 발생이 높아진다. | |
디젤엔진의 휘발성이 높으면 어떤 장점이 있는가? | 4,5) 또한 경유를 사용하는 디젤엔진의 경우 가솔린 엔진에 비하여 연소 퇴적물이 생기거나 질소산화물(NOx)과 입자상 물질(PM)이 다량으로 배출이 된다.6-8) 하지만 휘발성이 높게 되면 연소퇴적물이나 질소산화물과 같은 유해가스의 발생이 적게 되어 환경보호에도 도움이 된다. 따라서 자동차에 사용되는 연료의 휘발성은 엔진성능 및 환경보호에도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인자라고 할 수 있다. |
M. H. Lee, S. W. Kim, J. H. Kim, K. H. Kim, C. S. Jung and Y. S. Lim, 2011, "A Study on the Vehicle Emission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 Change of Fuel Qualities Standard", KSAE Paper, pp. 443-448.
S. Kim, E. S. Yim, C. S. Jung and B. K. Na, 2013, "Air Pollution due to Automative Fuel Quality", KSAE Paper, pp. 490-490.
C. J. Song, S. C. Paik and D. K. Jeong, 2010, "Alkylation Process and Improvement of Gasoline Quality Through the Alkylate", Auto journal, Vol. 32, pp. 48-53.
T. W. Lee, J. Y. Kim, J. T. Lee and J. S. Kim, 2012, "Quantified Contribution of High Emitting Vehicles to Emission Inventories for Gasoline Passenger Cars based on Inspection and Maintenance Program Data",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Vol. 28, No. 4, pp. 396-410.
J. H. Kim, K. C. Oh, Y. W. Nam, C. H. Lee, C. B. Lee and S. C. Ko, 2010, "The Characteristics of Soot Particles from Diesel Fuel Pyrolysis for Simulating Diesel Engine Soot Particles", KSAE Paper, pp. 915-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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