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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대우중공업(주) 부설 기술연구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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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장낙영 |
참여연구자 | 조원행 , 정선국 , 이응렬 , 정익재 , 정권 , 김근회 , 김광수 , 김한주 , 이민종 , 성광용 , 백무현 , 정영종 , 강승천 , 김상호 , 이진희 , 홍중석 , 조순호 , 이홍구 , 정세영 , 장인청 , 우덕현 , 조정환 , 고춘식 , 김세영 , 이희성 , 허영 , 양현승 , 김성배 , 조강호 , 김은미 , 장동순 , 전형수 , 이종남 , 김정회 , 최병남 , 최남식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1986-09 |
주관부처 | 과학기술부 |
사업 관리 기관 | 대우중공업(주) 부설 기술연구소 |
등록번호 | TRKO200200000069 |
DB 구축일자 | 2013-04-18 |
1. 사업 추진 배경
1)당사는 '75년 서독 재정차관에 의해 디젤엔진 공장 준공과 함께 서독 MAN사의 디젤엔진 6개 기종을 기술 제휴, 국내에 공급하여 왔다. 그러나 점차 공해문제의 심각성과 향후 정부 공해 분제에 대비한 저공해 디젤엔진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 되었다.
2) 따라서 '83년 기존 MAN 엔진을 대폭 개선한 새로운 전자 제어 저공해 디젤엔진 개발에 착수하게 되었으며 당시의 국내 디젤엔진 개발 기술은 아직 초보적인 단계로서 특히 공해문제와 관련된 연소계통의 설계 경험은 거의 전무한 상태였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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