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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연결망 분석을 활용한 패션 트렌드 고찰
Exploring Fashion Trends Using Network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8 no.5, 2014년, pp.611 - 626  

박지수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이유리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ading and foreseeing fashion trends is crucial and difficult in the fashion industry due to accelerated and diversified changes in fashion trends. We use network analysis to investigate fashion trends from 2004 to 2013 in order to find the inter-relevance among fashion trends. We extracted words f...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션 산업의 성패를 결정하는 것은? 패션 트렌드는 패션 산업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패션 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것은 특정 시기에 특정 집단 내의 대다수 사람들에게 채택되는 패션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다. 따라서 소비자에게 널리 받아들여지는 경향, 즉 패션 트렌드를 파악해야만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입하도록 이끌 수 있다(Lim, 2009).
패션 트렌드의 의미는? 이는 사물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변화의 스토리’라고 하는 본래 트렌드의 의미(Horx, 2004)를 왜곡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패션 트렌드는 패션이 변화하고 움직이는 경향으로(Ko et al., 2010), 현재 패션의 흐름과 다가올 시즌에 널리 퍼질 패션 스타일의 특성을 대변하는 것(Ko & Kim, 2009) 으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선행연구들에서 정리된 이미지어에따라 분류, 분석하는 방법의 장점과 문제점은? , 2010; Nahm & Geum, 2001; Ryu, 2010). 이 방법은 소비자의 정서에 접근한 이미지어를 활용하여 패션 트렌드의 추이를 살펴볼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연구자의 해석에 따라 어휘 분류가 달라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여러 스타일이 혼합, 절충된 스타일이 등장하는 최근의 트렌드에 적용하기 어렵다. 예를 들어 스포츠 디테일을 활용한 포멀 룩, 에스닉한 모티브를 활용한 로맨틱 스타일과 같은 경우, 이를 어떤 스타일로 분류하는 것이 적절한지 결정이 힘들어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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