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8 no.5, 2014년, pp.638 - 653
정윤주 (건국대학교 의류학과) , 이순재 (건국대학교 의상디자인전공)
The structure of noble centered social status of the late Joseon Dynasty collapsed due to the commoner's higher status and increased level of consciousness caused by the growth of commerce and agriculture. In art, the a Korean and ethnical style dominated; however, with a diversity in the depiction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서양의 미학과 동양의 미학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 서양의 미학과 동양의 미학은 상이한 패러다임을 보인다. 서양 미학은 사물의 본질 추구, 주체의 지성 · 감성 · 의지의 분리, 예술의 통일성이라는 세 가지 근원에 기초하고 있다. 즉, 서양 미학의 가장 큰 특징은 미의 근본적인 의미를 형식에 두고 객관적인 법칙성과 본질을 발견하고자 하는 것이다. 반면, 동양 미학은 서양 미학의세 가지 특징이 모두 부재한다. 동양 미학은 삶과의 유기적 관계 속에서 그 의의를 찾으려고 했기 때문에, 객관적 사물은 인식할 수는 있지만 정확한 언어로 표현할수 없다고 여겼다. Jang(1994/1999)에 따르면 Mencius(as cited in Jang, 1994/1999)와 Chuang-tzu(as cited in Jang, 1994/1999)는 인격에 내재된 정신을 강조하면서 현실 사회의 모든 미적 대상을 경시 내지 부정했다. | |
조선 후기는 어떤 시기인가? | 조선 후기는 양반 중심의 계급 사회가 붕괴되고 농업과 상업이 활성화되면서 대중들의 신분과 의식 수준이 상승된 시기이다. 조선 후기의 회화는 문화 전반에 걸쳐 현실적인 문제들을 연구대상으로 삼아 비판적 태도를 취했던 실학이 대두하고, 부를 축적한 서민들이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켜 나가기 시작하면서 조선 후기의 회화는대중과보다가까워졌다. | |
조선 시대 초상화의 수준이 높았던 이유는 무엇인가? | 또한 생활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를 택하였기에 예술의 역사상 가장 한국적인회화를 형성할수있었다. 특히조선 시대 초상화는 동양 최고 수준이었는데, 이는 조상 숭배 사상, 피사(被寫) 인물에 대한 정확한 사실적 묘사와 내면세계의 진솔한 표출을 지향하는 전신사조(傳神寫照)가 바탕이 되었기 때문이다(Ahn, 1980). 이외에 불화나 산신도 등의 종교화, 그 시대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풍속화, 민간신앙을 기반으로 한 작자미상의 각종 민화에서 기존에 볼수 없었던 다양하고 독특한 인물 표현이 등장한다. |
Ahn, H. J. (1980). 한국회회사 [The history Korean painting]. Seoul: Iljisa.
Ahn, H. J., Min, G. H., Kim, N. I., Kim, D. Y., Kim, M. K., Kim, S. J., Kim, J. H., Kim, J. S., Mun, D. S., Park, S. H., Park, J. H., Park, H. W., Seo, Y. J., Oh, D. Y., Yu, J. B., Lee, S. B., Lee, S. H., Lee, S. H., Lee, S. M., Lee, S. H., Lee, W. J., Jang, J. A., Jung, Y. R., Joe, H. L., Choi, S. W., & Choi, E. J. (2009). 조선시대 인물화 [Figure painting of Joesun Dynasty]. Seoul: Hakgojae.
Berger, J. (2012). Ways of seeing (M. Choi, Trans.). Paju: Yeolhwadang. (Original work published 1972)
Cho, S. M. (2009). 한국의 초상화: 형과 영의 예술 [Korean portrait: the art of form and soul]. Paju: Dolbegae.
Cho, Y. H. (1999). Searching for beauty in Korea. The Journal of Aesthetics and Science of Art, 9, 5-27.
Cho, Y. J. (2007). Beautiful woman. Seoul: Haenehm.
Choi, J. S. (2000). Korean beauty, the aesthetic of freewheeling. Seoul: Hyohyoung.
Dictionary of literary criticism. (2006). Seoul: Gookhakjaryowon.
Eco, U. (2005). History of beauty (H. K. Lee, Trans.). Seoul: Yeolinchaekdeul. (Original work published 2004)
Gyeonggido Museum. (2005). Sense & humor : traditional folk paintings. Yongin: Author.
Han, M. S. (2011). 9 ways to read art. Paju: Cheonga.
Hong, Y. S. (1989). 불화 [Buddhism painting]. Seoul: Daewonsa.
Jang, P. (1999). Eastern and Western aesthetic (J. H. Yu, Trans.). Seoul: Pureunsoup. (Original work published 1994)
Ji, S. I. (2010). Beauty of Korean painting. Seoul: Misulmunwha.
Ju, B. R. (2011). A study on figure paintings in the late Joseon period.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won University, Suwon.
Jung, B. M. (2012). Folklore painting: The most popular and Korean style. Paju: Dolbaegae.
Jung. Y. H. (2010). A study on the expression of characters through humor in genre paintings of the late Joseon dynasty: with a focus on own work.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oungsung University, Busan.
Kim, M. J. (2004). Lecture for aesthetic of costume 1. Seoul: Kyomunsa.
Ko, H. J., & Kim. M. J. (2004). Elegance expressed on dress as an aesthetic concep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4(5), 95-107.
Kwon, Y. P., Kim, I. S., Lee, I. B., Choi, Y., Cho, E. J., Cho, S. M., Part, Y. S., Lee, J. H., Yu, H. J., & Min, J. S. (2005). Rereading Korean beauty. Paju: Dolebaegae.
Lee, B. Y. (2010). A study on expressive characteristics of folk paintings in the last of Chosun dynas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Jeonju.
Lee, G. S. (1996). 지옥도 [Painting of hell]. Seoul: Daewonsa.
Lee, T. H. (1996). The realistic spirit of late Joesun dynasty's painting. Seoul: Hakgojae.
Lee, Y. S. (1998). Folk paintings of Chosun dynasty Vol. 2. Seoul: Yewon.
Rosenkranz, J. K. F. (2008). Aesthetic of ugliness (K. S. Cho, Trans.). Paju: Nanam. (Original work published 1853)
Takeuchi, T. (1989). 美學.藝術學 事典 [Aesthetic . art dictionary] (Y. G. Ahn, M. J. Ji, M. S. Oh, E. K. Min, H. S. Son, B. Choi, & J. U. Lee, Trans.). Seoul: Mijinsa. (Original work published 1974)
Tatarkiewicz, W. (1999). History of six ideas (H. J. Son, Trans.). Seoul: Misulmunhak. (Original work published 1980)
Thomson, P. (1986). Grotesque (Y. M. Kim, Trans.).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Original work published 1972)
Yoon, Y. S. (1998). Mountain spirit painting. Seoul: Daewonsa.
김득신의 파적도 [Pajukdo by Kim Deuk Shin]. (2012, December 26). Naver. Retrieved February 16, 2014, from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552044&cid46660&categoryId4666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