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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음추구가 외모관심과 외모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중년여성을 중심으로-
Influence of Youth-Pursuing on Appearance Concern and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Focus on Middle-Aged Women-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8 no.5, 2014년, pp.705 - 717  

전지현 (충남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terest and importance of appearance can be expanded by changes in social awareness about appearance, the extension of life expectancy, and the development of science, technology and technology and medicine. Especially, down-aging syndrome through a variety of mediums, amplifies consumer's in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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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대한 범주로 얼굴부분에서는 피부관리, 메이크업, 헤어관리행동으로 한정하며, 체형부분에서는 패션제품(의복 및 악세사리)을 이용한 외모관리행동만을 포함시키고자 한다. 다이어트나 운동의 경우에는 단시간 내에 눈에 띄는 가시적 효과를 얻기 어려우며, 건강 때문에 이행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젊음추구와의 관련성이 보다 높다고 판단되는 패션제품 이용으로 한정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체를 더욱 매력적으로 보이기 위한 외모관리행동으로 주로 가시성이 높은 행동만을 선택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대한 범주로 얼굴부분에서는 피부관리, 메이크업, 헤어관리행동으로 한정하며, 체형부분에서는 패션제품(의복 및 악세사리)을 이용한 외모관리행동만을 포함시키고자 한다.
  • 특히 최근 들어 연령에 상관없이 외모를 가꾸어 젊어 보이고자 하는 현상들이 폭발적으로 나타나면서 중노년여성들의 젊음추구에 대한 연구가 요구되는 시점에 이르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년여성들을 대상으로 젊음에 대한 사회적 미의식과 가치관의 변화에 따른 소비자의 젊음추구가 외모에 대한 관심 및 외모관리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또한 중년여성층에서 뿐만 아니라 ‘젊음’이 단순히 연령의 문제가 아닌 ‘젊게 사는 것’, ‘젊어 보이는 것’, ‘젊다는 기분을 느끼는 것’이라는 라이프스타일 측면(Jun, 2012)에서의 소비행동에 관한 논의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결과는 젊음추구가 전 연령층의 관심 이슈가 된 사회적 배경에서 외모적인 측면뿐 아니라 사회적, 심리적 측면이 함께 고려되었다는데 의의를 두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젊음과 관련한 연구가 매우 미흡한 시점에서 중년여성을 대상으로 젊음에 대한 현상을 이해하는데 기초적인 틀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중년여성을 대상으로 젊음추구가 외모관심과 외모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실행되었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중년여성들의 젊음추구가 외모에 대한 관심 및 외모관리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연구문제 3. 외모관심이 외모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2. 젊음추구가 외모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1. 젊음추구가 외모관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2-2. 젊음추구요인이 외모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1-2. 젊음추구요인이 외모관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1-1. 젊음추구의 하위차원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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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젊음추구로 인해 나타난 동안열풍은 무엇에 기인한 것인가? 인간의 젊어지고자 하는 욕구는 비단 요즘의 일만은 아니나 과거에 비해 발달한 의료의약기술과 성형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변화, 뷰티 관련 산업의 발달 등으로 욕구를 발현할 수 있는 수단들이 보다 다양해졌다. 이러한 젊음추구로 인해 나타난 동안열풍은 디지털 문화, 대중매체의 영향, 저출산 · 고령화와 같은 사회구조의 변화, 이상적 미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 등에 의한 것으로 여성의 소비행동에도 많은 변화를 야기시켰다(N. H.
경제적 능력을 갖춘 30 ~40대의 나오미족이나 40~50대의 루비족의 특징은? 10 · 20대 젊은 층이 외모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성향이 크다면, 나이가 들면서는 아름다움 추구도 중요 하나 젊음을 유지하거나 나이에 비해 더욱 젊어 보이고 싶은 욕구가 커지게 된다. 특히 경제적 능력을 갖춘 30 ~40대의 나오미족이나 40~50대의 루비족은 나이보다 젊은 감각을 유지하기 위해 자신을 가꾸고 계발하는데 아낌없는 투자를 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Jun, 2010). 또한 본인 스스로가 젊다고 인식하고 젊게 살아가고자 하는 삶의 태도는 개인의 생활 전반에 영향을 미치며, 특히 외모 관련 소비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젊음을 위해 기울이는 노력이 외모 때문만은 아니라고 주장하는 선행연구의 연구내용은 무엇인가? 그러나 젊음을 위해 기울이는 노력은 비단 외모 때문만은 아니다. Song(2012)에 의하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느끼는 부정적 인식으로 인해 외모에 관심을 갖고 외모를 가꾸게 됨을 지적하였다. 이는 젊음은 곧 아름다움 이라는 인식과 함께 미에 대한 대중매체의 영향으로 사회적으로 나이 들어 가꾸지 않는 것이 추하고 타인에게 혐오감을 주는 것이라는 인식이 보편화되었음을 나타내는 결과라 할 수 있다. 또한 젊음을 유지하는 것이 능력 있고 당당한 이미지의 개념 중 하나로 나타나(Kim & Lee, 2012) 젊음추구에 대한 사회적 압력이나 요구가 존재하며, 이러한 영향으로 인한 심리적 변화가 나타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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