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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모관리동기에 따른 외모관리행동의 차이에 관한 연구
Differences of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s among Appearance Management Motives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9 no.4, 2017년, pp.468 - 478  

김인숙 (신한대학교 글로벌통상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differences in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s and demographic variables among groups classified by the appearance management motives. The questionaries are administerd to 493 female and male adults above 20 years old in Seoul, Kyeonggi-do, Daegu and Kyun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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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대사회에서 외모는 미적 표현뿐만 아니라, 능력과 경쟁력으로 사회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신체적 매력과 이상적 외모에 대한 메시지는 개인의 관심과 동기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그들의 행동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연구 대상이 남녀 따로 하거나 특정 연령층에 국한되어 있으며, 의복뿐만 아니라, 몸매관리, 헤어관리, 성형수술, 피부관리 등 다양한 외모관리행동 간의 차이를 파악하는 연구는 미미하다. 이에 본 연구는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외모관리동기의 구조를 파악하고, 외모관리동기에 의해 분류된 집단별 외모관리행동의 차이와 인구통계적 특성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외모관리동기의 각 요인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 외모 관리행동의 유형을 파악해 봄으로써 외모관리동기에 따른 외모 관련 시장의 마케팅전략에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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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인들에게 외모는 어떻게 인식되는가? 현대인들에게 외모는 개인의 삶과 사회적 성공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어지면서, 신체와 외모에 대한 관심의 강도는 다를지라도 아름답고 매력적인 외모가 자기만족뿐만 아니라 대인관계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으며, 사회 속에서 자신만의 경쟁력을 높이는 하나의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아름다운 외모, 성적매력, 건강함과 유머, 옷, 헤어스타일, 향수를 표현한 사회적 표현력, 그리고 섹슈얼리티의 요소가 결합된 매력자본이 강력한 경제자본으로 인식되면서, 사람을 평가하는데 있어서도 능력이나 개인적 성품 등으로 판단 하는 것이 아니라 외모만으로 판단하는 사회가 되어가고 있다(Kim, 2016).
외모가 임금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아름다운 외모, 성적매력, 건강함과 유머, 옷, 헤어스타일, 향수를 표현한 사회적 표현력, 그리고 섹슈얼리티의 요소가 결합된 매력자본이 강력한 경제자본으로 인식되면서, 사람을 평가하는데 있어서도 능력이나 개인적 성품 등으로 판단 하는 것이 아니라 외모만으로 판단하는 사회가 되어가고 있다(Kim, 2016). Hamermesh(2011)는 실제로 외모가 임금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연구결과에서 ‘외모가 평균보다 못생긴 남자는 잘 생긴 남자에 비해 급여가 17% 낮고, 여성도 평균보다 예쁘지 않은 여성이 평균 이상인 여성보다 12% 낮다’ 는 것을 보였다. 남녀 모두에게 ‘외모 프리미엄’이 있으며, 외모는 돈이며 실력으로써, 개인이 외모에 투자하는 것은 자신의 발달을 위해 매우 타당한 선택임을 뒷받침하고 있다.
사회에서 경쟁적으로 외모를 관리하는 이유는? 남녀 모두에게 ‘외모 프리미엄’이 있으며, 외모는 돈이며 실력으로써, 개인이 외모에 투자하는 것은 자신의 발달을 위해 매우 타당한 선택임을 뒷받침하고 있다. 이는 외모가 취업, 승진 등 사회생활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외모중심의 고용증대로 인해 외모 가꾸기가 남보다 더 좋은 조건을 가지려는 경쟁사회의 한 현상이 됨을 볼 수 있다. 이에 남녀모두 사회에서 경쟁적으로 외모를 관리하고자 하는 의지가 나타나면서 외모관리차원이 보다 다각도로 이루어지면서, 자신의 외모를 가꾸는데 시간과 비용을 적극적으로 투자하게 된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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