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35 no.6, 2014년, pp.467 - 483
박경진 (전북대학교 과학교육학부) , 조규성 (전북대학교 과학교육학부)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classification ability with naked eyes according to the understanding level about rocks of pre-service science teachers. We developed a questionnaire concerning misconception about minerals and rocks. The participants were 132 pre-service science teachers. Data w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예비 과학교사들이 퇴적암을 구분할 때 주로 사용한 분류기준은 무엇인가? | 한편 예비 과학교사들이 퇴적암을 구분할 때 주로 사용한 분류기준은 줄무늬의 유무와 입자의 크기였다.일반적인 퇴적암은 퇴적물의 기원에 따라 크게 쇄설성과 화학적·유기적 퇴적암으로 구분되고 쇄설성 퇴적암은 다시 입자의 크기에 의해 세분되며, 또한 입자 크기, 광물성분, 퇴적환경의 변화로 인해서로 다른 층들의 집합인 층리(beds)가 형성될 수 있다. | |
화성암을 분류할 때 예비 과학교사들이 주로 사용한 기준은 무엇인가? | 화성암을 분류할 때 예비 과학교사들이 주로 사용한 기준은 입자 크기, 암석의 색깔과 겉보기 특성 등이었다. 일반적으로 화성암은 마그마의 SiO2 함량과냉각속도에 따라 암석의 색깔과 입자의 크기가 달라진다는 점에서 예비 과학교사들이 보인 화성암에 대한 분류 기준은 적절한 것으로 보인다. | |
예비과학교사들의 암석에 대한 이해수준에 따른 육안분류 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조사 분석 한 결과는? | 이렇게 구분된 집단의 육안분류 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17종(화성암 6종, 퇴적암 5종, 변성암 6종)을 제시한 후 각자의 기준에 따라 암석을 분류하도록 하였다. 분석 결과 예비 과학교사들은 주로 조직, 색깔, 입자 크기 등을 분류기준으로 사용하였다. 또한 화성암을 분류하는 것은 비교적 쉽게 해결하였지만 퇴적암과 변성암은 동일한 기준을 사용하여 분류하는데 혼동하고 있었다. 한편 암석에 대한 이해수준과 생성원인에 따른 분류능력은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지만 암석명을 정확하게 분류하는 능력과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없었다. 하지만 생성원인에 따른 분류 능력과 암석명을 정확하게 분류하는 능력과는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
Baek, S.G. and Choi, I.H., 2006, The mastery leaner judgement consistency rate of Rasch model-based standard setting method: Focused on the comparison with raw-score and Angoff method. Journal of Education Evaluation, 19, 157-178. (in Korean)
Baker, F.B., 1985, The basic of item response theory. Heinemann, Portsmouth, USA, 131 p.
Bond, T.G. and Fox, C.M., 2001, Applying the Rasch model: Fundamental measurement in the human science. Mahwah, New Jersey, USA, 288 p.
Cho, K.S., Hwang, J.H., and Kim, C.B., 2003, Cogni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about 'the material and change of the earth's crust'.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4, 128-134. (in Korean)
Dyar, M.D., Gunter, M.E., Davis, J.C., and Odell, M.R.L., 2004, Integration of new methods into teaching mineralogy.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2, 23-30.
Finley, F.N., Stewart, J., and Yarroch, W.L., 1982, Teachers' perceptions of important and difficult science content. Science Education, 66, 531-538.
Ha, M.S. and Lee, J.K., 2013, The item response, generalizability, and structural validity for the translation of science motivation questionnaire II (SMQ II).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3, 1-18. (in Korean)
Hammer, R., Brechmann, A., Ohl, F., Weinshall, D., and Hochstein, S., 2010, Differential category learning process: The neural basis of comparison-based learning and induction. NeuroImage, 52, 699-709.
Howe, A.C., 2001, Engaging children in science (3rd ed.). Prentice Hall, Ohio, USA, 334 p.
Jung, S.G., Choi, S.W., and Kim, H.S., 1999, Development of CBI CD-ROM on identification of rocks. Report of Science Education, 30, 291-298. (in Korean)
Kim, H.J., 2008, Item analysis of advanced progressive matrices for discrimination test of gifted based on Rasch model.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21, 121-144. (in Korean)
Kim, S.W., Yoon, M.H., and Zi, E.R., 1999, The comparative analysis of standard setting method for criterion-reference test.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7, 227-247. (in Korean)
Kwon, Y.K. and Kim J.Y., 2012, The problems and improvements of rock specimens used for science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s.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33, 83-94. (in Korean)
Kwon, Y.J., Lee, J.K., and Lee, I.S., 2007, Development of the classification ability quotient equation through the analysis of science teachers' classification knowledge generated in the pollen classification task. Secondary Education Research, 55, 21-43. (in Korean)
Lee, J.D., 1978, A study on the teaching plan of rock identification in earth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Science and Science Education, 3, 19-23. (in Korean)
Linacre, J., 1996, A standard setting exercise. Rasch Measurement Transactions, 10, 521.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Science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Seoul, Korea, 269 p. (in Korean)
Moon, B.C., Jeong, J.W., and Chung, C.H., 2005, The classifying ability of the igneous rocks with naked eyes for preservice science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6, 630-639. (in Korean)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2, A framework for K-12 science education: Practices, cross-cutting concepts, and core ideas.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Washington, D.C., USA, 385 p.
Park, G.H., 2000, The learning effect on the rock identifica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the inquiry laboratory activities using the rock key.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95 p. (in Korean)
Rasch, G., 1981, Probabilistic model for some intelligence and attainment tests.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Chicago, USA, 199 p.
Seol, H.S., 2013, Standard setting method using item response theory. Korean Education Inquiry, 31, 179-192. (in Korean)
Seong, T.J., 2001, The understanding and applyment of item response theory. Kyoyoobook, Gyeonggi, Korea, 147 p. (in Korean)
Shin, D.H., 1994, The learning effect on the rock identification of high school students in the inquiry laboratory activities using the rock key.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102 p. (in Korean)
Smith, R., 1997, Validating standard setting with modified Nedelsky procedure through common item test equating. Journal of Outcome Measurement, 1, 164-172.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009, Dictionary of earth science. Bookshill, Seoul, Korea, 1235 p. (in Korean)
Wee, S.M. and Choi, J.K., 2002, High schol students' interest on minerals and rocks.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3, 625-631. (in Korean)
Wright, B.D. and Stone, M.H., 2004, Making measures. The Phaneron Press, Chicago, USA, 140 p.
Wright, B.D., Linacre, J.M., Gustafson, J.E., and Martin-Lof, P., 1994, Reasonable mean-square fit values. Rasch Measurement Transactions, 8, 370.
Zi, E.L. and Chae, S.H., 2000, The theory and practices of Rasch model. Kyoyookbook, Seoul, Korea, 100 p. (in Korean)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