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35 no.6, 2014년, pp.484 - 497
이미숙 (한국교원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정진우 (한국교원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김형범 (충북대학교 지구과학교육학과)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high school students' conceptions of plate tectonics. Seventy students (N=70) in their 2 year of high schools in the province of Chungcheong-do participated in this study, and they took a conception test of visual representation. We conducted a semi-structured interv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지진, 화산과 같은 현상을 판 구조론과 연계하여 설명하기 위해 알아야하는 것은? | , 2012). 특히 지진, 화산과 같은 현상을 판 구조론과 연계하여 설명하기 위해서는 지구 내부 구조와 물리적 특성, 용융의 위치 및 원인, 판의 이동, 판의 경계, 판 운동의 원동력을 알아야 하며, 이러한 개념들이 어떻게 맞물려 있는지 전체적인 이해가 요구된다. 최근까지 국내·외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판 구조론 개념은 드로잉, 면담, 질문 조사 등을 통해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구체적인 연구 방법과 결과는 다음과 같다. | |
판 구조론의 특징은? | 판 구조론은 지구과학사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이론으로 지구 표면에서 일어나는 여러 지질 현상을 체계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 학생들에게 지구에 대한 지식을 증대시키고 지질학적 현상에 대해서 많은 흥미를 유발시키는데 적합한 주제라 할 수 있다(Kim and Lee, 1991; Lee et al., 2012). | |
최근 국내·외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판 구조론 개념은 드로잉, 면담, 질문 조사 등을 통해 연구에는 무엇이 있는가? | Marques and Thompson (1997)은 16-17세 포르투갈 학생 270명을 대상으로 대륙, 해양, 대륙의 이동, 지구자기장, 판과 판의 이동에 대한 학생 개념을 면담과 질문지를 통하여 연구한 결과 학생들이 판을 외부에서 관찰 가능한 부분으로 정의하거나 판이 지층이 쌓여 배열된 형태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으며, 지자기이동과 지구의 회전에 의해 판이 이동한다는 개념을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Jeong and Jeong (2007)는 고등학생들의 암석, 지각, 판 구조론, 지구 내부의 대안 개념을 조사하고자 설문, 드로잉, 면담을 실시한 결과 일부 학생들은 판이 움직이지 않는다고 답하였으며, 판의 원동력으로 지구의 자전과 공전, 해류 등 지구 외부의 영향으로 답하거나 맨틀의 대류를 판의 원동력으로 제시하지만 상세한 설명을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Park (2009)은 판의 경계에 대한 고등학생의 정신 모형 분석을 통해 학생들의 정신모형 유형을 소박한 모형, 불안정 모형, 인과적 모형, 개념적 모형으로 분류하고 그 분석준거로 판과 맨틀에 대한 구분, 판의 이동에 대한 이해 여부, 판 경계 지형의 특징에 대한 이해 여부, 맨틀의 대류와 지형과의 관련성 파악 여부 등을 제시하였으며, 발산형 경계에서 다른 판의 경계보다 낮은 수준의 모형이 많다는 연구 결과를 제안한 바 있다. Smith and Bermea (2012)는 대학 입문 과정의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그림 그리기를 통해 판 구조론에 대한 개념 연구를 실시한 결과 다양한 대안 개념을 발견하였는데 학생들은 지구내부의 층상구조를 화학적, 물리적으로 구분하지 못하고 있다고 보고하였다. 그들의 연구에서 학생들은 지각을 암석권의 일부로 생각하기 보다는 그 위에 있다고 하거나 판은 지각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였으며, 판이 연약권을 포함한다고 하였다. 이처럼 학생들은 판 구조론 관련 개념을 학습한 후에도 대안 개념을 가지는 경우가 많았으며(Jeong and Jeong, 2007; Park, 2009; Clark et al., 2011; Smith and Bermea, 2012), 학생뿐만 아니라 현장에 있는 과학교사들도 판 구조론에 대한 과학적 개념을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는 연구결과(King, 2000) 를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이상의 연구들은 판 구조론 개념연구에 한정되어 있으며(Choi and Ann, 2008), 학생들이 판 구조론에 사용되는 시각적 표상을 어떻게 해석하는지에 대한 연구에는 한계가 있다. 이에 Clark et al. (2011)은 미국지질조사소(United States Geological Survey; USGS) 교육 홈페이지에 제시된 시각자료(Simkin et al., 1994), 즉 판 구조론의 도식적 이미지를 이용하여 지구과학 입문 과정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개념 조사 도구를 개발하였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의 판 구조론 관련 개념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은 용어, 판의 이동, 판과 관련된 지표 아래의 용융에 대한 다수의 대안 개념을 가지고 있었으며, 판 구조론 학습에 사용되는 이미지들의 일부 요소들이 학생들의 대안 개념을 강화 시키고 있다는 연구결과를 제안한 바 있다. 그러나 Clark et al. |
Berg, B.L., 2001,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for the social sciences. Allyn & Bacon, Boston, USA, 413 p.
Bogdan, R.C. and Biklen, S.K., 2007, Qualitative research education: A introduction to theories and methods. Allyn & Bacon, Boston, USA, 276 p.
Braune, R.F. and Foshay, W.R., 1983, Towards a practical model of cognitive information processing: Task analysis and schema acquisition for complex problem-solving situation. Instructional Science, 12, 121-145.
Choi, B.G., Lee, H.S., Chu, B.S., Moon, B.K., So, Y.M., L, J.E., and Jo, M.A., 2011, Earth science I. Chunjae Education, Seoul, Korea, 320 p. (in Korean)
Clark, S.K., Libarkin, J.C., Kortz, K.M., and Jordan, S.C., 2011, Alternative conceptions of plate tectonics held by nonscience undergraduates.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9, 251-262.
Conrad, C.P. and Lithgow-Bertelloni, C., 2002, How mantle slabs drive plate tectonics. Science, 298, 207-209.
Cook, M.P., 2006, Visual representations in science education: The influence of prior knowledge and cognitive load theory on instructional design principles. Science Education, 90, 1073-1091.
Kang, H.S., 2007, Exploration of the methods for effective uses of external representations in science learning of scientifically gifted and general students. Journal of the Society for the International Gifted in Science, 1, 97-108. (in Korean)
Kim, H.J. and Lee, K.S., 1991, The concept analysis and reconstruction of the plate tectonics in high school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12, 335-345. (in Korean)
King, C., 2000, The earth's mantle is solid: Teachers' misconceptions about the earth and plate tectonics. School Science Review, 82, 57-64.
King, C., 2010, An analysis of misconceptions in science textbook: Earth science in england and wal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2, 565-601.
Landis, J.R. and Koch, G.G., 1977, The measurement of observer agreement for categorical data. Biometrics, 33, 159-174.
Lim, D.I., Park, K.E., and Ahn, K.S., 2004, Analysis of high school Sciencetextbook on the magma formation in the subduction boundary.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5, 222-231. (in Korean)
Marques, L. and Thompson, D., 1997, Misconceptions and conceptual changes concerning continental drift and plate tectonics among portuguese students aged 16-17. Research in Science and Technological Education, 15, 195-222.
Perini, L., 2005a, The truth in pictures. Philosophy of Science, 72, 262-285.
Perini, L., 2005b, Visual representations and confirmation. Philosophy of Science, 72, 913-926.
Pozzer, A.L., and Roth, W.M., 2003, Prevalence, function, and structure of photographs in high school biology textbook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 1089-1114.
Simkin, T., Ungar, J.D., Tilling, R.I., Vogt, P.R., and Spall, H., 1994, This dynamic planet: World map of volcanoes, earthquakes, impact craters, and plate tectonics. http://pubs.usgs.gov/publications/text/Vigil.html (March 5th 2014)
Smith, G.A. and Bermea, S.B., 2012, Using students' sketches to recognize alternative conceptions about plate tectonics persisting from prior instruction.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60, 350-359.
Vosniadou, S., 1994, Capturing and modeling the process of conceptual change. Learning and Instruction, 4, 45-69.
Yang, I.H., Lee, J.E., and Lim, S.M., 2007, How does elementary students understand illustrations in science textboo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6, 475-488. (in Korean)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