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그마와 판구조론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오개념
A Study on the Misconceptions of High School Students on Magma and Plate Tectonics 원문보기

科學敎育硏究 : 慶北大學校師範大學校 科學敎育硏究所, v.32 no.2, 2008년, pp.121 - 145  

최성철 (조선대학교) ,  안건상 (조선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고등학교 10학년의 '과학'과목에서 '지구의 변동' 단원 내의 마그마와 판구조론 영역에서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오개념을 조사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여러가지 서술문항을 개발하고, 심층조사를 위해 그림을 그리게 하였다. 또한 고등학교 1학년 140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했다. 이 연구를 통해 학생들은 마그마와 판구조론 영역에서 다양한 형태의 오개념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마그마 영역에서는 마그마의 정의와 섭입경계에서 마그마의 생성에 대한 개념이 서있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마그마의 정의부분에서는 31%의 학생들이 용암과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었다. 90% 이상의 학생들이 섭입대에서 마그마는 마찰열에 의해 생성된다는 오개념을 가지고 있었다. 이 개념형성에 작용한 주요 요인으로 교과서와 참고서를 지적했다. 판의 구조에 대하여 87% 이상의 학생들이 지각 또는 판의 아래 부분으로 잘못알고 있었다. 해령의 개념은 비교적 잘 정립되어있으나, 열곡은 66%의 학생들이 수렴형 경계 그리고 대륙판의 발산지역으로 잘못알고 있었다. 또한 대륙판의 충돌경계도 63%의 학생들이 섭입경계나 발산경계로 잘못 알고 있었다. 해구와 베니오프대를 드로잉하게 시킨 결과, 86%의 학생들이 판의 섭입방향이나 수렴하는 판들의 밀도를 잘못 이해하고 있었다. 연구 결과 이 마그마와 판구조론에 대한 오개념 형성은 교과서와 참고서에 제시된 내용의 오류, 설명의 불명확성, 잘못된 그림이나 자료가 주된 역할을 하였으며, 수업이나 웹사이트도 오개념을 형성하는데 영향을 주었다. 이 연구결과는 오개념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dentify the misconceptions that students have on the magma and plate tectonics and to present the implications in developing textbooks as well as related curriculum of high school textbook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questionnaire, consisting of some question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들을 토대로 7차 교육과정의 10학년 국민 공통 기본 교과인 ‘과학’ 교과에서 다루고 있는 지구의 변동단원 내용 중에서 마그마와 판구조론에 대하여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오개념을 조사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지구의 변동 단원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오개념을 찾아 그와 같은 오개념을 갖게 된 원인을 분석해 보고 오개념의 개선시키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들을 토대로 7차 교육과정의 10학년 국민 공통 기본 교과인 ‘과학’ 교과에서 다루고 있는 지구의 변동단원 내용 중에서 마그마와 판구조론에 대하여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오개념을 조사 분석하고자 한다.
  • 판의 수렴대에서 마그마의 생성위치에 관한 개념을 조사해 보았다. 우선 대표적인 수렴대인 안데스지역과 일본지역을 선택하여 드로잉하게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입관은 무엇인가? 조희형(1985)은 학생들이 학습을 시작하기 전부터 학습과 관련된 개념을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개념을 선입관이라고 하고, 선입관이 당대의 과학적 개념과 다를 경우를 오개념이라고 정의 하였다. 윤성규 (2007)는 Concept과 Conception은 모두 ‘개념’으로 번역할 수 있으나, 그 두 개의 의미는 차이가 있다.
오개념이란? 조희형(1985)은 학생들이 학습을 시작하기 전부터 학습과 관련된 개념을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개념을 선입관이라고 하고, 선입관이 당대의 과학적 개념과 다를 경우를 오개념이라고 정의 하였다. 윤성규 (2007)는 Concept과 Conception은 모두 ‘개념’으로 번역할 수 있으나, 그 두 개의 의미는 차이가 있다.
‘해령이 해양판과 해양판의 발산지점이다’라고 응답한 많은 학생들이 열곡을 ’대륙판과 대륙판의 발산경계‘라고 답한 이유는? ‘해령이 해양판과 해양판의 발산지점이다’ 라고 응답한 많은 학생들이 열곡을 ’대륙판과 대륙판의 발산경계‘라고 답하였다. 이는 동아프리카 열곡대를 대륙판이 갈라지는 발산경계로 가르친 수업 내용과 혼동한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