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업 간 정보시스템 활용이 관계품질 및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Effects of IOS utilization on Performance through Relationship Qualit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10, 2014년, pp.157 - 168  

이승우 (충북대학교 LINC사업단) ,  반재인 (충북대학교 경영학과) ,  김성홍 (충북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구에서는 IOS(기업 간 정보시스템)활용이 협력업체 간 관계품질을 매개로 기업성과를 향상시키는가에 대해 검증하고자 한다. 문헌연구를 토대로 연구모형을 구성하고, 국내 340개 제조업체에서 수집한 자료로 구조방정식모형을 활용하여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첫째, IOS활용은 만족과 기업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친다. 둘째, 만족은 신뢰와 몰입, 신뢰는 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친다. 셋째, 만족과 몰입은 기업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신뢰는 기업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몰입은 신뢰와 기업성과 간 관계에서 매개변수의 역할을 한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IOS활용이 기업 간 거래의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임을 확인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향후 연구에서는 각 기업이 직면한 보다 다양한 환경을 고려함으로써 보다 정확한 시사점을 도출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verify the association among IOS utilization, relationship quality, and firm performance.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 we configure a research model and verify the research hypothesis by utiliz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data collected from 340 domestic...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OS활용의 예로 무엇이 있는가? 대표적 IOS활용 예로는 공급업체 재고관리(VMI: Vender Managed Inventory)와 Dell 컴퓨터의 정보공유를 들 수 있다. VMI를 통해 구매업체가 공급업체와 판매 · 재고정보를 전자문서로 교환하면 공급업체는 이를 토대로 과거 데이터를 분석하고 수요를 예측하여 상품의 적정 납품량을 결정한다. 구매업체는 재고관리에 소모되는 인력, 시간 등을 절감할 수 있고, 공급업체는 적정생산 및 납품을 통해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다[6]. Dell 컴퓨터는 인터넷 점포를 통해 직접 고객의 피드백을 아이디어로 체계화하여 고객이 원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생산함으로써 보관비용, 잉여처리 등을 사전에 제거하고 제품 구성을 신속하게 하였다. 또한 고객과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유통비용 절감효과를 극대화하였다[28].
성공적 협업을 위해 무엇이 발생되어야 하는가? 성공적 협업을 위해서는 기업 간 거래가 서로에게 이익이 되고, 공정한 거래를 통해 거래에 대한 만족이 발생되어야 한다. 이러한 만족은 협력업체에 대한 믿음으로 발전해 협력업체 모두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파트너십을 강화한다[29].
IOS활용이란 무엇인가? 기업 간 정보를 공유하여 업무를 효율적으로 진행하고, 관계기업(공급업체와 고객)과 협동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정보 기술을 사용하는 것을 IOS활용이라 한다[9]. 이러한 IOS는 기업 간 연결을 통해 공급사슬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제고하여 기업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Amy, W. & A. Sohal, An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rust, Commitment, and Relationship Qua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 Distribution Management, Vol. 30, No. 1, pp. 34-50, 2002. 

  2. Anderson, J. C. & J. A. Narus, A model of distributor firm and manufacturer firm working partnerships. Journal of Marketing, pp. 42-58, 1990. 

  3. Babakus, E., U. Yavas, O. M. Karatepe, & T. Avic, The Effect of Management Commitment to Service Quality on Employees Affective and Performance Outcome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31, No. 3, pp. 272-286, 2003. 

  4. Bansal, R & A. Yaron, Risks for the long run: A potential resolution of asset pricing puzzles. The Journal of Finance, Vol. 59, No. 4, pp. 1481-1509, 2004. 

  5. Blodgett, J. G., D. J. Hill., & S. S. Tax, The Effect of Distributive, Procedural, and Interactional Justice on Post complaint Behavior. Journal of Retailing, Vol. 73, No. 2, pp. 185-210, 1997. 

  6. Buzzell, R. D. & G. Ortmeyer, Channel partnerships streamline distribution. Sloan Management Review, Vol. 36, pp. 85-85, 1995. 

  7. Chatfield, A. T, Barriers to integrating RFID baggage security into network operations, 2007. 

  8. Cao, M & Q. Zhang, Supply Chain Collaboration: Impact on Collaborative Advatage and Firm Performance.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Vol. 29, No3, pp.163-180, 2011 

  9. Devaraj, S., L. Krajewski & J. C. Wei, Impact of e-Business technologies on operational performance: The role of production information integration in the supply chain.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Vol. 25, pp. 1199-1216, 2007. 

  10. Doney, P. M. & J. P. Cannon, An examination of the nature of trust in buyer-sell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Vol. 61, No. 2, pp. 35-51, 1997. 

  11. Dyer, J. H. & H. Singh, The relational view: Cooperative strategy and sources of interorganizational competitive advantag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23, No. 4, pp. 660-679, 1998. 

  12. Fornell, C, & D. F.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pp. 39-50, 1981. 

  13. Ganesan, S, Determinants of Long-Term Orientation in Buyer-Sell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Vol. 58, No. 1, pp. 1-19, 1994. 

  14. Garbarino, E. & M. S. Johnson, The different roles of satisfaction, trust, and commitment in custom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pp. 70-87, 1999. 

  15. Galbraith, J. R, Designing complex organizations. Addison-Wesley Longman Publishing Co. Inc, 1973. 

  16. Geyskens, I., J. B. Steenkamp, E. Scheer, & N. Steenkamp, The effects of trust and interdependence on relationship commitment: a trans-Atlantic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Vol. 13, No. 4, pp. 303-317, 1996. 

  17. Hair Jr, J. F., W. C. Black., B. J. Babin., R. E. Anderson. & R. L. Tatham, Multivariate data analysis, 2006. 

  18. Handfield, R., K. Petersen., P. Cousins & B. Lawson, An Organizational Entrepreneurship Mod el of Supply Management Integration and Performance Outcomes. International Journal of Operations & Production Management, Vol. 29, No. 2, pp. 100-126, 2009. 

  19. Hrebiniak, L. G, Effects of job level and participation on employee attitudes and perceptions of influenc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 17, No. 4, pp. 649-662, 1974. 

  20. Jarvelin, A. M. & U. Lehtinen, Relationship Quality in the Business to Business Service Context, Edvardsson-Brawn-Johnston(edu.) QUIS5-Advancing Service Quality: A Global Spective. ISQA, NY, pp. 243-254, 1996. 

  21. Kaynak, H. & J. L. Hartley, A replication and extension of quality management into the Supply chain.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Vol. 26, No. 4, pp. 268-289, 2008. 

  22. Krause, K, Structural and cultural challenges to arms control in intra-state and post-conflict environments, 1999. 

  23. Kumar, K. & H. G. Dissel, Sustainable collaboration: managing conflict and cooperation in interorganizational systems. MIS Quarterly, September, pp. 279-300, 1996. 

  24. Kwon, I. k. & T. Suh, Factors affecting the level of trust and commitment in supply chain relationships. Journal of Supply Chain Management, Vol. 40, No. 2, pp. 4-14, 2004. 

  25. Leuschner, R., D. S. Rogers & F. F. Charvet, A Meta-Analysis Of Supply Chain Integration And Firm Performance. Journal of Supply Chain Management, Vol. 49, No. 2, pp. 34-57, 2013. 

  26. Massetti, B. & R. W. Zmud, Measuring the extent of EDI usage in complex organizations: strategies and illustrative examples. MIS quarterly, pp. 331-345, 1996. 

  27. Mentzer, J. T., W. DeWitt., J. S. Keebler., S. Min., N. W. Nix., C. D. Smith., & Z. G. Zacharia, Defining supply chain management. Journal of Business logistics, Vol. 22, No. 2, pp. 1-25, 2001. 

  28. Milgrom, P & J. Roberts, An economic approach to influence activities in organizations.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pp. 154-179, 1988. 

  29. Morgan, R. M. & S. D. Hunt, The Commitment-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Vol. 58, No. 2, pp. 20-38, 1994. 

  30. Narasimhan, C., M. Gupta, & R. Niraj, Customer profitability in a supply chain, The Journal of Marketing, Vol. 65, No. 3, pp. 1-16, 2001. 

  31. Podsakoff, P. M, S. B. MacKenzie, J. Y. Lee & N. P. Podsakoff, "Common Method Biases in Behavioral Research: A Critical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Recommended Remedi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88, No. 5, pp. 879-903, 2003. 

  32. Rosenzweig, E. D., A. V. Roth & J. W. Dean, The influence of an integration strategy on competitive capabilities and business performance an exploratory study of consumer products manufacturers.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Vol. 21, No. 4, pp. 437-456, 2003. 

  33. Swink, M., R. Narasimhan., & C. Wang, Managing beyond the factory walls: effects of four types of strategic integration on manufacturing plant performance.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Vol. 25, No. 1, pp. 148-164, 2007. 

  34. Vickery, S. K., J. Jayaram., C. Droge, & R. Calantone, The effects of an integrative supply chain strategy on customer service and financial performance: an analysis of direct versus indirect relationships.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21(5), 523-539, 2003. 

  35. Whitener, E. M., S. E. Brodt., M. A. Korsgaard, & J. M. Werner, Managers as initiators of trust: An exchange relationship framework for understanding managerial trustworthy behavior.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23, No. 3, pp. 513-530, 1998. 

  36. Zaheer, A., R. Gulati, & N. Nohria, Strategic network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 21, No. 3, pp. 203-205, 200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