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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조직공정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Effect Corporate Performance of Organization Justic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10, 2014년, pp.169 - 178  

전외술 (창원대학교 국제무역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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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구성원들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기술, 지식, 능력 등을 조직에 제공하고 이에 대한 대가를 조직에게서 부여받는 방식으로 관계를 지속한다. 이러한 기업에게서 받는 대가는 임금 등의 금전적인 보상과 명예, 복리후생 등의 비금전적인 보상 등을 받게 된다. 이러한 서로의 상호작용 속에서 기업 조직의 구성원들은 공정성 문제를 항상 생각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조직공정성이 기업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 결과 조직공정성은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매출액증가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embers of the private companies have the skills, knowledge, abilities, etc. In return for providing the organization from the organization granted a way to continue the relationship. From these companies in exchange for monetary compensation, such as wages and honors, including non-monetary benefit...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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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그 효과도 각기 다르게 측정되고 있지만 대다수의 연구에서는 조직성과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기업 성과를 폭넓게 검토하고자 비재무적 성과로서 직무만족, 조직몰입으로, 재무적 성과로 매출액 증가로 설정하여 조직공정성과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체 조직에서의 조직구성원의 조직공정성이 기업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토하는 것에 그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 심리학자들은 공정성을 개인의 심리적 과정이 능동적으로 개입되어 구성되는 심리적 구성체로 보았으며, 이러한 공정성에 대한 개인의 지각과 반응에 기반이 되는 심리적 기제를 밝히고자 하였다. 특히 인간의 어떤 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주며, 공정성 판단의 주제와 기준은 무엇이며, 불공정을 경험할 때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에 관심을 기울였다[13].

가설 설정

  • 가설 2-1. 분배공정성은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2. 절차공정성은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3. 상호작용공정성은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3. 상호작용공정성은 매출액증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1은 분배공정성은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회귀분석의 결과는 [Table 7]에서 보는 바와 같이 t값은 6.
  • 가설 3-1은 분배공정성은 매출액증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회귀분석의 결과는 [Table 8]에서 보는 바와 같이 t값은 -0.
  • 가설 3-2는 절차공정성은 매출액증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회귀분석의 결과는 [Table 8]에서 보는 바와 같이 t값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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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에게서 받는 대가는 무엇인가? 기업조직의 구성원들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기술, 지식, 능력 등을 조직에 제공하고 이에 대한 대가를 조직에 게서 부여받는 방식으로 관계를 지속한다. 이처럼 기업에게서 받는 대가는 임금 등의 금전적인 보상과 명예, 복리후생 등의 비금전적인 보상 등을 받게 된다. 이러한 서로의 상호작용 속에서 기업 조직의 구성원들은 공정성 문제를 항상 생각하게 된다.
기업조직의 구성원들은 어떠한 방식으로 관계를 지속하는가? 기업조직의 구성원들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기술, 지식, 능력 등을 조직에 제공하고 이에 대한 대가를 조직에 게서 부여받는 방식으로 관계를 지속한다. 이처럼 기업에게서 받는 대가는 임금 등의 금전적인 보상과 명예, 복리후생 등의 비금전적인 보상 등을 받게 된다.
기업 조직의 구성원들은 공정성 문제를 항상 생각하는 이유는? 이러한 서로의 상호작용 속에서 기업 조직의 구성원들은 공정성 문제를 항상 생각하게 된다. 왜냐하면 조직구성원의 경우 본인이 조직을 위해 제공한 대가가 과연 보상과 합당한지, 또는 기타 조직 구성원과 비교하여 합당한 지 등에 대한 지각을 행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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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Adams, J. S.(1965), Inequity in social exchange, In L. Berkowitz (ed.),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2, New York, Academic Press, 67-299. 

  2. B. J. Kim(1990), "The influence of strategic adaptability to market dynamism on performance in Korean consumer packaged goods markets," The Graduate school of korea university. 

  3. Bies, R. J., & Moag. J. S.(1986), Interactional justice: Communication criteria of faimess. In R. J. Lewicki, B. H. Sheppard, & B. H. Bazeman (Eds.), Research on negotiation in organizations: Vol. 1, 43-55, Greenwich, CT:JAI Press. 

  4. C. .H. Choi,(2006), "Effects of Internal Service Quality on Internal Customers'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of Tourist Hotels," The Graduate school of Kangwon national university. 

  5. Fisek, H., Norman, R. G., & Wagner, D. G.(1986), The Formation of Reward Expectations in Status Situations, in Equity Theory: Toward a General Theory of Social Interaction. Messick, D. M. & Cook, K. S.(Eds.), New York: P. Lerner. 

  6. Folger R., & Konovsky, M. A.(1989), Effects of procedural and distributive justiceon reactionsto pay raise decision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2, 115-130. 

  7. Folger, R. & Greenberg, J.(1985), Procedural justice: An interpretive analysis of personnel systems, In K. Rowland & G. Ferris(Eds.), Research in personnel and human resources management, 3, 141-183. Greenwich, CT: JAI Press. 

  8. Greenberg, J.(1990), Organizational Justice: Yesterday, Today, and Tomorrow, Journal of Management, 16, 399-432. 

  9. H. K. Moon, B. G. Choi, U. Ko(2009), "A Critical Review of Organizational Justice Literature in Korea : Challenges and Future Research Directions," The Journal of Human Organization studies, 17(2), pp. 229-306. 

  10. Hormans, G. C.(1961), Social Behavior: Its Elementary Forms, New York: Harcourt, Brace & World, 9. 

  11. J. Y. Lee(2007), "A Study on Leader-Member Exchange Relationship Model," The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defense university. 

  12. Leventhal, G. S.(1980), What should be done with equity theory? In K. J. Gergen, M. S. Greenberg & R. H. Willis(Eds.), Justice and social interaction: 167-218. New-York: Springer-Verlag. 

  13. M. U. Kim, H. J. Lee,(1992), "Organizational Justice: Its Evaluative Rules, and their Relationships with perceived Fairness,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Job Involvement, and Pay Satisfaction,"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6(2), pp. 11-28. 

  14. Price, J. L. & Muller, C. W.(1986), Handbook of Organizational measurement, MA: Pittman Publishing Inc. 

  15. S. H. Jeong(2001), Influences of Empowerment and Leadership on Employees' Attitudes, The Graduate school of chungang university. 

  16. S. Y. Kim, K. D. Kim(1996), "A Study on the Performance Evaluation Model of Local Government Public Service," Journal of Local Government Studies, 8(3), pp. 121-147. 

  17. T.K. Wang(2007), "A Study on the Influencing Factors of Organizational Performance in the Individual Level," Journal of Organizational Studies, 4(1), pp. 63-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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