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글로벌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경영성과와 리더십 유형과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 하였다. 또한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경영성과와 리더십 유형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본 연구에 맞게 연구모형을 개발 하였다. 글로벌 기업은 리더의 특성이나 상황도 매우 중요하지만, 조직구성원이 어떻게 지각하고 평가하느냐에 따라 리더십은 재평가되어 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연구모형을 중심으로 글로벌 기업의 조직구성원이 지각한 리더의 유형과 경영성과간의 영향관계를 분석 검증 하였다. 연구 결과 글로벌 기업의 리더십 유형은 직무만족, 그리고 성과변수인 매출액향상, 생산성향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글로벌 기업은 조직 특성상 전문 인력을 적절히 배치하는 리더십을 발휘할 때 기업의 효율성과 성과는 상승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글로벌 기업의 조직적 성과관리에 유용한 지침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본 연구는 글로벌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경영성과와 리더십 유형과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 하였다. 또한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경영성과와 리더십 유형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본 연구에 맞게 연구모형을 개발 하였다. 글로벌 기업은 리더의 특성이나 상황도 매우 중요하지만, 조직구성원이 어떻게 지각하고 평가하느냐에 따라 리더십은 재평가되어 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연구모형을 중심으로 글로벌 기업의 조직구성원이 지각한 리더의 유형과 경영성과간의 영향관계를 분석 검증 하였다. 연구 결과 글로벌 기업의 리더십 유형은 직무만족, 그리고 성과변수인 매출액향상, 생산성향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글로벌 기업은 조직 특성상 전문 인력을 적절히 배치하는 리더십을 발휘할 때 기업의 효율성과 성과는 상승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글로벌 기업의 조직적 성과관리에 유용한 지침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This study was analyzed to relate between business performance and leadership types for global corporations practically. Also, in this study for research, Have developed a research model to analyze comprehensively using the business performance and leadership theory. One of the important things are ...
This study was analyzed to relate between business performance and leadership types for global corporations practically. Also, in this study for research, Have developed a research model to analyze comprehensively using the business performance and leadership theory. One of the important things are leader's characteristics or contingency factors at global corporations, but leadership is being re-evaluated through how it enable to perceive and to evaluate at the organization. Therefore, this study had been analyzed to relationship with the type of global readers between the employee's perception and business performance focusing on research model The research results had shown that job satisfaction, performance variables like sales amount, and productivity to be impact on the leadership type of global enterprises. Therefore, this study concluded that the efficiency and performance of the Company may increase when assigned a leadership professional to be able to consider the nature of the global enterprise. Results of the study, will be expected to be a useful guide for control of business performance at global corporation in the future.
This study was analyzed to relate between business performance and leadership types for global corporations practically. Also, in this study for research, Have developed a research model to analyze comprehensively using the business performance and leadership theory. One of the important things are leader's characteristics or contingency factors at global corporations, but leadership is being re-evaluated through how it enable to perceive and to evaluate at the organization. Therefore, this study had been analyzed to relationship with the type of global readers between the employee's perception and business performance focusing on research model The research results had shown that job satisfaction, performance variables like sales amount, and productivity to be impact on the leadership type of global enterprises. Therefore, this study concluded that the efficiency and performance of the Company may increase when assigned a leadership professional to be able to consider the nature of the global enterprise. Results of the study, will be expected to be a useful guide for control of business performance at global corporation in the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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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글로벌 경영환경에서 더욱더 리더의 역할이 커지고 있는 현실에 기인하여 글로벌 기업의 조직구성원이 지각한 리더의 유형과 경영성과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글로벌기업의 성과 창출에 기초가 되고자 한다.
이상의 내용을 종합하면, 리더십과 조직성과의 연계성에 대한 연구결과들은 지지를 받고 있으며, 기업 성공에서 리더의 변혁적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16].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리더의 유형과 기업성과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조직에서의 리더의 중요성과 기업의 경영성과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글로벌 기업의 리더쉽 유형과 직무와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문헌 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여 진행 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또한 환경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보다는 조직내부의 통합과 안정을 위하여 조직의 현상유지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본 연구에서는 이 4가지의 리더십 유형을 근거로 하여 경영성과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볼 것 이다.
가설 설정
가설2-2. 동기부여형은 매출액향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3-2. 동기부여형은 생산성향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리더십의 유형이 매출액향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리더십의 유형이 생산성향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1. 리더십의 유형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4. 분석형은 매출액향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4. 분석형은 생산성향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2-1. 비전제시형은 매출액향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3-1. 비전제시형은 생산성향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초기의 리더십 연구(특성이론)들은 성공적인 리더의 특성을 범주화하기 위하여 개인적인 특성에 초점을 맞추었다[11][12]. 특성이론은 성공적인 리더는 타고나는 것이며, 리더는 비 리더와 구분되는 어떤 천부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한다[3]. 특성이론과 마찬가지로 행위이론의 주요 한계는 이들 이론들이 리더의 유효성을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중요한 역할을 무시하였다는 것이다[13].
제안 방법
매출액과 관련된 질문에서는 매출액 향상, 주문량 향상, 샘플 요구 증대, 판매량증대를 토대로 하였고, 생산성향상과 관련한 질문에서는 생산량증대, 생산시간단축, 작업의 편의성, 작업성과 향상을 토대로 하여 각각 ‘전혀 그렇지 않다’를 1점으로 ‘매우 그렇다’를 5점으로 하는 리커트 5점 척도로 응답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Quinn(1988), 최찬기(2007)가 이용한 척도를 기초로 4가지 유형의 20개 설문항목을 개발하여 리커트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경영성과를 비재무적성과와 재무적성과로 구분하여 측정하였는데 비재무적성과로는 Skalli, Theodossiou and Vasileiou(2008) 등의 연구에서 이용한 6개의 설문항목을 이용하여 현재 수행하는 주요업무에 대한 만족, 수입 관점의 만족, 직무안정성의 관점에서의 만족, 업무형태의 관점에서의 만족, 시간 관점의 만족, 근무조건 관점의 만족을 토대로 하여 ‘전혀 그렇지 않다’를 1점으로 ‘매우 그렇다’를 5점으로 하는 리커트 5점 척도로 응답하도록 하여 직무만족에 대하여 질문하였다.
이상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설정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설문지를 작성, 조사하여 활용하였다. 연구대상은 경남지역의 글로벌 기업에 근무하고 있는 회사원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조사는 2014년 5월 23일부터 5월 30일까지 약 8일 동안 실시하였으며, 총 설문지는 150부중 130부가 최종 회수되었으며 이 중 통계처리에 활용이 불가능한 7부를 제외한 123부를 통계분석에 활용하였다.
한편, 재무적 성과로는 매출액향상과 생산성향상에 대하여 각각 4개의 설문항목을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매출액과 관련된 질문에서는 매출액 향상, 주문량 향상, 샘플 요구 증대, 판매량증대를 토대로 하였고, 생산성향상과 관련한 질문에서는 생산량증대, 생산시간단축, 작업의 편의성, 작업성과 향상을 토대로 하여 각각 ‘전혀 그렇지 않다’를 1점으로 ‘매우 그렇다’를 5점으로 하는 리커트 5점 척도로 응답하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가설검증을 위하여 활용된 설문은 글로벌기업을 대상으로 한 총 123부가 활용되었으며 기초 통계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개인기업의 경우 9개, 법이는 114개 기업이 응답하였으며 기업년한은 20년 이상 된 기업이 88개 기업으로 압도적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설정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설문지를 작성, 조사하여 활용하였다. 연구대상은 경남지역의 글로벌 기업에 근무하고 있는 회사원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조사는 2014년 5월 23일부터 5월 30일까지 약 8일 동안 실시하였으며, 총 설문지는 150부중 130부가 최종 회수되었으며 이 중 통계처리에 활용이 불가능한 7부를 제외한 123부를 통계분석에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글로벌 기업의 리더십 유형과 매출액 향상과의 영향 관계를 살펴보기 위한 가설2의 검증을 위해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에 대한 분석 결과는 아래의 표와 같다.
글로벌 기업의 리더십 유형과 생산성향상과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기 위한 가설2의 검증을 위해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에 대한 분석 결과는 아래의 표와 같다. 회귀분석 결과를 보면 알 수 있듯이, R²값이 0.
글로벌 기업의 리더십 유형과 직무만족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기 위한 가설1의 검증을 위해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에 대한 분석 결과는 아래의 표와 같다.
연구가설 검증에 앞서 먼저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정리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고, 측정도구들의 각 설문항목에 대한 내적 일관성을 확인하기 위한 신뢰성 검증을 실시하였고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통해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각 변수의 기초통계분석을 실시하고, 가설검증을 위해서는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신뢰성 분석에 있어서 동일한 개념들을 측정하기 위해 다 항목 척도를 이용하므로 측정도구의 신뢰성을 검정하기 위하여 내적일관성 기준에 따라 Cronbach's α 계수를 이용하였다.
0을 이용하였다. 연구가설 검증에 앞서 먼저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정리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고, 측정도구들의 각 설문항목에 대한 내적 일관성을 확인하기 위한 신뢰성 검증을 실시하였고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통해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각 변수의 기초통계분석을 실시하고, 가설검증을 위해서는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7이상이면 신뢰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타당성분석의 방법으로는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요인의 추출방법은 주성분 분석을 이용하였고, 요인이 적어도 1개 이상의 분산을 설명할 수 있는 아이겐 값(Eigen value) 1 이상을 기준으로 하여 요인을 추출하였으며, 항목의 축소와 각 요인을 쉽게 설명하기 위해서 직각회전(Varimax Rotation) 방식을 취하였다.
성능/효과
본 연구의 가설검증을 위하여 활용된 설문은 글로벌기업을 대상으로 한 총 123부가 활용되었으며 기초 통계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개인기업의 경우 9개, 법이는 114개 기업이 응답하였으며 기업년한은 20년 이상 된 기업이 88개 기업으로 압도적으로 나타났다. 종업원 수 또한 301명 이상이 75개 기업으로 나타났다.
둘째, 글로벌기업의 리더십유형은 매출액향상에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고 있었으며, 특히 동기부여형 리더십, 목표제시형 리더십, 분석제시형 리더십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글로벌기업의 리더십유형은 생산성향상에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고 있었으며, 특히 동기부여형 리더십과 분석제시형 리더십이 생산성향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본 연구의 회귀식 즉, 연구모형이 전체 분산 중 17.0%를 설명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유의수준은 p<0.001수준에서 매우 유의적이어서 리더십 유형이 매출액을 잘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리더십과 조직성과간의 직접적인 연계성은 많은 기업에서 리더십의 변화가 직접적으로 기업의 성과와 연계되어 있다는 연구에서 확인할 수 있다[9]. 이상의 내용을 종합하면, 리더십과 조직성과의 연계성에 대한 연구결과들은 지지를 받고 있으며, 기업 성공에서 리더의 변혁적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16].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리더의 유형과 기업성과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조직에서의 리더의 중요성과 기업의 경영성과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첫째, 글로벌기업의 리더십유형은 직무만족에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고 있었으며, 특히 동기 부여형 및 분석 제시형 리더십이 유의한 변수로 분석되었다.
후속연구
또한 변수에 대한 설명력의 한계로 고유 위험을 통제하는 절차적인 미비점이 있을 수 있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측면을 고려하여 보다 상세한 변수분석 기법과 방법론이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연구결과와 같이 유의미한 연구결과에도 불구하고 분석과정에서 투입된 변수의 선정에 보다 종합적이고 객관적 추출방법론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변수에 대한 설명력의 한계로 고유 위험을 통제하는 절차적인 미비점이 있을 수 있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글로벌화는 국제화와도 비교할 수 있다, 차이는 무엇인가?
글로벌화란 시간과 공간이 축소되어 지역 및 국가간의 상호연관관계가 증가하며, 국경이 낮아지고 거래 및 왕래의 빈도수가 급증하고, 이에 따라서 다양한 네트워크가 구축되어 경제사회 구조 및 국제질서가 크게 변화 되어 인간관계가 새롭게 변화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1]. 글로벌화는 국제화와도 비교가 되는데, 종전의 국제화가 국가단위로 시장이 구성되었던 상황에서 한 국가의 기업이 다른 국가로 진출하는 것을 의미하는 반면, 글로벌화는 국경이 낮아짐으로서 국경에 따른 시장구분의 의미자체가 없어졌다는 것을 뜻한다. 글로벌화한 환경에서는 인적자원과 자본의 흐름이 자유로울 뿐만 아니라 제품, 기술, 서비스 역시 각국으로 자유롭게 이동할 수가 있다[2].
4가지 리더십의 유형은?
① 인간관계형(human relation model, 동기부여형 리더십) : 인간관계형은 유연성과 조직내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리고 효과성에 대한 측정지표로 단결, 도덕, 그리고 인적자원개발에 중점을 둔다.
② 개방체계형(open system model, 비전제시형 리더십) : 개방체계형은 유연성과 외부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리고 외부의 지원과 자원획득, 성장 및 준비성을 강조한다.
③ 합리목적형(rational goal model, 목표달성형 리더십) : 합리목적형은 통제와 외부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리고 유효성에 대한 측정지표로 계획, 목표 달성, 생산성, 효율성을 강조한다.
④ 내부과정형(internal process model, 분석형 리더십) : 내부과정형은 통제와 내부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리고 정보관리의 역할, 커뮤니케이션, 안정성과 통제를 강조한다. 또한 환경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보다는 조직내부의 통합과 안정을 위하여 조직의 현상유지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본 연구에서는 이 4가지의 리더십 유형을 근거로 하여 경영성과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볼 것 이다.
글로벌화란?
글로벌화란 시간과 공간이 축소되어 지역 및 국가간의 상호연관관계가 증가하며, 국경이 낮아지고 거래 및 왕래의 빈도수가 급증하고, 이에 따라서 다양한 네트워크가 구축되어 경제사회 구조 및 국제질서가 크게 변화 되어 인간관계가 새롭게 변화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1]. 글로벌화는 국제화와도 비교가 되는데, 종전의 국제화가 국가단위로 시장이 구성되었던 상황에서 한 국가의 기업이 다른 국가로 진출하는 것을 의미하는 반면, 글로벌화는 국경이 낮아짐으로서 국경에 따른 시장구분의 의미자체가 없어졌다는 것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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