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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기업의 리더십유형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Effect Business Performance of Leadership on Global Corporat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10, 2014년, pp.191 - 199  

최승일 (창원대학교 국제무역학과) ,  김동일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본 연구는 글로벌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경영성과와 리더십 유형과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 하였다. 또한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경영성과와 리더십 유형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본 연구에 맞게 연구모형을 개발 하였다. 글로벌 기업은 리더의 특성이나 상황도 매우 중요하지만, 조직구성원이 어떻게 지각하고 평가하느냐에 따라 리더십은 재평가되어 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연구모형을 중심으로 글로벌 기업의 조직구성원이 지각한 리더의 유형과 경영성과간의 영향관계를 분석 검증 하였다. 연구 결과 글로벌 기업의 리더십 유형은 직무만족, 그리고 성과변수인 매출액향상, 생산성향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글로벌 기업은 조직 특성상 전문 인력을 적절히 배치하는 리더십을 발휘할 때 기업의 효율성과 성과는 상승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글로벌 기업의 조직적 성과관리에 유용한 지침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nalyzed to relate between business performance and leadership types for global corporations practically. Also, in this study for research, Have developed a research model to analyze comprehensively using the business performance and leadership theory. One of the important things ar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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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글로벌 경영환경에서 더욱더 리더의 역할이 커지고 있는 현실에 기인하여 글로벌 기업의 조직구성원이 지각한 리더의 유형과 경영성과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글로벌기업의 성과 창출에 기초가 되고자 한다
  • 이상의 내용을 종합하면, 리더십과 조직성과의 연계성에 대한 연구결과들은 지지를 받고 있으며, 기업 성공에서 리더의 변혁적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16].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리더의 유형과 기업성과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조직에서의 리더의 중요성과 기업의 경영성과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글로벌 기업의 리더쉽 유형과 직무와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문헌 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여 진행 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또한 환경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보다는 조직내부의 통합과 안정을 위하여 조직의 현상유지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본 연구에서는 이 4가지의 리더십 유형을 근거로 하여 경영성과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볼 것 이다.

가설 설정

  • 가설2-2. 동기부여형은 매출액향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2. 동기부여형은 생산성향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리더십의 유형이 매출액향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리더십의 유형이 생산성향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리더십의 유형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4. 분석형은 매출액향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4. 분석형은 생산성향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1. 비전제시형은 매출액향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1. 비전제시형은 생산성향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초기의 리더십 연구(특성이론)들은 성공적인 리더의 특성을 범주화하기 위하여 개인적인 특성에 초점을 맞추었다[11][12]. 특성이론은 성공적인 리더는 타고나는 것이며, 리더는 비 리더와 구분되는 어떤 천부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한다[3]. 특성이론과 마찬가지로 행위이론의 주요 한계는 이들 이론들이 리더의 유효성을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중요한 역할을 무시하였다는 것이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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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글로벌화는 국제화와도 비교할 수 있다, 차이는 무엇인가? 글로벌화란 시간과 공간이 축소되어 지역 및 국가간의 상호연관관계가 증가하며, 국경이 낮아지고 거래 및 왕래의 빈도수가 급증하고, 이에 따라서 다양한 네트워크가 구축되어 경제사회 구조 및 국제질서가 크게 변화 되어 인간관계가 새롭게 변화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1]. 글로벌화는 국제화와도 비교가 되는데, 종전의 국제화가 국가단위로 시장이 구성되었던 상황에서 한 국가의 기업이 다른 국가로 진출하는 것을 의미하는 반면, 글로벌화는 국경이 낮아짐으로서 국경에 따른 시장구분의 의미자체가 없어졌다는 것을 뜻한다. 글로벌화한 환경에서는 인적자원과 자본의 흐름이 자유로울 뿐만 아니라 제품, 기술, 서비스 역시 각국으로 자유롭게 이동할 수가 있다[2].
4가지 리더십의 유형은? ① 인간관계형(human relation model, 동기부여형 리더십) : 인간관계형은 유연성과 조직내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리고 효과성에 대한 측정지표로 단결, 도덕, 그리고 인적자원개발에 중점을 둔다. ② 개방체계형(open system model, 비전제시형 리더십) : 개방체계형은 유연성과 외부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리고 외부의 지원과 자원획득, 성장 및 준비성을 강조한다. ③ 합리목적형(rational goal model, 목표달성형 리더십) : 합리목적형은 통제와 외부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리고 유효성에 대한 측정지표로 계획, 목표 달성, 생산성, 효율성을 강조한다. ④ 내부과정형(internal process model, 분석형 리더십) : 내부과정형은 통제와 내부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리고 정보관리의 역할, 커뮤니케이션, 안정성과 통제를 강조한다. 또한 환경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보다는 조직내부의 통합과 안정을 위하여 조직의 현상유지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본 연구에서는 이 4가지의 리더십 유형을 근거로 하여 경영성과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볼 것 이다.
글로벌화란? 글로벌화란 시간과 공간이 축소되어 지역 및 국가간의 상호연관관계가 증가하며, 국경이 낮아지고 거래 및 왕래의 빈도수가 급증하고, 이에 따라서 다양한 네트워크가 구축되어 경제사회 구조 및 국제질서가 크게 변화 되어 인간관계가 새롭게 변화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1]. 글로벌화는 국제화와도 비교가 되는데, 종전의 국제화가 국가단위로 시장이 구성되었던 상황에서 한 국가의 기업이 다른 국가로 진출하는 것을 의미하는 반면, 글로벌화는 국경이 낮아짐으로서 국경에 따른 시장구분의 의미자체가 없어졌다는 것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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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S. H. Park(2012), "A Case Studies on Successful Marketing Strategy of Korean Hidden Champions in the Global Competition Market," The Graduate school of Dankuk university. 

  2. S. J. Jang(2012), Global Management, Bakyoungsa, Seoul, p.13. 

  3. Stogdill, R. M.(1974), Handbook of Leadership: A Survey of Theory and Research, New York: Free Press. 

  4. Arieu(2008), walkingonethebridge.blogspot.com/2008. 

  5. Quinn, R. E. & Rohrbaugh, J.(1983), "A Spatial Model of Effectiveness Criteria: Towards a Competing Values Approach to Organizational Analysis," Management Science, 29, pp. 363-377. 

  6. C. H. Choi,(2006), "Effects of Internal Service Quality on Internal Customers'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of Tourist Hotels," The Graduate school of Kangwon national university. 

  7. S. H. Jeong(2001), "Influences of Empowerment and Leadership on Employees' Attitudes," The Graduate school of chungang university. 

  8. B. J. Kim(1990), "The influence of strategic adaptability to market dynamism on performance in Korean consumer packaged goods markets," The Graduate school of korea university. 

  9. T. K. Wang(2007), "A Study on the Influencing Factors of Organizational Performance in the Individual Level," Journal of Organizational Studies, 4(1), pp. 63-90. 

  10. S. M. Kim, Y. J. Kim(2005), "Analyzing the Job Characteristics of the Government Organizations in Korea," Korean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The Korean Association forPublic Administration, 39(2), pp. 63-87. 

  11. Argyris, C.(1965), "Some Characteristics of Successful Executives," Personnel Journal, June, pp. 50-63. 

  12. Mahoney, T. A., Jardee, T. H. and Allan, N. N.(1960), "Predicting Managerial Effectiveness," Personnel Psychology, Summer, pp. 147-163. 

  13. Mullins, L. J.(1999), Management and Organizational Behaviour, London: Financial Times. 

  14. Hersey, P. and Blanchard, K. H.(1969), "Life-cycle Theory of Leadership," Training and Development Journal, 23, pp. 26-34. 

  15. Fiedler, F. E.(1996), "Research on Leadership Selection and Training: One View of the Future,"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41, pp. 241-250. 

  16. Quick, J. C.(1992), "Crafting an Organizational Culture: Herb's Hand at Southwest Airlines," Organizational Dynamics, 21(2), pp. 4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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