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a concept analysis of nursing leadership. Methods: The concept analysis process of Walker and Avant (2011) was used. A review of the literature was conducted using several databases, including PubMed, CINAHL, Ovid-Medline, DBpia, and KISS. The databa...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a concept analysis of nursing leadership. Methods: The concept analysis process of Walker and Avant (2011) was used. A review of the literature was conducted using several databases, including PubMed, CINAHL, Ovid-Medline, DBpia, and KISS. The databases were searched using the following terms 'nursing leadership', 'nursing' & 'leadership', and 'nurse & 'leadership', and for studies published from January 2000 to March 2015. Strict inclusion and exclusion criteria were applied. Results: Analysis of these studies indicated nursing leadership attributes were individual growth, collaboration, nursing excellence, creative problem solving, and influence. The antecedents of nursing leadership were the individual maturity level, construction of mutual trust and confidential relationships, and a job requirement. The consequences were improvement in nursing productivity, development of a supportive work environment, and satisfaction with the nursing profession. Conclusion: The findings in this study provide a definite concept of nursing leadership. The findings also provide the theoretical evidence for the development of nursing leadership competencies in nursing students and professional nurses.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a concept analysis of nursing leadership. Methods: The concept analysis process of Walker and Avant (2011) was used. A review of the literature was conducted using several databases, including PubMed, CINAHL, Ovid-Medline, DBpia, and KISS. The databases were searched using the following terms 'nursing leadership', 'nursing' & 'leadership', and 'nurse & 'leadership', and for studies published from January 2000 to March 2015. Strict inclusion and exclusion criteria were applied. Results: Analysis of these studies indicated nursing leadership attributes were individual growth, collaboration, nursing excellence, creative problem solving, and influence. The antecedents of nursing leadership were the individual maturity level, construction of mutual trust and confidential relationships, and a job requirement. The consequences were improvement in nursing productivity, development of a supportive work environment, and satisfaction with the nursing profession. Conclusion: The findings in this study provide a definite concept of nursing leadership. The findings also provide the theoretical evidence for the development of nursing leadership competencies in nursing students and professional nurs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모두가 위험한 상황에 노출 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 부하직원들에게 위험을 감수하라고 하는 것은 어려운 결정인 것을 공감하였다. 관리자들이 솔선수범하는 것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임을 논의하고 대안으로 제시하였다. 망설이던 타 부서 관리자들이 관심과 참여로 업무의 협조체계가 더욱 잘 조성되었다(협력).
이간호사는 심폐정지의 원인이 고칼륨혈증(Hyperkalemia)인 것과 수술 후 검사를 시행하지 않은 문제점을 알게 되었다(전 문성). 보호자에게 환자상태에 대한 설명이 실시되지 않았음을 확인하고 주치의에게 보호자 설명의 필요성을 전하였다. 당황한 보호자에게 정서적 지지를 하면서 의료진이 최선을 다하고 있음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켰다.
본 연구는 Walker와 Avant[10]의 개념분석 절차에 따라 간호리더십에 대한 개념을 체계적인 분석을 통하여 명확한 속성을 규명하여 간호리더십 역량개발을 위한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환자가 갑자기 불안정하고 심박동수와 혈압이 감소하면서 심폐정지 상태를 보였다. 이간호사는 의사와 동료 간 호사에게 CPR 상황임을 알리고 심폐소생술의 시작과 더불어 각 간호사들이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는지 확인하였다. CPR 팀이 도착하자 역할위임을 하고 다른 환자들의 상태를 확인하고 의식이 있는 환자들에게 상황을 설명하고 안심시켰다.
이에 본 연구는 Walker와 Avant[10]의 개념분석 틀에 근거하여 간호리더십 개념의 결정적 속성을 탐색하고 그 의미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이해함으로써 간호리더십 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설정과 간호리더십 역량을 갖춘 간호사 육성 기여, 그리고 간호리더십 개념 측정을 명확히 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시도되었다.
하지만, 대부분의 논문들에서 고유한 간호리더십에 대한 개념을 정의하기보다는 경영학의 리더십 개념을 그대로 적용하고 있었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문헌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개념들을 목록화하고, 간호와 관련된 상황 속에서 개념의 의미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이는 개념과 가장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속성들이 무엇인가를 보여주고 개념에 대한 광범위한 통찰력을 갖게 해준다[10]. 리더십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문헌을 고찰한 결과 반복해서 나타나는 개념들의 특징들을 기록하고 간호리더십의 속성을 정리하였다.
본 연구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간호리더십의 개념을 명확히 하고자 Walker와 Avant의 단계에 따라 개념선정, 분석의 목적 결정, 개념의 모든 사용 확인, 개념의 속성판단. 모델사례 확인, 추가사례 검토, 선행요인과 결과확인, 경험적 준거 결정 과정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간호리더십의 개념을 명확히 하고자 Walker와 Avant의 단계에 따라 개념선정, 분석의 목적 결정, 개념의 모든 사용 확인, 개념의 속성판단. 모델사례 확인, 추가사례 검토, 선행요인과 결과확인, 경험적 준거 결정 과정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잠정기준을 참고하여 ‘간호리더십’에 대한 속성을 도출하였다.
박 수간호사는 낙상요인을 분석하고 사고보고처리 과정에 대한 성찰을 통해 세부적인 원인분석과 예방계획을 세웠다(협력). 부서원들의 의견과 실무표준을 토대로 근거를 찾아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고 전 부서원이 실무에 적용하도록 교육 및 공지하였다. 특히 낙상보고 시 결과에 초점을 두지 않고 사고당시의 상황, 관련요인, 중재방법 및 개선점 등을 익명으로 보고하도록 함으로써 질책보다 근본원인분석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간호의 탁월성).
또한 신경과병동의 특성상 낙상 고위험군이 많아 부서원들의 힘든 부분을 인정하고 격려하였다. 새로운 낙상예방 개선안이 잘 적용되고 있는지 순회를 하면서 지침에 따라 평가하고 낙상발생시 보고서에 의해 정확한 요인을 분석하여 다음 계획에 반영하였다(창의적 문제 해결의 다른 개념). 이를 통해 사고발생건수가 감소되었고 사고다발 부서 명단에서 제외되었다(영향력의 다른 개념).
당황한 보호자에게 정서적 지지를 하면서 의료진이 최선을 다하고 있음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켰다. 수술 후 환자정보 인계내용 및 방법의 문제점을 수간호사에게 보고하여 진료과와 협의 후 인계지침을 만들어 업무를 개선하였다(문제해결능력).
자료검색은 PubMed, CINAHL, Ovid-Medline, DBpia, 학술연구정보서비스(KISS) 등 국내 · 외 전자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간호리더십(nursing leadership)”, “간호(nursing)” & “리더십(leadership)”, “간호사(nurse)” & “리더십(leadership)”을 검색어로 탐색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대상 논문은 2000년 1월 1일부터 2015년 3월 31일까지 발표된 모든 범위의 국내 및 국외 간호학 분야 리더십 연구문헌으로, 자료검색과 수집은 연구자들이 두 개의 팀으로 나뉘어 각각 국내 문헌 및 국외 문헌의 자료검색과 수집을 2015년 5월 27일부터 6월 14일까지 실시하였다. 자료수집절차는 검색어 선정, 검색 데이터베이스 선정, 문헌검색 수행, 검색된 문헌검토, 분석대상 문헌 선정 순으로 진행하였다.
리더십이란 일정한 상황아래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개인 및 집단을 조정하며 동작하게 하는 기술을 의미한다[3]. 즉 조직의 공식적 구조와 설계의 미비점을 보완하고, 변화하는 환경에 조직이 효율적으로 적응하도록 하며, 조직 내부의 조화를 유지시키고, 조직구성원의 동기를 유발하고 재사회화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조직 속의 리더십은 구성원으로 하여금 바람직한 조직 목표에 자발적으로 협조하도록 하는 기술 및 영향력을 말한다[4,5].
부서원들의 의견과 실무표준을 토대로 근거를 찾아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고 전 부서원이 실무에 적용하도록 교육 및 공지하였다. 특히 낙상보고 시 결과에 초점을 두지 않고 사고당시의 상황, 관련요인, 중재방법 및 개선점 등을 익명으로 보고하도록 함으로써 질책보다 근본원인분석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간호의 탁월성). 또한 신경과병동의 특성상 낙상 고위험군이 많아 부서원들의 힘든 부분을 인정하고 격려하였다.
환자를 담당하지 않은 시간에도 현장에서 진두지휘를 하여 시시각각으로 발생되는 문제에 대해 신속한 의사결정을 통해 주도적인 해결안을 제시하였다. 해당 질환에 대한 감염관리지 침이 부적절함을 분석하고 가장 높은 수준의 관리기준을 근거로 제시하고 적용하였다(창의적 문제해결).
환자를 담당하지 않은 시간에도 현장에서 진두지휘를 하여 시시각각으로 발생되는 문제에 대해 신속한 의사결정을 통해 주도적인 해결안을 제시하였다. 해당 질환에 대한 감염관리지 침이 부적절함을 분석하고 가장 높은 수준의 관리기준을 근거로 제시하고 적용하였다(창의적 문제해결).
대상 데이터
국외 문헌은 총 4,092편이 검색되었으며, 이 중 초록 또는 원문을 제공하고, 논문제목과 초록에 “concept”를 포함한 문헌은 90편이며, 이 중 중복 38편을 제외한 52편을 대상으로 2차례 정독을 실시하여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39편을 제외한 결과 최종적으로 국외 문헌 13편이 선택되었다.
본 연구의 분석대상 논문은 2000년 1월 1일부터 2015년 3월 31일까지 발표된 모든 범위의 국내 및 국외 간호학 분야 리더십 연구문헌으로, 자료검색과 수집은 연구자들이 두 개의 팀으로 나뉘어 각각 국내 문헌 및 국외 문헌의 자료검색과 수집을 2015년 5월 27일부터 6월 14일까지 실시하였다. 자료수집절차는 검색어 선정, 검색 데이터베이스 선정, 문헌검색 수행, 검색된 문헌검토, 분석대상 문헌 선정 순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주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판단된 간호행정학회지를 수기 검색한 결과 8편이 더 추가되었으며, Kim 등[11]의 리더십 문헌분석 연구에서 포함된 연구 14편과 연구목적에 부합하지 않은 2편 등 16편을 제외한 결과 최종적으로 국내 문헌 76편이 선택되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국외 13편, 국내 76편의 총 89편의 논문이 최종 분석대상으로 선정되었다(Figure 1). 문헌 검색과 선별의 전 과정은 연구자들이 각각 독립적으로 검토하고, 의견이 불일치할 경우 문헌의 선택 및 배제 기준에 따라 해당 연구를 함께 검토하며 합의 과정을 거쳤다.
이론/모형
본 연구는 문헌고찰을 통해 특정 개념의 정의, 목적, 관계, 근거, 과정, 준거 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Walker와 Avant[10]의 개념분석방법을 적용하여 간호리더십에 대한 개념분석을 시도한 연구이며, 구체적인 절차는 다음과 같다.
간호 리더십은 더 이상 간호관리자를 대상으로 요구되는 능력이 아니며, 신규 간호사로서 직무를 시작하는 순간부터 그 역할을 함께 해야 한다[4]. 이에 본 연구는 최근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의 하나로 부각되고 있는 간호리더십의 개념을 Walker와 Avant의 단계에 따라 분석하였다. Walker와 Avant의 방법은 대상 경험의 선행요인과 결과를 고려하고 개념을 실제 경험세계에서 어떻게 발견하고 측정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두므로 간호의 질 향상과 조직성과 향상의 필수 역량인 간호리더십의 개념을 명료화하는데 적절한 방법으로 사료된다.
성능/효과
간호리더십의 개념적 속성은 첫째, 개인의 성장: 자기관리 역량과 간호대상에 대한 관리능력 향상에 초점을 두고 자아성찰, 자기조절, 자기관리 및 자아실현을 통해 스스로 이끄는 리더의 역량과 자질을 개발하는 것, 둘째, 협력: 간호대상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학제 간 상호 존중하고 소통하는 팀워크를 기반으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 셋째, 간호탁월성: 숙련된 간호실무 능력을 기반으로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양질의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적 상급간호실무자 역할을 수행하는 것, 넷째, 창의적 문제해결: 다양한 간호문제에 대해 스스로 역할인식을 하고 비판적 사고와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개발하여 혁신적인 간호업무 수행하는 것, 다섯째, 영향력: 최상의 간호 및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구성원들이 공동의 비전과 목적을 공유하고 지지적 협력 체계 안에서 전문적이고 창의적 문제해결을 통해 보다 높은 조직의 목표달성 및 새로운 조직문화를 창출하여 국민의 건강 증진과 다양한 간호 및 보건의료 정책의 확립에 기여하는 것으로 규명되었다.
간호리더십의 결과는 ‘간호생산성 향상’ ‘지지적 직무환경 조성’ 및 ‘간호전문직 만족’ 등으로 확인되었다.
간호리더십의 선행요인으로는 첫째, 개인의 성숙도, 둘째, 상호신뢰관계 형성, 셋째, 직무요구도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선행요인으로 나타나는 결과는 간호생산성 향상, 지지적 직무 환경 조성, 간호전문직 만족도 3가지로 확인되었다.
간호리더십의 속성은 개인의 성장과 협력, 간호의 탁월성, 창의적 문제해결, 영향력이며, 선행요인으로는 개인의 성숙도와, 상호신뢰관계 형성, 직무요구도로 파악되었다. 선행요인 으로 나타나는 결과는 간호생산성 향상과 지지적 직무환경 조성, 간호전문직 만족도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 확인된 간호리더십의 속성을 중심으로 개념발생 전에 나타나는 선행요인은 간호사 개인의 인성과 전문성을 기반으로 한 성숙도, 조직 내에서 상호신뢰하고 협력하는 조직문화 및 간호에 대한 사명감과 비전을 바탕으로 각 개인의 직무요구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간호리더십의 선행요인은 ‘개인의 성숙도’, ‘상호신뢰관계 형성’ 및 ‘직무요구도’ 로 요약될 수 있다.
간호리더십의 속성은 개인의 성장과 협력, 간호의 탁월성, 창의적 문제해결, 영향력이며, 선행요인으로는 개인의 성숙도와, 상호신뢰관계 형성, 직무요구도로 파악되었다. 선행요인 으로 나타나는 결과는 간호생산성 향상과 지지적 직무환경 조성, 간호전문직 만족도로 확인되었다.
간호리더십의 선행요인으로는 첫째, 개인의 성숙도, 둘째, 상호신뢰관계 형성, 셋째, 직무요구도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선행요인으로 나타나는 결과는 간호생산성 향상, 지지적 직무 환경 조성, 간호전문직 만족도 3가지로 확인되었다. 리더십은한 개인이나 집단의 정적인 특성이 아니라 대인간 과정의 복합체이며, 그것에 의해 협동하는 개인들은 집단 및 개별 목표 달성을 촉진하도록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고 동기부여 하는 과정이다[3,4,13,30].
진성 리더십은 긍정적 자기개발을 이루면서 구성원들과 함께 일하는 리더십으로서 높은 자아인식과 관계적 투명성, 정보에 대한 균형적 프로세스, 내면화된 도덕성을 장려하기 위한 긍정적 심리수용력과 긍정적 윤리분위기를 모두 촉진하는 리더의 행동패턴을 의미하며 간호사들의 자발적인 노력을 유도하여 간호성과를 향상시킨다[1]. 종합해 보면, 최근에 연구되고 있는 간호리더십은 한 리더의 영향력에 초점을 맞추어 조직의 성과를 설명하던 과거와는 달리 조직 구성원 개인의 자발적인 노력과 열정에 초점을 둔 자기경영 마인드가 강조되고 그 결과 간호사 개인의 전문성과 창의성을 촉진하여 간호조직의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는 간호학 고유의 리더십의 개념이라기보다는 경영학에서 검증된 리더십의 개념을 간호조직에 적용하고 관련변수를 확인하는 연구가 대부분이여서 간호리더십에 대한 개념을 정의한 연구 문헌이 거의 없는 실정이라 할 수 있다.
특히 환자안전사고는 간호사의 이직 의도에 가장 많은 영항을 주며 보고건수는 관리자의 평가기준이 되는 것을 파악하고 안전사고 예방활동을 하고자 하였다(창의적 의사결정). 지난 1년 동안의 간호부서 낙상사고 조사결과, 박 수간호사가 관리하는 간호부서가 가장 낙상사고 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박 수간호사는 낙상요인을 분석하고 사고보고처리 과정에 대한 성찰을 통해 세부적인 원인분석과 예방계획을 세웠다(협력).
확인된 ‘간호리더십의 속성은 개인의 성장, 협력, 간호탁월성, 창의적 문제해결, 영향력 등 5개와 20개의 세부속성으로 확인되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리더십이란 일정한 상황아래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개인 및 집단을 조정하며 동작하게 하는 기술을 의미한다[3]. 즉 조직의 공식적 구조와 설계의 미비점을 보완하고, 변화하는 환경에 조직이 효율적으로 적응하도록 하며, 조직 내부의 조화를 유지시키고, 조직구성원의 동기를 유발하고 재사회화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보건의료서비스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보건의료서비스는 치료위주 뿐 아니라 예방 및 건강증진 등 지역사회 내 다양한 집단의 건강관리를 포함하는 보다 폭넓은 기능을 목적으로 조직형태가 다양화 및 전문화되면서 간호사의 직무 유형들도 새롭게 달라지고 형태도 다양화 되고 있다 [1]. 보건의료 환경의 변화 역시 의료기관의 경쟁력 강화와 효율적 경영을 위해 끊임없는 혁신을 요구하게 되었고, 이를 실천할 사람을 기르기 위한 인적자원관리의 패러다임 변화와 간호사의 역할 변화로 인해 간호리더십이 중요하게 되었다[2].
성공적인 간호리더십 발휘를 위한 습득 과정은 무엇인가?
따라서 간호리더십은 신규간호사로서 직무를 시작하는 순간부터 그 역할을 함께 하며, 전문적 이론지 식과 실무지식을 통합하여 실무에 적용하고, 창의적 업무개선을 통해 간호생산성과 간호가치를 높이기 위한 방법적 지식을 요구한다[6]. 때문에 간호리더십은 간호대학생부터 개발되어 간호사로 역할이 전이되는 과정에서 간호에 대한 가치와 전문 직업적 태도를 명확히 취하고 직무수행과정에서 간호리더십이 발휘되는 풍부한 경험들이 간호사 개인별로 축적되는 것이 바람직하다[4].
참고문헌 (30)
Song BR, Seomun GA. The influential factors related to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of nurses - with focus on authentic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justice.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4;20(1):237-246. http://dx.doi.org/10.11111/jkana.2014.20.2.237
Kim BM, Lee YM, Yoo SH, Choi EO. A study of the head nurse's leadership and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s perceived by staff nurse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07;13(3):373-383.
Lee JS. Leadership. The public administration dictionary [Internet]. Seoul: Daeyoungcorporation; 2009. [cited 2015 September 24]. Available from: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76348&cid42155&categoryId42155
Marquis BL, Huston CJ. Leadership roles and management functions in nursing: Theory and application. 7th ed. Philadelphia, PA: Lippincott Williams & Wilkins; 2011.
Won HJ, Cho SH. A review of research on self-leadership in nurse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3;19(3):382-393. http://dx.doi.org/10.11111/jkana.2013.19.3.382
Choi AS, Oh PJ. A study on self-leadership, fall attitude and nurses' behavior to prevent patient fall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3;19(3):394-403. http://dx.doi.org/10.11111/jkana.2013.19.3.394
Kim MH, Jung, MS. The effect of head nurse's emotional leadership on nurse's job satisfaction &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0;16(3):336-347.
Jang MJ, Lee EN, Lee YH. Effect of nurses' job stress on job satisfaction: Mediating effect of head nurses' emotional leadership perceived by nurse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5;21(1):133-141. http://dx.doi.org/10.11111/jkana.2015.21.1.133
Lee KH. Effects of ethical leadership on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nurses in a hospital - Mediating role of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0;16(4):419-427.
Walker LO, Avant KC. Strategies for theory construction in nursing. 5th ed. Boston: Prentice Hall; 2011.
Kim IA, Park YJ, Seomun G, Lim JY. A review of studies on leadership in nursing organization.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06;12(2):311-322.
Kim YM, Kim YJ, Kim HH, Kim HG, Moon SJ, Park IS, et al. Nursing leadership. Seoul: Jungmunkag; 2015.
Wikipedia. Leadership [Internet]. Wikimedia Foundation, Inc. [cited 2015 September 24]. Available from: https://en.wikipedia.org/wiki/Leadership
Doopedia. Leadership [Internet]. Doosan Corporation. [cited 2015 September 24]. Available from: http://www.doopedia.co.kr/doopedia/master/master.do?_methodview&MAS_IDX101013000697779
Kim KS, Shin MS, Lee SY, Lim EM, Han DS. Undergraduate and Leadership. Seoul: Hakjisa; 2003.
Leadership. Encyclopedia of political science [Internet]. Academia-Research; 2002. [cited 2015 September 24]. Available from: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726998&cid42140&categoryId42140.
American Association of Colleges of Nursing. The essentials of baccalaureate education for professional nursing practice. Washington, D.C.: American Association of Colleges of Nursing; 2008.
Kim EK. The development of a nursing leadership competency model. Journal of Military Nursing Research. 2008;26(2):5-22.
Finkelman AW. Leadership and management for nurses: Core competencies for quality care. 2nd ed. Upper Sadler River, NJ: Pearson; 2012.
Kim HK. Influence of interpersonal relations, communication skills, creative behaviors and nursing services on self-leadership among nurses in hospital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2007;13(1):25-36.
ANA Leadership InstituteTM. Competency model [Internet]. Silver Spring, MD: American Nurses Association; 2013. [cited 2015 September 30]. Available from: http://www.ana-leadershipinstitute.org/Doc-Vault/About-Us /ANA-Leadership-Institute-Competency-Model-pdf.pdf
Goleman D, Boyatzis RE, McKee A. Primal leadership: Realizing the power of emotional intelligence. Boston, MA: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2002.
Jung MH, Koh MS. Effects of preceptor nurses' self-leadership on role recognition and job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2;18(2):146-154.
Kang YS, Choi YJ, Park DL, Kim IJ. A study on nurses' selfleadership, self-esteem,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0;16(2):143-151. http://dx.doi.org/10.11111/jkana.2010.16.2.143
Seomun GA, Chang SO, Cho KH, Kim IA, Lee SJ. The relation between self-leadership and outcome of nursing practice.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06;12(1):151-158.
Yang NY, Moon SY. Relationship of self-leadership, stress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1;17(2):216-225. http://dx.doi.org/10.11111/jkana.2011.17.2.216
Kim JY, Hong JY. Self-leadership, job stress and job satisfaction among clinical nurse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07;13(2):184-190.
Kang SY. Relationships of nurse manager’s transformational & transactional leadership to nurses’ creative activity.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06;12(4):555-563.
Kim MH, Kim MS, Chae SW, Kim YS. Relationship of nursing informatics competency and self-leadership among hospital nurse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07;13(2):176-183.
Forsyth DR. Group dynamics. 4th ed. Belmont, Calif.: Thomson/Wadsworth; 200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