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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8 no.5, 2014년, pp.463 - 470
남택근 (목포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 정창현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 김진만 (목포해양대학교 기관공학과 대학원) , 최혁진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
In this paper, calculation of towing force required to tow the ship and experiments to verify its appropriacy are discussed. Friction, wind and wave-making resistance of vessel are considered to calculate towing force of specified vessel. Propeller resistance is also reflected and it is assumed th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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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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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예인에 필요한 저항은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가? | 먼저 선박의 예인에 필요한 저항은 선체의 마찰저항(Rf), 바람에 의한 저항(Ra), 조파 저항(Rw)을 고려하였고, 자력운항이 불가능한 상태로 가정하여 프로펠러의 고착 저항(Rp)을 추가하였다. 선박사고로 인해 프로펠러는 윈드밀 상태가 아닌 고착된 상태로 가정하였고, 이것은 사고선박의 예인저항값을 가능한 넓은 범위에서 예측하기 위한 것이다. | |
이론적인 예인저항 계산에 있어 예인저항을 결정하는 주요한 요소는? | 먼저, 이론적인 예인저항 계산에 있어서 예인속력은 예인저항을 결정하는 주요한 요소임을 확인하였다. | |
선박의 예인에 필요한 소요마력계산 및 장력계산에 대한 연구에는 무엇이 있는가? | 선박의 예인에 필요한 소요마력계산과 장력계산에 관한 기존의 연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KR, KST(2008)에서는 선박의 마찰저항(SNAK, 2009), 조파저항, 공기저항, 해상의 파고를 고려한 소요예인마력을 계산하고 있고, Choi(2012)에서 는 선체의 기본저항 이외에 바람, 표류력, 선체표면거칠기, 선체파손, 파랑, 천수효과 등에 의한 영향을 고려하여 예인 저항을 도출하고 있다. 한편 Nam(2012)에서는 마찰저항, 공기저항, 조파저항, 프로펠러 고착저항을 고려하여 저항을 계산하고, 다항식 맞춤법을 적용하여 예인삭에 걸리는 부가저항을 함께 고려하고 있다. |
KR, KST(2008), "A study on the safety management policy for large tug and barge", MOMAF, pp. 4-20.
M.A. Vaz, M.H. Patel(1995), "Transient behavior of towed marine cables in two dimensions", Applied Ocean Research, 17, pp. 143-153.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2009), "Ship's resistance and propulsion", Jisung Publishing Co., pp. 16-86.
U.S.Navy Towing Manual(2002), U.S.Naval Sea Systems Command, SL740-AA-MAN-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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