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4 no.5, 2014년, pp.563 - 572
이애란 (원광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홍선우 (대전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주세진 (남서울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e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construct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life transition scale (LTS) for parents who have children with autism. Methods: Exploratory factor analysis (EFA) and confirmative factor analysis (CFA) were conducted to identify the most adequate measurement mod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자폐성장애 아동은 어떤 증상을 보이는가? | 자폐성장애 아동은 의사소통이 어렵고 강박증이나 상동행동 등의 많은 행동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사회적으로 용납되어질 수 없는 부적응 행동을 보이는데 이러한 현상은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더욱 심각해진다[3]. 뿐만 아니라 낮은 학습 능력과 사회생활 적응기술이 저하되어 있어 스스로 자기 관리를 할 수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생동안 자폐성장애 아동을 돌보아야 하는 부모들은 큰 부담과 스트레스를 겪게 된다[4,5]. | |
부정기란 무엇인가? | 부정기는 자폐성장애를 발견하고 진단받는 과정에서 부모들이 경험하는 정서 상태로써 Lee 등[8]은 이 단계를 무지함과 믿지 못함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다른 사람의 시선을 의식하고 위축되어서 아이의 장애를 숨기고 싶은 부모의 마음을 나타낸다고 하였다. 정신질환이 있는 자녀에 대한 부모의 경험에 대한 연구에서도 부모가 가장 처음 겪는 고통은 부정이며, 이 단계에서는 자녀가 일반 아동과 다르다는 것에 대한 분노, 아동을 양육하는데 시간과 에너지가 많이 필요해서 힘들다는 것에 대한 분노, 질병이 있는 자녀를 돌보느라 다른 아동들에게는 관심을 쓸 수가 없다는 것에 대한 분노 등 여러 가지 양상의 분노가 발생한다고 하였다[20]. | |
자폐성장애 아동의 부모는 어떤 경우에 스트레스와 우울 정도가 더 심한가? | 뿐만 아니라 낮은 학습 능력과 사회생활 적응기술이 저하되어 있어 스스로 자기 관리를 할 수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생동안 자폐성장애 아동을 돌보아야 하는 부모들은 큰 부담과 스트레스를 겪게 된다[4,5]. 특히, 아동이 어린 경우, 부모는 장애 진단을 최근에 받았거나 치료를 시작하는 시점에 있으므로 정서적 혼란 상태에서 스트레스와 우울 정도가 더 심하다[6]. 그러나 시간이 흐름에 따라 아동이 성장하면서 부모들은 점차적으로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삶에 대한 태도도 긍정적으로 변화되는 양상을 보이기도 한다[7,8]. |
Ministry of Health & Welfare. Status of disabled [Internet]. Seoul: Author; 2013 [cited 2014 May 1]. Available from: http://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_cd2768.
Hall HR, Graff JC. Maladaptive behaviors of children with autism: Parent support, stress, and coping. Issues in Comprehensive Pediatric Nursing. 2012;35(3-4):194-214. http://dx.doi.org/10.3109/01460862.2012.734210
Hoffman CD, Sweeney DP, Hodge D, Lopez-Wagner MC, Looney L. Parenting stress and closeness: Mothers of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 and mothers of children with autism. Focus on Autism and Other Developmental Disabilities. 2009;15(1):178-187. http://dx.doi.org/10.1177/1088357609338715
Dabrowska A, Pisula E. Parenting stress and coping styles in mothers and fathers of pre-school children with autism and Down syndrome.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y Research. 2010;54(3):266-280. http://dx.doi.org/10.1111/j.1365-2788.2010.01258.x
Hayes SA, Watson SL. The impact of parenting stress: A meta-analysis of studies comparing the experience of parenting stress in parents of children with and without autism spectrum disorder.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2013;43(3):629-642. http://dx.doi.org/10.1007/s10803-012-1604-y
Davis NO, Carter AS. Parenting stress in mothers and fathers of toddler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Associations with child characteristics.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2008;38(7):1278-1291. http://dx.doi.org/10.1007/s10803-007-0512-z
Gray DE. Coping over time: The parents of children with autism.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y Research. 2006;50(Pt 12):970-976. http://dx.doi.org/10.1111/j.1365-2788.2006.00933.x
Bae BR.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Amos 7: Principles and practice. Seoul: CRBooks; 2007.
Kim GS. New Amos 16.0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is. Seoul: Hannarae Publishing Co.; 2007.
Kang H. Discussions on the suitable interpretation of model fit indices and the strategies to fit model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013;15(2):653-668.
Yu JP. Concept and understanding of structure equation model: Amos 4.0-20.0. Seoul: Hannarae Publishing Co.; 2012.
Bostrom PK, Broberg M, Hwang P. Parents' descriptions and experiences of young children recently diagnosed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Child: Care, Health and Development. 2010;36(1):93-100. http://dx.doi.org/10.1111/j.1365-2214.2009.01036.x
Penzo JA, Harvey P. Understanding parental grief as a response to mental illness: Implications for practice. Journal of Family Social Work. 2008;11(3):323-338. http://dx.doi.org/10.1080/10522150802292616
Churchill SS, Villareale NL, Monaghan TA, Sharp VL, Kieckhefer GM. Parents of children with special health care needs who have better coping skills have fewer depressive symptoms. Maternal and Child Health Journal. 2010;14(1):47-57. http://dx.doi.org/10.1007/s10995-008-0435-0
Neely-Barnes SL, Hall HR, Roberts RJ, Graff JC. Parenting a child with an autism spectrum disorder: Public perceptions and parental conceptualizations. Journal of Family Social Work. 2011;14(3):208-225. http://dx.doi.org/10.1080/10522158.2011.571539
Green SE. "We're tired, not sad": Benefits and burdens of mothering a child with a disability. Social Science and Medicine. 2007;64(1):150-163. http://dx.doi.org/10.1016/j.socscimed.2006.08.025
Hastings RP, Kovshoff H, Brown T, Ward NJ, Espinosa FD, Remington B. Coping strategies in mothers and fathers of preschool and school-age children with autism. Autism. 2005;9(4):377-391. http://dx.doi.org/10.1177/1362361305056078
Wang P, Michaels CA, Day MS. Stresses and coping strategies of Chinese families with children with autism and other developmental disabilities.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2011;41(6):783-795. http://dx.doi.org/10.1007/s10803-010-1099-3
Hines M, Balandin S, Togher L. Buried by autism: Older parents' perceptions of autism. Autism. 2012;16(1):15-26. http://dx.doi.org/10.1177/136236131141667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