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폐성장애 아동 부모의 삶의 전환과정 측정도구에 대한 구성타당도 평가
Construct Validity of the Life Transition Scale for Parents of Children with Autism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4 no.5, 2014년, pp.563 - 572  

이애란 (원광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홍선우 (대전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주세진 (남서울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construct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life transition scale (LTS) for parents who have children with autism. Methods: Exploratory factor analysis (EFA) and confirmative factor analysis (CFA) were conducted to identify the most adequate measurement mod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Lee 등[9]이 2012년에 개발한 LTS는 탐색적 요인분석만 실시했으므로 5개 요인에 대한 측정 자료의 이론적 적합성을 설명하지 못하는 제한점을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LTS에 대하여 탐색적 요인분석 뿐 만 아니라 확인적 요인분석을 적용하여 측정모형의 이론적 적합성을 분석함으로써 구성타당도를 검정하고, 수렴타당도와 판별타당도를 평가하고자 한다. 이러한 검정 과정을 통하여 LTS의 안정된 실용성이 확보됨으로써 간호 실무에서 자폐성장애아동의 성장발달단계에 따라 부모의 정서적 반응의 변화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될 수 있게 되고, 각 단계 별 특성에 따른 간호 중재를 제공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Lee 등[9]이 개발한 LTS에 대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확인적 요인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측정모형의 이론적 적합성을 제시함으로써 구성타당도를 평가하기 위해서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Lee 등[9]이 개발한 자폐성장애 아동 부모의 삶의 전환 과정 측정 도구 LTS에 대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잠재변수로 이루어진 모형이 측정된 자료에 어느 정도 맞는지에 대한 이론적 적합성을 확인함으로써 구성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정하는 방법론적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연구 차원에서 확인적 요인분석을 이용하여 LTS를 구성하는 측정모형의 이론적 적합성에 의한 구성타당도를 확인하고, 수렴타당도, 판별타당도, 신뢰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함으로써 안정성과 실용성을 갖춘 측정도구를 개발하는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크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폐성장애 아동은 어떤 증상을 보이는가? 자폐성장애 아동은 의사소통이 어렵고 강박증이나 상동행동 등의 많은 행동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사회적으로 용납되어질 수 없는 부적응 행동을 보이는데 이러한 현상은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더욱 심각해진다[3]. 뿐만 아니라 낮은 학습 능력과 사회생활 적응기술이 저하되어 있어 스스로 자기 관리를 할 수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생동안 자폐성장애 아동을 돌보아야 하는 부모들은 큰 부담과 스트레스를 겪게 된다[4,5].
부정기란 무엇인가? 부정기는 자폐성장애를 발견하고 진단받는 과정에서 부모들이 경험하는 정서 상태로써 Lee 등[8]은 이 단계를 무지함과 믿지 못함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다른 사람의 시선을 의식하고 위축되어서 아이의 장애를 숨기고 싶은 부모의 마음을 나타낸다고 하였다. 정신질환이 있는 자녀에 대한 부모의 경험에 대한 연구에서도 부모가 가장 처음 겪는 고통은 부정이며, 이 단계에서는 자녀가 일반 아동과 다르다는 것에 대한 분노, 아동을 양육하는데 시간과 에너지가 많이 필요해서 힘들다는 것에 대한 분노, 질병이 있는 자녀를 돌보느라 다른 아동들에게는 관심을 쓸 수가 없다는 것에 대한 분노 등 여러 가지 양상의 분노가 발생한다고 하였다[20].
자폐성장애 아동의 부모는 어떤 경우에 스트레스와 우울 정도가 더 심한가? 뿐만 아니라 낮은 학습 능력과 사회생활 적응기술이 저하되어 있어 스스로 자기 관리를 할 수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생동안 자폐성장애 아동을 돌보아야 하는 부모들은 큰 부담과 스트레스를 겪게 된다[4,5]. 특히, 아동이 어린 경우, 부모는 장애 진단을 최근에 받았거나 치료를 시작하는 시점에 있으므로 정서적 혼란 상태에서 스트레스와 우울 정도가 더 심하다[6]. 그러나 시간이 흐름에 따라 아동이 성장하면서 부모들은 점차적으로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삶에 대한 태도도 긍정적으로 변화되는 양상을 보이기도 한다[7,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Ministry of Health & Welfare. Status of disabled [Internet]. Seoul: Author; 2013 [cited 2014 May 1]. Available from: http://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_cd2768. 

  2. Hall HR, Graff JC. Maladaptive behaviors of children with autism: Parent support, stress, and coping. Issues in Comprehensive Pediatric Nursing. 2012;35(3-4):194-214. http://dx.doi.org/10.3109/01460862.2012.734210 

  3. Hoffman CD, Sweeney DP, Hodge D, Lopez-Wagner MC, Looney L. Parenting stress and closeness: Mothers of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 and mothers of children with autism. Focus on Autism and Other Developmental Disabilities. 2009;15(1):178-187. http://dx.doi.org/10.1177/1088357609338715 

  4. Dabrowska A, Pisula E. Parenting stress and coping styles in mothers and fathers of pre-school children with autism and Down syndrome.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y Research. 2010;54(3):266-280. http://dx.doi.org/10.1111/j.1365-2788.2010.01258.x 

  5. Hayes SA, Watson SL. The impact of parenting stress: A meta-analysis of studies comparing the experience of parenting stress in parents of children with and without autism spectrum disorder.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2013;43(3):629-642. http://dx.doi.org/10.1007/s10803-012-1604-y 

  6. Davis NO, Carter AS. Parenting stress in mothers and fathers of toddler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Associations with child characteristics.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2008;38(7):1278-1291. http://dx.doi.org/10.1007/s10803-007-0512-z 

  7. Gray DE. Coping over time: The parents of children with autism.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y Research. 2006;50(Pt 12):970-976. http://dx.doi.org/10.1111/j.1365-2788.2006.00933.x 

  8. Lee AR, Hong SW, Kim JS, Ju SJ. Life transition of mothers of children with autis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0;40(6):808-819. http://dx.doi.org/10.4040/jkan.2010.40.6.808 

  9. Lee AR, Hong SW, Ju SJ. Development of a scale to measure life transition process in parents of children with autis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2;42(6):861-869. http://dx.doi.org/10.4040/jkan.2012.42.6.861 

  10. Lee K, Shin S. Validity of instrument development research in Korean nursing research.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3;43(6):697-703. http://dx.doi.org/10.4040/jkan.2013.43.6.697 

  11. Kang H. A guide on the use of factor analysis in the assessment of construct validit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3;43(5):587-594. http://dx.doi.org/10.4040/jkan.2013.43.5.587 

  12. Bae BR.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Amos 7: Principles and practice. Seoul: CRBooks; 2007. 

  13. Kim GS. New Amos 16.0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is. Seoul: Hannarae Publishing Co.; 2007. 

  14. Kang H. Discussions on the suitable interpretation of model fit indices and the strategies to fit model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013;15(2):653-668. 

  15. Lee Y, Lee M. Development and validity of workplace bullying in nursing-type inventory (WPBN-TI).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4;44(2):209-218. http://dx.doi.org/10.4040/jkan.2014.44.2.209 

  16. Yu JP. Concept and understanding of structure equation model: Amos 4.0-20.0. Seoul: Hannarae Publishing Co.; 2012. 

  17. Kim EJ. Accessing factor structure and construct validity of the successful aging inventor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3;43(4):568-578. http://dx.doi.org/10.4040/jkan.2013.43.4.568 

  18. Bostrom PK, Broberg M, Hwang P. Parents' descriptions and experiences of young children recently diagnosed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Child: Care, Health and Development. 2010;36(1):93-100. http://dx.doi.org/10.1111/j.1365-2214.2009.01036.x 

  19. Penzo JA, Harvey P. Understanding parental grief as a response to mental illness: Implications for practice. Journal of Family Social Work. 2008;11(3):323-338. http://dx.doi.org/10.1080/10522150802292616 

  20. Churchill SS, Villareale NL, Monaghan TA, Sharp VL, Kieckhefer GM. Parents of children with special health care needs who have better coping skills have fewer depressive symptoms. Maternal and Child Health Journal. 2010;14(1):47-57. http://dx.doi.org/10.1007/s10995-008-0435-0 

  21. Neely-Barnes SL, Hall HR, Roberts RJ, Graff JC. Parenting a child with an autism spectrum disorder: Public perceptions and parental conceptualizations. Journal of Family Social Work. 2011;14(3):208-225. http://dx.doi.org/10.1080/10522158.2011.571539 

  22. Green SE. "We're tired, not sad": Benefits and burdens of mothering a child with a disability. Social Science and Medicine. 2007;64(1):150-163. http://dx.doi.org/10.1016/j.socscimed.2006.08.025 

  23. Hastings RP, Kovshoff H, Brown T, Ward NJ, Espinosa FD, Remington B. Coping strategies in mothers and fathers of preschool and school-age children with autism. Autism. 2005;9(4):377-391. http://dx.doi.org/10.1177/1362361305056078 

  24. Lee AR. A structural model of caring behavior of mothers of disabled childre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09;39(5):673-682. http://dx.doi.org/10.4040/jkan.2009.39.5.673 

  25. Wang P, Michaels CA, Day MS. Stresses and coping strategies of Chinese families with children with autism and other developmental disabilities.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2011;41(6):783-795. http://dx.doi.org/10.1007/s10803-010-1099-3 

  26. Hines M, Balandin S, Togher L. Buried by autism: Older parents' perceptions of autism. Autism. 2012;16(1):15-26. http://dx.doi.org/10.1177/136236131141667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