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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광학과 기술 = Optical science and technology, v.18 no.4, 2014년, pp.9 - 14
박재형 (인하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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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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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로그램은 어떤 기술인가? | 홀로그램은 빛의 회절과 간섭을 이용하여 물체광을 재생함으로써 매우 자연스러운 3차원 상을 표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상적인 3차원 디스플레이 기술로 생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홀로그래픽 3차원 디스플레이의 연구 개발이 다양한 연구 기관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머지 않아 적절한 시야각과 해상도를 가진 홀로그래픽 3차원 디스플레이가 구현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
전통적인 홀로그램 촬영은 무엇에 기반하는가? | 이와 같은 홀로그래픽 3차원 디스플레이 기술과 더불어 함께 고려되어야 할 것은 홀로그래픽 컨텐츠의 촬영 기술이다. 전통적인 홀로그램 촬영은 간섭계에 기반하고 있다. 대상 3차원 물체에 laser와 같은 결맞은 빛을 비추고 반사되어 오는 빛을 참조광과 간섭시켜 그 간섭 무늬를 CCD와 같은 영상 센서로 촬영한다. | |
전통적인 홀로그램의 단점을 보완하여 연구되는 기법은? | 따라서 일반인이 외부 환경에서 손쉽게 촬영할 수 없으며 이는 홀로그래픽 3차원 디스플레이를 위한 콘텐츠 확보에는 큰 제약점이 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최근 보다 간편한 방법으로 홀로그래픽 3차원 디스플레이를 위한 홀로그래픽 콘텐츠를 촬영하거나 합성하는 기법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광선 분포를 촬영하고 이를 이용해 홀로그램을 합성하는 기법, 결맞지 않은 자연광 환경에서 물체광의 간섭 무늬를 직접 촬영하는 기법, 깊이 카메라를 이용하여 깊이맵을 얻고 홀로그램을 합성하는 기법 등이 대표적이다. 본 고에서는 이중 광선 분포에 기반한 홀로그램 합성 기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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