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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보육센터의 주요 서비스 요소에 대한 품질속성 분류
Quality Attribute Classification of Service Elements in Business Incubation Center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37 no.3, 2014년, pp.75 - 81  

김승현 (경남대학교 대학원 산업공학과) ,  전영록 (경남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establish a new creative economy, the worldwide efforts have been made to wriggle out the old economic paradigm after the financial crisis of 2008. When it comes to the limitation of the viability. the start up companies have a high risk of failure. Therefore business incubator (BI) should carry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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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창업보육센터의 주요서비스의 품질속성 분류에 대해서 다루었다. 창업보육센터의 지원서비스를 특성별로 분류하였고, 주요서비스 항목에 대한 카노 품질속성 평가도구를 개발하여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 대표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창업보육 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입주기업이 창업보육센터에서 지원 받는 서비스에 대한 품질속성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평가하여 서비스 수준의 제고방안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창업보육서비스와 서비스 품질 측정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고, 창업보육센터의 주요 서비스 요소의 품질속성 분류에 대해서 다룬다. 창업보육센터의 지원서비스를 특성별로 분류하고, 주요 서비스 요소에 대한 카노 품질속성 평가도구를 개발하여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 대표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카노모형과 고객만족계수를 사용하여 주요 지원서비스의 품질속성을 평가하며, 창업보육센터 지원서비스가 입주기업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불만족하지 않도록 품질 제고방안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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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생 창업기업의 실패 가능성을 높게 측정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움직임에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며, 창조경제라는 새로운 기조 아래 창의성과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한 창업 기업 육성을 통하여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노력을 하고 있다. 그렇지만 신생 창업기업은 자생력 부족으로 인한 실패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자생력을 제고할 수 있는 제도가 필요하며, 이러한 역할을 창업보육센터(BI, business incubator)가 수행하고 있다.
창조적 경제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우리나라는 어떠한 노력을 하는가? 2008년 발생한 세계 금융위기 이후, 전 세계적으로 기존 경제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새로운 창조적 경제시스템을 구축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에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며, 창조경제라는 새로운 기조 아래 창의성과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한 창업 기업 육성을 통하여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노력을 하고 있다. 그렇지만 신생 창업기업은 자생력 부족으로 인한 실패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자생력을 제고할 수 있는 제도가 필요하며, 이러한 역할을 창업보육센터(BI, business incubator)가 수행하고 있다.
창업보육센터에서 수행하는 일은 무엇인가? 이러한 움직임에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며, 창조경제라는 새로운 기조 아래 창의성과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한 창업 기업 육성을 통하여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노력을 하고 있다. 그렇지만 신생 창업기업은 자생력 부족으로 인한 실패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자생력을 제고할 수 있는 제도가 필요하며, 이러한 역할을 창업보육센터(BI, business incubator)가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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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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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Choi, J.Y. and Jeong, H.J., A Study on Efficient supporting Service of BI's Tenant. Human Resource Management, 2006, Vol. 13, No. 4, p 167-190. 

  4. Chung, Y.H., Lee, C.S., and Lee, J.D., Comparison of Characteristics and Performance between Firms in the Incubation Centers at University and Research Institute. The Korean Small Business Review, 2003, Vol. 25, No. 3, p 159-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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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Jeong, H.J., A Study of Capability for Business Incubator Manager : Significance and Retention of Capability. Advancing Small Enterprise Innovation Research, 2005, Vol. 8, No. 2, p 55-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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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Teas, R. Kenneth., Expectations, Performance Evaluation, and Consumers' Perceptions of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1993, Vol. 57, p 18-34. 

  15. Timko, M., An experiment in continuous analysis. Center for Quality of Management Journal, 1993, Vol. 2, No. 4, p 17-20. 

  16. Yang, H.B., Song, H.Y., and Kim, H.S., A Study on the Assessment of Korean Business Incubator. The Korean Small Business Review, 2002, Vol. 24, No. 1, p 2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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