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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혁신을 위한 외부지식 탐색 전략 : 소기업 vs 중기업
External Knowledge Search Strategy and Technological Innovation : Small vs Medium Firms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9 no.5, 2014년, pp.173 - 180  

정지영 (인프라웨어 전략기획팀) ,  노태우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  한유진 (숙명여자대학교 글로벌서비스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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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기업과 중기업의 서로 다른 외부지식 탐색 전략이 기술혁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특히 우리나라의 소기업과 중기업을 비교하는 연구가 없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2010년 "한국기술혁신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먼저 소기업의 경우에는 기업 내에 보유하고 있는 자원과 역량이 매우 부족하므로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외부 탐색의 폭을 넓히는 전략(external search breadth)이 기술혁신을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중기업의 경우에는 외부 지식을 공급하는 주체와의 보다 장기적이고 긴밀한 관계를 추구하는 전략(external search depth)이 기술혁신을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기존에 하나의 그룹으로 묶어 분석했던 중소기업의 혁신활동을 보다 세분화하여 소기업과 중기업의 관점에서 보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또한 더 나아가 벤처기업을 포함한 신생기업들이 소기업 단계에서는 지식의 다양성을 추구하는 전략이 효과적이며, 점차 성장해 가며 중기업 단계에 들어서면 특화된 지식에 보다 집중하는 전략이 효과적일 것이라는 것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we aim to analyze how different external knowledge search strategies of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affect technological innovation. In particular, since there has been little comparison between Korean small and medium firms, we investigated the differences of the two groups by e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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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아직 우리나라의 소기업과 중기업의 기술혁신에 있어 외부지식 탐색 전략에 대해 분석한 결과는 제시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소기업과 중기업의 외부 지식탐색 전략의 차이가 실제 기술혁신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지식탐색의‘폭’ 과 ‘깊이’라는 개념에 근거하여 소기업과 중기업의 혁신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자원과 역량이 부족한 중소기업이 외부의 지식 지식의 활용 전략과 기술혁신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또한, 이때 그동안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비교에 초점을 맞추어 다뤄 오던 관점을 보다 중소기업에 중점을 두어 기업의 전략과 기술혁신과의 관계를 설명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다시 말하면, 중소기업을 다시 소기업과 중기업으로 나누고 이 두 그룹의 외부 지식탐색 방법 가운데 어떤 유형이 기술혁신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분석한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자원과 역량이 부족한 중소기업이 외부의 지식 지식의 활용 전략과 기술혁신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또한, 이때 그동안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비교에 초점을 맞추어 다뤄 오던 관점을 보다 중소기업에 중점을 두어 기업의 전략과 기술혁신과의 관계를 설명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 이러한 개방형 혁신을 추구하는 경우, 여러 가지 전략이 있을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Wang & Tunzelmann(2000), Laursen & Salter(2006) 등의 연구에서 제시된 지식탐색의 ‘폭 (breadth)’과 ‘깊이(depth)’의 개념을 활용하여 소기업과 중기업의 전략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a: 소기업은 외부지식의 폭넓은 탐색 전략을 통한 점진적 기술혁신을 추구할 것이다.
  • H1b: 소기업은 외부지식의 폭넓은 탐색 전략을 통한 급진적 기술혁신을 추구할 것이다.
  • H2a: 중기업은 외부지식의 깊이 있는 탐색 전략을 통한 점진적 기술혁신을 추구할 것이다
  • H2b: 중기업은 외부지식의 깊이 있는 탐색 전략을 통한 급진적 기술혁신을 추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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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부지식에 대한 탐색 전략과 관련된 기존 연구의 한계는 무엇인가? 특히, 이러한 외부지식에 대한 탐색 전략은 대기업에 비해 자원과 경험이 부족한 중소기업에게 있어서 매우 효과적일 수 있다. 그러나 기존연구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외부지식 습득 전략을 비교하는 연구에 초점이 맞추어져 왔다(Bommer & Jalajas, 2004; Park & Park, 2006; Moon, 2011).
기술혁신을 추구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기업에 있어 기술혁신은 시장에 대응하여 신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Tushman & Anderson, 1986). 이러한 기술혁신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한 원천을 찾는 활동이 매우 중요하며, 일반적으로 기업의 내부나 외부에서 찾을 수 있다.(Veugelers & Cassiman, 1999).
모든 기술을 기업내부에서 개발하기 어려운 환경에 따라 기업에서 취한 전략은 무엇인가? 최근에는 기술이 매우 복잡해지고 시장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모든 기술을 기업내부에서 개발하기 어려운 환경이 되었다. 따라서 많은 기업들이 기업 외부의 원천으로부터 새로운 지식을 흡수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Chesbrough, 2003; Chai, Choi & Huh, 2014). 특히, 이러한 외부지식에 대한 탐색 전략은 대기업에 비해 자원과 경험이 부족한 중소기업에게 있어서 매우 효과적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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