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소기업과 중기업의 서로 다른 외부지식 탐색 전략이 기술혁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특히 우리나라의 소기업과 중기업을 비교하는 연구가 없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2010년 "한국기술혁신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먼저 소기업의 경우에는 기업 내에 보유하고 있는 자원과 역량이 매우 부족하므로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외부 탐색의 폭을 넓히는 전략(external search breadth)이 기술혁신을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중기업의 경우에는 외부 지식을 공급하는 주체와의 보다 장기적이고 긴밀한 관계를 추구하는 전략(external search depth)이 기술혁신을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기존에 하나의 그룹으로 묶어 분석했던 중소기업의 혁신활동을 보다 세분화하여 소기업과 중기업의 관점에서 보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또한 더 나아가 벤처기업을 포함한 신생기업들이 소기업 단계에서는 지식의 다양성을 추구하는 전략이 효과적이며, 점차 성장해 가며 중기업 단계에 들어서면 특화된 지식에 보다 집중하는 전략이 효과적일 것이라는 것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소기업과 중기업의 서로 다른 외부지식 탐색 전략이 기술혁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특히 우리나라의 소기업과 중기업을 비교하는 연구가 없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2010년 "한국기술혁신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먼저 소기업의 경우에는 기업 내에 보유하고 있는 자원과 역량이 매우 부족하므로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외부 탐색의 폭을 넓히는 전략(external search breadth)이 기술혁신을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중기업의 경우에는 외부 지식을 공급하는 주체와의 보다 장기적이고 긴밀한 관계를 추구하는 전략(external search depth)이 기술혁신을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기존에 하나의 그룹으로 묶어 분석했던 중소기업의 혁신활동을 보다 세분화하여 소기업과 중기업의 관점에서 보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또한 더 나아가 벤처기업을 포함한 신생기업들이 소기업 단계에서는 지식의 다양성을 추구하는 전략이 효과적이며, 점차 성장해 가며 중기업 단계에 들어서면 특화된 지식에 보다 집중하는 전략이 효과적일 것이라는 것을 시사한다.
In this research, we aim to analyze how different external knowledge search strategies of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affect technological innovation. In particular, since there has been little comparison between Korean small and medium firms, we investigated the differences of the two groups by em...
In this research, we aim to analyze how different external knowledge search strategies of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affect technological innovation. In particular, since there has been little comparison between Korean small and medium firms, we investigated the differences of the two groups by employing the "Korean Innovation Survey 2010." As a result, it was found that "external search breadth", which refers to expanding the spectrum of external knowledge search due to lack of resources and capabilities inside small firms, spurred technological innovation. On the other hand, "external search depth", which implies seeking a long-term and close relationship with the subjects that provide outside knowledge for medium firms, catalyzed technological innovation. These results emphasize that we need to separately analyze technological innovation of small and medium firms, which was, in most previous studies, viewed as one group, i.e. SMEs. In addition, the results can be, from the perspective of a firm's growth, interpreted as follows. That is, it is more effective to formulate a "diversity" pursuing strategy in the "small firm" stage where little time has passed since its establishment, whilst it is more useful to apply a "focus" strategy on sophisticated knowledge in the "medium firm" stage where a firm has grown to some extent.
In this research, we aim to analyze how different external knowledge search strategies of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affect technological innovation. In particular, since there has been little comparison between Korean small and medium firms, we investigated the differences of the two groups by employing the "Korean Innovation Survey 2010." As a result, it was found that "external search breadth", which refers to expanding the spectrum of external knowledge search due to lack of resources and capabilities inside small firms, spurred technological innovation. On the other hand, "external search depth", which implies seeking a long-term and close relationship with the subjects that provide outside knowledge for medium firms, catalyzed technological innovation. These results emphasize that we need to separately analyze technological innovation of small and medium firms, which was, in most previous studies, viewed as one group, i.e. SMEs. In addition, the results can be, from the perspective of a firm's growth, interpreted as follows. That is, it is more effective to formulate a "diversity" pursuing strategy in the "small firm" stage where little time has passed since its establishment, whilst it is more useful to apply a "focus" strategy on sophisticated knowledge in the "medium firm" stage where a firm has grown to some exten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그러나 아직 우리나라의 소기업과 중기업의 기술혁신에 있어 외부지식 탐색 전략에 대해 분석한 결과는 제시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소기업과 중기업의 외부 지식탐색 전략의 차이가 실제 기술혁신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지식탐색의‘폭’ 과 ‘깊이’라는 개념에 근거하여 소기업과 중기업의 혁신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자원과 역량이 부족한 중소기업이 외부의 지식 지식의 활용 전략과 기술혁신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또한, 이때 그동안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비교에 초점을 맞추어 다뤄 오던 관점을 보다 중소기업에 중점을 두어 기업의 전략과 기술혁신과의 관계를 설명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다시 말하면, 중소기업을 다시 소기업과 중기업으로 나누고 이 두 그룹의 외부 지식탐색 방법 가운데 어떤 유형이 기술혁신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분석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자원과 역량이 부족한 중소기업이 외부의 지식 지식의 활용 전략과 기술혁신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또한, 이때 그동안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비교에 초점을 맞추어 다뤄 오던 관점을 보다 중소기업에 중점을 두어 기업의 전략과 기술혁신과의 관계를 설명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개방형 혁신을 추구하는 경우, 여러 가지 전략이 있을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Wang & Tunzelmann(2000), Laursen & Salter(2006) 등의 연구에서 제시된 지식탐색의 ‘폭 (breadth)’과 ‘깊이(depth)’의 개념을 활용하여 소기업과 중기업의 전략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H1a: 소기업은 외부지식의 폭넓은 탐색 전략을 통한 점진적 기술혁신을 추구할 것이다.
H1b: 소기업은 외부지식의 폭넓은 탐색 전략을 통한 급진적 기술혁신을 추구할 것이다.
H2a: 중기업은 외부지식의 깊이 있는 탐색 전략을 통한 점진적 기술혁신을 추구할 것이다.
H2b: 중기업은 외부지식의 깊이 있는 탐색 전략을 통한 급진적 기술혁신을 추구할 것이다.
제안 방법
넷째, 내부 R&D 집중도(R&D intensity)는 매출액 대비 R&D 투자 비중으로 측정한다. 다섯째, 개방형 혁신 정도이며, 매출 대비 외부지식및 기술도입에 투자한 금액7)으로 측정한다. 마지막으로 기업의 연령은 많은 연구에서 혁신과 관계가 있음이 밝혀졌으므로 삽입한다(Sikula, 1994; Huergo & Jaumandreu, 2004).
먼저, ‘폭’은 기업이 혁신의 과정에서 탐색하는 외부지식 원천 및 채널의 수로 STEPI(2010)에서는 11개5)로 구분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11개의 원천 중에서 혁신 활동 과정에서 사용한 원천은 1, 사용하지 않은 원천은 0으로 측정한다. 따라서 ‘폭’의 최소값은 0이고 최대값은 11이며 숫자가 큰 기업일수록 외부지식탐색에 보다 적극적인 기업이라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Laursen & Salter(2006)에서 사용한 5개의 통제변수와 기존연구에서 강조된 통제변수 1개를 추가로 포함시켰다.
먼저, Laursen & Salter(2006)은 산업, 기업의 크기, 고객과의 관계, R&D 집중도, 개방형 혁신 정도를 포함하였다. 첫째, 산업의 경우에는 소비재 제조업, 화학물 제조업, 기계및 전자제품 제조업의 세 그룹으로 분류6)하고, 총 3개의 더미변수를 사용한다. 둘째, 기업의 규모는 직원의 수에 로그를 취한 값으로 측정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과거 3년간(2007~ 2009년) 제조기업의 기술혁신 활동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 『한국혁신활동조사 (KIS: Korean Innovation Survey)』(STEPI, 2010) 자료를 사용하였다. 조사의 모집단은 『2008년 전국사업체 조사』(NSO, 2008)에 따른 기업명부와 사업체 명부를 기반으로 전국에 2007년 이전 설립된 10인 이상의 제조 기업을 대상으로 하였다.
9%이다. 조사는 2010년 5월부터 10월까지 실시되었고 조사의 응답률은 51.03%, 최종표본 수는 3,925개 기업이었다.
본 연구는 과거 3년간(2007~ 2009년) 제조기업의 기술혁신 활동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 『한국혁신활동조사 (KIS: Korean Innovation Survey)』(STEPI, 2010) 자료를 사용하였다. 조사의 모집단은 『2008년 전국사업체 조사』(NSO, 2008)에 따른 기업명부와 사업체 명부를 기반으로 전국에 2007년 이전 설립된 10인 이상의 제조 기업을 대상으로 하였다. 모집단의 규모는 총 41,485개사이고 10~49인인 기업이 81.
최종적으로 이 중 기술혁신 활동을 수행한 경험이 있는 514개 소기업(n1)과 592개 중기업(n2)이 포함되었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는 종속변수가 점진적 혁신제품 시장 출시 여부, 급진적 혁신제품 시장 출시 여부로 나타나는 이진(binary) 값을 가지는 변수이므로 로지스틱 회귀분석(Logistic Regression) 을 사용한다. 하나의 모형에는 급진적 혁신과 점진적 혁신이 각각의 종속변수로 사용된다.
이론/모형
소기업과 중기업의 분류는 『중소기업기본법』에 따라 종업원수를 기준으로 하였다. 즉, 소기업은 종업원수가 10~49인이며, 중기업은 종업원수가 50~299인 기업1)으로 분류되었다.
성능/효과
먼저 소기업의 경우에는 다양한 원천의 외부지식을 탐색할수록 더 많은 기술혁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중기업의 경우에는 외부지식을 보다 깊이 있게 탐색할수록 더 많은 기술혁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경우에서 기술혁신은 점진적·급진적인 경우 모두 해당이 되었다.
이러한 경영여건으로 소기업은 보다 활발하게 외부지식을 탐색하며(Park & Park, 2006) 다양한 외부지식으로부터 아이디어를 획득하는 역량도 높다(Bommer & Jalajs, 2004). 따라서 소기업은 외부지식의 폭넓은 탐색을 통하여 새로운 제품 개발 및 사업 기회를 획득하고 이를 통해 제품 혁신을 추구(H1a/b 채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체투자로 모든 필요 기술들을 확보하기 에는 투자 재원이 부족하므로 기술력 있는 외부기관과의 기술을 외부에서 학습하고 획득한 기술과 조합하여 새로운 기술을 만들어냄으로써 자원 투자를 최소화하면서 기술 확보 성과를 높이는 효과적인 기술혁신을 추구한다(Zollo & Winter, 2002; Kang, Lee & Oh, 2012). 따라서 중기업은 외부지식탐색에 있어서도 꼭 필요한 외부지식을 깊이 있게 탐색함으로써 기존제품을 개선하거나 신제품을 개발하는 제품 혁신 성과를 달성하는(H2a/b 채택)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격차는 기업들이 전반적으로 외부 원천에 의존하는 경우 기업의 미래에 상당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급진적인 혁신보다 점진적 혁신을 추구함을 알 수 있다. 또한 전반적으로 소기업보다 중 기업에서 신제품 개발을 위한 혁신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표 3>은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를 보여준다. 먼저 소기업의 경우에는 다양한 원천의 외부지식을 탐색할수록 더 많은 기술혁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중기업의 경우에는 외부지식을 보다 깊이 있게 탐색할수록 더 많은 기술혁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관관계는 모두 0.5 미만으로 나타났으며, 다중공선성 확인 결과, 분 찬팽창계수(VIF: Variance Inflation Factor)가 1.01<VIF < 2.12 범위에 존재해 변수의 선정이 적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둘째, 기업의 규모는 직원의 수에 로그를 취한 값으로 측정한다. 셋째, 고객과의 관계의 경우 1-3점은 중요하게 사용하지 않았다고 판단하여 0점, 4-5점은 중요하게 사용하였다고 판단하여 1점으로 처리한다. 넷째, 내부 R&D 집중도(R&D intensity)는 매출액 대비 R&D 투자 비중으로 측정한다.
첫째, 내부 자원과 역량이 부족하고 규모와 성장 면에서 안정적인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소기업에게 있어서의 외부지식 원천은 기업이 선택할 수 있는 새로운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자체 기술력 확보를 통한 기술 독립성을 갖추기 힘들고 더불어 자체 제품 확보도 어려운 소기업은 혁신을 추진하기 위한 활용할 수 있는 내부 자원이 중기업보다 현저히 부족하다.
후속연구
특히 외부 지식의 원천으로 제시되었던 대학, 정부출연연 및 국공립연구소가 소기업들과 공동연구를 진행하거나 기술이전을 할 경우 여러 가지 혜택을 부여하는 방안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또한 컨퍼런스, 박람회, 전시회 등도 활성화 하여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다양한 채널을 운영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반면 중기업의 경우에는 지식탐색의 양을 늘리는 것 보다는 새로운 지식을 내부화 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
이러한 경영 및 정책 측면의 기여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한 기간의 자료만을 사용했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부지식에 대한 탐색 전략과 관련된 기존 연구의 한계는 무엇인가?
특히, 이러한 외부지식에 대한 탐색 전략은 대기업에 비해 자원과 경험이 부족한 중소기업에게 있어서 매우 효과적일 수 있다. 그러나 기존연구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외부지식 습득 전략을 비교하는 연구에 초점이 맞추어져 왔다(Bommer & Jalajas, 2004; Park & Park, 2006; Moon, 2011).
기술혁신을 추구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기업에 있어 기술혁신은 시장에 대응하여 신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Tushman & Anderson, 1986). 이러한 기술혁신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한 원천을 찾는 활동이 매우 중요하며, 일반적으로 기업의 내부나 외부에서 찾을 수 있다.(Veugelers & Cassiman, 1999).
모든 기술을 기업내부에서 개발하기 어려운 환경에 따라 기업에서 취한 전략은 무엇인가?
최근에는 기술이 매우 복잡해지고 시장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모든 기술을 기업내부에서 개발하기 어려운 환경이 되었다. 따라서 많은 기업들이 기업 외부의 원천으로부터 새로운 지식을 흡수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Chesbrough, 2003; Chai, Choi & Huh, 2014). 특히, 이러한 외부지식에 대한 탐색 전략은 대기업에 비해 자원과 경험이 부족한 중소기업에게 있어서 매우 효과적일 수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