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한-중FTA대비 국내 육우산업 가격경쟁력 비교 : 중국 베이징, 상하이 시장조사를 중심으로 A Comparative Study on the Price Competitiveness of Korean Beef(Hanwoo) in China : An Analysis Based on Market Research Focusing on Beijing and Shanghai원문보기
2013년 중국의 쇠고기 수입금액이 13.3억 달러(전년대비 4.8배)로 치솟는 등 최근 중국의 쇠고기 소비시장이 급변하고 있다. 글로벌 쇠고기 시장은 이와 같은 중국 시장변화에 주목하며 시장접근 전략마련에 고심하고 있으나, 우리는 한우고기의 낮은 가격경쟁력에만 초점을 맞추다보니 중국을 수출상대국으로서 분석하는 작업이 미흡하였다. 한 중 FTA 등 시장개방이 본격화 될 경우 한우고기 사육농가의 피해방지를 위한 시장 방어적 차원에서의 논의만이 이루어져 오고 있었다. 중국 쇠고기 시장은 가격경쟁이 치열한 저급육 시장이 지배적이지만 품질과 안전을 추구하는 고급육시장이 형성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팀은 한우고기 수출을 위한 첫걸음으로 중국 1선급 도시인 베이징, 상하이의 쇠고기 가격 및 품질 등에 대한 시장조사를 수행하고, 한우고기의 대중국 쇠고기 시장에서의 가격경쟁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한우고기는 우둔, 갈비, 등심 부위가 베이징, 상하이에서 판매되고 있는 중국산, 수입산 쇠고기 고가그룹에서 가격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베이징에서는 한우고기 우둔과 등심부위가, 상하이에서는 한우고기 갈비와 등심부위가 가격경쟁력이 확보된 것으로 나타났다.
2013년 중국의 쇠고기 수입금액이 13.3억 달러(전년대비 4.8배)로 치솟는 등 최근 중국의 쇠고기 소비시장이 급변하고 있다. 글로벌 쇠고기 시장은 이와 같은 중국 시장변화에 주목하며 시장접근 전략마련에 고심하고 있으나, 우리는 한우고기의 낮은 가격경쟁력에만 초점을 맞추다보니 중국을 수출상대국으로서 분석하는 작업이 미흡하였다. 한 중 FTA 등 시장개방이 본격화 될 경우 한우고기 사육농가의 피해방지를 위한 시장 방어적 차원에서의 논의만이 이루어져 오고 있었다. 중국 쇠고기 시장은 가격경쟁이 치열한 저급육 시장이 지배적이지만 품질과 안전을 추구하는 고급육시장이 형성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팀은 한우고기 수출을 위한 첫걸음으로 중국 1선급 도시인 베이징, 상하이의 쇠고기 가격 및 품질 등에 대한 시장조사를 수행하고, 한우고기의 대중국 쇠고기 시장에서의 가격경쟁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한우고기는 우둔, 갈비, 등심 부위가 베이징, 상하이에서 판매되고 있는 중국산, 수입산 쇠고기 고가그룹에서 가격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베이징에서는 한우고기 우둔과 등심부위가, 상하이에서는 한우고기 갈비와 등심부위가 가격경쟁력이 확보된 것으로 나타났다.
Recently, the Chinese beef consumption market has faced a sudden surge. With China's beef imports reaching $1.33 billion in 2013, the global market closely monitors China's rising consumption of beef. Because there have been no exports of Korean beef (Hanwoo) to China previously, the negative effect...
Recently, the Chinese beef consumption market has faced a sudden surge. With China's beef imports reaching $1.33 billion in 2013, the global market closely monitors China's rising consumption of beef. Because there have been no exports of Korean beef (Hanwoo) to China previously, the negative effects of opening of beef market between South Korea and China are speculated as the South Korean government advances FTA negotiations further with China. In order to prepare for the opening of beef market between the two nations and to understand Hanwoo's export competitiveness, our research team conducted a market research on beef price and quality in Beijing and Shanghai. Based on our research, we deduced the price of Hanwoo and analyzed the price competitiveness of Hanwoo in the emerging Chinese beef market. Based on the market research, the price competitiveness of Hanwoo's topside/inside, rib and loin are well-positioned compared to Chinese and imported high-end beef group in Beijing and Shanghai market. Specifically, the price competitiveness of Hanwoo's topside/inside and loin are dominant in Beijing while that of rib and loin are dominant in Shanghai.
Recently, the Chinese beef consumption market has faced a sudden surge. With China's beef imports reaching $1.33 billion in 2013, the global market closely monitors China's rising consumption of beef. Because there have been no exports of Korean beef (Hanwoo) to China previously, the negative effects of opening of beef market between South Korea and China are speculated as the South Korean government advances FTA negotiations further with China. In order to prepare for the opening of beef market between the two nations and to understand Hanwoo's export competitiveness, our research team conducted a market research on beef price and quality in Beijing and Shanghai. Based on our research, we deduced the price of Hanwoo and analyzed the price competitiveness of Hanwoo in the emerging Chinese beef market. Based on the market research, the price competitiveness of Hanwoo's topside/inside, rib and loin are well-positioned compared to Chinese and imported high-end beef group in Beijing and Shanghai market. Specifically, the price competitiveness of Hanwoo's topside/inside and loin are dominant in Beijing while that of rib and loin are dominant in Shangh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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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 간 우리나라는 쇠고기 수출은 수입육을 재수출하는 형태만이 이루어져서, 한우고기의 수출에 대한 연구들이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는 한우고기의 해외진출을 위한 목표시장으로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중국 쇠고기 시장을 선정하고 문헌 조사 및 시장조사를 실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우고기의 중국 수출 가능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시장조사를 통하여 확보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중국시장의 쇠고기 가격 및 시장형성에 대한 특징을 살펴보고, 국내에서 수입 쇠고기에 비해 비싼 가격에 형성되어 있는 한우고기의 가격이 중국시장에서 경쟁력을 갖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이에 본 연구팀은 소득수준의 향상이 쇠고기 소비의 주요요인이 되는 것을 감안하여 중국의 대표도시중 도시화율과 가처분소득 모두 상위를 기록하고 있는 베이징, 상하이 지역의 시장조사를 실시하였다.
유통업체를 중심으로 하는 시장조사는 까르푸, 월마트 등 지역별, 상권별로 위치한 20개 대형마트 및 신광천지, 주광백화점 등 고급백화점에 입점한 8개 식품관을 중심으로 쇠고기의 부위별, 등급별, 수입국가별 가격조사를 실시하였고, 조사된 가격은 중국의 소득격차에 따른 시장가격의 격차를 감안하여 저가, 중가, 고가그룹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다만 한우고기의 국내 시장가격을 감안하여 중국 내 재래시장 및 저가마트의 가격조사는 금번 시장조사에서 제외하였으며, 쇠고기 부위 중 목심부위의 경우 분석할 수 있는 분석데이터가 적어 분석결과에서 제외하였다.
또한 본 연구팀은 중국시장 쇠고기와 한우고기와의 가격경쟁력을 비교하기 위하여 한우고기의 소매예상가격을 도출하였으며, 중국 베이징, 상하이 시장조사 결과와 현재시점(2014년 7월 기준)에서 중국진출 시 한우고기의 소매예상가격을 비교하여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베이징, 상하이의 쇠고기 부위별 평균소매가격에서 우둔, 갈비, 채끝, 등심부위의 한우 1~1++등급의 가격이 중국 고가그룹 쇠고기와 가격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능/효과
중국에서 생산되는 중국 쇠고기의 유통경로는 <그림 3>과 같다. 중국에서 생산되는 쇠고기의 56%는 외식소비 및 기관으로 유통되며, 가공업체로 유통되는 쇠고기가 9%, 소매상을 거쳐 가정으로 유통되는 쇠고기가 35%로 나타났다. 가정으로 유통되는 소매 유통채널은 재래시장이 24.
중국 쇠고기 소매가격의 변화추이를 당해연도 환율을 적용하여 한화로 계산한 결과, 환율의 영향으로 연평균 22.4% 상승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국 쇠고기 평균 소매가를 우리나라 한우불고기 소매가와 비교하여 보았을 때 우리나라 한우 불고기는 오히려 가격이 하락세를 보여, 2007년 중국 쇠고기 소매가격과 30,990원의 가격차이를 보이던 한우 불고기 소매가격이 2013년에는 10,967원까지 좁혀진 것이 확인된다. 이 같은 중국의 쇠고기 값은 2013년 말 평균 58.
또한, 고가부위 중한우고기의 안심 평균가격이 중국 평균소매가격에 비해 1kg당 4만원 이상 비싼 것으로 나타났으며, 반면 등심의 경우 우리나라 한우고기 평균가격이 중국에 비해 1kg당 14,680원 싼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우고기의 국내 평균소매가격과 비교한 결과, 우둔과 등심은 중가그룹과 고가그룹에서 한우 고기 평균소매가격보다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채끝과 갈비의 경우 고가그룹에서 한우고기 평균소매가격보다 더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시장 쇠고기의 평균소매가격과 우리나라 한우고기 1등급 부위별 평균 소매가격을 비교한 결과, 저가부위 중 양지의 중국 평균소매가격이 우리나라 한우고기의 평균 소매가격과 가격차이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가부위 중한우고기의 안심 평균가격이 중국 평균소매가격에 비해 1kg당 4만원 이상 비싼 것으로 나타났으며, 반면 등심의 경우 우리나라 한우고기 평균가격이 중국에 비해 1kg당 14,680원 싼 것으로 나타났다(<표 6>).
중국시장의 쇠고기 중 우둔, 갈비, 등심부위의 산지별 평균 소매가격을 살펴보면, 우둔과 갈비의 경우 중국산보다 수입산 쇠고기의 중·고가그룹 간 가격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으나, 등심의 경우에는 중국산과 수입산 모두 중가와 고가그룹의 가격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등심의 경우 중·고가그룹이 kg당 100위안(한화 16,292원)이상 차이가 났으며 갈비의 경우에도 저가그룹에서 kg당 100위안 이상의 가격차이를 보였으나, 베이징에는 중·고가그룹에 속하는 갈비부위의 고급시장이 형성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입산 쇠고기는 우둔, 갈비, 등심을 제외한 타부위의 경우 저가 및 고가그룹의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지 않았고, 저·중·고가그룹이 모두 형성되어 있는 수입산 우둔, 갈비, 등심의 고가그룹 쇠고기는 모두 호주산으로 나타났다.
시장조사도시별 평균소매가격의 경우 설도, 양지, 사태, 앞 다리의 저가부위는 대부분 상하이가 비교적 싼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안심, 갈비, 등심 등 고가부위는 오히려 상하이가 베이징의 평균소매가격보다 비싼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등심의 경우 중·고가그룹이 kg당 100위안(한화 16,292원)이상 차이가 났으며 갈비의 경우에도 저가그룹에서 kg당 100위안 이상의 가격차이를 보였으나, 베이징에는 중·고가그룹에 속하는 갈비부위의 고급시장이 형성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조사 결과에 따라 베이징, 상하이 지역 가격별로 나누어진 저·중·고가를 차지하고 있는 안심, 갈비, 채끝, 등심 및 일부 우둔살과 홍두깨살의 등급은 아래 표와 같이 조사되었으며, 각국 근내지방도 비교표에 따라 중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쇠고기 근내지방도 등급을 한우의 근내지방도 등급과 비교한 결과 가격대별 저가그룹은 한우 3등급~2등급, 중가그룹은 2등급~1등급, 고가그룹은 1등급~1++등급에 해당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5. 한우고기 소매예상가격[F]은 [D]+([D]×유통마진율(55%)), 유통마진율(대리상, 경소상, 매장 및 매장장려금 포함)은 D사의 중국진출사례 참조.
2. FOB가격은 [A]+kg당 국내유통비용(선별포장비 109원, 포장지료비 51원, 집하운송비 44원, 국내운송비 38원)으로 2014년 돼지고기 수출 해상, 항공 표준 물류비 용 참조.
6. 위안화 가격은 2014년 7월 1일 매매기준 환율 162.92를 적용.
중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수입산 쇠고기의 평균소매가격과 한우고기 소매예상가격을 비교한 결과, 우둔, 갈비, 등심부위에서 가격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우둔의 경우 중· 고가그룹, 갈비의 경우 저·중·고가그룹, 등심의 경우 고가그룹과의 가격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갈비의 경우 고가그룹 뿐만 아니라 저·중가그룹에서도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가격별 저·중·고가그룹에 의해 구분된 중국시장의 쇠고기 등급을 근내지방도 기준으로 한우 등급과 비교할 때, 저가그룹은 한우고기 3~2등급, 중가그룹은 2~1등급, 고가그룹은 1~1++등급에 해당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베이징, 상하이 쇠고기를 산지별로 구분하여 보면 중국산은 저·중·고가 쇠고기 시장이 고루 형성되어 있는 반면, 수입산 쇠고기의 경우 우둔, 갈비, 등심 부위만이 저·중·고가 쇠고기 시장이 형성되어 있었고 특히 고가의 수입산 쇠고기는 부위에 관계없이 모두 호주산 쇠고기가 차지하고 있었다.
둘째, 베이징, 상하이 쇠고기 시장 평균 소매가격을 가격대별 저·중·고가그룹으로 나누었을 때, 양지, 설도, 사태 등 저가부위는 그룹 간 가격차가 심하지 않은 반면, 갈비, 등심 등 고가부위의 가격 차이는 약 4배~5배의 큰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쇠고기 시장의 조사도시별 평균소매가격과 한우고기 소매예상가격을 비교한 결과, 베이징의 경우 우둔과 등심이 진입가능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우둔은 중·고가그룹, 등심은 고가그룹에서 가격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베이징, 상하이 시장조사결과에 따른 중국 쇠고기 시장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부위별 평균소매가격에서는 양지, 설도, 사태 등 저가부위와, 안심, 갈비, 등심의 고가부위 간 약 2배~5배의 가격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베이징, 상하이 쇠고기 시장 평균 소매가격을 가격대별 저·중·고가그룹으로 나누었을 때, 양지, 설도, 사태 등 저가부위는 그룹 간 가격차가 심하지 않은 반면, 갈비, 등심 등 고가부위의 가격 차이는 약 4배~5배의 큰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베이징, 상하이 쇠고기를 산지별로 구분하여 보면 중국산은 저·중·고가 쇠고기 시장이 고루 형성되어 있는 반면, 수입산 쇠고기의 경우 우둔, 갈비, 등심 부위만이 저·중·고가 쇠고기 시장이 형성되어 있었고 특히 고가의 수입산 쇠고기는 부위에 관계없이 모두 호주산 쇠고기가 차지하고 있었다. 넷째, 조사도시별 평균소매가격을 살펴보면 베이징보다 상하이에서 저가부위 및 고가부위 간의 가격차이가 좀 더 심하게 양분화 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팀은 중국시장 쇠고기와 한우고기와의 가격경쟁력을 비교하기 위하여 한우고기의 소매예상가격을 도출하였으며, 중국 베이징, 상하이 시장조사 결과와 현재시점(2014년 7월 기준)에서 중국진출 시 한우고기의 소매예상가격을 비교하여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베이징, 상하이의 쇠고기 부위별 평균소매가격에서 우둔, 갈비, 채끝, 등심부위의 한우 1~1++등급의 가격이 중국 고가그룹 쇠고기와 가격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베이징, 상하이 쇠고기 중중국산 쇠고기의 평균소매가격 비교결과 사태, 우둔, 갈비, 등심의 한우 1~1++등급의 가격이 고가그룹 중국산 쇠고기와 가격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베이징, 상하이의 쇠고기 부위별 평균소매가격에서 우둔, 갈비, 채끝, 등심부위의 한우 1~1++등급의 가격이 중국 고가그룹 쇠고기와 가격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베이징, 상하이 쇠고기 중중국산 쇠고기의 평균소매가격 비교결과 사태, 우둔, 갈비, 등심의 한우 1~1++등급의 가격이 고가그룹 중국산 쇠고기와 가격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베이징, 상하이 쇠고기 중 수입산 쇠고기의 평균소매가격 비교결과 우둔, 갈비, 등심의 한우 1~1++등급의 가격이 중국 고가그룹 쇠고기와의 가격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베이징, 상하이 쇠고기 중중국산 쇠고기의 평균소매가격 비교결과 사태, 우둔, 갈비, 등심의 한우 1~1++등급의 가격이 고가그룹 중국산 쇠고기와 가격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베이징, 상하이 쇠고기 중 수입산 쇠고기의 평균소매가격 비교결과 우둔, 갈비, 등심의 한우 1~1++등급의 가격이 중국 고가그룹 쇠고기와의 가격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조사 도시별 평균소매가격 비교 결과 베이징에서는 우둔, 등심의 한우 1~1++등급 가격이 고가그룹 쇠고기와 가격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하이에서는 갈비, 등심의 한우 1~1++등급 가격이 고가그룹과 가격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베이징, 상하이 쇠고기 중 수입산 쇠고기의 평균소매가격 비교결과 우둔, 갈비, 등심의 한우 1~1++등급의 가격이 중국 고가그룹 쇠고기와의 가격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조사 도시별 평균소매가격 비교 결과 베이징에서는 우둔, 등심의 한우 1~1++등급 가격이 고가그룹 쇠고기와 가격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하이에서는 갈비, 등심의 한우 1~1++등급 가격이 고가그룹과 가격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갈비의 경우 고가그룹 뿐만 아니라 저·중가그룹에서도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몇 년간 중국의 소득수준증가 및 중국 내 쇠고기 소비량 증가로 인하여 중국 쇠고기 가격수준이 크게 상승하였으며, 특히 중국고급육 시장의 가격은 우리나라 고급 한우고기의 가격보다 높은 수준으로, 이번 조사를 통하여 한우고기의 품질경쟁력 뿐만 아니라 상당수준의 가격경쟁력이 확보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한-중 FTA의 대비와 한우고기의 수출을 위해서는 시장에 대한 전략적 접근을 위해 수요자적 입장에서의 꾸준한 연구를 이어가야 한다.
후속연구
이 같은 대규모 용두기업들은 대규모 생산뿐만 아니라, 균일한 품질 향상, 일률적인 기술적용 등의 계열화·일체화가 용이하여 중국 쇠고기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특히, 초기 생산 및 마케팅 비용에 대한 투자가 대규모로 이루어질 수 있다는 강점과 외국계 농식품 회사의 제휴가 용이하여 합작 투자 등이 가능한 점 등은 향후에도 이와 같은 중국 축산 용두기업에 용이하게 작용할 것이라 예상한다. 또한 중국 축산 용두기업들은 자체 도축장 및 가공공장을 소유하여 호주, 남미 등지에서 수입하는 쇠고기도 취급 및 유통시키고 있으며 일부기업들은 수입쇠고기를 가공식품으로 가공하여 판매하는 가공식품 분야로의 확장을 도모하고 있다.
하지만 한-중 FTA의 대비와 한우고기의 수출을 위해서는 시장에 대한 전략적 접근을 위해 수요자적 입장에서의 꾸준한 연구를 이어가야 한다. 이와 같은 면에서 금번 시장조사로 도출된 결과는 앞으로 이어져야 할 연구에 비하면 아주 미미한 부분에 불과할 것이며, 앞으로도 대상국가에 대한 지속적이고 면밀한 시장분석이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가 중국 농축산물과의 경쟁을 피할 수 없게 된 사회적 배경은?
우리나라는 유럽, 미국, 영연방 3개국(호주, 캐나다, 뉴질랜드)와의 FTA체결에 이어 중국과도 FTA 협상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 있어 향후 중국 농축산물과의 경쟁이 불가피하게 되었다.
최근 글로벌시장은 무엇에 주목하고 있는가?
근래 글로벌시장은 중국의 쇠고기 소비에 대한 급변화에 주목하고 있다. 지난 2013년 3월 월스트리스저널은 27일(현지시간) 시카고상업거래소에서 인도분 생육(live cattle) 선물 가격이 100파운드당 150.
우리나라 소 사육농가 및 관련업종 종사자에 대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어떤 방안을 모색해야 하는가?
내수시장에서의 경쟁만을 지속한다면 큰 어려움에 처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개방에 대한 대응정책과 더불어 중국 시장진출을 위한 적극적인 방안 모색이 필요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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