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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사 교육방안 연구 - 부사관 학과를 중심으로 -
On the study of war history education - On the focus of noncommissioned officer's department - 원문보기

융합보안논문지 = Convergence security journal, v.14 no.3 pt.1, 2014년, pp.55 - 63  

김규남 (신성대학교)

초록

인류의 역사는 전쟁으로 점철되어 왔으며 지금 이 순간에도 전쟁은 벌어지고 있다. 이러한 전쟁을 대비하기 위해 전쟁사연구를 하고 있으며 그 중요성은 크게 세 가지로 요약 할 수 있다. 첫째, 전쟁을 이해하여 예측하고, 둘째, 상황변화에 맞는 교리를 개발하며, 간접 전쟁경험을 통해 전술전기를 연마하는 것이다. 현재 2년제 부사관 학과의 전쟁사교육 역시 전쟁사연구를 통해 교훈을 도출하여 대비능력을 배양해 나가는 교육과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교육을 통해 간접경험을 함으로써 장차 직책수행 시 그 능력을 배가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고에서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졸업 후 초급간부로 임관 할 2년제 부사관 학과에서 현재 시행하고 있는 전쟁사교육 내용 및 방법이 적절한가에 대하여 알아보고 향후 적용할 전쟁사교육 발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history of mankind has been at war with the war now going on in this moment. To prepare for this war, war history has been studied and its importance can be summarized in three main points. First, to understand the predictions of war and, second, to develop doctrines to fit changing circumstanc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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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년제 부사관 학과에 대한 효과적인 전쟁사교육방향 모색을 위한 설문조사는 2013년 11월 29일부터 2014년 5월 9일까지 현재 시행하고 있는 전쟁사교육과 관련하여 전쟁사교육의 이해도와 인식도를 살펴봄으로써 그 대안을 제시할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 대상은 신성대학교 학생 8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 이러한 주장은 전쟁사 연구를 통해 역사로부터 지엽적인 전쟁방법과 기술을 배우려하는 것은 아니며 당시 가용했던 무기의 특성과 전투부대의 기동수단, 보급 및 통제수단에 의해 결정적인 영향을 받았다고 보았다. 따라서 전쟁사를 연구함으로써 우리는 과거전쟁에서 승리에 기여한 근본적인 원칙과 이러한 원칙이 어떻게 결합되고 적용되 었는가를 명백히 알게 될 것이다. 또한, 과거 전투수행 방법이 현대의 무기체계와 교리적인 면, 부대 편성 및 구조등과 상이하여 전쟁사연구결과가 달라질 수도 있다는 점도 인식할 수 있을 것이다.
  • 이러한 관점에서 본고에서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졸업 후 초급간부로 임관 할 2년제 부사관 학과에서 현재시행하고 있는 전쟁사교육 내용 및 방법이 적절한 가에 대하여 분석해보고 향후적용 할 전쟁사교육의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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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쟁 사교육 방법에는 어떤 방법이 있고, 각각의 특징은 무엇인가? 현재 군의 전쟁사교육은 양성 및 보수교육과정과 실무부대에서는 그 내용과 방법은 달리하지만 전 간부를 대상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실시하고 있다. 전쟁 사교육 방법은 거시적방법과 미시적방법이 있으며, 거시적 방법은 하나의 전쟁을 전반에 걸쳐 종합적으로 이해하려는 ‘통합전사교육방법’을 적용하고, 미시적 방법은 특정전례에 대하여 집중적인 교육을 통해 전투 실상을 간접체험하고 관련 원 준칙에 대한 이해를 돕는 ‘전투전사 교육방법’을 적용하는 것이다. 육군에서는 2012년 학군협약대학에 대해 육군필수 및 권장과목을 제시한바 있고, 2년제 부사관 학과에서도 전쟁사 교육을 실시할 것을 권장하며 무엇을 교육할 것인가 하는 내용을 제시하였다.
국가 간 전쟁의 승패를 좌우하는 것은? Carr(Edward Hallett Carr, 1892∼1982)는 ‘역사는 과거와 현재와의 영원한 대화’라고 했는데 이는 전쟁의 역사를 단적으로 잘 설명해주고 있다. 결국, 전쟁은 강자와 약자를 가르는 시험장이며 인류역사의 축소판으로 국가 간에는 전쟁 수행능력의 차이가 승패를 좌우하게 되며 그 중 군사력은 전략과 전술, 무기체계, 리더십, 정신전력, 날씨 등 수많은 변수가 있으므로 효율적인 군사력운용을 위해 그 변수를 정확히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전쟁사연구의 목적에 대한 다양한 주장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이 외에도 많은 사람들이 전쟁사연구의 목적에 대해 다양한 주장을 하고 있는데 크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전쟁을 이해하여 미래전의 양상을 예측하는 것, 둘째, 상황변화에 부응하는 신 교리를 개발하여 적용 할 준비를 하는 것, 셋째, 간접적인 전쟁경험을 통해 전술전기를 연마하는 것 등이다[1]. 따라서 우리는 전쟁을 직접 체험할 기회가 제한되는 현실을 감안할 때 전쟁사를 연구하여 교훈을 도출하고 대비능력을 배양해 나가는 교육과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상황을 미리예측하고 실 상황에 부합된 상황판단과 명령 및 조치훈련을 통해 간접경험을 함으로써, 장차 직책수행을 위해 무엇을 준비하고 훈련 할 것인가를 느끼게 하는 훈련의 한 수단과 방법으로써의 전쟁사교육이 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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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임종득, "전쟁사 교육발전방안." 군사평론 제348호, 육군본부, p163, 2000. 

  2. 육군부사관학교, 충용대 논단 6집, pp146. 2010 

  3. "국가와 안보 I", 제 4장 6?25전쟁사. 육군 교육사령부. 2013. 11. 

  4. "신성대학교 2014 교과과정." 신성대학교, 2013. 12. 

  5. "전쟁사 교육의 현실태와 나아갈 길", 육군 군사연구소/학군제휴협약대학협의회, 2013. 11. 

  6. "간부교육자료", 보병 제 OO사단, 2014. 

  7. 서상문, "동아시아 전쟁사 최근연구 논문선집 국방부군사편찬연구소, 2007. 

  8. 김성우, "문제중심학습(PBL) 경험연구"-군사학과 전쟁사 강좌 사례를 중심으로, 융합보안논문지 제13권 제2호, 2013.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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