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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기업가정신교육 효과성 검증에 관한 탐색적 연구: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을 활용한 청소년기업가정신교육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Youth Entrepreneurship Education Program: Focusing on the Youth Entrepreneurs Education Program based on Design Thinking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4 no.3, 2019년, pp.129 - 140  

김종성 (국민대학교 글로벌창업벤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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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 대상 기업가정신 교육의 효과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이의 수준을 제고 하기 위한 교육 방법론을 탐색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식품(푸드)'을 주제로 '디자인 씽킹' 기반의 기업가정신 교육을 경기도 소재 중학교 및 고등학교 각 1개교에서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기업가정신교육 효과성 측정에서 강조되는 9가지 영역(기회발견, 기회 활용, 창의성 역량, 진로준비 행동, 기업가정신, 창업 의지, 셀프리더십, 사회적 문제해결력, 교육프로그램 목표)을 기초로 '청소년기업가정신교육' 효과성 측정을 위한 탐색적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청소년기업가정신교육 후 9개 차원의 모든 측정값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아졌는데, 특히 '기회 활용' 차원과 '창업 의지' 차원이 가장 높게 상승했다. '기회 활용' 차원이 유의미하게 두드러진 배경에는, 금번 교육에 참여한 학생들이 '디자인 씽킹' 방법론을 '식품(푸드)' 이라는 구체적인 비즈니스 주제와 결합하여 적용한 실제적 경험을 처음 해보았기 때문에 보인 반응으로 추론된다. '창업 의지'의 경우는 선행연구에서와 같이 교육 참여 여부 또는 경험에 따라 변화의 정도가 가장 큰 만큼, 향후 '청소년기업가정신교육'의 효과성에서 중요한 변수로 다루어져야 함을 확인하였다. 둘째, 9개 차원에 대한 교육 효과분석을 위해 성별, 수강 동기별, 창업동아리 경험 여부 등 응답자특성별로 분석했다, 그 결과 종합지수의 경우 성별, 학교, 기업가정신교육참여 경험 여부에 상관없이 사전-사후 측정값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상승했다. 특히 수강동기별로 살펴보면 본인 관심과 주위 추천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이 결과에 대한 해석을 위해 교육이 수행되었던 학교의 교사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실시한 결과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동아리 활동에 교사의 영향력(추천)이 크기 때문으로 판단했다. 향후 연구에서는 기업가정신교육이 9개 차원에 어떠한 경로로 영향을 미쳤는지 경로 메커니즘에 관한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our study is to confirm the usefulness of our new youth entrepreneurship program. In this study, I suggest design thinking as a new Youth entrepreneurship program which is consist of 9 dimensions: opportunity discovery, opportunity utilization, creativity capacity, career preparat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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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디자인씽킹 기반 청소년기업가정신교육이 청소년들에게 어떠한 영역에서 효과가 있는지 탐색적으로 규명해보았으며, 주요분석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청소년기업가정신교육 후 9개 차원(기회발견, 기회 활용, 창의성 역량, 진로준비 행동, 기업가정신, 창업 의지, 셀프리더십, 사회적 문제해결력, 교육프로그램 목표) 모두가 측정값이 높아졌는데, 특히 ‘기회활용’ 차원과 ‘창업 의지’ 차원이 각각 +18.
  •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기업가정신교육이 청소년들의 창업 의지를 높이는 것을 검증하는 기존 연구에서 벗어나 선행연구에서 다루어졌던 다양한 연구변수(기업가정신, 기회발견, 기회 활용, 창의성 역량, 진로준비 행동 등)를 활용하여 청소년기업가정신교육이 기업가정신을 포함한 다양한 차원 역량 중 어떠한 역량을 높여주고 있는지 탐색적으로 살펴보는 데 있다
  • 이렇듯 우리나라뿐 아니라 해외 선진국가를 중심으로 청소년 대상 기업가정신교육이 미래 세대들에게 꼭 필요한 중요한 교육이라는 담론(discourse)이 형성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의 효과성 검증에 관한 연구는 제한적으로만 이루어져 왔다(김도현 외, 2018). 이에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청소년기업가정신교육이 청소년들에게 어떠한 영역에서 효과가 있는지 탐색적으로 규명해 보고, 향후 청소년기업가정신교육에 관한 효과성 검증 관련 후속연구의 기반을 마련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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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자인씽킹이란 무엇인가?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이라는 최초 개념은 1960년대Hebert Simon이 “사회, 문화, 경제, 정치, 환경 등 인간 생활의 모든 제반 문제를 학제적인 협동을 통해서 디자인의 통합적이고 종합적인 문제해결 능력과 맞물려 해결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김자인, 2015). 이후 디자인씽킹은 디자인컨설팅업체인 IDEO의 최고경영자 Tim Brown이 2008년 Havard Business Review에 ‘IDEO Design Thinking’을 발표한 것으로 시작해(Brown, 2008), 2009년에 Business Week 지가 ‘Design Thinking’ 특집호를 발간하면서 일반인들에게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2012년부터 2018년까지 청년실업률의 추세는 어떠한가? 청년실업률이 심각한 상황을 넘어 국가재난 상황으로 인식되고 있다. 2012년 청년층(15~29세)실업률은 8.1%에서 2013년 8.0%, 2014년 9.0%, 2015년 9.2%, 2017년 9.9%로 점점 증가추세를 보였다. 이후 2018년 1/4분기에는 10.0%, 2/4분기에는 10.1%로 정점을 찍은 후 2018년 3/4분기에는 9.4%, 2018년 4/4분기에는 8.3%로 진정세를 보이고 있으나, 청년노동 시장의 체감실업을 알 수 있는 고용 보조지표(실제로 일을 구하고 있지만, 실업률에는 잡히지 않는 잠재구직자까지 포함된 고용 관련 통계)의 청년실업률이 2019년 1월 현재 21.4%임을 고려해 보면 청년들이 대한민국에서 취업하기는 시쳇말로 하늘의 별 따기임이 틀림없다.
계획행동이론의 특징은 무엇인가? 계획행동이론(TPB: Theory of Planned Behavior)은 기업가적 의도를 분석하는 대표적인 이론적 모델로서, Ajzen의 초기연구인 합리적 행동이론(TRA, Theory of Reasoned Action)을 확장한 개념으로 창업연구에서 창업 의지(Intention)의 관계설명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창업 행동은 창업 의지에 따라 결정되며, 이 창업 의지는 행동 된 태도(Attitude forward Behavior),주관적인 규범(Subjective Norm), 지각된 행동통제(Perceived behavioral Control)의 3가지 요소로 구성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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