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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電子工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v.41 no.9 = no.364, 2014년, pp.47 - 53
길우성 (한국선급 IT융합연구팀) , 이정렬 (한국선급 IT융합연구팀) , 박진영 (한국선급 IT융합연구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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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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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및 해양플랜트의 경우 어느부분이 대부분의 비용을 차지하고 있는가? | 선박 및 해양플랜트의 경우 조선소의 생산 단계에서의 설계 및 건조 비용보다 인도 이후 해운사의 운영단계에서 필요한 비용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특히FPSO (Floating Production Storage and Offloading), FSRU(Floating Storage Regasification Units)등을 포함하는 해양플랜트의 경우 운용·유지보수 및 검사 비용이 전체 비용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중대형 조선소를 중심으로 선박 및 해양플랜트의 영업, 설계 및 건조, 유지보수에 이르는 전 과정에 대하여 관리하고, 각종 도면 및 제품개발 정보를 협력회사, 기자재업체 등과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PLM(Product Lifecycle Managemtn) 시스템의 도임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1-4]. | |
선박해양 데이터 통합 플랫폼 어떻게 대용량 정보를 저장하는 데이터 베이스 및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고 저장하기위한 기능을 제공하는가? | 선박해양 데이터 통합 플랫폼은 전체 시스템의 데이터 기반 플랫폼으로써 대용량 정보를 저장하는 데이터 베이스 및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고 저장하기위한 기능을 제공한다. | |
선박 및 해양플랜트의 운영단계 생애주기 관리 시스템의 전체적인 운영 개념을 설명하시오. | 선박 및 해양플랜트의 운영단계 생애주기 관리 시스템의 전체적인 운영 개념은 <그림 2>와 같다. 조선소에서 설계 및 건조과정을 통해 생성된 3D모델, 시운전 정보, 도면, 사양 등의 건조정보들은 육상의 선박 운영사에서 운영하는 선박 관리 시스템에서 이용하게 되는데, 이들 운영단계의 관리 데이터는 선박해양 데이터 통합플랫폼에서 일괄적으로 처리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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