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 독서유효성 영향요인 연구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Adolescent' Reading Effectivenes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5 no.3, 2014년, pp.271 - 295  

정대근 (전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홍현진 (전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청소년의 독서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독서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사이의 영향관계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독서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독서태도가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다음으로 도서관긍정성, 독서롤모델의 순으로 나타났다. 성격유형의 경우 일원배치분산분석 결과 성격유형 간 평균의 차이는 나타났으나, 구조모형 분석 결과 성격유형이 독서태도 및 독서유효성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factors that influence adolescents' reading effectiveness and to structuralize the relationship between those factors. In consequence, reading attitude is the greatest factor that influences reading effectiveness, followed by library positivity and the reading...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의 지도에 있어 독서의 역할은 무엇인가? 청소년의 지도에 있어 독서의 역할은 첫째, 독서는 독서를 할 수 있는 능력 자체가 청소년이당면한 개인적, 사회적 문제들에 대한 지적인 대응능력과 문제 해결력을 키워 줄 수 있다. 둘째,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여러 가지 갈등 상황들을 독서를 통해서통찰하고 이해하게 함으로써, 여러 상황들을 대처하는 태도나 성격의 변화를 줄 수 있다(정옥년 1998, 188). 청소년기는 신체적·정서적으로 급변해, 지적 호기심이 강하고 감수성이 예민한 시기 이다.
청소년의 독서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독서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사이의 영향관계를 검증한 결과는 어떠한가? 이 연구는 청소년의 독서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독서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사이의 영향관계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독서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독서태도가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다음으로 도서관긍정성, 독서롤모델의 순으로 나타났다. 성격유형의 경우 일원배치분산분석 결과 성격유형 간 평균의 차이는 나타났으나, 구조모형 분석 결과 성격유형이 독서태도 및 독서유효성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격은 무엇인가? 모든 인간은 한 개인을 다른 사람과 구별해 주는 특징적인 사고, 감정 및 행동양식이 있는데 이를 두고 성격이라고 한다. 이는 한 개인을 이해하고 공감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요인이라고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권은경. 2012. 독서태도와 읽기 성취도 분석이 시사하는 학교도서관 독서 교육의 방향.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3(4): 249-269.(Kwon, Eunkyung. 2012. "Reading Education at School Libraries : New Considerations Based on the Analysis of Students' Attitudes Toward Reading and their Reading Achievement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3(4): 249-269.) 

  2. 김계수. 2013. SmartPLS를 이용 쉬운 구조방정식모델. 서울: 청람.(Kim, Gyesoo. 2013. Easy SEM with smartPLS. Seoul: Cheogram.) 

  3. 김대희, 엄해영. 2012. 부모의 읽기 태도에 대한 학생의 인식과 학생의 읽기 태도와의 상관성 연구. 한국초등교육, 23(4): 39-51.(Kim, Daehee, Um, Haeyoung. 2012. "A Study on the Interrelationship between Student's Consciousness about Their Parents' Reading Attitude and Students' Own Reading Attitude."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3(4): 39-51.) 

  4. 김병주. 1975. 아동의 독서실태에 관한 분석적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Kim, Byongju. 1975. An Analytical Study on Reading Status of School Children. M. A.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Korea.) 

  5. 류보라. 2012. 청소년 독자의 문식성 실행과 정체성 구성 연구. 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대학원 국어교육학과.(Ryu, Bora. 2012. A Study on Adolescent Readers' Literacy Practices and the Construction of Identity. Ph. D. Diss., Korea University, Korea.) 

  6. 문화체육관광부. 2013. 2013년 국민독서실태조사 보고서. 서울: 문화체육관광부.(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2. 2011 National Reading Survey. Seoul: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7. 박영목. 2008. 독서교육론. 서울: 박이정.(Park, Youngmok. 2008. Research on Teaching Reading. Seoul: Parkleejoeng.) 

  8. 이병기. 2010. 초.중등 학생의 독서 플로우 성향과 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1(4): 51-72.(Lee, Byeongki. 2010. "An Analysis on the Affecting Factors, Reading Disposition of Reading Flow of Elementary and Second Student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1(4): 51-72.) 

  9. 이순영. 2006. 독서 동기와 몰입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이론적 고찰. 독서연구, 16: 359-381.(Lee, Soonyoung. 2006. "A Theoretical Review on the Factors Affecting Motivation and Engagement in Reading." Journal of Reading Research, 16: 359-381.) 

  10. 정옥년. 1998. 독서와 청소년 지도. 독서연구, 3: 183-220.(Jung, Okryun. 1998. "A Study on the Reading and Training Program with Adolescents." Journal of Reading Research, 3: 183-220.) 

  11. 최숙기. 2010. 중학생의 읽기 능력 발달 양상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국어교육학과.(Choi, Sookki. 2010. A Study on the Aspects of Middle School Students' Reading Ability Development. Ph. D. Dis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orea.) 

  12. 최인자. 2006. 청소년 문학 경험의 질적 이해를 위한 독서 맥락의 탐구. 독서연구, 16: 163-197.(Choi, Inja. 2006. "A Study on the Reading Context for the Understanding of Adolescent's Literary Experience." Journal of reading research, 16: 163-197.) 

  13. 하은혜, 장윤금, 권나현. 2011. 청소년 독서진흥 프로그램 운영평가: '1318 책벌레들의도서관 점령기'를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2(2): 181-200.(Ha, Eunhye, Chang, Yunkeum, Kwon, Nahyun. 2011. "An Evaluation of a Youth Reading Promotion Program: Focusing on '1318 Bookworm Program'."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2(2): 181-200.) 

  14. 한윤옥외. 2012. 성격유형을 적용한 청소년 독서지도 프로그램 운영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6(1): 77-97.(Han, Yoonok et al, 2012. "A Study on the Operation of the Reading Guidance Program for the Youth According to Personality Type."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6(1): 77-97.) 

  15. 허재영. 2006. 독서교육 연구사: 학교 독서 교육을 중심으로. 독서연구, 15: 208-240.(Heo, Jaeyoung. 2006. "Focused on School Reading Education: A History of Research on Reading Education." Journal of Reading Research, 15: 208-240.) 

  16. Gatto, J. T. 2006. 교실의 고백. 이수영 옮김. 서울: 민들레.(Gatto, J. T. 2006. A Different Kind of Teacher : Solving the Crisis of American Schooling. Translated by Lee, Sooyoung. Seoul: Mindlele.) 

  17. Ajzen, I. and Fishbein, M. 1980. Understanding Attitudes and Predicting Social Behavior. New Jersey: Prentice Hall. 

  18. Baker, L., Dreher, M. J., and Guthrie, J. T. 2000. Engaging Young Reader: Promoting Achievement and Motivation. New York : The Guilford Press. 

  19. Chall, J. 1983. Stages of Reading Development. New York : McGraw-Hill. 

  20. Chin, W. W. 1998. "Issues and Opinion o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MIS Quarterly, 22(1): vii-xvi. 

  21. Downing, J., Ollila, L., and Oliver, P. 1977. "Concepts of Language in Children from Differing Socio-Economic Background."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70(5): 277-281. 

  22. Fornell, C. and Larcker, D. F. 1981.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1): 39-50. 

  23. Gambrell, L. B. 1981. "Sustained Silent Reading: A Time for Teachers." The Reading Teacher, 34(7): 836-838. 

  24. Gambrell, L. B. 1996. "Creating Classroom Cultures that Foster Reading Motivation." The Reading Teacher, 50(1): 14-25. 

  25. Manning, G. L. and Manning, M. 1984. "What Models of Recreational Reading Make a Difference?" Reading World, 23(4): 375-380. 

  26. Mathewson, G. C. 1994. "Model of Attitude Influence upon Reading and Learning to Read." In Theoretical Models and Process of Reading. edited by R. B. Ruddell, M. R. Ruddell, H. Singer. 4th ed. Delaware: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 1131-1161. 

  27. McGee, L. M. and Richgels, D. J. 1990. Literacy' Beginnings: Supporting Young Readers and Writers. Massachusetts: Allynd Bacon. 

  28. McKenna, M. C. 1994. "Toward a Model of Reading Attitude Acquisition." In Fostering the Love of Reading: The Affective Domain in Reading Education. Edited by E. H. Cramer and M. Castle. New Jersey :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18-40. 

  29. McKenna, M. C., Kear D. J., and Ellsworth, R. 1995. "Children Attitude Toward Reading: A National Survey." Reading Research Quarterly, 30(4): 934-956. 

  30. Newman, A. P. 1982. "Twenty Lives Revisited: A Summary of a Longitudinal Study." The Reading Teacher, 35(7): 814-818. 

  31. Nippold, M. A., Duthie, J. K., and Larsen, J. 2005. "Literacy as a Leisure Activity: Free-Time Preferences of Older Children and Young Adolescents." Language, Science, and Hearing Services in Schools, 36: 93-102. 

  32. Tenenhaus, M., Gauchy, J. P., and Menardo, C. 1995. "Regression PLS et applications." Revue de Statistiques Appliquees, 45: 7-63. 

  33. Vera, S. M. 1942. "A Critical Study of Certain Personality Factors as Determining Elements in a Remedial Reading Program." Catholic Educational Review, Vol.XL: 145-161. 

  34. Yoo, B. and Donthu, N. 2001. "Developing and Validating a Multidimensional Consumer-Based Brand Equity Scal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2(1): 1-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