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독서태도 모델 개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Model for Attitude toward Reading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6 no.4, 2015년, pp.271 - 297  

박주현 (광주 건국초등학교) ,  이명규 (전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독서태도 모델을 개발하는 데에 있다. 이에 독서태도의 개념과 구성요인을 살펴보고 선행 독서태도 모델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여 새로운 독서태도 모델을 제시하였다. 개발된 독서태도 모델은 크게 독서환경 변인, 독자 변인 및 독서행동 변인으로 구성되었다. 독서태도 모델 개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독서태도의 구성요인을 인지, 정서, 행동의지로 구분하여 다양한 측면에서 독서태도를 확인할 수 있는 이론적 틀을 제공하였다. 둘째, 독서태도의 행동적 요인을 행동의지와 몸짓으로 드러나는 독서행동으로 구분하여 독서태도의 구성요인에 관한 논리성을 강화시켰다. 셋째, 독서태도의 대상으로 물리적인 책(텍스트)과 책읽기를 모델에 명시화하여 책의 중요성을 독서태도 모델에 반영하였다. 넷째, 독서경험을 통한 인지적이고 정서적인 스키마를 제공하여 독서태도와 독서행동의 변화가능성을 이론적으로 제시하였다. 다섯째, 개발된 독서태도 모델은 독서환경과 독서환경으로부터 유발된 자극이 독자와 독자의 독서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며 피드백 되는지에 관한 영향 관계가 제시되어 독서태도의 형성과 작동과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model of attitude toward reading. For that the concept and factors of reading attitude were examined and the preceding reading attitude models were critically studied to propose the new reading attitude model. The reading attitude model is consisted of thre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서에게 독자의 독서행동이 주요한 관찰 대상인 이유는 무엇인가? 사서에게 있어 독자의 독서행동은 주요한 관찰 대상이다. 그것은 독서행동을 통해 독자가 책읽기를 좋아하는지 또는 특정한 책을 만족스럽게 읽고 있는지를 판단하고 앞으로도 책을 지속적으로 읽을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는 하나의 근거가 되기 때문이다. 특히 사서교사와 같이 아동?청소년 독자가 바람직한 독서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수행하는 사서들에 게는 아동?청소년의 독서행동이 독서교육의 성과를 측정하는 기준이 됨과 동시에 독서교육과 정을 편성하고 운영하는 데에 있어 매우 중요한 기준이 된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새로운 독서태도 모델의 개발 결과는 어떠한가? 독서태도 모델 개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독서태도의 구성요인을 인지, 정서, 행동의지로 구분하여 다양한 측면에서 독서태도를 확인할 수 있는 이론적 틀을 제공하였다. 둘째, 독서태도의 행동적 요인을 행동의지와 몸짓으로 드러나는 독서행동으로 구분하여 독서태도의 구성요인에 관한 논리성을 강화시켰다. 셋째, 독서태도의 대상으로 물리적인 책(텍스트)과 책읽기를 모델에 명시화하여 책의 중요성을 독서태도 모델에 반영하였다. 넷째, 독서경험을 통한 인지적이고 정서적인 스키마를 제공하여 독서태도와 독서행동의 변화가능성을 이론적으로 제시하였다. 다섯째, 개발된 독서태도 모델은 독서환경과 독서환경으로부터 유발된 자극이 독자와 독자의 독서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며 피드백 되는지에 관한 영향 관계가 제시되어 독서태도의 형성과 작동과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상적인 독자에게 필요한 조건은 무엇인가? 그러나 어떤 독자가 단지 책을 읽는 행위를 했다고 해서 그것이 반듯이 바람직한 독서행동 이라고는 할 수 없으며 이상적인 독자의 모습이라고도 할 수도 없다. 이상적인 독자에게는 겉으로 보이는 독서행동뿐만 아니라 겉으로 보이지 않는 독서태도에 대한 조건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먼저 독서행동에 대한 조건은 물리적인 책과 읽기에 대한 조건으로 구분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2)

  1. 국립국어원. 2015. 표준국어대사전. [인용 2015. 3. 2].(The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2015. Korean Standard Unabridged Dictionary. [cited 2015. 3. 2.].) 

  2. 김용래, 김태은. 2005. 교육심리학. 서울: 형설출판사.(Kim, Yong-Rae and Kim, Tae-Eun. 2005. Educational Psychology. Seoul: Hyungseul.) 

  3. 나은영. 1994. 태도 및 태도변화 연구의 최근동향:1985-1994.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8(2): 3-33.(Na, Eun Yeong. 1994. "A Review of Current Research on Attitudes and Attitude Change: 1985-1994."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8(2): 3-33.) 

  4. 서수현, 정혜승. 2012. 중학생의 읽기 태도 양상. 독서연구, 27: 258-283.(Seo, Soo-hyun and Chung, Hye-seung. 2012. "The Aspects of Middle School Students' Reading Attitude." Journal of Reading Research, 27: 258-283.) 

  5. 변우열. 2009. 독서교육의 이해. 고양: 조은글터.(Byun, Woo-Yeoul. 2009. Introduction to Reading Education. Goyang: JoEunGeulTeo.) 

  6. 변우열. 2012. 독서태도 모형 분석을 통한 독서태도 조사 설문 내용 개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3(4): 139-159.(Byun, Woo-Yeoul. 2012. "A Development of the Contents for the Reading Attitude Survey Questionnaire through the Analysis of Reading Attitude Model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3(4): 139-159.) 

  7. 옥정인. 1999. 읽기 태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Ok, Jung-In. 1999. A Study on the Factors of Influencing the Attitude toward Reading. M. A.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orea.) 

  8. 윤준채. 2007. 독자의 정의적 영역 발달. 독서연구, 17: 235-236.(Yoon, Jun-Chae. 2007. "Readers' Development in Affective Oomain." Journal of Reading Research, 17: 235-236.) 

  9. 이삼형. 1999. 인지적 읽기 모델의 비판적 고찰 : 스키마 이론의 독해관과 읽기 지도 모델을 중심으로. 독서연구, 4: 353-372.(Lee, Sam-Hyung. 1999. "A Critical Study of Cognitive Reading Model." Journal of Reading Research, 4: 353-372.) 

  10. 이성영. 2009. 읽기 교육에서의 태도의 문제 : 읽기 태도의 교육 가능성을 중심으로. 독서연구, 21: 285-318.(Lee, Seong-Young. 2009. "On Attitude in Reading Education - The Probability of Teaching Reading Attitude." Journal of Reading Research, 21: 285-318.) 

  11. 차배근. 1985. 態度變容學說들에 대한 評價的 考察(III). 언론정보연구, 22: 7-44.(Cha, Bae Keun. 1985. "A Critical Analysis of Theoretical Approaches to Attitude Change." Journal of Communication Research, 22: 7-44.) 

  12. 한철우. 2011. 거시적 독서 지도. 서울: 역락.(Han, Cheol-Woo. 2011. A Wide Range of Reading Guidance. Seoul: Youkrack, 2011.) 

  13. 한국교육심리학회. 2000. 교육심리학용어사전. [인용 2015. 5. 1].(Korean Society of Educational Psychology. 2000. Glossary of Educational Psychology. Seoul: Hakjjisa. [cited 2015. 5. 1].) 

  14. 한국독서학회. 2003. 21세기 사회와 독서지도. 서울: 박이정.(Korea Reading Association. 2003. 21st Century Society and Reading Instruction. Seoul: Parkijeong.) 

  15. プログレッシブ和英中辭典, 第3版. . [인용 2015. 3. 5]. 

  16. Ajzen, I. and Fishbein, M. 1980. Understanding Attitudes and Predicting Social Behavior. Englewood Cliffs, New Jersey: Prentice Hall. 

  17. Ajzen, I. 1985. From Intentions to Actions: A Theory of Planned Behavior. In: J. Kuhl and J. Beckman(eds.), Action-Control: From Cognition to Behavior. New York: Springer. 

  18. Ajzen, I. 1991.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50(2): 179-211. 

  19. Ajzen, I. 1989. Attitude Structure and Behavior. In: A. Pratkanis, S. Breckler, and A. Greenwad(eds.), Attitude Structure and Function.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20. Alexander, J. and Filler, R. 1976. Attitudes and Reading. Newark, DE: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21. Allport, G. W. 1954. "The Historical Background of Modern Social Psychology." In: G. Lindzey.(ed.) MA: Addison-Wesley. Handbook of Social Psychology, 1(1): 3-56. 

  22. 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23. Bandura, A. 1971. Social Learning Theory. New York: General Learning Press. 

  24. Beck, R. C. 1983. Motivation: Theories and Principles.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25. Eagly, A. H. and Chaiken, S. 1993. The Psychology of Attitudes. California: Thomson Wadsworth. 

  26. Erwin, Phil. 2001. Attitudes and Persuasion. NY: Psychology Press. 

  27. Fazio, R. H. and Zanna, M. P. 1981. "Direct Experience and Attitude-Behavior Consistency," In: L. Berkowitz.(eds.). New York: Academic Press.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14: 161-202. 

  28. Festinger, L. 1957. A Theory of Cognitive Dissonance. Stanford. CA: Stanford University Press. 

  29. Fishbein, M. and Ajzen, I. 1975.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assachusetts: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30. Frijda, N. H. 1988. "The Laws of Emotion." American Psychologist, 43(5): 478-493. 

  31. Gagne, R. M. and Driscoll, M. P. 1988. Essentials of Learning for Instruction. 2nd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32. Good T. and Brophy, J. 1987. Looking in Classrooms. 4th ed. New York: Harper & Row. 

  33. Gray, Williams S. 1948. Their Own in Reading. Chicago: Scott, Foresman. 

  34. Greenwald, A. G. 1989. Why Attitudes are Important : Defining Attitude and Attitude Theory 20 Years Later. In: A. R. Pratkanis, S. J. Breckler, and A. G. Greenwald(Eds.), Attitude Structure and Function.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35. Katz, D. 1960. "The Functional Approach to the Study of Attitudes." Public Opinion Quarterly, 24(2): 168. 

  36. Liska, A. E. 1984. "A Critical Examination of the Causal Structure of the Fishbein/Ajzen Attitude-Behavior Model." Social Psychology Quarterly, 47(1): 61-74. 

  37. Mager, R. F. 1968. Developing Attitude Toward Learning. Belmont, California: Fearon Publisher. 

  38. Mathewson, G. C. 1985. Toward a Comprehensive Model of Affect in The Reading Process. In: H. Singer and R. B. Ruddell.(eds.), 4rd ed. Theoretical Models and Processes of Reading. Newark, DE: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39. Mathewson, G. C. 1994. Model of Attitude Influence Upon Reading and Learning to Read. In: R. B. Ruddell, M. R. Ruddell, and H. Singer.(eds.) 4th ed. Theoretical Modlsand Process of Reading. Delaware: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40. Mckenna, M. C. 1994. Toward a Model of Reading Attitude Acquisition. In: E. H. Cramer and M. Castle.(eds) Fostering the Love of Reading: The Affective Domain in Reading Education. New Jersey: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41. McKenna, M C., Kear, D. J. and Ellsworth, R. A. 1995. "Children Attitude Toward Reading : A National Survey." Reading Research Quarterly, 30(4): 934-956. 

  42. Rosenberg, M. J. 1960. An Analysis of Affective-Cognitive Consistency. In: M. Rosenberg, C. Hovland, W. McGuire, R. Abelson, and J. Brehm(eds.), Attitude Organization and Change. New Haven, CT: Yale University Press. 

  43. Rosenberg, M. J. and Hovland, C. I. 1960. Cognitive, Affective, and Behavioral Components of Attitude. In: M. Rosenberg, C. Hovland, W. McGuire, R. Abelson, and J. Brehm.(eds.), Attitude Organization and Change. New Haven, CT: Yale University Press. 

  44. Ruddell, R. B. and Speaker, R. 1985. The Interactive Reading Process: A Model. In: H. Singer and R. B. Ruddell.(eds.), 3rd ed. theoretical Models and Processes of Reading. DE: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45. Pavlov, I. P. 1927. Conditioned Reflexes. London: Oxford University Press. 

  46. Petty, R. E. and Cacioppo, J. T. 1981. Attitudes and Persuasion: Classic and Contemporary Approaches. Dubuque, Iowa: W.C. Brown Publishers. 

  47. Petty, R. E. and Cacioppo, J. T. 1986. Communication and Persuation: Central and Peripheral Routes to Attitude Change. New York: Springer-Verlag. 

  48. Stanovich, Keith E. 1986. "Matthew Effects in Reading: Some Consequences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the Acquisition of Literacy." Reading Research Quartely, 22(4): 360-407. 

  49. Thomas, W. I. and Znaniecki, F. 1918. The Polish Peasant in Europe and America. Boston: Badger. 

  50. Thurstone, L. L. 1931. "The Measurement of Social Attitudes." Journal of Abnormal and Social Psychology, 26: 249-269. 

  51. Watson, J. B. and Rayner, R. 1920. "Conditioned Emotional Reaction."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3(1): 1-14. 

  52. Zintz, Miles V. and Maggart, Zelda R. 1989. The Reading Process; the Teacher & the Learner. 5th ed. Dubuque, Iowa: Brown Publisher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