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병원마케팅이 치과 의료기관 선택에 미치는 영향 : 의료소비자 만족도를 중심으로
The influence of selecting dental hospital by hospital marketing : Focus on patient satisfac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Esthetic Dentistry = 대한심미치과학회지, v.23 no.2, 2014년, pp.95 - 104  

노한나 (신구대학 치과) ,  권초롱 (신구대학 치과) ,  황선희 (신구대학 치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bout the basis of satisfactions by patients : One is 'what factors of the marketing by dental medical service have an effect on consumers dental clinic' The other is 'what is the most important part when consumers choose the dental medical ser Seoul and Gyeonggi area unintentionally.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의료소비자 만족도를 중심으로 치과 의료서비스 관련 병원마케팅의 어떠한 요인이 의료소비자의 치과 의료기관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여 의료소비자가 치과 의료기관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따라서 의료소비자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키고 의료소비자를 중심으로 한 치과 의료서비스 마케팅 분야의 전략적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치과 의료기관 마케팅에 대한 여러 연구들의 진행과 방향에 도움이 되고자 하며 더 많은 병원마케팅 연구 성과를 기대하는 바이다.
  • 또한 의료소비자의 치과 의료기관 만족도를 조사하여 병원마케팅과 관련된 만족도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조사된 영향력 있는 요인을 조합하여 의료소비자를 중심으로한 치의료서비스 마케팅 분야의 전략적 방안을 모색하였다.
  • 일반적인 사항을 기초로 치과 의료기관 선택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 치과 의료기관에 대한 만족도, 치과 의료기관 선택 후 재이용 의사에 대하여 조사함으로써 치의료서비스에 관련된 마케팅의 어떠한 요인이 의료소비자의 치과 의료기관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았다. 또한 의료소비자의 치과 의료기관 만족도를 조사하여 병원마케팅과 관련된 만족도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조사된 영향력 있는 요인을 조합하여 의료소비자를 중심으로한 치의료서비스 마케팅 분야의 전략적 방안을 모색하였다.
  • 더 나아가 치과 의료기관 마케팅에 대한 여러 연구들의 진행과 방향에 도움이 되고자 하며 더 많은 병원마케팅 연구 성과를 기대하는 바이다. 또한 치열해지는 치과 의료기관 경쟁구도 사회에서 치과 의료기관의 경쟁력을 높여 소비자의 이탈률을 줄이고 의료소비자들에게는 더 유익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제공하여 의료소비자가 원하는 치과 의료기관을 효과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이로써 국민들의 치과 의료기관 방문을 높이며 구강질환의 예방과 치료로 인한 전 국민의 구강건강 증진을 도모하고자 한다.
  • 기존 선행연구의 분석결과 병원마케팅과 관련된 연구들의 특징은 고객만족이나 서비스 품질과 관련된 연구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물론 제일 관련성이 높고 중요한 연구 주제라고 사료되나 더 깊이 있고 다양한 측면의 병원마케팅 발전을 위한 향후 연구들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또한 치열해지는 치과 의료기관 경쟁구도 사회에서 치과 의료기관의 경쟁력을 높여 소비자의 이탈률을 줄이고 의료소비자들에게는 더 유익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제공하여 의료소비자가 원하는 치과 의료기관을 효과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이로써 국민들의 치과 의료기관 방문을 높이며 구강질환의 예방과 치료로 인한 전 국민의 구강건강 증진을 도모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의료소비자 만족도를 중심으로 치과 의료서비스 관련 병원마케팅의 어떠한 요인이 의료소비자의 치과 의료기관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여 의료소비자가 치과 의료기관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따라서 의료소비자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키고 의료소비자를 중심으로 한 치과 의료서비스 마케팅 분야의 전략적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기관의 물리적인 조건과 더불어 중요한 의료기관 선정기준은? 의료기관의 물리적인 조건과 더불어 중요한 의료기관 선정기준은 의료소비자들의 만족도이다. 만족도는 의료소비자들 스스로가 의료기관에 대해 평가하는 지표로 병원을 방문하는 과정이나 병원에서 진료 받는 과정에서 받는 느낌 등에 의해 결정된다.
소비자들은 왜 더 유익하고 정확한 정보를 찾기 위해 적극적인 성향을 띠는가? 최근 우리 사회는 정보화 시대를 넘어 빅데이터 시대를 살고 있어 현대 사회를 살고 있는 우리가 접하는 정보는 매우 방대하고 정보의 공유 및 빠른 확산으로 인해 그 양을 가히 가늠하기 어려울 정도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소비자들은 더 유익하고 정확한 정보를 찾기 위해 적극적인 성향을 띤다.
건강에 대한 관심의 증대로 의료소비자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지식이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 이유는? 한편, 오늘날 의료기술과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평균수명이 늘어나면서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 질병구조의 변화에 따라 의료수요가 다양해졌으며 구조적으로는 의료기관의 양적인 증대로 의료기관들의 경쟁은 나날이 치열해지고 있는 실정이다.1 또한 경제성장에 따른 소득의 증가, 삶의 질 향상으로 인해 건강에 대한 관심의 증대로 의료소비자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지식이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더불어 경제발전과 의료기관이 대형화 기업화 전문화되어가고 있으며 보건의료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다양화되면서 의료산업은 의료공급자중심에서 점차 의료소비자 중심의 시장으로 변화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Park OS. A stuy on the factors affecting hospital selection criteria[doctoral dissertation] Gyeongsangnam-do : Univ. of Inje, 2013 

  2. Lee JY. A Study on the Factors Related to the Choice of Dental Institutions : Of workers who in Seoul [Master's dissertation] Iksan Univ. of Wonkwang. 2011 

  3. Hwang JS. Customer's preference research about selected factors of dental hospital [Master's dissertation] Seoul : Univ. of Kyunghee, 2001 

  4. Oh HJ. The effect of hospital image on the hospital selection : A survey of nursing students for a tertiary hospital [Master's dissertation] Incheon Univ. of Gachon, 2009 

  5. Choi HJ. Information Searching Behavior and Factors Affecting Choosing Dental Institutions [Master's dissertation] Gimhae Univ. of Inje, 2004 

  6. Kwon HK. A study on the influence of medical service quality on hospital selection [Master's dissertation] .Seoul: Univ. of Kyunghee , 2009 

  7. Kim SH, Healthcare Service Marketing: A Review and Future Research Directions Service Marketing Journal 2008; 127-146 

  8. BantaD. What is health care? ; in Jonas S. ed. Health care delivery in the United States. New York; Springer. 1977 

  9. Lee HJ. A Study on the dental clinic selection of dental patients in Daegu [Master's dissertation] Gyeongsan:Univ. of Yeungnam. 2011 

  10. Kim JO. A study on factors in selecting of dental hospital : focus on university dental hospitals in Seoul [Master's dissertation] Seoul : Univ. of Kyunghee . 2009 

  11. Kwon SH. The Influence of Hospital Service Quality on the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Reuse in Medical Service User : Focusing on Dental Clinic Service [Master's dissertation] Changwon : Univ. of Kyungnam. 2003 

  12. Sung DI. A Study on exert influence on satisfaction and reuse intention by choice factors for Dental clinic [Master's dissertation] Gumi : Univ. of Kumoh National Institute of Technology . 2007 

  13. Choi SH. A Study on the Patients' Satisfaction at Medical Service and Intention of Reuse of Hospital. Seoul : Hanyang University, 201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