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친환경 소비의식, 소비행동, 소비가치가 교복 재활용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Environment-friendly Consumption Consciousness, Consumption Behavior and Consumption Value of Adolescents on Attitude of School Uniform Recycling원문보기
의복 폐기와 같은 환경문제의 해결방안과 가정 경제를 도울 수 있는 방안으로 재활용 교복 시장의 활성화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교복 재활용 실태와 청소년들의 친환경 소비의식, 소비행동, 소비가치가 교복 재활용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향후 교복 재활용 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하였다. 이에 서울 경기 지역의 426명의 중 고등학교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들의 60%이상이 교복 재활용 시장에 대해 찬성 의견을 보이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재활용 교복 구매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들의 친환경 소비의식, 소비행동, 소비가치는 재활용 교복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재활용 교복 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청소년들의 친환경 소비의식을 높이고, 친환경 소비행동을 할 수 있도록 가정교과와 타 교과 교육과의 연계를 통해 청소년들의 환경친화적 가치관 교육을 강화하여야 하며, 학교-학생-학부모 모두가 참여하는 실질적인 교복 재활용 기회의 확대가 필요하겠다.
의복 폐기와 같은 환경문제의 해결방안과 가정 경제를 도울 수 있는 방안으로 재활용 교복 시장의 활성화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교복 재활용 실태와 청소년들의 친환경 소비의식, 소비행동, 소비가치가 교복 재활용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향후 교복 재활용 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하였다. 이에 서울 경기 지역의 426명의 중 고등학교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들의 60%이상이 교복 재활용 시장에 대해 찬성 의견을 보이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재활용 교복 구매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들의 친환경 소비의식, 소비행동, 소비가치는 재활용 교복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재활용 교복 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청소년들의 친환경 소비의식을 높이고, 친환경 소비행동을 할 수 있도록 가정교과와 타 교과 교육과의 연계를 통해 청소년들의 환경친화적 가치관 교육을 강화하여야 하며, 학교-학생-학부모 모두가 참여하는 실질적인 교복 재활용 기회의 확대가 필요하겠다.
School uniform recycling has gained increasing attention as one of the solutions for environmental problems and improvement of home economics.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environment-friendly consumption consciousness, consumption behavior, and consumption value on attitude...
School uniform recycling has gained increasing attention as one of the solutions for environmental problems and improvement of home economics.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environment-friendly consumption consciousness, consumption behavior, and consumption value on attitude of school uniform recycling in adolescents. Using self-completion questionnaire, environment-friendly consumption consciousness, consumption behavior, and consumption value were examined in 426 middle- and high school female students in Seoul and Gyeonggi province.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although more than 60% students showed positive attitude for purchasing recycled school uniform, respondents have rarely been purchasing recycled school uniform. Second, environment-friendly consumption consciousness, consumption behavior, and consumption value of students had the significant effect on the attitude of school uniform recycling. Our results suggest that more efforts should be focused on the education of environment-friendly consumption consciousness and consumption behavior.
School uniform recycling has gained increasing attention as one of the solutions for environmental problems and improvement of home economics.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environment-friendly consumption consciousness, consumption behavior, and consumption value on attitude of school uniform recycling in adolescents. Using self-completion questionnaire, environment-friendly consumption consciousness, consumption behavior, and consumption value were examined in 426 middle- and high school female students in Seoul and Gyeonggi province.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although more than 60% students showed positive attitude for purchasing recycled school uniform, respondents have rarely been purchasing recycled school uniform. Second, environment-friendly consumption consciousness, consumption behavior, and consumption value of students had the significant effect on the attitude of school uniform recycling. Our results suggest that more efforts should be focused on the education of environment-friendly consumption consciousness and consumption behavi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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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청소년의 친환경 소비의식, 소비행동 및 소비가치가 교복 재활용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향후 교복 재활용 시장을 활성화시키는 데 기초자료로 도움이 되고자 한다. 또한 청소년들의 친환경 소비의식, 소비행동, 소비 가치에 대한 인식을 높여 교복 재활용 태도를 고무시켜,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의복 소비행동을 고취시키고자 한다.
후)브랜드 가치의">브랜드가치의 순으로 교복 재활용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교복 시장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교복의 재활용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추출하여 태도와의 관련성 분석을 통해 향후 교복 재활용 행동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제안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즉 교복 재활용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형성하기 위해 친환경 소비의식,
본 연구는 청소년의 친환경 소비의식, 소비행동 및 소비가치가 교복 재활용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향후 교복 재활용 시장을 활성화시키는 데 기초자료로 도움이 되고자 한다. 또한 청소년들의 친환경 소비의식, 소비행동,
후)우리 사회에">우리사회에 중요한 의미를 가지지만 아직까지 청소년들의 친환경 소비의식, 소비가치, 소비행동을 분석한 연구는 매우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는 교복 재활용에 대한 청소년들의 인식과 태도 조사를 통해 청소년들의 친환경 소비의식, 소비행동, 소비가치와의 관련성을 살펴보고 향후 교복 재활용 시장 활성화에도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셋째, 청소년들의 친환경 소비의식, 소비행동 및 소비가치가 교복 재활용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후)환경의식적의 생활을">환경의식적의생활을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의 교복 재활용 실태와 친환경 소비의식, 소비행동, 소비가치의 차원을 분석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교복 재활용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위해 중 · 고등학교 여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총 426부가 분석에 이용되었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교복 재활용 실태는 학교에서 실시한 물품 재활용 행사와 관련된 질문, 재활용 교복의 구매 경험과 관련된 질문, 재활용 교복의 구매와 관련된 학생들의 요구사항에 관한 질문 등으로 측정하였다. 먼저 학교에서 실시한 물품 재활용 행사의 종류를
청소년의 소비가치는 Oh and Kim(2011)의 연구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측정했던 20문항을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교복 재활용 태도에 관한 문항은 Shin(2008)의 연구에서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사용한 문항을 수정 보완하여 총 8문항으로 측정하였다. 모두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되었으며,
후)하위 차원을">하위차원을 밝히기 위해 요인분석및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청소년들의 친환경 소비 의식 17문항에 대한 하위차원을 알아보기 위하여, 주성분 분석과 Varimax 회전법에 의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청소년의 친환경 소비의식, 소비행동, 소비가치 및 교복 재활용에 대한 태도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청소년의 친환경 소비의식과 소비행동은 Cha(2000)의 연구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측정한 문항을 수정 보완하여 각각 17문항과 19문항으로 측정하였다. 청소년의 소비가치는 Oh and Kim(2011)의 연구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측정했던 20문항을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친환경 소비의식 및 소비가치가 교복 재활용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설문지법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본 연구는 청소년의 친환경 소비의식 및 소비가치가 교복 재활용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설문지법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문항은 타당성이 입증된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문항을 이용하였다. 설문지는 청소년의 친환경 소비의식, 소비행동, 소비가치 및 교복 재활용에 대한 태도로 구성되어 있다.
후)설문 문항은">설문문항은 타당성이 입증된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문항을 이용하였다. 설문지는 청소년의 친환경 소비의식, 소비행동, 소비가치 및 교복 재활용에 대한 태도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청소년의 친환경 소비의식과 소비행동은 Cha(2000)의 연구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측정한 문항을 수정 보완하여 각각 17문항과 19문항으로 측정하였다.
후)요인 분석">요인분석 결과, 요인부하량이 0.5 이하이거나 신뢰도를 저하시키는 문항 4개를 제거한 뒤에 13문항에 대한 2차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총 3개의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요인1은 물건을
후)요인 분석">요인분석 결과, 요인부하량이 0.5 이하이거나 신뢰도를 저해하는 4개의 문항을 제거한 뒤에 16문항에 대한 2차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총 4개의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요인1은 상표가 겉에 드러나거나 유명 상표를 선호하는 것과 관련된 문항들로 구성되어
후)요인 분석">요인분석 결과, 요인부하량이 0.5 이하이거나 신뢰도를 저해하는 5개의 문항을 제거한 뒤 13문항에 대한 2차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총 4개의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요인1은 포장이 지나치게 많이 되어 있는 제품을 사지 않거나 재생품을 구매한다는 문항들로
첫째, 청소년들의 교복 재활용 실태를 알아본다.
청소년의 친환경 소비의식, 소비행동, 소비가치가 교복 재활용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각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Table 6]와 같다.
대상 데이터
후)경기지역에">경기 지역에 소재한 중학교와 고등학교 5개의 학교를 임의로 선정하여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지 500부를 배포하였다. 그 결과 총 466부가 회수되었고(회수율 93.2%), 이 중 응답이 불충분한 설문지를 제외한 나머지 426부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 수집은 2012년 5월 1일부터 5월 30일까지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편의표집 방법을 이용하였으며, 서울, 경기 지역에 소재한 중학교와 고등학교 5개의 학교를 임의로 선정하여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지 500부를 배포하였다. 그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의 교복 재활용 실태와 친환경 소비의식, 소비행동, 소비가치의 차원을 분석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교복 재활용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위해 중 · 고등학교 여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총 426부가 분석에 이용되었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후)이중">이 중 응답이 불충분한 설문지를 제외한 나머지 426부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 수집은 2012년 5월 1일부터 5월 30일까지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다음으로 청소년들의 친환경 소비행동 18문항에 대한 하위 요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주성분분석과 Varimax회전법을 이용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0을 이용하여 교복 재활용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청소년의 친환경 소비의식, 소비가치, 소비행동의 차원을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청소년의 친환경 소비의식 및 소비행동, 소비가치가 교복 재활용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후)요인 분석">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청소년의 친환경 소비의식 및 소비행동, 소비가치가 교복 재활용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PSS 18.0을 이용하여 교복 재활용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청소년의 친환경 소비의식, 소비가치, 소비행동의 차원을 알아보기 위해
후)연구 문제를">연구문제를 검증하기에 앞서 청소년의 친환경 소비의식, 소비행동 및 소비가치의 하위차원을 밝히기 위해 요인분석및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청소년들의 친환경
청소년들의 소비가치 20문항에 대한 하위차원을 알아보기 위하여, 주성분분석과 Varimax 회전법을 이용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먼저 청소년의 친환경 소비의식과 소비행동은 Cha(2000)의 연구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측정한 문항을 수정 보완하여 각각 17문항과 19문항으로 측정하였다. 청소년의 소비가치는 Oh and Kim(2011)의 연구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측정했던 20문항을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교복 재활용 태도에 관한 문항은 Shin(2008)의 연구에서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사용한 문항을 수정 보완하여 총 8문항으로 측정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청소년들의 친환경 소비의식은 3가지 하위차원으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이는 친환경 구매인식, 친환경 사용인식, 재활용 인식으로 추출되었다. 또한 친환경
후)높을수록">높을수록 교복 재활용 태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물건을 구매할 때 포장이 적은 상품을 구매하거나 유리병 제품을 선호하는 것과 같은 친환경 구매 인식이 높을수록 교복 재활용에 대한 태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에너지 절약을 습관화하고 아끼는 것을 습관화해야 한다는 친환경 사용 인식이 높을수록 교복 재활용 태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절약행동의">절약 행동의 순으로 교복 재활용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소비가치에 있어서는 절약가치, 환경가치, 개성가치, 브랜드가치의 순으로 교복 재활용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후)구매인식이">구매 인식이 높을수록 교복 재활용에 대한 태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에너지 절약을 습관화하고 아끼는 것을 습관화해야 한다는 친환경 사용 인식이 높을수록 교복 재활용 태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청소년들의 교복 재활용 태도에 관한 요인분석 결과 하나의 요인으로 수렴하였으며, 신뢰도 계수는 0.85로나타나 높은 내적일관성을 보여주었다. 결과는 [Table
마지막으로 청소년의 소비가치를 독립변수로 교복 재활용 태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모든 가치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절약가치가 가장 큰 영향을
분석결과 재활용 인식(β=.255, p<.001)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그 다음으로 친환경 구매 인식(β=.225, p<.001), 친환경 사용 인식(β=.136, p<.001)의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들의 친환경 소비의식과 소비행동, 소비가치가 교복 재활용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각각 다중 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 이 세 가지 변수 모두가 교복 재활용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친환경 소비의식의 구성요인인 친환경 재활용 인식,
001). 수돗물을 아끼며 1회 용품을 사용을 자제하는 절약 가치가 높을수록 교복 재활용 태도가 높아졌으며, 환경을 보호하고자하는 환경가치가 높을수록 교복 재활용 태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이상의 결과를 살펴보면 교복 물려주기 행사는 응답자의반 이상이 참여해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행사가 비교적 잘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시사하며, 청소년들은 재활용 교복구매에 대해 비교적 긍정적으로 인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11.
후)교복 가격에">교복가격에 대한 부담으로 여러 벌을 구매하여 번갈아 입지 못함으로써 발생하는 위생상의 문제에 대한 불만족도가 높음을 보고하였고 교복 재활용을 그 대안으로 제시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살펴보면 교복 재활용에 대한 태도는 청소년들의 환경친화적 소비의식 및 소비행동, 소비가치 등에 의해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친환경 소비의식은 일반적인 친환경 소비 행동을 거쳐 친환경 의복 소비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났다(Kim & Damhorst, 1998).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청소년의 친환경 소비의식은 교복 재활용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후)높아지는">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청소년의 친환경 소비의식, 소비행동, 소비가치는 교복 재활용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소비가치가 교복 재활용 태도에 미치는 설명력(R2=.
후)처분행동이가장">처분행동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Jang & Park, 2004; Yee & Lee, 2008).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청소년들의 친환경 소비의식 및 소비행동은 교복의 재활용 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차지 하였다. 재활용 교복의 구매와 관련된 학생들의 요구사항을 알아보기 위해, 재활용 교복 구매 시 원하는 구입 장소를 조사한 결과 학교가 82.2%로 가장 높았으며, 재활용상점과 1대1 구입이 각각 6.8%와 6.7%를 차지하였다. 재활용 교복 구입 시기는 동복 또는 하복 착용이 변화되는 시기를 34.
001)의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친환경 소비의식 가운데 수선을 해서라도 사용할 수 있는 물건을 다시 사용하며, 옷이나 물건을 물려 써야 한다고 생각하는 재활용 인식이 높을수록 교복 재활용 태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물건을 구매할 때 포장이 적은 상품을 구매하거나 유리병 제품을 선호하는 것과 같은 친환경
첫째, 청소년들의 교복 재활용 실태에 대해 살펴보면 응답자의 반 이상이 교복 물려주기 행사에 참여한 경험을 가지고 있었고, 60% 이상이 교복 재활용 시장에서의 교복 구매 및 자신에게 맞는 사이즈 교환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는 교복 재활용 시장이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교복의 재활용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청소년들이 교복 재활용에 대한 바람직한 태도를 형성하고 환경 의식적 의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친환경 소비의식과 소비행동, 소비가치의 형성이 선행되어야 한다. Homer and Kahle(1988)는 가치-태도-행동 모델을 제안하면서 가치는 태도 형성에 선행변수이고, 태도는 행동의 선행 변수로 제안하였다.
총 3개의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요인1은 물건을 살때 가능한 포장이 적은 상품을 구입하거나 포장을 거절해야 한다는 문항들로 구성되어 ‘친환경 구매인식’이라 명명하였다.
총 4개의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요인1은 상표가 겉에 드러나거나 유명 상표를 선호하는 것과 관련된 문항들로 구성되어 ‘브랜드가치’라 명명하였다.
총 4개의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요인1은 포장이 지나치게 많이 되어 있는 제품을 사지 않거나 재생품을 구매한다는 문항들로 구성되어‘친환경 구매행동’으로 명명하였다.
후)에너지 절약을">에너지 절약을 습관화해야 한다는 문항들을 포함하여 ‘친환경 사용 인식’이라 명명하였다. 총 설명변량은 55.70%였고 신뢰도 계수는 0.72~0.75로 나타나 비교적 높은 내적 일관성을 보여주었다.
후)다중회귀">다중 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 이 세 가지 변수 모두가 교복 재활용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친환경 소비의식의 구성요인인 친환경 재활용 인식, 구매 인식, 사용 인식의 순으로 교복 재활용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친환경
친환경 소비의식의 요인들을 독립변수로, 교복 재활용 태도를 종속변수로 실시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친환경 소비의식의 모든 요인들이 교복 재활용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사용인식의">사용 인식의 순으로 교복 재활용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친환경 소비행동에 있어서는 친환경 구매행동, 재활용 행동, 재사용 행동, 절약 행동의 순으로 교복 재활용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친환경 소비행동을 독립변수로 교복 재활용 태도를 종속변수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친환경 소비행동의 모든 요인이 교복 재활용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도 친환경
후속연구
또한 본 연구는 청소년들의 친환경 소비의식, 소비행동, 소비가치가 교복 재활용 태도에 미치는 영향만을 분석하였다는 제한점이 있다. 그러므로 후속연구에서 이러한 교복 재활용 경험이 향후 청소년들의 실제 환경 의식적 의생활 실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 것은 의미가 있을 것이다. 특히 가정환경에서의 친환경 소비의식의 수준이 청소년들의 재활용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부모의 친환경
그렇지만 청소년들의 신체적 성장 때문에 재학 중에도 재구매가 이루어지기도 하고, 졸업과 함께 교복이 폐기되기도 한다. 기술의 발달과 품질의 향상으로 교복은 재활용 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 이를 통해 환경문제를 해결하고 청소년들의 올바른 환경의식적의생활을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의 교복 재활용 실태와 친환경 소비의식, 소비행동, 소비가치의 차원을 분석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교복 재활용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후)남․녀 간">남 · 녀간
비교, 혹은 중학교와 고등학교 간 비교 등의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본 연구는 청소년들의 친환경 소비의식, 소비행동, 소비가치가 교복 재활용 태도에 미치는 영향만을 분석하였다는 제한점이 있다. 그러므로
후)모색하는">모색 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실제 재활용 교복을 구매해 본 경험이 있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구매 만족도, 구매 동기, 향후 구매의도 등을 조사하여 재활용 교복 시장의 활성화에 도움이 되도록 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중 · 고등학교 여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향후 연구에서는 남학생을 포함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며, 남 · 녀간 비교, 혹은 중학교와 고등학교 간 비교 등의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본 연구는 청소년들의 친환경 소비의식, 소비행동, 소비가치가 교복 재활용 태도에 미치는 영향만을 분석하였다는 제한점이 있다.
후)소비 행동을">소비행동을 증진시키도록 해야 한다. 비단 가정교과 뿐만 아니라 타 교과 교육과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청소년들의 환경친화적 가치관 교육을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한다. 이는 청소년들이
셋째, 교복 알뜰시장이나 벼룩시장 행사 같은 실질적인 교복 재활용 시장의 활성화가 필요하겠다. 학생들은 교복 재활용 시장의 주체로 학부모를 가장 선호하고 있으므로
후)교복 구매">교복구매 행동이나 교복 재활용을 포함한 전반적인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청소년기의 교복 재활용 경험은 청소년들의 소비가치와 친환경 소비의식을 향상시켜 이들이 성인이 되었을 때에도 의복의 구매, 사용, 처분에 있어서 환경 의식적 소비자 행동을 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후)의생활실천에">의생활 실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 것은 의미가 있을 것이다. 특히 가정환경에서의 친환경 소비의식의 수준이 청소년들의 재활용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부모의 친환경 소비행동 및 소비가치가 청소년들의 친환경 소비의식과 관련이 있는지를 살펴보고 학교와 가정에서 친환경 생활태도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 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실제 재활용 교복을 구매해 본 경험이 있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구매 만족도, 구매 동기, 향후 구매의도 등을 조사하여 재활용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란?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가는 중간 단계로, 아동이나 성인과는 구별되는 행동을 하는 시기를 말하며 보통 중․고등학생 시기를 일컫는다(Lee, Lee & Han, 2006). 일반적으로 소비자로서의 청소년은 아동소비자와 성인소비자의 중간에 위치하며 개성이 뚜렷한 생활양식과 소비특성을 보인다.
교복의 선택이나 교복의 재활용에 대해서도 청소년 자신의 생각이나 판단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청소년기는 자아가 형성되는 시기로 의사 결정시에 자신의 독립적인 결정을 중요시하기 때문에(Yang & Lee, 2009), 자신의 의지대로 소비행동을 할 수 있다. 따라서 교복의 선택이나 교복의 재활용에 대해서도 청소년 자신의 생각이나 판단이 중요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로서의 청소년은 어떤 특징을 보이는가?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가는 중간 단계로, 아동이나 성인과는 구별되는 행동을 하는 시기를 말하며 보통 중․고등학생 시기를 일컫는다(Lee, Lee & Han, 2006). 일반적으로 소비자로서의 청소년은 아동소비자와 성인소비자의 중간에 위치하며 개성이 뚜렷한 생활양식과 소비특성을 보인다. 오늘날의 청소년은 그 어느 세대보다 풍요로운 소비생활을 누리고 있으며, 소비를 조장하는 내․외적 환경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Oh & Kim,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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