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친환경 소비의식, 소비행동, 소비가치가 교복 재활용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Environment-friendly Consumption Consciousness, Consumption Behavior and Consumption Value of Adolescents on Attitude of School Uniform Recycling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6 no.2, 2014년, pp.1 - 14  

이정우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지윤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박수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서경화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신여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안지현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양희순 (경희대학교 의류디자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의복 폐기와 같은 환경문제의 해결방안과 가정 경제를 도울 수 있는 방안으로 재활용 교복 시장의 활성화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교복 재활용 실태와 청소년들의 친환경 소비의식, 소비행동, 소비가치가 교복 재활용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향후 교복 재활용 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하였다. 이에 서울 경기 지역의 426명의 중 고등학교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들의 60%이상이 교복 재활용 시장에 대해 찬성 의견을 보이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재활용 교복 구매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들의 친환경 소비의식, 소비행동, 소비가치는 재활용 교복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재활용 교복 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청소년들의 친환경 소비의식을 높이고, 친환경 소비행동을 할 수 있도록 가정교과와 타 교과 교육과의 연계를 통해 청소년들의 환경친화적 가치관 교육을 강화하여야 하며, 학교-학생-학부모 모두가 참여하는 실질적인 교복 재활용 기회의 확대가 필요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chool uniform recycling has gained increasing attention as one of the solutions for environmental problems and improvement of home economics.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environment-friendly consumption consciousness, consumption behavior, and consumption value on attitud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청소년의 친환경 소비의식, 소비행동 및 소비가치가 교복 재활용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향후 교복 재활용 시장을 활성화시키는 데 기초자료로 도움이 되고자 한다. 또한 청소년들의 친환경 소비의식, 소비행동, 소비 가치에 대한 인식을 높여 교복 재활용 태도를 고무시켜,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의복 소비행동을 고취시키고자 한다.
  • 후)브랜드 가치의">브랜드가치의 순으로 교복 재활용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교복 시장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교복의 재활용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추출하여 태도와의 관련성 분석을 통해 향후 교복 재활용 행동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제안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즉 교복 재활용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형성하기 위해 친환경 소비의식, 본 연구는 청소년의 친환경 소비의식, 소비행동 및 소비가치가 교복 재활용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향후 교복 재활용 시장을 활성화시키는 데 기초자료로 도움이 되고자 한다. 또한 청소년들의 친환경 소비의식, 소비행동, 후)우리 사회에">우리사회에 중요한 의미를 가지지만 아직까지 청소년들의 친환경 소비의식, 소비가치, 소비행동을 분석한 연구는 매우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는 교복 재활용에 대한 청소년들의 인식과 태도 조사를 통해 청소년들의 친환경 소비의식, 소비행동, 소비가치와의 관련성을 살펴보고 향후 교복 재활용 시장 활성화에도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 셋째, 청소년들의 친환경 소비의식, 소비행동 및 소비가치가 교복 재활용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 후)환경의식적의 생활을">환경의식적의생활을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의 교복 재활용 실태와 친환경 소비의식, 소비행동, 소비가치의 차원을 분석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교복 재활용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위해 중 · 고등학교 여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총 426부가 분석에 이용되었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란?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가는 중간 단계로, 아동이나 성인과는 구별되는 행동을 하는 시기를 말하며 보통 중․고등학생 시기를 일컫는다(Lee, Lee & Han, 2006). 일반적으로 소비자로서의 청소년은 아동소비자와 성인소비자의 중간에 위치하며 개성이 뚜렷한 생활양식과 소비특성을 보인다.
교복의 선택이나 교복의 재활용에 대해서도 청소년 자신의 생각이나 판단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청소년기는 자아가 형성되는 시기로 의사 결정시에 자신의 독립적인 결정을 중요시하기 때문에(Yang & Lee, 2009), 자신의 의지대로 소비행동을 할 수 있다. 따라서 교복의 선택이나 교복의 재활용에 대해서도 청소년 자신의 생각이나 판단이 중요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로서의 청소년은 어떤 특징을 보이는가?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가는 중간 단계로, 아동이나 성인과는 구별되는 행동을 하는 시기를 말하며 보통 중․고등학생 시기를 일컫는다(Lee, Lee & Han, 2006). 일반적으로 소비자로서의 청소년은 아동소비자와 성인소비자의 중간에 위치하며 개성이 뚜렷한 생활양식과 소비특성을 보인다. 오늘날의 청소년은 그 어느 세대보다 풍요로운 소비생활을 누리고 있으며, 소비를 조장하는 내․외적 환경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Oh & Kim, 200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