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여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해나가는 학생중심주의 교수-학습 방법인 PBL을 적용한 윤리적 의류소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며, 이를 수업에 적용한 후 학생들의 윤리적 의류소비의식 및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총 4개의 학습 주제로 7차시의 윤리적 의류소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으로 나눠 실제 수업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PBL을 적용하여 윤리적 의류소비교육 프로그램(7차시의 교수-학습과정안, 읽기자료 9개, 동영상자료 3개, 개별활동지 13개, 모둠활동지 17개)을 개발하였다. 둘째, 청소년들의 윤리적 의류소비의식이 수업 전 보다 많이 향상되었다. 통제집단과 실험집단 모두 윤리적 의류소비 관여도 및 의식이 높음이 입증되었기에 학교에서의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소비교육이 필요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셋째, PBL 기반 윤리적 의류소비교육 프로그램을 적용 후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학습 능력 변화에 관한 사후 검사를 한 결과,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이 향상되었으며 자기주도학습의 인지와 행동 두 가지 요인에서 모두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여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해나가는 학생중심주의 교수-학습 방법인 PBL을 적용한 윤리적 의류소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며, 이를 수업에 적용한 후 학생들의 윤리적 의류소비의식 및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총 4개의 학습 주제로 7차시의 윤리적 의류소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으로 나눠 실제 수업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PBL을 적용하여 윤리적 의류소비교육 프로그램(7차시의 교수-학습과정안, 읽기자료 9개, 동영상자료 3개, 개별활동지 13개, 모둠활동지 17개)을 개발하였다. 둘째, 청소년들의 윤리적 의류소비의식이 수업 전 보다 많이 향상되었다. 통제집단과 실험집단 모두 윤리적 의류소비 관여도 및 의식이 높음이 입증되었기에 학교에서의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소비교육이 필요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셋째, PBL 기반 윤리적 의류소비교육 프로그램을 적용 후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학습 능력 변화에 관한 사후 검사를 한 결과,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이 향상되었으며 자기주도학습의 인지와 행동 두 가지 요인에서 모두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This research is to develop ethical clothes consumption education program that adopts PBL which is student centered professor-learning method where the learner actively participates in lessons to recognize problems and solve them. This research also tried to see the changes in the students' ethical ...
This research is to develop ethical clothes consumption education program that adopts PBL which is student centered professor-learning method where the learner actively participates in lessons to recognize problems and solve them. This research also tried to see the changes in the students' ethical clothes consumption awareness and problem solving skills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fter applying this program to lessons. With total of four study topic, seven ethical clothes consumption education programs were developed, and the actual lesson was conducted in controlled group and experiment group. Summary of this research is as followed: First, ethical clothes consumption education program was developed using PBL. Second, teenagers' ethical clothes consumption awareness increased much more than before the course. As both the control group and the experiment group were proven to have high ethical clothes consumption involvement and awareness, it was possible to confirm there is a need for systematic and continuous consumption education at school. Third, when a post test on changes i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fter applying PBL based ethical clothes consumption education program was conducted, students' problem solving ability was enhanced and both factors, the awareness and behavior of self-directed learning,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
This research is to develop ethical clothes consumption education program that adopts PBL which is student centered professor-learning method where the learner actively participates in lessons to recognize problems and solve them. This research also tried to see the changes in the students' ethical clothes consumption awareness and problem solving skills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fter applying this program to lessons. With total of four study topic, seven ethical clothes consumption education programs were developed, and the actual lesson was conducted in controlled group and experiment group. Summary of this research is as followed: First, ethical clothes consumption education program was developed using PBL. Second, teenagers' ethical clothes consumption awareness increased much more than before the course. As both the control group and the experiment group were proven to have high ethical clothes consumption involvement and awareness, it was possible to confirm there is a need for systematic and continuous consumption education at school. Third, when a post test on changes i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fter applying PBL based ethical clothes consumption education program was conducted, students' problem solving ability was enhanced and both factors, the awareness and behavior of self-directed learning,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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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연구문제3> PBL을 적용한 수업이 청소년의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본다.
<연구문제2> PBL을 적용한 윤리적 의류소비교육이 청소년의 윤리적 의류소비의 식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래의 소비자인 청소년들에게 건강한 소비의식을 심어주기 위해 윤리적 의류소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청소년들의 윤리적 의류소비의식을 높이고자 한다.
본 연구는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PBL을 적용하여 윤리적 의류소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PBL을 적용한 윤리적 의류소비교육 프로그램이 고등학생들의 윤리적 의류소비의식 및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결론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중심주의 교수·학습 방법인 PBL을 적용하여 윤리적 의류소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제 수업에 적용한 후 학생들의 윤리적 의류소비의식 및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변화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기술·가정교과의 가정생활 문화 단원 중심으로 윤리적 의류소비와 관련된 학습을 내용을 추출하여 PBL을 적용한 윤리적 의류소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직접 수업에 적용하여 PBL을 적용한 윤리적 의류 소비교육 프로그램이 청소년들의 윤리적 의류소비의식, 문제해결능력 및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2012년 7월에는 인천시 소재의 N고등학교 2학년 3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전 설문을 시행하였으며 2012년 8월 예비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수정·보완하여 고등학교 2학년 2개 학급 총 80명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전 설문을 시행하였다. 2012년 10월에는 개발된 윤리적 의류소비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제 수업을 시행하였다. 그 후 윤리적 의류소비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 설문과 동일한 사후 설문을 시행하였다.
2012년 4월부터는 윤리적 의류소비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을 하여 기술·가정 교과에서 윤리적 의류소비와 관련이 있는 단원을 분석하였다.
PBL 단계는 일반적으로 문제제시, 문제해결 계획 세우기, 실행하기, 평가하기의 과정이 공통된 내용이며,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가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기 위해 문제 해결 과정을 탐색하고 파악하여 해결방법을 고안 할 수 있는 학생 중심의 교수·학습 모형을 제시한 Jo(2006)의 문제만나기-문제해결 계획 세우기-탐색 및 재탐색하기-해결책 고안하기-발표 및 평가하기 다섯 단계의 PBL 교수·학습 모형을 사용하여 윤리적 의류소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에서 윤리적 의류소비의 내용을 추출하여 총 7차시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였다.
2012년 10월에는 개발된 윤리적 의류소비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제 수업을 시행하였다. 그 후 윤리적 의류소비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 설문과 동일한 사후 설문을 시행하였다.
윤리적 의류소비교육 프로그램의 효율성과 연속성을 위해서 한 시간씩 수업을 하지 않고, 1-2차시, 3-4차시, 5-6차시와 같이 2시간 연속으로 시행하였다. 또한 학습자들의 원활한 정보탐색을 도와주기 위해 컴퓨터실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7차시 수업은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을 정리하기 위하여 교실에서 진행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 수업 전 사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7차시의 수업 후 모두 같은 사후 설문을 시행하였다.
PBL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으로 기술·가정 교과에서의 교육목표와 PBL이 적합함을 확인했다. 또한, 윤리적 의류소비의식 및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학습능력에 관한 내용을 검토하여 각각의 설문 문항을 개발하였다. 2012년 4월부터는 윤리적 의류소비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을 하여 기술·가정 교과에서 윤리적 의류소비와 관련이 있는 단원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7차시에서는 ‘윤리적 의류소비의 대중화’라는 학습 주제로 그동안의 수업을 총 정리하여 윤리적 의류소비 실천 방법을 생각해보고, 이를 대중화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기술․가정 교과에서 윤리적 의류소비와 관련된 4개의 학습 주제를 선정하였고, 학습의 효율성과 연속성을 고려하여 한 개의 학습주제를 2시간씩 진행하였다. 마지막은 정리단계로 1시간 수업을 진행하여 총 7차시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7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은 Table 1∼Table 4와 같으며 개발된 학습자료와 개별․모둠 활동지는 Figure 1과 Figure 2, 학습자의 활동지 작성 결과는 Figure 3과 같다(3-4차시의 개별·모둠 활동지 제시).
문제해결능력을 분석하기 위한 설문은 Kwon(2011)의 PBL을 활용하여 문제해결력의 효과를 검증한 연구에서 사용한 문항을 참고하여 본 연구자가 수정·보완하여 최종적으로 6문항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PBL을 활용하여 윤리적 의류소비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했을 때 청소년들의 윤리적 의류소비의식 및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집단에는 PBL을 적용한 윤리적 의류소비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였고, 통제집단에는 전통적 방법으로 강의식 수업을 실시하였다. 윤리적 의류소비교육 프로그램의 효율성과 연속성을 위해서 한 시간씩 수업을 하지 않고, 1-2차시, 3-4차시, 5-6차시와 같이 2시간 연속으로 시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술․가정 교과에서 윤리적 의류소비와 관련된 4개의 학습 주제를 선정하였고, 학습의 효율성과 연속성을 고려하여 한 개의 학습주제를 2시간씩 진행하였다. 마지막은 정리단계로 1시간 수업을 진행하여 총 7차시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서로 다른 교수방법, 즉 전통적인 교수법과 PBL 교육프로그램이 각각 윤리적 소비 관여도와 윤리적 의류소비의식,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기 위해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의 사후점수가 사전점수에 비해 어느 정도 향상되었는지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의 각 변인들에 대한 사후점수가 사전점수에 비해 얼마만큼 높아졌는지 증가율을 각각 계산하고 독립표본 t-test를 사용하여 통제집단과 실험집단 간 각 변인의 점수 증가율 차이를 검증하였다[Table 9].
또한 학습자들의 원활한 정보탐색을 도와주기 위해 컴퓨터실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7차시 수업은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을 정리하기 위하여 교실에서 진행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 수업 전 사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7차시의 수업 후 모두 같은 사후 설문을 시행하였다.
윤리적 의류소비 의식에 관한 설문은 Moon(2010), Huh(2011)에서 사용한 설문을 수정․보완하여 총 17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주성분 분석을 통한 Varimax 직각 회전 방법을 사용하여 요인분석 한 결과 4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다. 이 요인들은 각 ‘동물보호’, ‘친환경 생활’, ‘기업 사회적 책임’, ‘자원절약’ 요인으로 명명하였다.
본 연구는 PBL을 활용하여 윤리적 의류소비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했을 때 청소년들의 윤리적 의류소비의식 및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집단에는 PBL을 적용한 윤리적 의류소비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였고, 통제집단에는 전통적 방법으로 강의식 수업을 실시하였다. 윤리적 의류소비교육 프로그램의 효율성과 연속성을 위해서 한 시간씩 수업을 하지 않고, 1-2차시, 3-4차시, 5-6차시와 같이 2시간 연속으로 시행하였다. 또한 학습자들의 원활한 정보탐색을 도와주기 위해 컴퓨터실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7차시 수업은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을 정리하기 위하여 교실에서 진행하였다.
마지막으로 7차시에서는 ‘윤리적 의류소비의 대중화’라는 학습 주제로 그동안의 수업을 총 정리하여 윤리적 의류소비 실천 방법을 생각해보고, 이를 대중화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렇게 총 7차시 학습주제에 맞는 학습자료(동영상자료, 읽기 자료)와 개별활동지, 모둠활동지를 개발하였다.
자기주도학습 능력 평가를 위한 설문 문항은 Seo와 Kim(2012)의 PBL기반 자기주도학습 효과성 검증에 관한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 문항을 참고하여 본 연구자가 수정·보완하여 최종적으로 12문항을 구성하였다.
첫째,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의 중단원 가족·소비 생활 문화와 의식주 생활을 중심으로 윤리적 의류소비와 관련된 내용을 선정하여 ‘윤리적인 의류소비생활, 친환경적인 윤리적 의류소비 생활, 인권과 동물을 위한 윤리적 의류소비 생활, 윤리적 의류소비의 대중화’ 4개의 학습 주제를 정하여 PBL을 적용한 총 7차시의 윤리적 의류소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7차시에서는 ‘윤리적 소비의 대중화’라는 학습주제로 수업이 이루어졌다. 학습자들은 그동안의 수업을 정리하여 윤리적 의류소비 실천을 대중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탐색하였다. PBL 수업이 진행 될수록 학습자들은 교사의 지시나 도움 없이도 스스로 수업을 이끌어나가는 주도적이고 매우 능동적인 모습을 보였으며, 보다 다양한 문제해결방법을 제시하는 모습을 보였다.
대상 데이터
2012년 7월에는 인천시 소재의 N고등학교 2학년 3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전 설문을 시행하였으며 2012년 8월 예비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수정·보완하여 고등학교 2학년 2개 학급 총 80명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전 설문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2012년 2월부터 PBL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을 시행하였다. PBL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으로 기술·가정 교과에서의 교육목표와 PBL이 적합함을 확인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인천시 소재 N고등학교 2학년 2개 학급으로 한 학급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여 PBL을 적용한 윤리적 의류소비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다른 나머지 1개 학급은 통제집단으로 전통적 방법으로 윤리적 의류소비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 개발한 윤리적 의류소비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수집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윤리적 의류소비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전 청소년들의 윤리적 의류소비 관여도와 의식 및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살펴보기 위하여 사전 설문을 실시하여 평균 및 표준편차,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을 하였고,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문제해결능력 및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변화, PBL의 효과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사후 설문을 통해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윤리적 의류소비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전 청소년들의 윤리적 의류소비 관여도와 의식 및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살펴보기 위하여 사전 설문을 실시하여 평균 및 표준편차,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을 하였고,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문제해결능력 및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변화, PBL의 효과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사후 설문을 통해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서로 다른 교수방법, 즉 전통적인 교수법과 PBL 교육프로그램이 각각 윤리적 소비 관여도와 윤리적 의류소비의식,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기 위해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의 사후점수가 사전점수에 비해 어느 정도 향상되었는지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의 각 변인들에 대한 사후점수가 사전점수에 비해 얼마만큼 높아졌는지 증가율을 각각 계산하고 독립표본 t-test를 사용하여 통제집단과 실험집단 간 각 변인의 점수 증가율 차이를 검증하였다[Table 9].
이론/모형
윤리적 의류소비 관여도에 관한 설문 문항은 Lee(2010)의 녹색 상품 구매에 대한 관심, Moon(2010)의 환경 의식 향상 그리고 Kim(2010)b의 로하스 의식 함양에 대한 측정문항을 참고하여 총 5문항을 구성하였다. 각 문항은 5점 Likert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윤리적 소비 관여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노동자들의 열악한 작업 환경과 의류를 만들기 위해 동물을 학대하는 모습이 담긴 영상을 통해 학습자들은 문제를 확인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활동을 시작하였다. 1-4차시와 비교하여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빈도수가 많이 줄었으며 모둠원들 각자의 역할을 능동적으로 수행하고, 보다 수월하게 토론을 이끌어나가는 모습을 보였다.
셋째, PBL을 적용한 윤리적 의류소비교육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의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PBL 기반 윤리적 의류소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제 수업에 적용한 결과, 학습자들이 모둠활동을 하면서 토론을 하고 의견을 공유하며 협동하여 문제를 인식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로의 역할을 나누고, 그 역할에 맞게 스스로 정보를 탐색하고, 탐색한 정보를 다시 재 토론함으로서 다양한 해결책을 제시하며 결과를 얻는 과정에서 학습자는 기존에 교과서와 판서를 통해 교사가 주는 지식을 단순하게 받기만 하던 교육에서 기대할 수 없었던 문제해결 능력과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많이 향상되었음을 입증할 수 있었다.
학습자들은 그동안의 수업을 정리하여 윤리적 의류소비 실천을 대중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탐색하였다. PBL 수업이 진행 될수록 학습자들은 교사의 지시나 도움 없이도 스스로 수업을 이끌어나가는 주도적이고 매우 능동적인 모습을 보였으며, 보다 다양한 문제해결방법을 제시하는 모습을 보였다.
PBL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으로 기술·가정 교과에서의 교육목표와 PBL이 적합함을 확인했다.
이 요인들은 각 ‘동물보호’, ‘친환경 생활’, ‘기업 사회적 책임’, ‘자원절약’ 요인으로 명명하였다. 각 요인의 신뢰도 검증 결과는 동물보호 .86, 친환경 생활 .85, 기업 사회적 책임 .75, 자원절약 .68로 4개 요인 모두 내적 일관성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각 문항은 5점 Likert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윤리적 소비 의식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윤리적 의류소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해본 결과 청소년들의 윤리적 의류소비 관여도와 윤리적 의류소비 의식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이에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소비문화를 정립시켜주기 위해서 학교에서의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윤리적 의류소비교육이 매우 필요하다는 것을 입증할 수 있었다.
셋째, PBL을 적용한 윤리적 의류소비교육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의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PBL 기반 윤리적 의류소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제 수업에 적용한 결과, 학습자들이 모둠활동을 하면서 토론을 하고 의견을 공유하며 협동하여 문제를 인식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로의 역할을 나누고, 그 역할에 맞게 스스로 정보를 탐색하고, 탐색한 정보를 다시 재 토론함으로서 다양한 해결책을 제시하며 결과를 얻는 과정에서 학습자는 기존에 교과서와 판서를 통해 교사가 주는 지식을 단순하게 받기만 하던 교육에서 기대할 수 없었던 문제해결 능력과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많이 향상되었음을 입증할 수 있었다.
요인분석 결과 2개의 요인이 추출되었고, 첫 번째 요인은 ‘행동’ 요인으로 명명하였으며 이는 학습한 내용을 이해하는 내용의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이처럼 학교에서 실과 및 기술·가정 교과를 통해 윤리적 의류소비에 관한 교육을 시행하였을 경우, 학생들의 윤리적 의류소비 의식이 효과적으로 향상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에 각각 윤리적 의류소비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자기주도학습 능력 변화의 결과를 살펴보면, [Table 8]에서와 같이 전통적 방법으로 수업을 한 통제집단 내에서 행동과 인지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PBL을 활용한 윤리적 의류소비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에서는 행동과 인지면에서 자기주도학습 능력 신장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이 증명되었다.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에 각각 윤리적 의류소비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사전-사후 설문을 통하여 윤리적 의류소비 관여도의 변화를 살펴본 결과 [Table 5]에서와 같이 전통적 수업을 실시한 통제집단과 PBL방법으로 수업을 실시한 실험집단 모두 윤리적 의류소비 관여도가 수업 전 보다 높아졌으며 특히 실험집단의 향상도가 더 높았다.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에 각각 윤리적 의류소비교육을 적용한 후 사후 설문지를 통하여 윤리적 의류소비 의식의 변화를 알아본 결과 [Table 6]에서와 같이 전통적 수업을 실시한 통제집단과 PBL방법으로 수업을 실시한 실험집단 모두 윤리적 의류소비 의식이 수업 전 보다 높아졌음을 확인 할 수 있다.
후속연구
둘째, PBL을 적용한 수업이 교실에서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교사의 PBL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학생들의 모둠활동을 통해 문제를 찾고 정보를 탐색하고 서로의 의견을 공유하는 토론학습 훈련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교사를 위한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학생들이 토론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교실 환경을 지원되어야 할 것이다.
첫째, 본 연구는 인천시에 소재하는 N고등학교 2학년 2개 학급 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더 다양한 학교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윤리적 의류소비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이상 선행연구에서 살펴본 결과, PBL은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 스스로 수업을 이끌어가는 과정에서 학습에 관한 수업 참여도와 흥미도를 높일 수 있으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을 통해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향상하는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PBL을 적용하여 개발한 윤리적 의류소비교육 프로그램이 학습자의 윤리적 의류소비 의식, 문제해결능력, 그리고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향상을 기대한다.
셋째, 본 연구는 단기간에 걸쳐 이루어진 결과이므로 이 결과의 효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이에 고등학생을 위한 윤리적 의류소비교육이 청소년들의 윤리적 의류소비 의식 함양과 문제해결능력 및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꾸준한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장기간에 걸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PBL을 적용한 수업이 교실에서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교사의 PBL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학생들의 모둠활동을 통해 문제를 찾고 정보를 탐색하고 서로의 의견을 공유하는 토론학습 훈련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교사를 위한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학생들이 토론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교실 환경을 지원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는 단기간에 걸쳐 이루어진 결과이므로 이 결과의 효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이에 고등학생을 위한 윤리적 의류소비교육이 청소년들의 윤리적 의류소비 의식 함양과 문제해결능력 및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꾸준한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장기간에 걸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첫째, 본 연구는 인천시에 소재하는 N고등학교 2학년 2개 학급 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더 다양한 학교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윤리적 의류소비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1세기의 교육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21세기의 교육은 지식중심교육에서 능력중심교육으로 변화되고 있다. 즉, 지식전달 및 암기 위주의 학습이 주를 이루던 교사중심의 수업이 학습자의 적극적이고 자기주도적인 참여에 의한 수업으로 학습 활동 모습이 변화되고 있는 것이다.
PBL 수업의 기대효과는 무엇인가?
Barrows와 Myers(1993)에 의해 처음으로 소개된 PBL 교수학습 모형은 의대생들의 문제해결능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개발된 것이다. PBL 수업은 학습자가 스스로 문제를 찾아내고 정보를 탐색하여 그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방법으로 전통적인 교사중심의 지식전달 위주의 강의식 수업에 비해 학습자에게 보다 높은 동기를 유발할 수 있고, 스스로 정보탐색을 하기 때문에 학습내용에 대한 기억력이 오래가며 자기주도 학습 능력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Jo, 2006).
21세기의 교육이 지식중심에서 능력중심교육으로 변하고 있다는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21세기의 교육은 지식중심교육에서 능력중심교육으로 변화되고 있다. 즉, 지식전달 및 암기 위주의 학습이 주를 이루던 교사중심의 수업이 학습자의 적극적이고 자기주도적인 참여에 의한 수업으로 학습 활동 모습이 변화되고 있는 것이다. 다양한 지식과 정보가 쏟아져 나오고 있는 21세기의 학습자는 일상생활에서 만나는 수많은 문제를 보다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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