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PBL을 적용한 윤리적 의류소비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BL based Education Program for Ethical Consumption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6 no.2, 2014년, pp.69 - 87  

전미연 (남인천고등학교) ,  오경화 (중앙대학교 패션디자인 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여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해나가는 학생중심주의 교수-학습 방법인 PBL을 적용한 윤리적 의류소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며, 이를 수업에 적용한 후 학생들의 윤리적 의류소비의식 및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총 4개의 학습 주제로 7차시의 윤리적 의류소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으로 나눠 실제 수업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PBL을 적용하여 윤리적 의류소비교육 프로그램(7차시의 교수-학습과정안, 읽기자료 9개, 동영상자료 3개, 개별활동지 13개, 모둠활동지 17개)을 개발하였다. 둘째, 청소년들의 윤리적 의류소비의식이 수업 전 보다 많이 향상되었다. 통제집단과 실험집단 모두 윤리적 의류소비 관여도 및 의식이 높음이 입증되었기에 학교에서의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소비교육이 필요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셋째, PBL 기반 윤리적 의류소비교육 프로그램을 적용 후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학습 능력 변화에 관한 사후 검사를 한 결과,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이 향상되었으며 자기주도학습의 인지와 행동 두 가지 요인에서 모두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to develop ethical clothes consumption education program that adopts PBL which is student centered professor-learning method where the learner actively participates in lessons to recognize problems and solve them. This research also tried to see the changes in the students' ethical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연구문제3> PBL을 적용한 수업이 청소년의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본다.
  • <연구문제2> PBL을 적용한 윤리적 의류소비교육이 청소년의 윤리적 의류소비의 식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본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래의 소비자인 청소년들에게 건강한 소비의식을 심어주기 위해 윤리적 의류소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청소년들의 윤리적 의류소비의식을 높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PBL을 적용하여 윤리적 의류소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PBL을 적용한 윤리적 의류소비교육 프로그램이 고등학생들의 윤리적 의류소비의식 및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중심주의 교수·학습 방법인 PBL을 적용하여 윤리적 의류소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제 수업에 적용한 후 학생들의 윤리적 의류소비의식 및 문제해결능력과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변화를 알아보는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기술·가정교과의 가정생활 문화 단원 중심으로 윤리적 의류소비와 관련된 학습을 내용을 추출하여 PBL을 적용한 윤리적 의류소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직접 수업에 적용하여 PBL을 적용한 윤리적 의류 소비교육 프로그램이 청소년들의 윤리적 의류소비의식, 문제해결능력 및 자기주도학습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1세기의 교육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21세기의 교육은 지식중심교육에서 능력중심교육으로 변화되고 있다. 즉, 지식전달 및 암기 위주의 학습이 주를 이루던 교사중심의 수업이 학습자의 적극적이고 자기주도적인 참여에 의한 수업으로 학습 활동 모습이 변화되고 있는 것이다.
PBL 수업의 기대효과는 무엇인가? Barrows와 Myers(1993)에 의해 처음으로 소개된 PBL 교수학습 모형은 의대생들의 문제해결능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개발된 것이다. PBL 수업은 학습자가 스스로 문제를 찾아내고 정보를 탐색하여 그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방법으로 전통적인 교사중심의 지식전달 위주의 강의식 수업에 비해 학습자에게 보다 높은 동기를 유발할 수 있고, 스스로 정보탐색을 하기 때문에 학습내용에 대한 기억력이 오래가며 자기주도 학습 능력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Jo, 2006).
21세기의 교육이 지식중심에서 능력중심교육으로 변하고 있다는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21세기의 교육은 지식중심교육에서 능력중심교육으로 변화되고 있다. 즉, 지식전달 및 암기 위주의 학습이 주를 이루던 교사중심의 수업이 학습자의 적극적이고 자기주도적인 참여에 의한 수업으로 학습 활동 모습이 변화되고 있는 것이다. 다양한 지식과 정보가 쏟아져 나오고 있는 21세기의 학습자는 일상생활에서 만나는 수많은 문제를 보다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