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PBL을 활용한 <패션의 이해> 수업 사례 및 학습효과
Effects and class case of problem based learning in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8 no.3, 2016년, pp.33 - 45  

신혜원 (동국대학교-서울 가정교육과) ,  김희라 (동국대학교-서울 가정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패션의 이해> 과목에서 새로운 교수학습방법인 PBL을 시도하고 그 효과를 살펴보았다. 패션과 사회문화 부분에서는 '패션 에디터', 패션디자인 부분에서는 '패션 스타일리스트'를 체험하는 2개의 PBL 문제를 개발하고 수업을 설계한 후 가정교육과 대학생 29명을 대상으로 2번의 PBL 수업을 진행하였다. PBL 수업효과는 학생들의 성찰일지를 키워드 중심의 내용분석빈도분석으로 살펴보았고, 자기평가와 학습만족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로 분석하였다. PBL의 학습효과는 협동학습에 대한 이해, 관련 지식 습득 및 적용, 실제 경험 및 체험, 자아성찰 및 변화된 자신, 문제해결력 향상으로 나타났다. PBL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자기평가와 학습만족도는 높은 편이었다. 그러나 PBL 학습과정에서 학생들은 팀원 간의 관계를 가장 힘들어했으며 시간이 부족하다고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develop PBL programs for class, and to examine the effects of PBL. The 2 PBL experiencing the roles of "fashion editor" and "fashion stylist" were conducted in "Fashion & Social Culture" and "Fashion Design" parts. The objects were 29 students in Home Economics E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BL의 역사는 어떠한가? 이러한 PBL은 1960년대 캐나다 McMaster 의과대학 교수인 Barrows가 교실에서 학생들이 학습하는 내용들이 실제 현장에서 의사들이 사용하는 기술, 지식과 현저하게 다르다는 것에 주목한 후 의과대학에서 먼저 사용하기 시작하여 30년 이상 성공 적으로 사용되어 온 교수학습방법이다. 이처럼 의학을 비롯해 교육학 등 많은 학문에서 PBL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실증연구가 지속적으로 보고되고 있다.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패션의 이해> 과목에서 새로운 교수학습방법인 PBL을 시도하고 그 효과를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PBL 수업효과는 학생들의 성찰일지를 키워드 중심의 내용분석과 빈도분석으로 살펴보았고, 자기평가와 학습만족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로 분석하였다. PBL의 학습효과는 협동학습에 대한 이해, 관련 지식 습득 및 적용, 실제 경험 및 체험, 자아성찰 및 변화된 자신, 문제해결력 향상으로 나타났다. PBL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자기평가와 학습만족도는 높은 편이었다. 그러나 PBL 학습과정에서 학생들은 팀원 간의 관계를 가장 힘들어했으며 시간이 부족하다고 하였다.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develop PBL programs for class, and to examine the effects of PBL. The 2 PBL experiencing the roles of "fashion editor" and "fashion stylist" were conducted in "Fashion & Social Culture" and "Fashion Design" parts.
PBL이란 무엇인가? PBL은 답을 잘 알 수 없는 다양한 실제 문제 상황 속에서 학습자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알고 있는 지식과 사고, 기술을 적용하여 연구 자료를 조사하여 해결안을 도출하는 학습자 중심 교육방법이다. 모둠내의 학습자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호간에 공동으로 문제해결방안을 강구하고, 개별학습과 협동학습을 통해 공통의 해결안을 마련하는 일련의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지게 된다(Joo & Lee, 201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Chang K-W (2006). An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of Learners' Activities in Online PBL.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4(3), 225-251. 

  2. Choi J-I (2007). A Case Study for the Application of PBL in Higher-Education : Focused on the Effectiveness of PBL Presented in Reflective Journal. 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23(2), 35-65. 

  3. Choi J-I & Chang K-Y (2015). Problem Based Learning. Seoul: Hakjisa 

  4. Choi S-H & Kim J-E(2016). Effect of integrated curriculum PBL and block type curriculum PBL on the satisfaction and self-efficacy in a medical school.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2), 353-376. 

  5. Jeon M-Y & Oh K-H (2014).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BL based Education Program for Ethical Consumptio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6(2), 69-87. 

  6. Jo Y-S, Lee H-J, Baeg E-J, Im H-H (2003). A Study on the Procedure of Problem Design for Problem-Based Learning.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1(3), 215-242. 

  7. Joo S-Y & Lee S-D (2015). Domestic and International Research Trends on Problem Based Learning. Journal of Special & Gifted Education, 2(1), 1-25. 

  8. Kang I-A (1998). PBL & Reflective Journal. The journal of training and development, 4, 3-27. 

  9. Kang I-A & Jung E-S (2009). The Reexamination of Educational Implications of Reflective Journal: A University Class Cas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1(2), 93-117. 

  10. Kim H-J, Kim S, Kim H-S & Song S-M (2014). The Case Studies about Educational Effects on Problem-Based-Learning (PBL)-focus on problem solving, self-directed learning and collaborative learning. Journal of Parent Education, 6(1), 1-19. 

  11. Kim H-W & Kang I-A (2013). A Qualitative Research on the Categories of Learning Outcomes and Characteristics of Each Stage of PBL: A Case study of PBL Class in University. The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5(2), 403-427. 

  12. Lee M-J (2010). Development of PBL model for clothing & textile section in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Class - Focused on the 2007 revis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Korea. 

  13. Lee S-H (2009). The Effects of Problem Based Learning on the Social Psychology of Clothing course.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3(5), 93-101. 

  14. Na J-Y & Cheong H-M (2012). The Development of a PBL Instructional Design Model for Higher Education.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20(3), 111-140. 

  15. Park M-J (2010). An evaluation on the implementation of problem-based Learning in medical education.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8(2), 225-253. 

  16. Park Y-M (2014). An Analysis of the Class Effectiveness of Applying PBL on Learner Satisfaction. Art Education Review, 52, 163-187. 

  17. Seo H-K (2011). The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a PBL based self-directed learning program..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Korea. 

  18. Shon M. & Ha J-M (2008). A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4(3), 225-251.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