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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드스타일링 요인이 고객만족도, 재방문 의도 및 추천 의도에 미치는 영향 - 퓨전한식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nfluence of Food Styling Factors on Customer Satisfaction, Revisit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 Focusing on Korean Fusion Cuisine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20 no.4, 2014년, pp.100 - 114  

강혜정 (스위스 호텔학교 호텔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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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퓨전한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요인이 고객만족도, 재방문 의도 및 추천 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퓨전한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발전과 이를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목적을 두고 2013년 8월 퓨전한식 레스토랑 방문 고객을 모집단으로 하여 조사를 실시 하였으며, SPSS 21.0(Version)을 활용 하여 150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최종 분석에 사용 하였다. 분석 결과, 퓨전한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속성 요인이 고객만족도, 재방문 의도 및 추천 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퓨전한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속성 요인은 음식과 식기, 린넨, 센터피스, 커트러리, 글라스가 고객만족도, 재방문 의도 및 추천 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우리 음식의 세계화를 위한 모던한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발전을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ze customer satisfaction, revisit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of food styling of Korean fusion cuisine in order to establish the development of food styling of Korean fusion cuisine and to develop the marketing strategies for food styling of Korean fusion cuisin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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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 음식의 미와 정체성, 우수성을 담은 세계속의 음식으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시대적 트랜드 흐름에 맞는 현대적이고 모던한 퓨전한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속성 요인을 분석하여 고객만족도, 재방문 의도 및 추천 의사 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첫째, 퓨전 한식 레스토랑의 퓨전한식 활성화를 위한 퓨전한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에 관한 세부적 마케팅 전략을 제시 하고자 한다. 둘째, 우리 음식의 활성화를 위한 우리 음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에 관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 하고자 한다, 셋째, 우리 음식의 세계화를 위한 우리 음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에 관한 세부적인 마케팅 전략에 관한 방안을 제시 하고자 한다.
  •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서 우리 음식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보다 근본적이고 체계적인 접근 방식을 모색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우리 음식의 세계화를 위해 퓨전한식의 푸드스타일링이 우리 음식 세계화를 위한 현실적 대안이 될 수 있다는 방안을 제시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실증 분석 결과를 토대로 퓨전한식 레스토랑의 퓨전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발전화 방안을 위한 세부적인 마케팅 전략 제시, 우리 음식의 활성화를 위한 우리 음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에 관한 마케팅 전략에 관하여 제언, 우리 음식의 세계화를 위한 우리 음식 푸드 스타일(Food styling)링에 관한 세부적인 마케팅 전략에 관하여 제언을 위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 한다.
  • 본 연구는 퓨전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속성 중심으로 실증연구(현장 중심) 중심으로 퓨전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에 대한 고객만족도, 재방문 의도 및 추천 의사에 관하여 분석 하여 퓨전한식 레스토랑의 퓨전한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발전 방안을 위한 세부적인 마케팅 전략 제시, 우리 음식의 활성화를 위한 우리 음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에 관한 마케팅 전략 제시, 우리 음식의 세계화를 위한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에 관한 세부적인 마케팅 전략에 관한 방안을 제시하였으나,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퓨전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속성 요인을 더욱 다양화 세분화하여 고객 만족도, 재방문 의도 및 추천 의사에 미치는 변수들을 이용하여 다양하고 체계적인 우리 음식 퓨전한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본 연구는 현재 국내 외식업체들이 우리 음식 전통 한식과 한식을 바탕으로 메뉴 개발, 출시한 퓨전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에 대한 고객만족도, 재방문 의도 및 추천 의사 등을 한국인 대상으로 분석하여 퓨전한식 레스토랑의 퓨전 한식 활성화 방안을 위한 퓨전한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에 관한 세부적 마케팅 전략 제시, 우리 음식의 활성화를 위한 우리 음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에 관한 마케팅 전략 제시, 우리 음식의 세계화를 위한 우리 음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에 관한 세부적인 마케팅 전략에 관한 방안 제시를 한다.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 우리 음식 전통 한식과 한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및 퓨전한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에 관하여 논리적으로 고찰해 보았다. 현재 외식, 학계, 정부는 우리 음식의 세계화가 화두이다.
  • 둘째, 우리 음식의 활성화를 위한 우리 음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에 관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 하고자 한다, 셋째, 우리 음식의 세계화를 위한 우리 음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에 관한 세부적인 마케팅 전략에 관한 방안을 제시 하고자 한다. 이로써 우리 음식의 활성화와 세계화를 위한 효과적인 우리 음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더불어 우리 음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에 관한 마케팅 방안 수립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퓨전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이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퓨전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이 재방문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퓨전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이 추천 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퓨전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이 고객만족도가 재방문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퓨전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이 고객만족도가 추천 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퓨전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이 재방문 의도가 추천 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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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열한 외식 산업에서 경쟁 우위 확보를 위한 전략은 무엇인가? 그러므로, 치열한 외식 산업에서 경쟁 우위 확보는 지속 경영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 음식의 가치 (Value)를 높이는 푸드스타일링(Food styling)의 영향력을 인식하고 경영 방식에서 푸드 스타일링 (Food styling) 전략을 적극 활용하여 고부가 가치 창출과 시장에서의 경쟁적 우위를 확보 할 수 있다.
푸드 스타일링이란 무엇인가?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이란 음식의 맛을 시각적으로 최대한 보는 사람들의 미각뿐만 아니라 시각 등 오감 전체를 만족 시키는 작업을 뜻한다(Chun DS et al. 2011).
전통한식은 어떤 음식인가? 전통한식(Tradition korean food)은 우리 음식 문화를 대표 하는 것으로 우리 나라의 오랜 전통으로 전해 내려오는 고유 음식으로 전통 궁중 요리, 전통 반가 요리, 전통 서민 요리, 전통 향토 요리, 전통 사찰 요리, 전통 일상식 요리, 전통 시 절식 요리, 전통 의례식 요리등을 국산 농수산물을 주식재료를 사용하여 예로부터 전승되어 오는 우리 고유의 조리법, 맛, 향, 모양, 색깔및 문화가 깃든 한상 차림 음식(공간 전개형)이다(Kang HJ 2013). 전통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은 음식의 동선 배치와 오방색의 식재료를 사용하여 눈으로 보는 맛의 조화를 중요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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