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스타일링 요인이 고객만족도, 재방문 의도 및 추천 의도에 미치는 영향 - 퓨전한식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nfluence of Food Styling Factors on Customer Satisfaction, Revisit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 Focusing on Korean Fusion Cuisine원문보기
본 연구는 퓨전한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요인이 고객만족도, 재방문 의도 및 추천 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퓨전한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발전과 이를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목적을 두고 2013년 8월 퓨전한식 레스토랑 방문 고객을 모집단으로 하여 조사를 실시 하였으며, SPSS 21.0(Version)을 활용 하여 150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최종 분석에 사용 하였다. 분석 결과, 퓨전한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속성 요인이 고객만족도, 재방문 의도 및 추천 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퓨전한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속성 요인은 음식과 식기, 린넨, 센터피스, 커트러리, 글라스가 고객만족도, 재방문 의도 및 추천 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우리 음식의 세계화를 위한 모던한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발전을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퓨전한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요인이 고객만족도, 재방문 의도 및 추천 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퓨전한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발전과 이를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목적을 두고 2013년 8월 퓨전한식 레스토랑 방문 고객을 모집단으로 하여 조사를 실시 하였으며, SPSS 21.0(Version)을 활용 하여 150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최종 분석에 사용 하였다. 분석 결과, 퓨전한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속성 요인이 고객만족도, 재방문 의도 및 추천 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퓨전한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속성 요인은 음식과 식기, 린넨, 센터피스, 커트러리, 글라스가 고객만족도, 재방문 의도 및 추천 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우리 음식의 세계화를 위한 모던한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발전을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This study aims to analyze customer satisfaction, revisit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of food styling of Korean fusion cuisine in order to establish the development of food styling of Korean fusion cuisine and to develop the marketing strategies for food styling of Korean fusion cuisine....
This study aims to analyze customer satisfaction, revisit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of food styling of Korean fusion cuisine in order to establish the development of food styling of Korean fusion cuisine and to develop the marketing strategies for food styling of Korean fusion cuisine. A survey was conducted in Korean fusion restaurants during the month of August 2013. A valid sample of 150 questionnaire sheets returned were analyzed using SPSS version 21.0.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food styling of Korean fusion cuisine influenced customer satisfaction, revisit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Food styling factors such as food and plate, linen and centerpiece, cutlery, and, glassware influenced customer satisfaction, revisit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This study suggests to develop a scheme for modern food styling for the globalization of Korean cuisine.
This study aims to analyze customer satisfaction, revisit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of food styling of Korean fusion cuisine in order to establish the development of food styling of Korean fusion cuisine and to develop the marketing strategies for food styling of Korean fusion cuisine. A survey was conducted in Korean fusion restaurants during the month of August 2013. A valid sample of 150 questionnaire sheets returned were analyzed using SPSS version 21.0.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food styling of Korean fusion cuisine influenced customer satisfaction, revisit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Food styling factors such as food and plate, linen and centerpiece, cutlery, and, glassware influenced customer satisfaction, revisit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This study suggests to develop a scheme for modern food styling for the globalization of Korean cuisin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 음식의 미와 정체성, 우수성을 담은 세계속의 음식으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시대적 트랜드 흐름에 맞는 현대적이고 모던한 퓨전한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속성 요인을 분석하여 고객만족도, 재방문 의도 및 추천 의사 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첫째, 퓨전 한식 레스토랑의 퓨전한식 활성화를 위한 퓨전한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에 관한 세부적 마케팅 전략을 제시 하고자 한다. 둘째, 우리 음식의 활성화를 위한 우리 음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에 관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 하고자 한다, 셋째, 우리 음식의 세계화를 위한 우리 음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에 관한 세부적인 마케팅 전략에 관한 방안을 제시 하고자 한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서 우리 음식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보다 근본적이고 체계적인 접근 방식을 모색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우리 음식의 세계화를 위해 퓨전한식의 푸드스타일링이 우리 음식 세계화를 위한 현실적 대안이 될 수 있다는 방안을 제시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실증 분석 결과를 토대로 퓨전한식 레스토랑의 퓨전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발전화 방안을 위한 세부적인 마케팅 전략 제시, 우리 음식의 활성화를 위한 우리 음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에 관한 마케팅 전략에 관하여 제언, 우리 음식의 세계화를 위한 우리 음식 푸드 스타일(Food styling)링에 관한 세부적인 마케팅 전략에 관하여 제언을 위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 한다.
본 연구는 퓨전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속성 중심으로 실증연구(현장 중심) 중심으로 퓨전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에 대한 고객만족도, 재방문 의도 및 추천 의사에 관하여 분석 하여 퓨전한식 레스토랑의 퓨전한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발전 방안을 위한 세부적인 마케팅 전략 제시, 우리 음식의 활성화를 위한 우리 음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에 관한 마케팅 전략 제시, 우리 음식의 세계화를 위한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에 관한 세부적인 마케팅 전략에 관한 방안을 제시하였으나,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퓨전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속성 요인을 더욱 다양화 세분화하여 고객 만족도, 재방문 의도 및 추천 의사에 미치는 변수들을 이용하여 다양하고 체계적인 우리 음식 퓨전한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현재 국내 외식업체들이 우리 음식 전통 한식과 한식을 바탕으로 메뉴 개발, 출시한 퓨전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에 대한 고객만족도, 재방문 의도 및 추천 의사 등을 한국인 대상으로 분석하여 퓨전한식 레스토랑의 퓨전 한식 활성화 방안을 위한 퓨전한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에 관한 세부적 마케팅 전략 제시, 우리 음식의 활성화를 위한 우리 음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에 관한 마케팅 전략 제시, 우리 음식의 세계화를 위한 우리 음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에 관한 세부적인 마케팅 전략에 관한 방안 제시를 한다.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 우리 음식 전통 한식과 한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및 퓨전한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에 관하여 논리적으로 고찰해 보았다. 현재 외식, 학계, 정부는 우리 음식의 세계화가 화두이다.
둘째, 우리 음식의 활성화를 위한 우리 음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에 관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 하고자 한다, 셋째, 우리 음식의 세계화를 위한 우리 음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에 관한 세부적인 마케팅 전략에 관한 방안을 제시 하고자 한다. 이로써 우리 음식의 활성화와 세계화를 위한 효과적인 우리 음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더불어 우리 음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에 관한 마케팅 방안 수립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H1 퓨전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이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퓨전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이 재방문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퓨전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이 추천 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퓨전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이 고객만족도가 재방문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5 퓨전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이 고객만족도가 추천 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6 퓨전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이 재방문 의도가 추천 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1="">재방문 의도는 고객이 퓨전한식 레스토랑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재 구매하고자 하는 의도로 정의 한다. Jang KS(2007), Kim YH(2013)등에서 사용된 척도를 토대로 수정, 보완하여 3문항에 대하여 리커트 5점 척도(1=전혀 방문 의사 없다, 5=방문 의사 매우 크다)를 사용하여 측정 하였다.
1="">추천 의사는 해당 퓨전한식 레스토랑에 대하여 타인에게 알리고자 하는 긍정적 의지로 정의 한다. Jang KS(2007), Seun SH(2006)등에서 사용된 척도를 토대로 수정, 보완하여 3문항에 대하여 리커트 5점 척도(1=전혀 추천 의사 없다, 5=추천 의사 매우 크다)를 사용하여 측정 하였다.
1="">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은 퓨전한식 레스토랑에서 제공되는 퓨전한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에 대한 전반적인 고객의 시각적인 느낌 또는 이미지 인식 정도로 정의 한다. Kim BH(2010), Ryu MH(2009)등에서 사용된 척도를 토대로 수정. 보완하여 25문항에 대하여 리커트 5점 척도(1=전혀 그렇지 않다, 5=매우 그렇다)를 사용하여 측정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 음식의 미와 정체성, 우수성을 담은 세계속의 음식으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시대적 트랜드 흐름에 맞는 현대적이고 모던한 퓨전한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속성 요인을 분석하여 고객만족도, 재방문 의도 및 추천 의사 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첫째, 퓨전 한식 레스토랑의 퓨전한식 활성화를 위한 퓨전한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에 관한 세부적 마케팅 전략을 제시 하고자 한다. 둘째, 우리 음식의 활성화를 위한 우리 음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에 관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 하고자 한다, 셋째, 우리 음식의 세계화를 위한 우리 음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에 관한 세부적인 마케팅 전략에 관한 방안을 제시 하고자 한다. 이로써 우리 음식의 활성화와 세계화를 위한 효과적인 우리 음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더불어 우리 음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에 관한 마케팅 방안 수립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Kim BH(2010), Ryu MH(2009)등에서 사용된 척도를 토대로 수정. 보완하여 25문항에 대하여 리커트 5점 척도(1=전혀 그렇지 않다, 5=매우 그렇다)를 사용하여 측정 하였다.
Kim BH(2010), Ryu MH(2009)등에서 사용된 척도를 토대로 수정. 보완하여 6문항에 대하여 리커트 5점 척도(1=전혀 만족하지 하지 않는다, 5=매우 만족 한다)를 사용하여 측정 하였다.
이러한 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은 양념과 고명(garnish)으로 시각적인 맛을 표현하는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이다. 자연 식재료(열매, 뿌리, 잎)의 색채와 모양을 활용한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으로 한식의 전통미를 살리고 시각적인 맛의 극대화로 미각을 돋우게 하였다. 또한, 한식은 음식과 그릇의 조화, 담음새는 매우 중요한 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의 요소이며, 음식의 담음새는 곡선과 여백, 색채의 배색의 조화를 중요시 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조사 대상은 2013년 8월28일부터 2013년 9월29일에 걸처 무작위로 퓨전 한식 레스토랑 2곳(초록 바구니(서울) www.echorok.co.kr 더반(대구)blog.naver.com/bobsongs/) 을 선정하여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조사하였다. 설문지는 현재 레스토랑 종사원을 조사원으로 활용하였으며, 고객들이 직접 기입하는 자기기입법(self-administered questionaire survey method)을 시행하였다.
설문지는 현재 레스토랑 종사원을 조사원으로 활용하였으며, 고객들이 직접 기입하는 자기기입법(self-administered questionaire survey method)을 시행하였다. 총 200부 배포하여 161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여 불성실하거나 다수문항에 응답을 하지 않은 11부를 제외한 150부를 본 연구 분석에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연구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21.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빈도 분석(Frequency), 퓨전한식의 푸드스타일링 속성에 대한 요인을 돌출하기 위하여 주축요인추출 분석을 통한 베리맥스 회전 방식을 이용한 탐색적 요인 분석(Factor analysis) 및 내적 일관성을 파악하기 위해 신뢰도 분석 (Reliability analysis: cronbach's alpha), 돌출된 요인들에 대한 고객만족도, 재방문 의도, 추천 의사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기 위한 단순 및 다중 회귀 분석(Simple &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등의 통계 분석 기법을 이용 하였다.
이론/모형
com/bobsongs/) 을 선정하여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조사하였다. 설문지는 현재 레스토랑 종사원을 조사원으로 활용하였으며, 고객들이 직접 기입하는 자기기입법(self-administered questionaire survey method)을 시행하였다. 총 200부 배포하여 161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여 불성실하거나 다수문항에 응답을 하지 않은 11부를 제외한 150부를 본 연구 분석에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퓨전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고객만족도가 재방문 의도 및 추천 의사에 미치는 회귀 분석에서 퓨전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고객만족도가 재방문 의도 및 추천 의사에서 모두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Kim YH(2013)의 연구 결과와 일치 한다.
둘째, 퓨전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요인이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퓨전한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속성 요인을 독립 변수로 하고 재방문 의도 요인을 종속 변수로 한 분석 결과, 회귀 모형은 F값이 10.066(p=0.000)이며 R2는 0.217(Adj R2=0.196)로 나타나 21.7% 모형 설명력을 보이고 있다.
둘째, 퓨전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에 대한 고객만족도 요인이 추천 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퓨전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에 대한 고객만족도 요인을 독립 변수로 하고 추천 의사 요인을 종속 변수로 한 분석 결과, 회귀 모형은 F값이 146.117(p=0.000)이며 R2는 0.497(Adj R2=0.493)로 나타나 49.7% 모형 설명력을 보이고 있다.
또한 회귀 식에 투입된 변수들의 회귀 계수에 대한 T검정 결과, 퓨전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속성 4개 하위 척도중 음식식기 코디(β=0.368), 린넨 센터피스코디(β=0.365), 글라스 코디(β=0.159), 커터러리 코디(β=0.154)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회귀식에 투입된 변수들의 회귀 계수에 대한 T검정 결과, 퓨전 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에 대한 고객 만족도(β=0.661)나타났다.
또한 회귀식에 투입된 변수들의 회귀 계수에 대한 T검정 결과, 퓨전한식의 푸드 스타일링 속성 4개 하위 척도중 음식식기 코디(β=0.305), 린넨 센터피 스코디(β=0.299)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회귀식에 투입된 변수들의 회귀 계수에 대한 T검정 결과, 퓨전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속성 4개 하위 척도중 린넨 센터피스코디(β =0.553), 음식식기 코디(β=0.447), 글라스 코디(β =0.302), 커터러리 코디(β=0.266)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회귀식에 투입된 변수들의 회귀 계수에 대한 T검정 결과, 퓨전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에 대한 고객만족도(β=0.693)나타났다.
또한 회귀식에 투입된 변수들의 회귀 계수에 대한 T검정 결과, 퓨전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에 대한 재방문 의도(β=0.661)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음식식기 코디요인이 고객만족도, 재방문 의도 및 추천 의사에 영향을 높게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퓨전한식 레스토랑 운영자는 음식의 시각적 요소와 음식을 담는 식기의 디자인적 요소는 식감 상승 효과를 극대화에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에서 퓨전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속성 요인이 고객만족도, 재방문 의도 및 추천 의사 모두에 영향이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우리나라 외식 산업은 외국의 프랜차이즈 식당이 들어 오면서 거대한 시장을 형성함에 따라 우리 식문화의 서구화 추세 영향으로 우리 고유의 전통 한식이 점차 잊혀져가고 소외되어 가고 있는 현실이다(You KH · Jung KH 2000).
셋째, 퓨전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요인이 추천 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퓨전한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속성 요인을 독립 변수로 하고 추천 의사 요인을 종속 변수로 한 분석 결과, 회귀 모형은 F값이 16.148 (p=0.000)이며 R2는 0.308(Adj R2=0.289)로 나타나 30.8% 모형 설명력을 보이고 있다.
셋째, 퓨전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재방문 의도가 추천 의사에 미치는 회귀 분석에서 재방문 의도가 추천 의사에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966%를 설명하고 있다. 요인 분석 결과, 요인명은 음식식기 코디요인, 린넨 센터피스 코디요인, 커트러리 코디 요인, 글라스 코디요인으로 명명 되었다.
266)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 퓨전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속성 요인이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 1은 만족한다.
154)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 퓨전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속성 요인이 추천 의사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 3은 유의하게 만족 되었다.
693)나타났다. 이러한 결과, 퓨전한식의 푸드스타일링(Food styling)에 대한 고객만족도 요인이 추천 의사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 5는 만족한다.
첫째, 퓨전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속성 요인이 고객만족도, 재방문 의도 및 추천의사에 미치는 회귀 분석에서 음식식기 코디요인, 린넨 센터피스요인, 커트러리 코디요인, 글라스 코디요인에서 모두 퓨전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속성 요인이 고객만족도, 재방문의도 및 추천의사에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속성 요인이 고객만족도, 재방문 의도 및 추천 의사에 영향을 미친다는 Seo HJ(2011)의 연구 결과와 일치 한다.
첫째, 퓨전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에 대한 고객만족도 요인이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퓨전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에 대한 고객만족도 요인을 독립 변수로 하고 재방문 의도 요인을 종속 변수로 한 분석 결과, 회귀 모형은 F값이 112.222(p=0.000) 이며 R2는 0.431(Adj R2=0.427)로 나타나 43.1% 모형 설명력을 보이고 있다.
첫째, 퓨전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요인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퓨전한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속성 요인을 독립 변수로 하고 고객만족도 요인을 종속 변수로 한 분석 결과, 회귀 모형은 F값이 59.250(p=0.000)이며 R2는 0.620(Adj R2=0.610)로 나타나 62.0% 모형 설명력을 보이고 있다.
첫째, 퓨전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에 대한 재방문 의도가 추천 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퓨전한식의 푸드스타일링에 대한 재방문 의도 요인을 독립 변수로 하고 추천 의사 요인을 종속 변수로 한 분석 결과, 회귀 모형은 F값이 382.812(p=0.000)이며 R2는 0.721 (Adj R2=0.719)로 나타나 72.1% 모형 설명력을 보이고 있다.
후속연구
음식과 디자인이 결합된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은 외식 산업 마케팅 전략의 중심적 요소로 음식 이미지의 효과적 전달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구매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Kim SH · Kim SH 2013). 그러므로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외식 산업 분야에서 적극 활용 한다면 타 상품과의 차별화를 이루고 고객의 만족감을 극대화 시킴으로써 재방문 의도 가능성을 높여 시장 경쟁력과 매출성과 향상을 갖게 될 것이다. Kim YH(2013) 연구에서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에 대한 고객만족도가 직접적으로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Jones et al, 2006; Seo HJ, (2011)연구에서 고객만족도가 재방문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했으며, Eggert · Ulaga, 2002; Kim JZ, (2011)연구에서 고객만족도가 추천 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했다.
둘째, 우리 음식의 활성화를 위한 현실 실현 가능한 우리 음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에 관한 구체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이 요구된다.
첫째, 퓨전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속성 요인을 더욱 다양화 세분화하여 고객 만족도, 재방문 의도 및 추천 의사에 미치는 변수들을 이용하여 다양하고 체계적인 우리 음식 퓨전한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분석법들을 이용한 퓨전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활성화 방안을 위한 세분화, 전문화된 마케팅 전략 수립에 관한 현실적인 조사, 분석 연구가 시행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한 나라의 민족 음식(ethnic food)은 전략적 경제 전략으로 우리 음식의 상품화에 관한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한 마케팅 방안 수립과 학문적인 우리 음식의 세계화, 국제화를 위한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관련 미래 연구가 활성화 되어야 한다.
즉, 우리 음식의 세계화를 위한 현실 실현 가능한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관련 미래 연구가 이루어 져야 한다. 또한, 다양한 우리 음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에 관한 연구와 학문적 체계 확립에 관한 연구가 향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분석법들을 이용한 퓨전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활성화 방안을 위한 세분화, 전문화된 마케팅 전략 수립에 관한 현실적인 조사, 분석 연구가 시행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한 나라의 민족 음식(ethnic food)은 전략적 경제 전략으로 우리 음식의 상품화에 관한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한 마케팅 방안 수립과 학문적인 우리 음식의 세계화, 국제화를 위한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관련 미래 연구가 활성화 되어야 한다. 즉, 우리 음식의 세계화를 위한 현실 실현 가능한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관련 미래 연구가 이루어 져야 한다.
첫째, 우리 음식 퓨전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의 활성화 방안을 위해 음식 및 식기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에 관한 세부적인 마케팅 전략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퓨전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속성 중심으로 실증연구(현장 중심) 중심으로 퓨전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에 대한 고객만족도, 재방문 의도 및 추천 의사에 관하여 분석 하여 퓨전한식 레스토랑의 퓨전한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발전 방안을 위한 세부적인 마케팅 전략 제시, 우리 음식의 활성화를 위한 우리 음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에 관한 마케팅 전략 제시, 우리 음식의 세계화를 위한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에 관한 세부적인 마케팅 전략에 관한 방안을 제시하였으나,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퓨전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속성 요인을 더욱 다양화 세분화하여 고객 만족도, 재방문 의도 및 추천 의사에 미치는 변수들을 이용하여 다양하고 체계적인 우리 음식 퓨전한식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분석법들을 이용한 퓨전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활성화 방안을 위한 세분화, 전문화된 마케팅 전략 수립에 관한 현실적인 조사, 분석 연구가 시행되어야 한다.
또한 우리 음식에 대한 내국인의 선호도가 떨어져 경영 수지가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Weekly chosun 2009). 퓨전한식 레스토랑 운영자는 경쟁력을 잃어가는 우리 고유의 전통 한식과 한식의 활성화의 현실적 대안으로 떠오른 퓨전한식에 우리 음식의 미, 멋, 맛이 담겨진 차별화되고 창의적인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 개발로 고객만족도, 재방문 의도 및 추천 의사를 증진시키고 급변하는 국내외 외식 시장에서 우리 고유의 전통 한식과 한식이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도록 하기 위한 실현 가능한 세부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이 요구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열한 외식 산업에서 경쟁 우위 확보를 위한 전략은 무엇인가?
그러므로, 치열한 외식 산업에서 경쟁 우위 확보는 지속 경영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 음식의 가치 (Value)를 높이는 푸드스타일링(Food styling)의 영향력을 인식하고 경영 방식에서 푸드 스타일링 (Food styling) 전략을 적극 활용하여 고부가 가치 창출과 시장에서의 경쟁적 우위를 확보 할 수 있다.
푸드 스타일링이란 무엇인가?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이란 음식의 맛을 시각적으로 최대한 보는 사람들의 미각뿐만 아니라 시각 등 오감 전체를 만족 시키는 작업을 뜻한다(Chun DS et al. 2011).
전통한식은 어떤 음식인가?
전통한식(Tradition korean food)은 우리 음식 문화를 대표 하는 것으로 우리 나라의 오랜 전통으로 전해 내려오는 고유 음식으로 전통 궁중 요리, 전통 반가 요리, 전통 서민 요리, 전통 향토 요리, 전통 사찰 요리, 전통 일상식 요리, 전통 시 절식 요리, 전통 의례식 요리등을 국산 농수산물을 주식재료를 사용하여 예로부터 전승되어 오는 우리 고유의 조리법, 맛, 향, 모양, 색깔및 문화가 깃든 한상 차림 음식(공간 전개형)이다(Kang HJ 2013). 전통한식의 푸드 스타일링(Food styling)은 음식의 동선 배치와 오방색의 식재료를 사용하여 눈으로 보는 맛의 조화를 중요시 하였다.
참고문헌 (29)
Cho SH?Kim YT?Kim KS(2009). Effects of western menu, food styling, table ware of symphony, table styling, and food space design of hotel convention. Korean academic society of hospitality administration 18(6):71-89.
Cho SH?Lee SM(2010). The effect of dining space design, food styling, and table decoration of hotel wedding convention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16(1):239-253.
Chun DS?Kim BH?Kang KO(2011). Recognition and utility properties of menu development derived from the preference of food styling for cooks in a super deluxe hotel. J east asian society dietary life 21(5): 771-778.
Eggert, A., & Ulaga, W.(2002). Customer Perceived Value : A Substitute for Satisfaction in Business Market?. Journal of Business & Industrial Marketing 17(2/3):107-118.
Jones, M., Reynolds, K., & Arnold, M.(2006). Hedonicand Utilitarian Value: Investigating Differential Effects on Retail Outcom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9, 974-981.
Jang KS(2007). The effect where the service quality of the korean-style food chain restaurant causes customer satisfactory re-visitation and world of mouth effect. MS thesis. Dong-Eui University 89-93.
Jung restaurant 2014. 4. 3 http://jungsik.kr/
Kang HJ(2013). A study on factors for the preference and satisfaction of the Korean fusion menu. The tourism sciences society of korea 37(2):299-323.
Kim JZ(2011). The effect of perceived value for chinese tourists on thei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to shanghai expo. M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1-68.
Kim BH ?Shin MH ?Kang KO(2011). A study on the recognition and satisfaction of food styling for cooks in a deluxe hotel.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17(3):76-88.
Kim JW(2008). A study of visualization of the taste and colors in food styling. MS thesis. Kyonggi University 1-131.
Kang BN(2006). Global strategy of Korean food. Journal of research Hyejeon college 24(1):5-30.
Koo HY (2009). A study on visual approaches for the globalization of Korean food. PhD dissertation. Sungshin Women's University 1-178.
Kim SH?Kim SH(2013). Relationship between the image of taste and the foodstyling design. Journal of food 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16(2): 119-140.
Kang JA(2010). A study on the visual importance of the menu of Korean royal court cuisinnes and the selective preference. MS thesis. Sejong University 1-108.
Kim BH(2010). Recognition of food styling and utility property of menu development for cooks in the deluxe hotel. MS thesis. Hankyong National University 47-52.
Kim YH(2013). Effect of food styling to perceived customer value,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MS thesis. Dong-Eui University 1-51.
Lee YM ?Kim SH(2014). The influence of food styling features on the preference for Korean dishes. Journal of food 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17(1): 219-236.
Nicholas R. Fuller?Namson S. Lau?Gareth Denyer?Annie E. Simpson?James Gerfi?Min Wu?Andrew Holmes?Tania P. Markovic? Jae Heon Kang?Ian D. Caterson(2012). A 12-week, randomised, controlled trial to examine the acceptability of the Korean diet and its effectiveness on weight and metabolic parameters in an Australian overweight and obese population. Obesity research & clinical practic 6(1): 71-83.
Park EH(2007). A study on roles and technics of foodstylist. MS thesis. Sook Myung women's University 3-30.
Pae, J.E.(2005). Visual effects of food styling on customer purchasing intention and price acceptability. Diss. MS Thesis.
Ryu MH(2009).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DINETOP5SCAPE' scale for the measurement of dining atmosphere display in Korean restaurants. PhD dissertation. Kyonggi University 121-146.
Seo HJ(2011). Effects of food space design on customer satisfaction, revisit intend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Focused on food styling of Hotel's restaurants-MS thesis. Kyung Sung University 1-65.
Seun SH(2006). The effect of perceived value, consume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moderated by mood factors, on restaurant selection attributes. MS thesis. Keimyung University 79-83.
US News and World Report INC(1999). Fusion cuisine: combining western dishes and indian flavors. 126(11), 72.
Weekly chosun(2009). Risk of Korean food. 26 January.
Yeom HS(2010). A development scheme for food coordination for globalization of Korean food. MS thesis. Sook Myung women's University V-19.
You KH?Jung KH(2000). A study of selection behaviors of consumers of diniing out industry. Journal of research Ulsan collge 27(1):463-48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