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환굵은골재 및 고로슬래그 미분말을 사용한 하이브리드섬유보강 철근콘크리트 보의 구조성능 개선 Improvement of Structural Performance of RC Beams retrofitted Hybrid Fiber using Recycled Coarse Aggregate and Ground Granulated Blast Furnace Slag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표준실험체 (BSS), 순환굵은골재와 고로슬래그 미분말의 치환과 하이브리드섬유를 보강한 실험체 ($BSPRR_1$, $BSPRR_2$시리즈), 순환굵은골재와 고로슬래그 미분말의 치환과 PVA섬유를 보강한 실험체 (BSPG시리즈)로 총 13개의 실험체를 실물크기의 1/2로 축소 제작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을 통하여 얻어진 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하중-변위, 파괴형태, 최대내력 등을 규명함으로써 구조성능의 개선정도를 평가하였다. 실험결과 순환굵은골재와 고로슬래그 미분말을 치환한 콘크리트에 하이브리드섬유를 보강한 실험체 ($BSPRR_1$, $BSPRR_2$시리즈)의 경우 표준실험체 (BSS)에 비하여 압축강도는 최대 13%, 최대내력은 4~21%, 연성능력은 각각 4~28% 증가하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그리고 또한, 충분한 연성적인 거동과 안정적인 휨인장 파괴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에서는 표준실험체 (BSS), 순환굵은골재와 고로슬래그 미분말의 치환과 하이브리드섬유를 보강한 실험체 ($BSPRR_1$, $BSPRR_2$시리즈), 순환굵은골재와 고로슬래그 미분말의 치환과 PVA섬유를 보강한 실험체 (BSPG시리즈)로 총 13개의 실험체를 실물크기의 1/2로 축소 제작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을 통하여 얻어진 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하중-변위, 파괴형태, 최대내력 등을 규명함으로써 구조성능의 개선정도를 평가하였다. 실험결과 순환굵은골재와 고로슬래그 미분말을 치환한 콘크리트에 하이브리드섬유를 보강한 실험체 ($BSPRR_1$, $BSPRR_2$시리즈)의 경우 표준실험체 (BSS)에 비하여 압축강도는 최대 13%, 최대내력은 4~21%, 연성능력은 각각 4~28% 증가하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그리고 또한, 충분한 연성적인 거동과 안정적인 휨인장 파괴를 나타내었다.
In this study, thirteen reinforced concrete beams, ground granulated blast furnace slag, replacing recycled coarse aggregate with PVA fiber (BSPG series) and recycled coarse aggregate with hybrid fiber ($BSPGR_1$, $BSPGR_2$ series), and standard specimen (BSS) were constructed ...
In this study, thirteen reinforced concrete beams, ground granulated blast furnace slag, replacing recycled coarse aggregate with PVA fiber (BSPG series) and recycled coarse aggregate with hybrid fiber ($BSPGR_1$, $BSPGR_2$ series), and standard specimen (BSS) were constructed and tested under monotonic loading. Experimental programs were carried out to improve and evaluate the Structural performance of such test specimens, such as the load-displacement, the failure mode, and the maximum load carrying capacity. All the specimens were modeled in 1/2 scale-down size. Test results showed that test specimens ($BSPGR_1$, $BSPGR_2$ series) was increased the compressive strength by 13%, the maximum load carrying capacity by 4~21% and the ductility capacity by 4~28% in comparison with the standard specimen (BSS). And the specimens ($BSPGR_1$, $BSPGR_2$ series) showed enough ductile behavior and stable flexural failure.
In this study, thirteen reinforced concrete beams, ground granulated blast furnace slag, replacing recycled coarse aggregate with PVA fiber (BSPG series) and recycled coarse aggregate with hybrid fiber ($BSPGR_1$, $BSPGR_2$ series), and standard specimen (BSS) were constructed and tested under monotonic loading. Experimental programs were carried out to improve and evaluate the Structural performance of such test specimens, such as the load-displacement, the failure mode, and the maximum load carrying capacity. All the specimens were modeled in 1/2 scale-down size. Test results showed that test specimens ($BSPGR_1$, $BSPGR_2$ series) was increased the compressive strength by 13%, the maximum load carrying capacity by 4~21% and the ductility capacity by 4~28% in comparison with the standard specimen (BSS). And the specimens ($BSPGR_1$, $BSPGR_2$ series) showed enough ductile behavior and stable flexural failur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순환굵은골재와 고로슬래그미분말을 치환한 콘크리트에 내력과 연성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인장강도, 균열에 대한 저항성 등의 개선효과 특성을 지닌 강섬유와 PVA섬유를 활용하여 사용성, 안정성, 신뢰성이 우수한 재료를 개발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철근콘크리트보 부재에 적용하여 파괴형태, 최대내력, 연성능력 등을 고찰하여 구조성능을 개선하고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설계시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순환굵은골재와 고로슬래그미분말을 치환한 콘크리트에 내력과 연성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인장강도, 균열에 대한 저항성 등의 개선효과 특성을 지닌 강섬유와 PVA섬유를 활용하여 사용성, 안정성, 신뢰성이 우수한 재료를 개발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철근콘크리트보 부재에 적용하여 파괴형태, 최대내력, 연성능력 등을 고찰하여 구조성능을 개선하고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설계시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순환자원의 활용과 이산화탄소 저감을 위하여 시멘트를 대체한 고로슬래그 미분말의 치환과 굵은골재를 순환굵은골재로 치환하고, 하이브리드 섬유 (PVA, Steel Fiber)를 혼입한 철근콘크리트 보의 구조성능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순환형자원을 치환한 하이브리드섬유보강 콘크리트를 사용한 철근콘크리트 보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총 13개의 실험체를 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천연골재의 고갈 및 건자재 부족 등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이를 대체하고자 콘크리트의 결합재인 굵은 골재와 시멘트를 건설⋅산업부산물인 순환굵은골재와 고로 슬래그미분말로 치환하여 철근콘크리트 보 실험체를 제작하였다.
제안 방법
본 실험체에 사용된 콘크리트의 설계기준강도는 27MPa이며 콘크리트의 배합표는 Table 3과 같다. 각 실험체는 콘크 리트 타설과 함께 압축강도용 공시체를 제작하였다. 공시체는 Φ100×200mm 몰드를 사용하여 KS F 2405에 따라 몰드를 3개 층으로 나누어 각 층을 25회씩 봉다짐하여 제작하였다.
모든 실험체는 단면치수 150mm×300mm, 유효 높이 (d=280mm), 철근량은 최대철근비 이하로 설계하여 인장철근 1-HD13, 2-HD16, 스터럽은 HD10@125mm, 압축철근 2-HD13, 길이 2,200mm, 순수팬길이 2,000mm로 제작하였다. 거푸집은 내수합판과 각재를 사용하여 제작하였으며, 철근조립 시에는 스페이서를 이용하여 피복두께를 확보하였다.
공시체는 Φ100×200mm 몰드를 사용하여 KS F 2405에 따라 몰드를 3개 층으로 나누어 각 층을 25회씩 봉다짐하여 제작하였다. 공시체는 제작 후 즉시 비닐을 덮어 수분 증발을 방지하였으며, 재령 28일까지 수중양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U.
공시체는 제작 후 즉시 비닐을 덮어 수분 증발을 방지하였으며, 재령 28일까지 수중양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U.T.M으로 압축강도 시험을 실시하였다. Table 4에 나타난 콘크리트 압축강도는 각각 3개의 공시체의 시험 결과에 대한 평균값이다.
본 실험체의 경간 중앙의 실험체 하단면에서 각 하중 단계별 하중-처짐량을 측정하였다. 인장철근의 변형은 strain gauge (5mm)를 각 하부 주근의 중앙부에 2개씩 부착하여 하중단계에 따라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부재 항복시의 처짐량 (δy)을 기준으로 하여 부재 최대하중 이후의 최대하중의 80%에서의 변위 (δu)를 이용하여 평가 하였다.
순환굵은골재 치환 (30%, 40%) 및 하이브리드섬유 (PVA Fiber+Steel Fiber) 혼입율에 따른 실험변수들의 효과를 규명하기 위하여 표준실험체 BSS를 파괴될 때 까지 가력하여 보의 거동을 관찰하였으며, 하중-변위 특성은 다음과 같다. 표준 실험체 BSS의 경우 초기균열은 하중 35kN, 변위 0.
실험체의 변수로는 시멘트에 대한 고로슬래그미분말의 치환율 (30%), 굵은골재에 대한 순환굵은골재의 치환율 (30%, 40%)과 순환굵은골재 및 고로슬래그미분말의 치환에 따른 구조성능 저하의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실험체를 3등분하여 양단부에 하이브리드섬유인 강섬유 (0.5%, 0.75%, 1.0% 1.5%) +PVA섬유 (0.2%)와 중앙부에 PVA섬유 (0.2%)를 타설하였다. 각각의 변수에 따른 구조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실물크기의 1/2정도인 축소모델 실험체 13개를 제작하였다.
본 실험체의 경간 중앙의 실험체 하단면에서 각 하중 단계별 하중-처짐량을 측정하였다. 인장철근의 변형은 strain gauge (5mm)를 각 하부 주근의 중앙부에 2개씩 부착하여 하중단계에 따라 측정하였다. 콘크리트의 변형은 strain gauge (60mm) 를 사용하여 경간 중앙위치의 콘크리트 상⋅하단면으로부터 50mm, 상단면에서 150mm, 하단면에서 100mm 위치에 strain gauge를 부착하였다.
측정기기는 변위계 (LVDT)를 사용하여 각 실험체의 경간 중앙과 우측 1/4지점에 실험체 하단면에서 각 하중 단계별 하중-처짐량을 측정하였다. 철근과 콘크리트의 변형은 strain gauge (5mm, 60mm)를 인장철근의 주철근의 중앙 하부면 (2개), 콘크리트 경간 중앙 (4개)에서 측정하였다.
하중재하는 2점 재하로 극한하중에 도달 후 80%가 될 때까지 2kN간격으로 변위를 제어하며가력하였다. 측정기기는 변위계 (LVDT)를 사용하여 각 실험체의 경간 중앙과 우측 1/4지점에 실험체 하단면에서 각 하중 단계별 하중-처짐량을 측정하였다. 철근과 콘크리트의 변형은 strain gauge (5mm, 60mm)를 인장철근의 주철근의 중앙 하부면 (2개), 콘크리트 경간 중앙 (4개)에서 측정하였다.
표준순환형자원의 재자원화를 위하여 순환굵은골재 및 고로슬래그 미분말을 구조물에 적용하기 위하여 순환굵은골재 30%, 40% 치환과 고로슬래그미분말를 30%를 치환하였으며, 순환형자원의 치환에 따른 구조성능의 저하를 개선하고자 하이브리드 섬유 (PVA Fiber+Steel Fiber)를 보강하였다.
대상 데이터
2%)를 타설하였다. 각각의 변수에 따른 구조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실물크기의 1/2정도인 축소모델 실험체 13개를 제작하였다. 그리고 철근콘크리트 보 실험체의 변수 및 설계상세는 Table 1과 Fig.
공시체는 Φ100×200mm 몰드를 사용하여 KS F 2405에 따라 몰드를 3개 층으로 나누어 각 층을 25회씩 봉다짐하여 제작하였다.
순환자원의 활용과 이산화탄소 저감을 위하여 시멘트의 대체 재료로 철강 산업부산물인 고로슬래그 미분말을 사용 하였다. 그리고 KS F 2563의 콘크리트용 고로슬래그미분말 규정을 만족하는 국내 H사의 고로슬래그 미분말 3종을 사용하였으며, 분말도는 4,000cm2/g이고, 성분은 보통 포틀랜드 시멘트 (OPC)와 같이 주로 이산화규소 (SiO2), 산화알루미늄 (Al2O3), 산화칼슘 (CaO)이 주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외에 소량의 산화망간 (MnO), 산화철 (FeO), 황 (S), 알칼리 (Na2O, K2O)등을 함유하고 있으며, 화학성분은 철광석의 품질에 따라 차이가 있다.
모든 실험체는 단면치수 150mm×300mm, 유효 높이 (d=280mm), 철근량은 최대철근비 이하로 설계하여 인장철근 1-HD13, 2-HD16, 스터럽은 HD10@125mm, 압축철근 2-HD13, 길이 2,200mm, 순수팬길이 2,000mm로 제작하였다.
본 실험체에 사용된 콘크리트의 설계기준강도는 27MPa이며 콘크리트의 배합표는 Table 3과 같다. 각 실험체는 콘크 리트 타설과 함께 압축강도용 공시체를 제작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체에 사용된 철근은 국내에서 생산된 SD400의 철근이 사용되었으며, 보의 주철근에 HD13, HD16 이 배 근되었고 스터럽은 HD10이 배근되었다. 그리고 KS B 0801 (금속재료 인장시험편 규정)에 따라 시험편을 제작하였으며, KS B 0802의 금속재료 인장시험 방법에 따라 시험을 하여 사용된 철근의 재료특성을 파악하였다.
순환굵은골재는 폐콘크리트를 파쇄하여 생산된 최대치수 25mm의 굵은골재를 사용하였다. 물리적 성질은 Table 5와 같으며, KS F 2573 콘크리트용 순환골재에서 제한하고 있는 순환굵은골재의 흡수율 3%이하를 만족하고 있다.
순환자원의 활용과 이산화탄소 저감을 위하여 시멘트의 대체 재료로 철강 산업부산물인 고로슬래그 미분말을 사용 하였다. 그리고 KS F 2563의 콘크리트용 고로슬래그미분말 규정을 만족하는 국내 H사의 고로슬래그 미분말 3종을 사용하였으며, 분말도는 4,000cm2/g이고, 성분은 보통 포틀랜드 시멘트 (OPC)와 같이 주로 이산화규소 (SiO2), 산화알루미늄 (Al2O3), 산화칼슘 (CaO)이 주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순환자원의 활용과 이산화탄소 저감을 위하여 시멘트를 대체한 고로슬래그 미분말의 치환과 굵은골재를 순환굵은골재로 치환하고, 하이브리드 섬유 (PVA, Steel Fiber)를 혼입한 철근콘크리트 보의 구조성능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순환형자원을 치환한 하이브리드섬유보강 콘크리트를 사용한 철근콘크리트 보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총 13개의 실험체를 제작하였다. 실험을 수행하여 각 실험체의 구조성능 평가를 실시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실험체 제작에 사용된 강섬유는 국내 C사에서 생산된 단면이 원형이며, 양끝이 갈고리 (Hook)형으로 치수가 ø8×50mm 로 강섬유가 각각 분리된 것을 사용하였다.
실험체에 사용된 섬유는 Fig. 2와 같이 다양한 형상의 섬유 중에서 분산성, 시공성, 적합성 등을 고려하여 K사에서 생산되는 길이가 12mm인 PVA섬유 REC15로 선정하였으며, 사용된 섬유의 물리적인 특성은 Table 7과 같다.
이론/모형
본 연구의 실험체에 사용된 철근은 국내에서 생산된 SD400의 철근이 사용되었으며, 보의 주철근에 HD13, HD16 이 배 근되었고 스터럽은 HD10이 배근되었다. 그리고 KS B 0801 (금속재료 인장시험편 규정)에 따라 시험편을 제작하였으며, KS B 0802의 금속재료 인장시험 방법에 따라 시험을 하여 사용된 철근의 재료특성을 파악하였다. 시험결과는 Table 2와 같다.
본 연구에서 사용되어진 실험체는 국토교통부 규준에 따라 극한강도 설계법에 의한 콘크리트구조 설계기준 (2012)에 의하여 설계하였다. 모든 실험체는 단면치수 150mm×300mm, 유효 높이 (d=280mm), 철근량은 최대철근비 이하로 설계하여 인장철근 1-HD13, 2-HD16, 스터럽은 HD10@125mm, 압축철근 2-HD13, 길이 2,200mm, 순수팬길이 2,000mm로 제작하였다.
성능/효과
(1) 순환굵은골재의 치환과 하이브리드섬유 (PVA Fiber+Steel Fiber) 혼입에 따른 실험체 BSPGR1, BSPGR2시리즈는 표준실험체 BSS에 비하여 전구간을 통하여 최대내력의 상승과 충분한 연성능력을 확보하며 안정적인 거동을 나타내었다. 그리고 하이브리드섬유 중 강섬유의 혼입율이 증가할수록 최대내력과 연성능력이 향상되 었다.
(2) 표준실험체 BSS는 하중이 증가함에 따라 휨균열이 발생하였고, 인장철근 항복으로 인한 전형적인 휨인장 파괴를 나타냈다. PVA섬유혼입 실험체 BSP와 PVA 섬유 혼입과 고로슬래그미분말 치환한 실험체 BSPG, 순환굵은골재를 30, 40%치환한 실험체 BSPG-R30, BSPG-R40의 균열형태 및 최종 파괴형태는 표준실험체와 같은 휨인장 파괴가 일어났다.
(3) 순환굵은골재 30%사용과 하이브리드섬유 혼입에 따른 실험체 BSPGR1시리즈와 순환굵은골재 40%사용과 하이브리드섬유 혼입에 따른 실험체 BSPGR2시리즈는 강섬유의 보강이 0.5~1.5% 증가함에 따라 전반 적으로 실험체는 하이브리드섬유의 가교역할로 인하여 균열폭 증가를 억제하여 부재의 내력이 BSPGR1시리즈는 4%~21%, BSPGR2시리즈는 5%~19%까지 증가한 것으로 판단된다.
(4) 순환굵은골재와 고로슬래그 미분말을 치환한 실험체 BSPG-R30과 BSPGR1의 연성능력을 비교한 결과 BSPGR1시리즈는 6~28% 증가하였고, BSPG-R40과 BSPGR2와 연성능력을 비교한 결과 BSPGR2시리즈는 4~26% 증가하여 연성능력이 크게 증가한 것을 알 수있었다. 이와 같이 하이브리드섬유를 혼입한 실험체의경우 하이브리드섬유가 균열과 균열사이의 가교역할을 하여 균열폭을 미세하게 유지하고 인장력의 전달 능력을 지속시켜 연성능력이 증가한 것으로 판단된다.
(2) 표준실험체 BSS는 하중이 증가함에 따라 휨균열이 발생하였고, 인장철근 항복으로 인한 전형적인 휨인장 파괴를 나타냈다. PVA섬유혼입 실험체 BSP와 PVA 섬유 혼입과 고로슬래그미분말 치환한 실험체 BSPG, 순환굵은골재를 30, 40%치환한 실험체 BSPG-R30, BSPG-R40의 균열형태 및 최종 파괴형태는 표준실험체와 같은 휨인장 파괴가 일어났다. 그리고 실험체 BSPGR1, BSPGR2시리즈의 파괴형태는 표준실험체 및 실험체 BSP, BSPG, BSPG-R30, BSPG-R40과는 달리 충분한 연성을 확보하며 안정적인 휨인장 파괴를 나타냈다.
각 실험체의 내력 비교를 통하여 순환굵은골재 30%사용과 하이브리드섬유 혼입에 따른 실험체 BSPGR1시리즈는 표준실험체 BSS에 비하여 -2~13%, PVA섬유혼입 실험체 BSP에 비하여 -6~9%, PVA섬유 혼입과 고로슬래그미분말을 치환한 실험체 BSPG에 비해 -2~13% 내력이 상승하였다. 그리고 BSPG실험체에 순환굵은골재를 30% 치환한 BSPG-R30실험체에 비하여 4%~21% 내력이 증가하였다.
각 실험체의 압축강도 실험결과, 재령 28일 기준으로 순환 굵은골재로 치환율이 증가 할 경우 순환골재의 미립분 등으로 인하여 강도가 감소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하이브리드섬유 (PVA Fiber+Steel Fiber)를 혼입한 경우에는 표준실험체 (BSS)에 비하여 압축강도가 최대 13%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8에 나타난 것과 같다. 각 실험체의 연성능력을 비교한 결과, BSPGR1시리즈는 표준실험체 BSS보다 3~24% 연성능력이 증가하였고, PVA섬유를 혼입한 BSP실험체 보다 -8~11% 감소 및 증가를 하였다. 또한, BSPGR1시리즈와 고로슬래그 미분말과 PVA 섬유를 혼입한 BSPG실험체를 비교한 결과 -1~19% 감소 및 증가하였다.
시리즈는 표준실험체 BSS보다 -1~20% 연성능력이 증가하였고, PVA 섬유를 혼입한 BSP실험체 보다 -12~8% 감소 및 증가를 하였다. 그리고 BSPGR2시리즈와 고로슬래그 미분말과 PVA 섬유를 혼입한 BSPG실험체를 비교한 결과 -5~16% 감소 및 증가하였다. 그리고 순환굵은골재와 고로슬래그 미분말을 치환한 실험체 BSPG-R30과 BSPGR1시리즈와 연성능력을 비교한 결과 6~28% 증가하였고, BSPG-R40과 BSPGR2시리즈와 연성능력을 비교한 결과 4~26% 증가하여 연성능력이 많이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시리즈는 표준실험체 BSS에 비하여 -2~13%, PVA섬유혼입 실험체 BSP에 비하여 -6~9%, PVA섬유 혼입과 고로슬래그미분말을 치환한 실험체 BSPG에 비해 -2~13% 내력이 상승하였다. 그리고 BSPG실험체에 순환굵은골재를 30% 치환한 BSPG-R30실험체에 비하여 4%~21% 내력이 증가하였다. 이와 같이 강 섬유를 0.
그리고 BSPGR2시리즈와 고로슬래그 미분말과 PVA 섬유를 혼입한 BSPG실험체를 비교한 결과 -5~16% 감소 및 증가하였다. 그리고 순환굵은골재와 고로슬래그 미분말을 치환한 실험체 BSPG-R30과 BSPGR1시리즈와 연성능력을 비교한 결과 6~28% 증가하였고, BSPG-R40과 BSPGR2시리즈와 연성능력을 비교한 결과 4~26% 증가하여 연성능력이 많이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었다.
PVA섬유혼입 실험체 BSP와 PVA 섬유 혼입과 고로슬래그미분말 치환한 실험체 BSPG, 순환굵은골재를 30, 40%치환한 실험체 BSPG-R30, BSPG-R40의 균열형태 및 최종 파괴형태는 표준실험체와 같은 휨인장 파괴가 일어났다. 그리고 실험체 BSPGR1, BSPGR2시리즈의 파괴형태는 표준실험체 및 실험체 BSP, BSPG, BSPG-R30, BSPG-R40과는 달리 충분한 연성을 확보하며 안정적인 휨인장 파괴를 나타냈다. 이는 하이브리드섬유가 인장력의 전달능력을 지속 시켜 균열폭이 증가하지 않는 특성을 나타냈다.
44mm에서 인장철근의 항복이 발생하였다. 그리고 최대하중 181.5kN에서 콘크리트가 파괴 되면서 변형이 크게 증가하였으며, 전형적인 휨인장 파괴거동을 하였다.
5(a)~(c)에서 보는 것과 같이 표준실험체 BSS보다 전구간을 통하여 최대내력의 상승과 충분한 연성능력을 확보하며 안정적인 거동을 하였다. 그리고 하이브리드섬유 중 강섬유의 혼입율이 증가할수록 최대내력과 연성능력이 향상되었다. 순환굵은골재 30%, 40% 치환과 강섬유의 혼입율 0.
5(a)~(c)에서 보는 것과 같이 표준실험체 BSS보다 전구간을 통하여 최대내력의 상승과 충분한 연성능력을 확보하며 안정적인 거동을 하였다. 그리고 하이브리드섬유 중 강섬유의 혼입율이 증가할수록 최대내력과 연성능력이 향상되었다. 순환굵은골재 30%, 40% 치환과 강섬유의 혼입율 0.
각 실험체의 연성능력을 비교한 결과, BSPGR1시리즈는 표준실험체 BSS보다 3~24% 연성능력이 증가하였고, PVA섬유를 혼입한 BSP실험체 보다 -8~11% 감소 및 증가를 하였다. 또한, BSPGR1시리즈와 고로슬래그 미분말과 PVA 섬유를 혼입한 BSPG실험체를 비교한 결과 -1~19% 감소 및 증가하였다.
시리즈는 표준실험체 BSS에 비하여 -8~4%, PVA섬유혼입 실험체 BSP에 비하여 -12~-1%, PVA섬유 혼입과 고로슬래그미분말을 치환한 실험체 BSPG에 비해 -9~3%내력이 상승하였다. 또한, BSPG실험체에 순환굵은골재를 40%치환한 BSPG-R40실험체에 비하여 5%~19% 내력이 상승하였다. 이와 같이 순환굵은골재와 고로슬래그미분말을 치환한 콘크리트에 하이브리드섬유를 혼입한 콘크리트의 경우 구조물의 최대내력이 증가한 이유는 하이브리드섬유의 가교역할에 의해 인장력 전달능력이 지속되면서 균열성장을 억제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본 실험에서 표준실험체 BSS의 최대내력은 181.5kN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순환굵은골재와 하이브리드섬유를 혼입한 실험체 BSPGR1, BSPGR2시리즈는 최대내력이 상승되었다.
순환굵은골재 40% 사용 및 하이브리드섬유를 혼입한 실험체 BSPGR2시리즈와 표준실험체 BSS, PVA섬유혼입 실험체 BSP, PVA섬유와 고로슬래그미분말 치환한 실험체 BSPG에 대하여 연성능력을 비교한 결과 BSPGR2시리즈는 표준실험체 BSS보다 -1~20% 연성능력이 증가하였고, PVA 섬유를 혼입한 BSP실험체 보다 -12~8% 감소 및 증가를 하였다. 그리고 BSPGR2시리즈와 고로슬래그 미분말과 PVA 섬유를 혼입한 BSPG실험체를 비교한 결과 -5~16% 감소 및 증가하였다.
순환굵은골재 40%사용과 하이브리드섬유 혼입에 따른 실험체 BSPGR2시리즈는 표준실험체 BSS에 비하여 -8~4%, PVA섬유혼입 실험체 BSP에 비하여 -12~-1%, PVA섬유 혼입과 고로슬래그미분말을 치환한 실험체 BSPG에 비해 -9~3%내력이 상승하였다. 또한, BSPG실험체에 순환굵은골재를 40%치환한 BSPG-R40실험체에 비하여 5%~19% 내력이 상승하였다.
6(j)~(m)과 같다. 실험체 BSPGR1시리즈의 파괴형태는 표준 실험체 및 실험체 BSP, BSPG, BSPG-R30과는 달리 충분한 연성을 확보하며 안정적인 휨인장 파괴를 나타냈다. 실험체 BSPGR2시리즈 또한 파괴형태는 표준실험체 및 실험체 BSP, BSPG, BSPG-R40과는 달리 충분한 연성을 확보하며 안정적인 휨인장 파괴를 나타냈다.
실험체 BSPGR1시리즈의 파괴형태는 표준 실험체 및 실험체 BSP, BSPG, BSPG-R30과는 달리 충분한 연성을 확보하며 안정적인 휨인장 파괴를 나타냈다. 실험체 BSPGR2시리즈 또한 파괴형태는 표준실험체 및 실험체 BSP, BSPG, BSPG-R40과는 달리 충분한 연성을 확보하며 안정적인 휨인장 파괴를 나타냈다. 이는 하이브리드섬유가 인장력의 전달능력을 지속시켜 균열폭이 증가하지 않는 특성을나타냈다.
5kN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순환굵은골재와 하이브리드섬유를 혼입한 실험체 BSPGR1, BSPGR2시리즈는 최대내력이 상승되었다. Table 9와 Fig.
후속연구
이와 같이 순환굵은골재를 치환함에 따른 콘크리트의 성능저하 부분을 하이브리드섬유의 혼입으로 인하여 콘크리트의 구조성능을 향상시켰으며, 향후 양질의 순환굵은골재의 구조물 적용에 대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 된다.
그리고 순환굵은골재와 고로슬래그 미분말을 치환한 실험체 BSPG-R30은 내력이 6% 감소하였으나 표준실험체와 유사한 내력을 확보하였다. 하지만 실험체 BSPG-R40은 13%의 내력저하를 보여 실제 순환굵은골재 40%를 구조물에 적용시 다소의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이를 적용시 본 연구에서와 같이 섬유 보강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로슬래그는 무엇을 만들때 발생되는가?
최근 제철산업의 용광로에서 철광석으로부터 선철을 만들때 발생되는 고로슬래그는 철강산업의 주요 부산물이다. 이는 잠재 수경성을 갖고 있어 시멘트와 함께 콘크리트용 혼화재로 많이 재활용되고 있다.
국내 고로슬래그의 발생량은 어느 정도인가?
이는 잠재 수경성을 갖고 있어 시멘트와 함께 콘크리트용 혼화재로 많이 재활용되고 있다. 2008년 국내 고로슬래그의 발생량은 약 10,228천 톤이며, 이중 69.4%인 7,098천 톤이 혼화재로 사용되고 있다 (Korea Concrete Institute, 2010).
고로슬래그는 어떻게 재활용되고 있는가?
최근 제철산업의 용광로에서 철광석으로부터 선철을 만들때 발생되는 고로슬래그는 철강산업의 주요 부산물이다. 이는 잠재 수경성을 갖고 있어 시멘트와 함께 콘크리트용 혼화재로 많이 재활용되고 있다. 2008년 국내 고로슬래그의 발생량은 약 10,228천 톤이며, 이중 69.
참고문헌 (16)
A. K. Sharma (1986), Shear Strength of Steel Fiber Reinforced Concrete Beams, ACI Structural Journal, 83(4), 624-628.
Ha, G. J., Shin, J. H., Kwak, Y. G., and Kwon, C. S. (1999), Improvement and Evaluation of Structural Performance of Steel Fiber Reinforced Concrete Beams Using Early Age Concret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Kim, G. W., Park, J. S., Lee, B. H., and Yeon, G. S. (1994), Research and Practical Application of the Reuse of Demolished Concretes,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6(6), 51-65.
Kim, K. W., Yeon, K. S., and Lee, B. D. (1992), Problems in Strength Characteristics of Recycled Waste Concrete, Proceedings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4(2), 44-49.
Korea Concrete Institute, (2010), Concrete and Environment, Kimoondang Publishing Company, 123-144.
Korea Standards Association (2011), KS F 2573, Recycled Aggregate Concrete, 3-6.
Li, V. C., Wu, H. C. (1992), Condition for pseudo strainhardening in fiber reinforced brittle matrix composites, Journal Applied Mechanics Review, 45(8), 390-398.
Lin, Z., Kanda, T., Li, V. C. (1992), On interface property characterization and performance of fiber reinforced cementitious composites, Journal of Concrete Science and Engineering, RILEM, 1, 173-184.
Ministry of Environment (2002), Comprehensive Measures to Promote Recycling of Construction Waste.
Ministry of Environment (2008), Promote Recycling of Construction Waste Enforcement Regulations Environmental Enforcement Ordinance of the Act No. 281.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9), No. 772 of the Act on Palpation of Construction Waste Recycling Regulations Based on Article 35 of the Quality Standards for Recycled Aggregates Announcement, 1-82.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2010), A feasibility study on extended recycling of recycled aggregates and construction waste soil.
Park, J. S. (1999), Engineering Properties of Recycled Aggregate Concrete using Waste Concrete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Parviz Soroushian (1991), Fiber-Type Effects on the Performance of Steel Fiber Reinforced Concrete, ACI Structural Journal, 129-134.
Sim, J. S., Park, C. W., Park, S. J., Kim, Y. J., and Kim, H. J. (2004), Study on the Strength Characteristics of Spun- Concrete Used Recycled Aggregate, Proceedings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8(2), 429-434.
The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stration (2008), Analysis of Regulation Impact pursuant Statute Revision on Construction Waste Recycling Promotio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