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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 Water Resources Association = 한국수자원학회논문집, v.47 no.11, 2014년, pp.1027 - 1037
지운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수자원.환경연구본부 하천해안연구실) , 장은경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수자원.환경연구본부 하천해안연구실)
Flow and bed changes due to tributary inflow variation at the confluence of the Namhan River and the Geumdang Stream were analyzed in this study using a two-dimensional numerical model. As a result of the numerical analysis, the velocity downstream of the confluence was greater than the velocity u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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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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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류부 구간의 흐름특성 변화가 일으킬 수 있는 문제는? | 4대강 살리기 사업 후 하상저하 및 퇴적 그리고 하안침식 등과 같은 문제들이 발생한 지점들도 대부분 합류부 구간인 것을 알 수 있다. 이처럼 합류부 구간의 흐름특성 변화는 합류부 하상 및 하안의 지형학적 변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합류부 구간처럼 국부적인 구간에서의 급격한 하상변동은 하도의 안정을 위협하는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효율적인 하도 관리와 재해 예방 대책수립을 위해 합류부 구간에서의 흐름특성 및 하상변동에 대한 정량적 분석과 문제점 분석이 반드시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 |
하천의 지류와 본류가 만나는 합류부 구간의 흐름특성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 하천의 지류와 본류가 만나는 합류부 구간은 본류와 지류에서 유입되는 유량의 크기가 달라 더욱 복잡한 흐름을 형성하게 된다. 이러한 흐름특성의 변화는 지류 하천 유입유량의 변화, 합류부 내에서의 유로 폭의 확대·축소, 지류 하도의 접근 각도 및 유로연장 등 여러 요인에 의해 민감하게 반응한다. 4대강 살리기 사업 후 하상저하 및 퇴적 그리고 하안침식 등과 같은 문제들이 발생한 지점들도 대부분 합류부 구간인 것을 알 수 있다. | |
하천의 지류와 본류가 만나는 합류부 구간이 복잡한 흐름을 형성하게 되는 이유는? | 하천의 지류와 본류가 만나는 합류부 구간은 본류와 지류에서 유입되는 유량의 크기가 달라 더욱 복잡한 흐름을 형성하게 된다. 이러한 흐름특성의 변화는 지류 하천 유입유량의 변화, 합류부 내에서의 유로 폭의 확대·축소, 지류 하도의 접근 각도 및 유로연장 등 여러 요인에 의해 민감하게 반응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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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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